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ούρην δ᾿ Αἰήταο διοτρεφέος βασιλῆος
Αἰσονίδης βουλῇσι θεῶν αἰειγενετάων
ἦγε παρ᾿ Αἰήτεω, τελέσας στονόεντας ἀέθλους,
τοὺς πολλοὺς ἐπέτελλε μέγας βασιλεὺς ὑπερήνωρ,
ὑβριστὴς Πελίης καὶ ἀτάσθαλος ὀβριμοεργός·
제우스가 품은 왕 아이에테스의 딸을
아이손의 아들이 영원히 사는 신들의 뜻으로
아이에테스에게서 이끌었다, 신음을 자아내는 시련들을 마치고,
위압적인 위대한 왕이 명한 많은 시련들을,
자만스럽고 방약무인하며 폭력적인 펠리에스가 명한.
τοὺς τελέσας ἐς Ἰωλκὸν ἀφίκετο πολλὰ μογήσας
ὠκείης ἐπὶ νηὸς ἄγων ἑλικώπιδα κούρην
Αἰσονίδης, καί μιν θαλερὴν ποιήσατ᾿ ἄκοιτιν.
그 일들을 마치고 이올코스로 갖은 고생 끝에 도착했다
반짝이는 아이손의 눈을 한 소녀를,
그리고 그녀를 건강한 아내로 삼았다.
καί ῥ᾿ ἥ γε δμηθεῖσ᾿ ὑπ᾿ Ἰήσονι ποιμένι λαῶν
Μήδειον τέκε παῖδα, τὸν οὔρεσιν ἔτρεφε Χείρων
Φιλλυρίδης· μεγάλου δὲ Διὸς νόος ἐξετελεῖτο.
그리고 보라 그녀는 사내들의 목자인 이아손에 의해 압도되어
자식으로 메데이오스를 낳았다, 필뤼라의 케이론이 산에서 그를 키웠다:
위대한 제우스의 뜻이 이루어졌다.
  αὐτὰρ Νηρῆος κοῦραι ἁλίοιο γέροντος,
ἤτοι μὲν Φῶκον Ψαμάθη τέκε δῖα θεάων
Αἰακοῦ ἐν φιλότητι διὰ χρυσῆν Ἀφροδίτην·
  그런데 바다의 노인 네레오스의 딸들은,
진실로 여신들 중에서 고귀한 프사마테가 포코스를
아이아코스와의 사랑 속에서 황금의 아프로디테로 인해 낳았다:
Πηλεῖ δὲ δμηθεῖσα θεὰ Θέτις ἀργυρόπεζα
γείνατ᾿ Ἀχιλλῆα ῥηξήνορα θυμολέοντα.
그런데 펠레우스에게 여신 은족의 테티스가 압도되어
무장행렬들을 부숴뜨리는 사자의 마음을 한 아킬레우스를 낳았다.
  Αἰνείαν δ᾿ ἄρ᾿ ἔτικτεν ἐυστέφανος Κυθέρεια,
Ἀγχίσῃ ἥρωι μιγεῖσ᾿ ἐρατῇ φιλότητι
Ἴδης ἐν κορυφῇσι πολυπτύχου ἠνεμοέσσης.
  그리고 아이네이아스를 허리띠를 잘 맨 퀴테레이아가 낳았다,
영웅 앙키세스와 애타는 사랑으로 몸을 섞어
첩첩의 바람부는 이데의 정상에서.
  Κίρκη δ᾿ Ἠελίου θυγάτηρ Ὑπεριονίδαο
γείνατ᾿ Ὀδυσσῆος ταλασίφρονος ἐν φιλότητι
Ἄγριον ἠδὲ Λατῖνον ἀμύμονά τε κρατερόν τε·
휘페리온의 아들 헬리오스의 딸 키르케는
인내심 많은 오뒷세우스와의 사랑에서
아그리오스 그리고 나무랄 데 없으며 강력한 라티노스를 낳았다:
[Τηλέγονον δὲ ἔτικτε διὰ χρυσῆν Ἀφροδίτην·]
[그리고 텔레고노스를 황금의 아프로디테로 인하여 낳았다:]
οἳ δή τοι μάλα τῆλε μυχῷ νήσων ἱεράων
πᾶσιν Τυρσηνοῖσιν ἀγακλειτοῖσιν ἄνασσον.
바로 그들이 아주 멀리 신성한 섬들의 가장 깊은 곳에
이름난 튀르레니아인들 모두에게 왕이 되었다.
  Ναυσίθοον δ᾿ Ὀδυσῆι Καλυψὼ δῖα θεάων
γείνατο Ναυσίνοόν τε μιγεῖσ᾿ ἐρατῇ φιλότητι.
  그리고 나우시토오스를 오뒷세우스에게 여신들 중에 고귀한 칼륍소가
그리고 나우시노오스를 애타는 사랑으로 몸을 섞어 낳았다.
  αὗται μὲν θνητοῖσι παρ᾿ ἀνδράσιν εὐνηθεῖσαι
ἀθάναται γείναντο θεοῖς ἐπιείκελα τέκνα.
  바로 그녀들이 필멸하는 사내들의 곁에서 누워
신과 같은 불멸하는 자식들을 낳았다.
[νῦν δὲ γυναικῶν φῦλον ἀείσατε, ἡδυέπειαι
Μοῦσαι Ὀλυμπιάδες, κοῦραι Διὸς αἰγιόχοιο.]
[이제 여인들의 부류를 노래하소서, 달콤하게 말하는
올륌포스의 무사여신들이여, 아이기스를 지닌 제우스의 딸들이여.]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