ὑμεῖς μὲν νῦν χαίρετ᾿, Ὀλύμπια δώματ᾿ ἔχοντες,
νῆσοί τ᾿ ἤπειροί τε καὶ ἀλμυρὸς ἔνδοθι πόντος·
  이제 그대들에게 안녕히 계시오, 올륌포스에 거처들을 가진 분들이시여,
섬들과 육지들과 그 안의 짠물의 바다여:
νῦν δὲ θεάων φῦλον ἀείσατε, ἡδυέπειαι
Μοῦσαι Ὀλυμπιάδες, κοῦραι Διὸς αἰγιόχοιο,
ὅσσαι δὴ θνητοῖσι παρ᾿ ἀνδράσιν εὐνηθεῖσαι
ἀθάναται γείναντο θεοῖς ἐπιείκελα τέκνα.
이제 여신들의 무리를 노래하시오, 달콤하게 말하는
올륌포스의 무사여신들이여, 아이기스를 지닌 제우스의 딸들이여,
그러한 그녀들이 필멸하는 인간들 곁에 누워
불멸하는 여인들이 신들과 같은 자식들을 낳았다.
  Δημήτηρ μὲν Πλοῦτον ἐγείνατο δῖα θεάων,
Ἰασίῳ ἥρωι μιγεῖσ᾿ ἐρατῇ φιλότητι
νειῷ ἔνι τριπόλῳ, Κρήτης ἐν πίονι δήμῳ,
ἐσθλόν, ὃς εἶσ᾿ ἐπὶ γῆν τε καὶ εὐρέα νῶτα θαλάσσης
πᾶσαν· τῷ δὲ τυχόντι καὶ οὖ κ᾿ ἐς χεῖρας ἵκηται,
τὸν δὴ ἀφνειὸν ἔθηκε, πολὺν δέ οἱ ὤπασεν ὄλβον.
  데메테르는 여신들 사이에서 플루토스(부)를 낳았다,
영웅 이아시오스(ἴᾱσις, 치료?)와 사랑스러운 사랑으로 몸을 섞어
세 번 갈은 묵정밭에서, 크레테의 비옥한 마을에서,
훌륭한 자를, 그는 대지와 등이 넓은 바다의 모든 곳을 보았다:
우연히 그의 손 안으로 마주친 자에게
부를 내놓고, 많은 행복을 그에게 따라도록 해주었다.
  Κάδμῳ δ᾿ Ἁρμονίη, θυγάτηρ χρυσῆς Ἀφροδίτης,
Ἰνὼ καὶ Σεμέλην καὶ Ἀγαυὴν καλλιπάρηον
Αὐτονόην θ᾿, ἣν γῆμεν Ἀρισταῖος βαθυχαίτης,
γείνατο καὶ Πολύδωρον ἐυστεφάνῳ ἐνὶ Θήβῃ.
  카드모스에게 하르모니아는, 황금의 아프로디테의 여식인 그녀는,
이노와 세멜레와 아름다운 뺨의 아가우에
그리고 아우토노에를, 머리숱 많은 아리스타이오스가 아네로 맞은 그녀를,
그리고 폴뤼도로스를 잘 에워쌓인 테베에서 낳았다.
  κούρη δ᾿ Ὠκεανοῦ Χρυσάορι καρτεροθύμῳ
μιχθεῖσ᾿ ἐν φιλότητι πολυχρύσου Ἀφροδίτης
Καλλιρόη τέκε παῖδα βροτῶν κάρτιστον ἁπάντων,
Γηρυονέα, τὸν κτεῖνε βίη Ἡρακληείη
βοῶν ἕνεκ᾿ εἰλιπόδων ἀμφιρρύτῳ εἰν Ἐρυθείῃ.
오케아노스의 딸은 굳센 마음의 크뤼사오로스(황금 검)와
황금이 넘치는 아프로디테의 사랑으로 몸을 섞어
칼리로에는 죽을 운명의 모든 이들 중에 가장 강한 자식을 낳았다,
게뤼오네스를, 힘 센 헤라클레이오스가 그를 죽였다
다리를 저는 소들 때문에 바다에 둘러쌓인 에뤼테이아에서.
  Τιθωνῷ δ᾿ Ἠὼς τέκε Μέμνονα χαλκοκορυστήν,
Αἰθιόπων βασιλῆα, καὶ Ἠμαθίωνα ἄνακτα.
  티토노스에게 에오스(동틀녘)는 청동무장한 멤논(흔들리지 않는)을 낳았다,
아이티옾스(그을린 얼굴)들의 왕을, 그리고 군주 에마티온을.
αὐτάρ τοι Κεφάλῳ φιτύσατο φαίδιμον υἱόν,
ἴφθιμον Φαέθοντα, θεοῖς ἐπιείκελον ἄνδρα·
그러나 케팔로스에게 빛나는 자식을 품었다,
강력한 파에톤을, 신들과 닮은 사내를:
τόν ῥα νέον τέρεν ἄνθος ἔχοντ᾿ ἐρικυδέος ἥβης
παῖδ᾿ ἀταλὰ φρονέοντα φιλομμειδὴς Ἀφροδίτη
ὦρτ᾿ ἀνερειψαμένη, καί μιν ζαθέοις ἐνὶ νηοῖς
νηοπόλον μύχιον ποιήσατο, δαίμονα δῖον.
영광스러운 청춘에 이른 꽃다운 섬세한 그 젊은이를
웃음을 좋아하는 아프로디테가 젊은 영혼을 한 그 소년을
붙잡아 채어서, 또한 그를 신성한 신전에서
내부의 신전 일을 하는 자로 만들었다, 천상의 신성한 자로.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