δεύτερον ἠγάγετο λιπαρὴν Θέμιν, ἣ τέκεν Ὥρας,
Εὐνομίην τε Δίκην τε καὶ Εἰρήνην τεθαλυῖαν
αἵ τ᾿ ἔργ᾿ ὠρεύουσι καταθνητοῖσι βροτοῖσι,
Μοίρας θ᾿, ᾗς πλείστην τιμὴν πόρε μητίετα Ζεύς,
Κλωθώ τε Λάχεσίν τε καὶ Ἄτροπον, αἵ τε διδοῦσι
θνητοῖς ἀνθρώποισιν ἔχειν ἀγαθόν τε κακόν τε.
  제우스는 두 번째로 향유 바른 테미스와 결혼하였다, 그녀는 호라이 여신들,
에우노미아(훌륭한 질서)와 디케와 만개한 에이레네(평화)를 낳았다,
그녀들은 필멸의 인간들에게 일들을 보살펴 준다,
그리고 모이라(운명) 여신들도 낳았다, 그녀들에게 지혜로운 제우스는 대단한 영광을 주었다,
클로쏘(실 잣는 처녀)와 라케시스(실 끊는 여인) 그리고 아트로포스(되돌릴 수 없는 자)를, 그녀들은
필멸하는 인간들에게 좋은 일도 나쁜 일도 있게 해준다.
  τρεῖς δέ οἱ Εὐρυνόμη Χάριτας τέκε καλλιπαρήους,
Ὠκεανοῦ κούρη πολυήρατον εἶδος ἔχουσα,
Ἀγλαΐην τε καὶ εὐφροσύνην Θαλίην τ᾿ ἐρατεινήν·
  세 번째로 그에게 에우뤼노메(넓게 잘 만드는 여인?)가 볼이 예쁜 카리스들을 낳아 주었다,
무척 사랑스러운 모습을 한 오케아노스의 딸이,
명랑한 아글라이아(splendour, beauty)와 사랑스러운 탈리에(풍요, 번영)를:
  οἱ : ἕ epic ionic dat.
τῶν καὶ ἀπὸ βλεφάρων ἔρος εἴβετο δερκομενάων
λυσιμελής· καλὸν δέ θ᾿ ὑπ᾿ ὀφρύσι δερκιόωνται.
선명하게 바라보는 그녀들의 눈꺼풀들로부터 사랑이 떨어져 내린다
사지를 풀어 버리는 사랑이: 눈썹 아래로 그녀들은 아름답게 바라본다.
  αὐτὰρ ὁ Δήμητρος πολυφόρβης ἐς λέχος ἧλθεν·
  또한 그는 아낌없이 주는 데메테르의 침소로 갔다:
ἣ τέκε Περσεφόνην λευκώλενον, ἣν Ἀιδωνεὺς
ἥρπασεν ἧς παρὰ μητρός, ἔδωκε δὲ μητίετα Ζεύς.
그녀는 하얀 팔의 페르세포네를 낳았다, 그녀를 하데스가
그녀의 어머니 곁에서 낚아 채었다, 지혜로운 제우스가 허락하였다.
  Μνημοσύνης δ᾿ ἐξαῦτις ἐράσσατο καλλικόμοιο,
ἐξ ἧς οἱ Μοῦσαι χρυσάμπυκες ἐξεγένοντο
ἐννέα, τῇσιν ἅδον θαλίαι καὶ τέρψις ἀοιδῆς.
  제우스는 또 아름다운 머릿결을 한 므네모쉬네와 사랑을 나눴다,
그녀로부터 금빛 띠를 두른 아홉 무사 여신들이 태어났다,
그녀들에게 축제들과 노래의 기쁨이 흡족하다.
  Λητὼ δ᾿ Ἀπόλλωνα καὶ Ἄρτεμιν ἰοχέαιραν
ἱμερόεντα γόνον περὶ πάντων Οὐρανιώνων
γείνατ᾿ ἄρ᾿ αἰγιόχοιο Διὸς φιλότητι μιγεῖσα.
  레토는 아폴론과 활을 쏟아 붓는 아르테미스를
우라노스의 모든 이들 보다 더 매력적인 자손을
낳았다 아이기스를 가진 제우스와 사랑으로 몸을 섞어.
  λοισθοτάτην δ᾿ Ἥρην θαλερὴν ποιήσατ᾿ ἄκοιτιν·
  가장 나중에 풍만한 헤라를 부인으로 삼았다:
ἡ δ᾿ Ἥβην καὶ Ἄρηα καὶ Εἰλείθυιαν ἔτικτε
μιχθεῖσ᾿ ἐν φιλότητι θεῶν βασιλῆι καὶ ἀνδρῶν.
그녀는 헤베와 아레스 그리고 에일레이튀이아를 낳았다
사랑 속에서 신들과 인간들의 왕과 몸이 섞이어서.
  αὐτὸς δ᾿ ἐκ κεφαλῆς γλαυκώπιδα γείνατ᾿ Ἀθήνην,
δεινὴν ἐγρεκύδοιμον ἀγέστρατον ἀτρυτώνην,
πότνιαν, ᾗ κέλαδοί τε ἅδον πόλεμοί τε μάχαι τε·
  그 자신은 머리로부터 빛나는 눈의 아테네를 낳았다,
전쟁의 함성을 북돋우며 무리를 이끌며 지치지 않는 여신,
존경받는 여신을, 그녀에게 소음들과 전쟁들과 전투들이 흡족하였다:
Ἥρη δ᾿ Ἥφαιστον κλυτὸν οὐ φιλότητι μιγεῖσα
γείνατο, καὶ ζαμένησε καὶ ἤρισεν ᾧ παρακοίτῃ,
ἐκ πάντων τέχνῃσι κεκασμένον Οὐρανιώνων.
헤라는 이름 난 헤파이스토스를 사랑으로 결합하지 않고
낳았다, 그리고 이 일로 남편(부인?)에게 격노하고 또 다투었다,
우라노스의 모든 자손들 중에서도 기술로 뛰어난 신을.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