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11. 의문 대명사와 부정 대명사. 전접어들. 관점의 여격과 목적격.

1. 의문 대명사들과 부정 대명사들은 제 3 격변화 명사들과 같이 격변화되고 형태에 있어서 유사하다. 부정사는 일반적으로 강세를 상실한다. 의문사의 강세는 언제나 첫번째 음절 위에 예음이다. 그것은 절대로 억음 강세로 변하지 않는다.

2. 의문사 who? which? what?의 τίς, τί와 부정사 anyone, anything, someone, a certain, a, an의 τις, τι의 격변화.
  INTERROGATIVE  
 SINGULAR  PLURAL 
 M, F N M, F N
 τίς τί τίνες τίνα
 τίνος(τοῦ) τίνος(τοῦ) τίνων τίνων
 τίνι(τῷ) τίνι(τῷ) τίσι τίσι
 τίνα τί τίνας τίνα

  INDEFINITE  
 SINGULAR  PLURAL 
 M, F N M, F N
 τις τι τινές τινά
 τινός(του) τινός(του) τινῶν τινῶν
 τινί(τῳ) τινί(τῳ) τισί τισί
 τινά τι τινάς τινά

3. 의문사의 중성 단수 목적격 (τί)은 종종 why?를 의미한다.

4. 부정 대명사는 전접어이고 후치사이다. 전접어는 선행하는 단어에 그것의 강세를 기댄다. 전접어들의 강세와 그것들에 선행하는 단어들을 통제하는 규칙들은 다음과 같다.
(a) 모든 단음절 전접어들은 그것들의 강세를 잃는다.
(b) 이음절 전접어들은 paroxytone(끝에서 두번째 음절 강세 있는 말)이 선행할 때를 제외하고 그것들의 강세들을 잃는다.
(c) 나머지 예음 강세는 어느 종류의 전접어든 따를 뒤따를 때에 proparoxytone(끝에서 세번째 음절 강세 있는 말)이나 properispomenon(끝에서 두번째 음절 곡절 있는 말)의 ultima(마지막 음절)에 첨가된다.
(d) 전접어가 뒤따르는 oxyton(ultima에 강세)은 그것의 예음 강세를 유지한다. perispomenon(ultima에 곡절)은 그것의 곡절을 유지한다.
(e) 둘 또는 그 이상의 전접어들이 함께 올 때, 선행하는 전접어 또는 전접어들은 보통 다른 어떤 단어들이든 그것처럼 강세되지만, 그 일련의 전접어들 중 마지막 것은 강세되지 않고 남는다.
(f) 후접어가 전접어에 선행할 때 그것은 예음 강세를 가지고 그 전접어는 아무것도 가지지 않는다.

이러한 규칙들에 대한 예시(s = syllable, e = enclitic syllable) :
예음s s 예음s e or ee : νθρωπς τις, νθρωποί τινες
s 예음s s e but s 예음s s e곡절e or e예음e : ἀνθρώπων τις, ἀνθρώπων τινῶν, ἀνθρώπου τινός
s s 예음s e or ee : ποταμός τις, ποταμοί τινες
곡절s 예음s e or ee : πλοῖόν τι, πλοῖά τινα
s 곡절s e or ee : κωμῶν τις, κωμῶν τινων
예음s e : οὔ τις
예음s 예음e 예음e ee : εἴ τίς τί ποτε ἀκούει

5. 부정 관계 대명사 ὅστις(whoever)는 관계사와 부정 대명사들을 결합함으로써 구성된다. 관계사는 그것의 통상 강세를 유지하고, 부정사는 강세를 갖지 않지만, 그 둘은 하나의 단어처럼 쓰인다. 그것은 또한 간접 의문으로 사용된다.
 M F N
  SINGULAR 
 ὅστις ἥτις ὅ τι
 οὗτινος/ὅτου ἧστινος οὗτινος/ὅτου
 ᾧτινι/ὅτῳ ᾗτινι ᾧτινι/ὅτῳ
 ὅντινα ἥντινα ὅ τι
  PLURAL 
 οἵτινες αἵτινες ἅτινα
 ὧντινων/ὅτων
 ὧντινων ὧντινων/ὅτων
 οἷστισι/ὅτοις αἷστισι οἷστισι/ὅτοις
 οὕστινας ἅστινας ἅτινα

6. 여격이나 목적격은 전치사 없이 어떤 진술이 그 안에서 사실인 그러한 측면을 지시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 사내는 나이에 있어서 아직 젊다. ἀνὴρ ἡλικίᾳ ἔτι νέος; 준족의(발이 빠른) 아킬레우스. πόδας ὠκὺς Ἀχιλλεύς.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