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31. 제 1 완료 능동태와 제 2 완료 능동태
1. 그리스어 동사들의 완료시제는 정확한 완료이고 라틴어 완료시제가 의미하는 단순 과거 시제의 의미를 결코 가지지 않는다. 완료시제는 현재 순간보다 아주 짧은 시간 전에 완료된 행위, 그 행위의 결과가 현재 상태라고 불릴 수 있는 그러한 행위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γέγραφα ἐπιστολήν, 나는 편지를 썼다(I have written the letter); ἕστηκα, 나는 일어섰다{I (have taken my) stand}. 대과거는 과거의 특정 순간 바로 전에 완료된 행위를 지시한다. 미래 완료는 미래의 특정 순간 전에 완료된 행위를 가리킨다. 또한 완료시제는 행위나 상태의 완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ἀπόλωλα, 나는 망해 버렸다.
2. 그리스어에서 대부분의 모음 어간들은 현재시제 어간에서 발견되는 것처럼 단순 동사에서 두 가지 변화들에 의해 완료 시제를 형성한다. 만일 그 동사가 자음으로 시작한다면, ε가 그 자음에 접두되고 나서 동사 어간의 첫번째 자음이 그 ε에 접두된다. 예를 들어 πεπαίδευκα. 이것은 동사의 중복으로 알려져 있다. 만일 동사가 모음으로 시작한다면, 일반적인 시제적 증강(접두모음자)이 동사 중복으로서 주어진다. 예를 들어 ἥρπακα. 다음으로 시제 부호 κ는 그 어간에 곧장 접미되고, 그것에 완료 시제의 인칭 어미들이 첨가된다.복합동사들은 전치사적 요소들 뒤에서 중복된다. 예를 들어 προπεπαίδευκα.
3. 자음 어간들을 가진 몇몇 동사들은, 종종 어간 모음의 변화와 함께 그 완료시제를 κ 없이 형성한다. 예를 들어 πέμπω 제 2 완료 πέπομφα. 이러한 변화를 제 2 완료들이라 부른다.
4. παιδεύω의 제 1 완료와 πέμπω, ἄγω의 제 2 완료.
πεπαίδευκα |
πέπομφα |
ἦχα |
πεπαίδευκας |
πέπομφας |
ἦχας |
πεπαίδευκε |
πέπομφε |
ἦχε |
πεπαιδεύκαμεν |
πεπόμφαμεν |
ἤχαμεν |
πεπαιδεύκατε |
πεπόμφατε |
ἤχατε |
πεπαιδεύκασι |
πεπόμφασι |
ἤχασι |
ἵστημι의 소위 제 2 완료.
SINGULAR |
PLURAL |
ἕστηκα |
ἕσταμεν |
ἕστηκας |
ἕστατε |
ἕστηκε |
ἑστᾶσι |
5. 완료 능동 분사:
M |
F |
N |
|
SINGULAR |
|
πεπαιδευκώς |
πεπαιδευκυῖα |
πεπαιδευκός |
πεπαιδευκότος |
πεπαιδευκυίας |
πεπαιδευκότος |
πεπαιδευκότι |
πεπαιδευκυίᾳ |
πεπαιδευκότι |
πεπαιδευκότα |
πεπαιδευκυῖαν |
πεπαιδευκός |
|
PLURAL |
|
πεπαιδευκότες |
πεπαιδευκυῖαι |
πεπαιδευκότα |
πεπαιδευκότων |
πεπαιδευκυιῶν |
πεπαιδευκότων |
πεπαιδευκόσι |
πεπαιδευκυίαις |
πεπαιδευκόσι |
πεπαιδευκότας |
πεπαιδευκυίας |
πεπαιδευκότα |
6. 완료 가정법과 완료 기원법은 일반적으로 εἰμί 동사의 현재 가정법과 기원법이 완료 능동 분사와 결합함으로써 형성된다.
SUBJUNCTIVE |
OPTATIVE |
πεπαιδευκὼς ὦ |
πεπαιδευκὼς εἴην |
πεπαιδευκὼς ᾖς |
πεπαιδευκὼς εἴης |
πεπαιδευκὼς ᾖ |
πεπαιδευκὼς εἴη |
πεπαιδευκότες ὦμεν |
πεπαιδευκότες εἶμεν |
πεπαιδευκότες ἦτε |
πεπαιδευκότες εἶτε |
πεπαιδευκότες ὦσι |
πεπαιδευκότες εἶεν |
7. 완료 능동 부정사는 -έναι로 끝난다. 예를 들어 πεπαιδευκέναι, ἠχέναι, πεπομφέναι(하지만 ἑστάναι).
8. 대과거 능동태는 그 대과거 능동태가 시제적 증강을 가질 경우, 그 경우 아무것도 그것에 덧붙여질 수 없는데, 그런 경우가 아닌 한에서, 미완료 시제가 오직 능동법만을 가지는 것처럼, 완료의 이미 동사 중복된 형태를 증강함으로써 형성된다. 대과거는 그 시제의 고유한 인칭 어미들을 가진다. παιδεύω, πέμπω, ἄγω, ἵστημι의 대과거 형태들:
ἐπεπαιδεύκη |
ἐπεπόμφη |
ἤχη |
εἱστήκη |
ἐπεπαιδεύκης |
ἐπεπόμφης |
ἤχης |
εἱστήκης |
ἐπεπαιδεύκει(ν) |
ἐπεπόμφει(ν) |
ἤχει(ν) |
εἱστήκει(ν) |
ἐπεπαιδεύκεμεν |
ἐπεπόμφεμεν |
ἤχεμεν |
ἕσταμεν |
ἐπεπαιδεύκετε |
ἐπεπόμφετε |
ἤχετε |
ἕστατε |
ἐπεπαιδεύκεσαν |
ἐπεπόμφεσαν |
ἤχεσαν |
ἕστασαν |
9. 지극히 드문 미래 완료는 이 교재에서 사용되지 않을 것이다.
10. 동사 반복. 동사 반복의 일반적인 규칙들에 대해 다양한 예외들이 있다.
(a) 기식음 폐쇄음(φ, θ, χ)으로 시작하는 동사들은 동사 반복에 있어서 같은 부류의 무기음 폐쇄음을 대신 사용한다. 예를 들어 π, τ,κ. θύω → τέθυκα.
(b) 둘 또는 그 이상의 자음들이나 이중자음 또는 ῥ로 시작하는 동사들은 동사 반복의 위치에 단순히 음절 증강 ε를 가진다. στέλλω → ἔσταλκα. ῥ에서 동사들은 ρ 두 개를 가진다. ῥίπτω → ἔρριφα.
(c) 그렇지만 폐쇄음과 유음으로 시작하는 동사들은 일반적으로 규칙적 방식으로 동사 반복을 한다. πέπνευκα.
-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