{ΞΕ.} Ὅτι τοῖς θηρευθεῖσι δῶρα προσεπιδιδόασιν.
그들이 사냥감들에게 선물들을 선사한다는 점일세.

{ΘΕΑΙ.} Ἀληθέστατα λέγεις. 무척이나 맞는 말씀이십니다.

{ΞΕ.} Τοῦτο μὲν τοίνυν ἐρωτικῆς τέχνης ἔστω εἶδος.
그러니까 이건 연애기술에 속하는 형상이라 하세.

{ΘΕΑΙ.} Πάνυ γε. 물론입니다.

{ΞΕ.} Τοῦ δέ γε μισθαρνητικοῦ τὸ μὲν προσομιλοῦν διὰ χάριτος καὶ παντάπασι δι' ἡδονῆς τὸ δέλεαρ πεποιημένον καὶ τὸν μισθὸν πραττόμενον τροφὴν ἑαυτῷ μόνον [222e7] κολακικήν, ὡς ἐγᾦμαι, πάντες φαῖμεν ἂν <ἢ> ἡδυντικήν τινα τέχνην εἶναι.
그런데 보수 받는 일에 대해 만족을 통해 교제하는 것과 전적으로 기쁨을 통하여 미끼를 만들고 그 자신에게 밥벌이로 보수를 받는 것은 아첨의 기술, 제가 보기에는, 우리 모두가 어떤 쾌락의 기술이라고 말하고자 할 것입니다.
그런가 하면 보수 받는 일에서 호의를 통해 교제하고 전적인 쾌락을 통해서 미끼를 만들어서 그 자신에게 오직 밥벌이로서만 보수를 받아내는 쪽은, 내가 생각하기에는, 우리 모두가 아첨의 기술이나 어떤 쾌락의 기술이라고 말할 걸세.
κολακικήν : κολακικευτικός. sycophantic.
φαῖμεν : φημί opt. 1pl.

{ΘΕΑΙ.} Πῶς γὰρ οὔ; 어찌 아니겠습니까?

{ΞΕ.} Τὸ δὲ ἐπαγγελλόμενον μὲν ὡς ἀρετῆς ἕνεκα τὰς ὁμιλίας ποιούμενον, μισθὸν δὲ νόμισμα πραττόμενον, ἆρα οὐ τοῦτο τὸ γένος ἑτέρῳ προσειπεῖν ἄξιον ὀνόματι;
그러나 탁월함의 이유로 교제들을 만들기 위하여 교수하는 쪽, 시가의 보수를 받는 쪽은, 혹시 이러한 부류를 우리가 마땅히 다른 이름으로 불러야 하지 않을까요?
반면에 덕을 위해 교제한다 공언하면서, 다른 한편 현금을 요구하는 쪽은, 혹시 그 부류를 우리가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게 적절치 않은가?
ἐπαγγελλόμενον : ἐπαγγέλλω mp. part. profess.
ὁμιλίας : intercourse, company.

{ΘΕΑΙ.} Πῶς γὰρ οὔ; 어찌 아니겠습니까?

{ΞΕ.} Τίνι δὴ τούτῳ; πειρῶ λέγειν.
그런데 어떤 것(이름)으로 부를까요? 당신이 말하도록 시도해 보세요.
그럼 무슨 이름으로 불러야 할까? 말해 보게.
πειρῶ : πειράω impr. 2sg.

{ΘΕΑΙ.} Δῆλον δή· τὸν γὰρ σοφιστήν μοι δοκοῦμεν [223a10] ἀνηυρηκέναι. τοῦτ' οὖν ἔγωγε εἰπὼν τὸ προσῆκον ὄνομ' ἂν ἡγοῦμαι καλεῖν αὐτόν.
분명합니다: 즉 제게는 소피스테스를 찾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제 자신이 말하면서 적절한 이름으로 그것을 부르는 것이라 생각할 것입니다.
참으로 명백한 것입니다: 제게 우리가 소피스테스를 발견해냈다고 여겨지니 말이지요. 그러니 저로서는 그 이름을 말함면서 그것을 적절한 이름으로 부른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ἀνηυρηκέναι : ἀνευρίσκω pf. inf. find out.

{ΞΕ.} Κατὰ δὴ τὸν νῦν, ὦ Θεαίτητε, λόγον, ὡς ἔοικεν, ἡ τέχνης οἰκειωτικῆς, θηρευτικῆς, ζῳοθηρίας, χερσαίας, ἀνθρωποθηρίας, <πιθανοθηρίας>, ἰδιοθηρίας, νομισματοπωλικῆς, δοξοπαιδευτικῆς, νέων πλουσίων καὶ ἐνδόξων γιγνομένη θήρα προσρητέον, ὡς ὁ νῦν λόγος ἡμῖν συμβαίνει, σοφιστική.
테아이테토스, 지금 그 말에 따르자면, 보이기로는, 전용의 기술에, 제압술에, [획득술에,] 사냥술에, 동물사냥술에, [육상동물사냥술에,] 땅에 사는 것에, [길들여진동물사냥술에,] 인간사냥술에, 설득사냥술에, 사교사냥술에, [보수를 받는 기술에,] 재물교환술에, 교육술에 속하는, 부유하고 명망을 바라는 젊은이들에 대해 이루어지는 사냥이 이야기되어야 합니다, 지금 이야기가 우리에게 함께한 바와 같이, 소피스테스의 기술이라고.
그럼, 테아이테토스, 지금 그 논변에 따르면, 전유의 기술에서, 사냥술에서, 동물사냥술에서, 뭍동물사냥술에서, 인간사냥술에서, 설득사냥술에서, 사교사냥술에서, 사적인 사냥술에서, 현금교환술에서, 유사(or 사견)교육술에서, 부유하고 명망있는 집안 젊은이들에 대해 이루어지는 사냥이, 방금 그 논변이 우리에게 귀결되는대로, 소피스테스술로 불려야 하는 것인 듯하구만.
χερσαίας : χερσαῖος. from or of dry land, living or found thereon.

{ΘΕΑΙ.} Παντάπασι μὲν οὖν. 전적으로 그러하지요.

-------------------------------------------↑소피스테스 1차 포획↑------------------------------------------

요약 필요. 사냥하는 것과 사냥감으로서의 인간.

-------------------------------------------↓소피스테스 2차 포획↓-------------------------------------------

{ΞΕ.} Ἔτι δὲ καὶ τῇδε ἴδωμεν· οὐ γάρ τι φαύλης μέτοχόν [223c2] ἐστι τέχνης τὸ νῦν ζητούμενον, ἀλλ' εὖ μάλα ποικίλης. καὶ γὰρ οὖν ἐν τοῖς πρόσθεν εἰρημένοις φάντασμα παρέχεται μὴ τοῦτο ὃ νῦν αὐτὸ ἡμεῖς φαμεν ἀλλ' ἕτερον εἶναί τι γένος.
그러나 아직 여기 이 기술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합시다: 왜냐하면 지금 탐구되는 것이 쉬운(단순한) 기술에 참여하는 어떤 것은 아니고, 또한 무척이나 복잡한 기술에 속하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그러므로 앞서부터 논의되어 온 것들 속에서 환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지금 우리가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그것이 아닌 어떤 다른 종류인 것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더 나아가 이런 식으로도 살펴 보세: 지금 추적하고 있는 건 뭔가 단순한 기술에 속하는 게 아니라, 너무나도 다채로운 기술에 속하니. 또 그리하여 앞서 이야기된 것들 안에 그것이 지금 우리가 그것이라 말하는 것보다는 다른 어떤 부류라는 환상을 내놓는다네.

{ΘΕΑΙ.} Πῇ δή; 어떤 식으로 그렇다는 말씀이십니까?

{ΞΕ.} Τὸ τῆς κτητικῆς τέχνης διπλοῦν ἦν εἶδός που, τὸ μὲν θηρευτικὸν μέρος ἔχον, τὸ δὲ ἀλλακτικόν.
획득술에 대하여 아마도 두 종류의 꼴이 있었는데, 사냥을 부분으로 지니는 한편, 교환을 지니기도 합니다.
획득 기술에 속하는 것은 아마도 이중의 형상인데, 한편으로는 사냥을 부분으로 갖고, 다른 한편으로는 교환을 부분으로 갖지.

{ΘΕΑΙ.} Ἦν γὰρ οὖν. 그야 그렇죠.

{ΞΕ.} Τῆς τοίνυν ἀλλακτικῆς δύο εἴδη λέγωμεν, τὸ μὲν δωρητικόν, τὸ δὲ ἕτερον ἀγοραστικόν;
그러면 교환술에 두 종류가 있다고 우리가 말할까요, 선물하는 것과, 다른 쪽으로 교역술이라고요?
그럼 우리가 교환술에는 두 형상들이 있다고 할까, 한편으로는 선물하는 것이고, 다른 쪽은 상술에 속하는 것이라고?

[223c11] {ΘΕΑΙ.} Εἰρήσθω. 그렇게 이야기되도록 합시다.
그렇게 말하도록 하죠.

{ΞΕ.} Καὶ μὴν αὖ φήσομεν ἀγοραστικὴν διχῇ τέμνεσθαι.
또 실로 다시금 우리는 교역술이 둘로 나뉜다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그런가 하면 또 우리는 상술이 두 가지로 나뉜다고 말할 걸세.

{ΘΕΑΙ.} Πῇ; 어떻게요?

{ΞΕ.} Τὴν μὲν τῶν αὐτουργῶν αὐτοπωλικὴν διαιρουμένην, τὴν δὲ τὰ ἀλλότρια ἔργα μεταβαλλομένην μεταβλητικήν.
자작농들의 자기 생산물 교역이 구분되고, 다른 이들의 산물들이 교환되는 거래술이 (구분됩니다).
한편으로는 자작농들의 직매술로 나뉘어지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타인의 생산물들을 교환하는 거래술로 나뉘지.

{ΘΕΑΙ.} Πάνυ γε. 확실히 그렇습니다.

{ΞΕ.} Τί δέ; τῆς μεταβλητικῆς οὐχ ἡ μὲν κατὰ πόλιν ἀλλαγή, σχεδὸν αὐτῆς ἥμισυ μέρος ὄν, καπηλικὴ προσαγορεύεται;
그러면 어떻습니까? 거래술에 대해 폴리스 아래에서의 교환이, 거의 그 거래술의 절반의 부분인 것인데, 행상술이라 불리우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어떤가? 교환술에서 한 편으로는 폴리스 내에서의 매매가, 그것이 교환술의 거의 반이 되는 부분으로 말이네만, 소매술이라 불리지 않는가?

[223d9] {ΘΕΑΙ.} Ναί. 네.

{ΞΕ.} Τὸ δέ γε ἐξ ἄλλης εἰς ἄλλην πόλιν διαλλάττον ὠνῇ καὶ πράσει ἐμπορική;
그런데 한 폴리스로부터 다른 폴리스로의 바로 그 교역은 구매로써 무역이라고?
다른 한편 한 폴리스에서 다른 폴리스로 구매와 판매로 맞바꾸는 것은 무역술이라고 불리는가?

{ΘΕΑΙ.} Τί δ' οὔ;
왜 아니겠습니까?

{ΞΕ.} Τῆς δ' ἐμπορικῆς ἆρ' οὐκ ᾐσθήμεθα ὅτι τὸ μὲν ὅσοις τὸ σῶμα τρέφεται καὶ χρῆται, τὸ δὲ ὅσοις ἡ ψυχή, πωλοῦν διὰ νομίσματος ἀλλάττεται;
그런데 혹시 무역에 대해서 우리가 몰랐던 것은 아닐까요 그 한쪽은 몸이 자라고 또 쓰는 한에서의 것들로, 다른 쪽은 영혼이 그러한 것들로, 돈 때문에 팔아서 교환하는 것이라는 점을요?
그런데 혹시 우리가 무역에 대해서, 한편은 신체가 성장하고 또 사용하는 그러한 것들로, 다른 한편은 영혼이 그리하는 것들로, 판매하며 현금을 통해 교환한다는 사실을 우리가 모르고 있던 것 아닌가?
ᾐσθήμεθα : αἰσθάνομαι, 1pl. pf. med. perceive. understand.

{ΘΕΑΙ.} Πῶς τοῦτο λέγεις;
이걸 어찌 말씀하고 계시는지?
그게 무슨 말씀이신지요?

{ΞΕ.} Τὸ περὶ τὴν ψυχὴν ἴσως ἀγνοοῦμεν, ἐπεὶ τό γε ἕτερόν που συνίεμεν.
영혼에 대한 것을 우리가 마찬가지로 모르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그와 다른 것을 동의하고 있었기에 말입니다.
영혼과 관련된 쪽을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것 같네, 아마도 우리가 다른 쪽을 동의하고 있었을 때 말이지.

{ΘΕΑΙ.} Ναί. 네.

[224a1] {ΞΕ.} Μουσικήν τε τοίνυν συνάπασαν λέγωμεν, ἐκ πόλεως ἑκάστοτε εἰς πόλιν ἔνθεν μὲν ὠνηθεῖσαν, ἑτέρωσε δὲ ἀγομένην καὶ πιπρασκομένην, καὶ γραφικὴν καὶ θαυματοποιικὴν καὶ πολλὰ ἕτερα τῆς ψυχῆς, τὰ μὲν παραμυθίας, τὰ δὲ καὶ σπουδῆς χάριν ἀχθέντα καὶ πωλούμενα, τὸν ἄγοντα καὶ πωλοῦντα μηδὲν ἧττον τῆς τῶν σιτίων καὶ ποτῶν πράσεως ἔμπορον ὀρθῶς ἂν λεγόμενον παρασχεῖν.
그러면 예술도 통틀어 우리가 이야기합시다, 때마다 폴리스로부터 폴리스로 그로부터 수입되고, 다른 한편에선 이끌려 [또 팔리는], 미술도 놀라운 창작술도 영혼에 대한 많은 다른 것들도, 한편으로는 위안들로, 다른 한편으론 또 진지한 만족으로 이끌려오고 팔려서, 이끌리고 팔린 것들이 곡식들과 음료들의 판매보다 조금도 덜 무역이라고 옳게 이야기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라고.
그러니 예술 전반도 논의해 보세. 그 기술이 매번 폴리스로부터 폴리스에 그 폴리스로 한편으로는 수입되고, 다른 쪽으로는 옮겨져 팔리는데, 회화술도 묘기술도 그 기술에 속하는 다른 많은 것들도 그렇지, 어떤 것들은 흥미들로, 다른 것들은 진지한 만족으로 옮겨져서 팔리는 것들 말일세. 우리는 예술이 그럴 때 그 가져와 파는 사람을 먹을 것들과 마실 것들의 판매에 전혀 못지 않게 무역상으로 옳게 이야기되도록 만들었다고 말하세.
ὠνηθεῖσαν : ὠνέομαι aor. mp. part.

{ΘΕΑΙ.} Ἀληθέστατα λέγεις. 매우 참된 말씀이십니다.

{ΞΕ.} Οὐκοῦν καὶ τὸν μαθήματα συνωνούμενον πόλιν τε ἐκ πόλεως νομίσματος ἀμείβοντα ταὐτὸν προσερεῖς ὄνομα;
그러므로 폴리스로부터 폴리스로 돈이 교환되어 수입된 교육도 이와 같은 이름으로 당신은 부르시지 않겠습니까?
그렇다면 자네 교육 또한 폴리스로부터 폴리스로 매수되어 돈과 교환되는 경우 동일한 이름으로 부르지 않겠나?
συνωνούμενον : συνώνεομαι part.
ἀμείβοντα : ἀμείβω part. give in exchange.

[224b3] {ΘΕΑΙ.} Σφόδρα γε. 무엇보다도 그렇습니다.

{ΞΕ.} Τῆς δὴ ψυχεμπορικῆς ταύτης ἆρ' οὐ τὸ μὲν ἐπιδεικτικὴ δικαιότατα λέγοιτ' ἄν, τὸ δὲ γελοίῳ μὲν οὐχ ἧττον τοῦ πρόσθεν, ὅμως δὲ μαθημάτων οὖσαν πρᾶσιν αὐτὴν ἀδελφῷ τινι τῆς πράξεως ὀνόματι προσειπεῖν ἀνάγκη;
실로 이러한 영혼에 관한 무역에 대해서 혹시 연설술이 무엇보다도 정당하게 이야기되겠고, 다른 한편 앞서보다 못지 않게 이상한 것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들에 속하는 그와 같은 판매를 혈족관계로 그 일의 어떤 이름을 부르는 것이 필연적이겠지요?
그럼 바로 이 영혼에 관한 무역에 대해 혹시 한 편으로는 과시술이 가장 합당하게 이야기될 수 있겠고, 다른 한편으로는 역설적이기로는 앞서의 것에 못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들에 대한 판매이기에 이 기술을 그 행위에 친족관계인 어떤 이름으로 부를 수밖에 없지 않겠나?

{ΘΕΑΙ.} Πάνυ μὲν οὖν. 전적으로 그렇습니다.

{ΞΕ.} Ταύτης τοίνυν τῆς μαθηματοπωλικῆς τὸ μὲν περὶ τὰ τῶν ἄλλων τεχνῶν μαθήματα ἑτέρῳ, τὸ δὲ περὶ τὸ τῆς ἀρετῆς ἄλλῳ προσρητέον.
그러면 이와 같은 교육사업의 다른 기술들에 대한 교육들에 대한 것은 다른 것(이름)으로, 탁월함에 속하는 것에 대한 건 또 다른 이름으로 불러야 합니다.
그럼 이와 같은 교육무역에서 다른 기술들에 대한 교육들에 관한 쪽과, 반면에 덕에 관한 교육들에 관한 쪽을 서로 다른 이름으로 불러야 하네.

{ΘΕΑΙ.} Πῶς γὰρ οὔ; 어찌 아니겠습니까?

[224c4] {ΞΕ.} Τεχνοπωλικὸν μὴν τό γε περὶ τἆλλα ἂν ἁρμόττοι· τὸ δὲ περὶ ταῦτα σὺ προθυμήθητι λέγειν ὄνομα.
실로 기술사업으로 바로 그 다른 것들에 대한 것 함께 놓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당시은 이것들에 대한 걸 당신이 이름을 말씀하실 작정을 하세요.
다른 것들에 관한 무역은 정말로 기술무역이 어울릴 테지: 그런데 그 덕에 대한 교육들에 관한 무역은 자네가 이름을 말하고자 열의를 보여 주게.

{ΘΕΑΙ.} Καὶ τί τις ἂν ἄλλο ὄνομα εἰπὼν οὐκ ἂν πλημμελοίη πλὴν τὸ νῦν ζητούμενον αὐτὸ εἶναι τὸ σοφιστικὸν γένος;
또 누군가 무슨 다른 이름을 말하여 엇박을 치지 않겠습니까 지금 탐구되는 바로 그것이 소피스트술의 부류라는 것 말고 말입니다?
누가 지금 추적 중인 그것이 소피스테스의 기술을 가진 부류라는 것 말고 다른 어떤 이름이라고 얘기하며 잘못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ΞΕ.} Οὐδὲν ἄλλο. ἴθι δὴ νῦν συναγάγωμεν αὐτὸ λέγοντες ὡς τὸ τῆς κτητικῆς, μεταβλητικῆς, ἀγοραστικῆς, ἐμπορικῆς, ψυχεμπορικῆς περὶ λόγους καὶ μαθήματα ἀρετῆς πωλητικὸν δεύτερον ἀνεφάνη σοφιστική.
다른 아무것도요. 그럼 이제 계속해서 이것을 모두어 봅시다 획득술에 속하는 것이고, 교환술에 속하고, 시장술에 속하며, 무역에 속하고, 영혼에 관한 무역에 속하며 말들과 교육들에 관련하여 탁월함의 두 번째 판매가 소피스트술로 드러나 보일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다른 어떤 것으로도 안 되겠지. 자, 그럼 이제 그것을 두고 우리가 획득술에 속하며, 교환술에 속하고, 매매술에, 무역술에, 덕에 대한 논변들과 교육들에 관한 영혼무역술에 속하는 무역이 두 번째로 소피스테스의 기술로서 밝혀졌다고 말하며 결론짓기로 하세.

{ΘΕΑΙ.} Μάλα γε. 물론입니다.

-------------------------------------------↑소피스테스 2차 포획↑------------------------------------------

요약 필요. 영혼에 관련된 상품의 판매. 폴리스들을 오가는 소피스테스의 특징과 관련.

-------------------------------------------↓소피스테스 3, 4차 포획↓-------------------------------------------


[224d4] {ΞΕ.} Τρίτον δέ γ' οἶμαί σε, κἂν εἴ τις αὐτοῦ καθιδρυμένος ἐν πόλει, τὰ μὲν ὠνούμενος, τὰ δὲ καὶ τεκταινόμενος αὐτὸς μαθήματα περὶ τὰ αὐτὰ ταῦτα καὶ πωλῶν, ἐκ τούτου τὸ ζῆν προυτάξατο, καλεῖν οὐδὲν ἄλλο πλὴν ὅπερ νυνδή.
그런데 바로 세 번째로서는 제가 당신을 생각합니다, 만일 누군가 바로 여기에서 폴리스 안에 자리를 잡아, 어떤 것들은 사고, 다른 것들은 틀을 잡아 그 자신이 교육들을 바로 이와 같은 것들에 대해서 팔기도 하면서, 이러한 일로부터 삶을 앞세운다면, 방금 그것 말고 다른 어떤 것으로도 부르지 않는다고 말이죠.
다음은 세 번째로, 만일 누군가 그 자신의 폴리스에 정착하여, 어떤 것들은 사들이고, 또 다른 것들은 고안해 내기도 함으로써 스스로 바로 그런 것들에 관한 교육들을 팔기도 하면서, 이러한 일을 통해 자신의 삶을 영위한다면, 자네는 방금 말한 그 이름 외에 다른 어떤 이름으로도 그를 부르지 않으리라 생각하네.
καθιδρυμένος : καθιδρύω pass. sit down. settle.
προυτάξατο : προτάσσω subj.

{ΘΕΑΙ.} Τί δ' οὐ μέλλω; 왜 아니겠습니까?

{ΞΕ.} Καὶ τὸ κτητικῆς ἄρα μεταβλητικόν, ἀγοραστικόν, καπηλικὸν εἴτε αὐτοπωλικόν, ἀμφοτέρως, ὅτιπερ ἂν ᾖ περὶ τὰ τοιαῦτα μαθηματοπωλικὸν γένος, ἀεὶ σὺ προσερεῖς, ὡς φαίνῃ, σοφιστικόν.
아마 획득술에 속하는 교환술, 매매술, 소매술이나 직매술을, 어떤 식으로든, 이와 같은 것들에 대한 교육사업의 부류일 터이기 때문에, 언제나 당신은 당신이 그렇게 보이듯이 소피스트술이라 부를 것입니다.
그래서 획득술에 속하는 교환술이든, 매매술이든, 소매술과 직매술 둘 중 어느 쪽으로든, 그와 같은 것들에 관한 교육무역의 부류는 무엇이 되었든지 간에, 언제나 자네는 소피스테스의 기술과 관련된 것이라 부를 것으로 보이네.

{ΘΕΑΙ.} Ἀνάγκη· τῷ γὰρ λόγῳ δεῖ συνακολουθεῖν.
필연적입니다: 그 논의를 따라야 하니 말입니다.

-------------------------------------------↑소피스테스 3, 4차 포획↑------------------------------------------

소매 직매? 행상과 자가상인. 요약 필요. 폴리스들 사이를 오가는 특징이 배제됨. 소크라테스의 경우 폴리스의 명령에 따른 경우 외에 아테네를 크게 벗어난 일이 없음에도 소피스테스들이 받았던 것과 비슷한 비난을 받았다.

-------------------------------------------↓소피스테스 5차 포획↓-------------------------------------------


[224e6] {ΞΕ.} Ἔτι δὴ σκοπῶμεν εἴ τινι τοιῷδε προσέοικεν ἄρα τὸ νῦν μεταδιωκόμενον γένος.
아직 실로 우리는 살펴보도록 합시다 만일 이와 같은 어떤 것에 지금 추구되는 그 부류가 혹시 닮지 않았을지.
그럼 더 나아가 혹시 지금 탐구하고 있는 부류가 이런 어떤 것에 유사한지 검토해 보세.
μεταδιωκόμενον : μεταδιώκω pass. part. pursue, investigate.
προσέοικεν : προσέοικα. to be like.

{ΘΕΑΙ.} Ποίῳ δή;
그래서 어떠한 것과 유사한지를 말씀하시는 겁니까?

{ΞΕ.} Τῆς κτητικῆς ἀγωνιστική τι μέρος ἡμῖν ἦν.
우리가 볼 때 획득술에는 경쟁술이 일부분으로 있었네.

{ΘΕΑΙ.} Ἦν γὰρ οὖν.
그야 그러했으니까요.

{ΞΕ.} Οὐκ ἀπὸ τρόπου τοίνυν ἐστὶ διαιρεῖν αὐτὴν δίχα.
그러면 길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것을 둘로 나누는 일이.
그러니 그 기술을 둘로 나누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닐세.

{ΘΕΑΙ.} Καθ' ὁποῖα λέγε.
어떤 것들에 따라서인지 말씀해 주세요.
어떤 것들에 따라 둘로 나누신다는 건지 말씀해 주세요.

{ΞΕ.} Τὸ μὲν ἁμιλλητικὸν αὐτῆς τιθέντας, τὸ δὲ μαχητικόν.
그것의 한쪽은 시합(경기)술을 우리가 놓음으로써, 다른 쪽은 전쟁기술을 놓음으로써입니다.
그것의 한쪽은 경기와 관련된 것으로, 다른 쪽은 전투와 관련된 것으로 해서 말일세.

{ΘΕΑΙ.} Ἔστιν. 맞습니다.

{ΞΕ.} Τῆς τοίνυν μαχητικῆς τῷ μὲν σώματι πρὸς σώματα γιγνομένῳ σχεδὸν εἰκὸς καὶ πρέπον ὄνομα λέγειν τι τοιοῦτον τιθεμένους οἷον βιαστικόν.[225a9]
그러면 전쟁술에 대해 몸에 맞서 몸으로 이루어지는 일에 거의 그럴 듯하고 적절합니다 말하는 것은 이와 같은 어떤 이름을 정하여 폭력이라고.
그리하여 전쟁술에서 육체에 대해 육체로 이루어지는 것에는 우리가 그것을 말하자면 폭력적인 것으로 정할 경우 이런 어떤 이름을 말하는 일이 거의 그럴 듯하기도하고 또 적절하지.

{ΘΕΑΙ.} Ναί. 네.

{ΞΕ.} Τῷ δὲ λόγοις πρὸς λόγους τί τις, ὦ Θεαίτητε, ἄλλο εἴπῃ πλὴν ἀμφισβητητικόν;
헌데 논변들에 논변들로 이루어지는 것에는, 테아이테토스, 누구라고 논쟁술 외에 다른 뭔가를 말하겠는가?

{ΘΕΑΙ.} Οὐδέν. 다른 아무것도요.

{ΞΕ.} Τὸ δέ γε περὶ τὰς ἀμφισβητήσεις θετέον διττόν.
그러나 논박들에 관한 바로 그것은 두 가지로 놓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논쟁들과 관련한 것도 두 가지로 두어야 하네.

{ΘΕΑΙ.} Πῇ; 어떤 식으로요?

{ΞΕ.} Καθ' ὅσον μὲν γὰρ γίγνεται μήκεσί τε πρὸς ἐναντία μήκη λόγων καὶ περὶ [τὰ] δίκαια καὶ ἄδικα δημοσίᾳ, δικανικόν.
즉 논변들 중 긴 것들로 또한 반대되는 긴 것들에 맞서 올바른 것들과 올바르지 못한 관하여 대중적으로 이루어지는 한의 것에 따라서는, 소송술입니다.
즉 반대쪽의 긴 논변들에 대해 긴 논변들로 그리고 정의로운 일들과 부정의한 일들에 관하여 대중적으로 일어나는 경우에 따라서는, 소송에 관련된 것을 두어야 하지.

{ΘΕΑΙ.} Ναί. 네.

{ΞΕ.} Τὸ δ' ἐν ἰδίοις αὖ καὶ κατακεκερματισμένον ἐρωτήσεσι πρὸς ἀποκρίσεις μῶν εἰθίσμεθα καλεῖν ἄλλο πλὴν ἀντιλογικόν;
그런데 다시 개인들 사이에서 물음들로 답변들에 마주하여 분할된 것은 물론 익숙치 않지요 논쟁술 말고 다른 것들로 부르는 일이?
반면에 이번엔 개인들 사이에서 질문들로서 답변들에 대해 짧게 끊겨 나온 경우의 것은 우리가 반박술 말고 다른 것으로 부르는 건 분명 익숙하질 않지?
κατακεκερματισμένον : κατακερματίζω pf. mp. cut up.
εἰθίσμεθα : ἐθίζω aor. mp.

{ΘΕΑΙ.} Οὐδέν. 다른 어떤 것도요.

{ΞΕ.} Τοῦ δὲ ἀντιλογικοῦ τὸ μὲν ὅσον περὶ τὰ συμβόλαια ἀμφισβητεῖται μέν, εἰκῇ δὲ καὶ ἀτέχνως περὶ αὐτὸ πράττεται, ταῦτα θετέον μὲν εἶδος, ἐπείπερ αὐτὸ διέγνωκεν ὡς ἕτερον ὂν ὁ λόγος, ἀτὰρ ἐπωνυμίας οὔθ' ὑπὸ τῶν ἔμπροσθεν ἔτυχεν οὔτε νῦν ὑφ' ἡμῶν τυχεῖν ἄξιον.
그런데 논쟁술의 한 쪽은 계약들에 관련하여 논박되는 것이고, 임의로 기술 없이 이것에 관하여 수행되는, 이러한 것들은 종(형상)으로 간주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분간하였기 때문입니다 논변인 또 다른 것으로서, 그럼에도 앞서의 사람들에 의해 명칭들이 있지도 지금 우리들에 의해 합당하게 있지도 않습니다.
반박술의 한 쪽은 약속(계약)들과 관련하여 논쟁이 되기는 하나, 의도 없이 단순하게 그 일과 관련하여 다루어지는 모든 것은, 이런 것들이 한 편의 형상으로 놓여야 하는데, 우리의 논의가 그것을 다른 것이라고 분간해 놓았기 때문이고, 그럼에도 그 명칭들은 이전 사람들에 의해서도 생기지 못했거니와 지금 우리들에 의해서도 생길 만한 가치가 없는 걸세.

[225c5] {ΘΕΑΙ.} Ἀληθῆ· κατὰ σμικρὰ γὰρ λίαν καὶ παντοδαπὰ διῄρηται.
맞습니다: 아주 자질구레하고 너무나 다양한 것들로 나뉘었으니까요.

{ΞΕ.} Τὸ δέ γε ἔντεχνον, καὶ περὶ δικαίων αὐτῶν καὶ ἀδίκων καὶ περὶ τῶν ἄλλων ὅλως ἀμφισβητοῦν, ἆρ' οὐκ ἐριστικὸν αὖ λέγειν εἰθίσμεθα;
그런데 기술에 속하는, 올바른 것들과 올바르지 못한 것들에 관하여서도 다른 모든 것들에 관련해서도 전체적으로 논박하는 것을, 혹시 다시 논쟁술로 부르는 일이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습니까?
다음으로 기술적인 것으로서, 정의로운 것들 자체와 부정의한 것들에 관해서든 다른 일들에 관해서든 전체적으로 논쟁한다는 것은, 이번엔 쟁론술에 속하는 것이라 말하는 게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가?

{ΘΕΑΙ.} Πῶς γὰρ οὔ;
어찌 아니겠습니까?

{ΞΕ.} Τοῦ μὴν ἐριστικοῦ τὸ μὲν χρηματοφθορικόν, τὸ δὲ χρηματιστικὸν ὂν τυγχάνει.
실로 논쟁술의 한쪽은 돈을 쓰는 것이고, 다른 쪽은 마침 돈을 버는 것입니다.
그럼 쟁론술에 속하는 것에 한편으로는 돈을 쓰는 일이, 다른 한편으로는 돈을 버는 일이 있는 것이군.

{ΘΕΑΙ.} Παντάπασί γε.
전적으로 그렇습니다.

{ΞΕ.} Τὴν ἐπωνυμίαν τοίνυν ἣν ἑκάτερον δεῖ καλεῖν αὐτῶν πειραθῶμεν εἰπεῖν.[225d5]
그러면 그것들에 대해 각각이 불려야 하는 그 명칭을 우리가 말해 보도록 합시다.
그러니 그것들 각각을 그리 불러야 하는 그 명칭을 우리가 말해 보도록 하세.

{ΘΕΑΙ.} Οὐκοῦν χρή.
물론 그래야지요.

{ΞΕ.} Δοκῶ μὴν τό γε δι' ἡδονὴν τῆς περὶ ταῦτα διατριβῆς ἀμελὲς τῶν οἰκείων γιγνόμενον, περὶ δὲ τὴν λέξιν τοῖς πολλοῖς τῶν ἀκουόντων οὐ μεθ' ἡδονῆς ἀκουόμενον καλεῖσθαι κατὰ γνώμην τὴν ἐμὴν οὐχ ἕτερον ἀδολεσχικοῦ.
제가 보기에는 실로 이러한 것들에 관한 시간보내기의 기쁨을 이유로 집안일들에 대한 부주의가 생기고, 그 말에 관하여 듣는 이들의 대부분에겐 즐거움이 함께하지 않고 들려 내 아는 바에 따라서는 잡담 외에 다른 것으로 불리지 않는 걸로 보입니다.
그럼 내 보기에 그런 것들에 관하여 시간을 보내는 일에 대한 쾌락으로 인해 집안일들에 대한 무관심이 생겨나는 한편, 그 논변에 관하여 많은 이들에게 그들이 들으면서는 기쁨이 함께하지 않는 그 들리는 것이 내 생각으로는 수다 외에 다른 걸로 불리지 않는다네.

{ΘΕΑΙ.} Λέγεται γὰρ οὖν οὕτω πως.
어떻든 그런 식으로 이야기되니까요.

{ΞΕ.} Τούτου τοίνυν τοὐναντίον, ἀπὸ τῶν ἰδιωτικῶν ἐρίδων χρηματιζόμενον, ἐν τῷ μέρει σὺ πειρῶ νῦν εἰπεῖν.
그러면 이와 반대로, 사적인 다툼들로부터 돈을 벌게 되는 것, 그 부분에서 당신이 이제 말씀해 보세요.
그럼 이와 반대로, 사적인 쟁론들로부터 돈을 버는 경우, 그 부분에 대해 이제 자네가 말해 보게.

{ΘΕΑΙ.} Καὶ <τί> τις ἂν αὖ εἰπὼν ἕτερον οὐκ ἐξαμάρτοι πλήν γε τὸν θαυμαστὸν πάλιν ἐκεῖνον ἥκειν αὖ νῦν τέταρτον τὸν μεταδιωκόμενον ὑφ' ἡμῶν σοφιστήν;
그리고 다시 누가 다른 <무엇>을 말하여 틀리지 않겠습니까, 저 놀라운 되돌아온 것 이제 네 번째로 우리에 의해 추구되는(추격되는) 것 그 소피스테스 이외에.
다시 지금 또 우리에 의해 네 번째로 탐구되는 저 놀라운 소피스테스 말고 또 무슨 다른 것을 말하며 누구라고 잘못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검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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