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Ὅτι δὲ καὶ βελτίων καὶ τιμιωτέρα τῆς σπουδαίας 

δυνάμεως ἡ ἐνέργεια, ἐκ τῶνδε δῆλον.                                                          5

그런데 현실태가 본격적인 가능보다 더 우월하고

더 중요한 것이라는 점은, 다음의 일들로부터

분명하다.

                                                              ὅσα γὰρ κατὰ τὸ                               5

δύνασθαι λέγεται, ταὐτόν ἐστι δυνατὸν τἀναντία, οἷον τὸ 

δύνασθαι λεγόμενον ὑγιαίνειν ταὐτόν ἐστι καὶ τὸ νοσεῖν, 

καὶ ἅμα· 

가능하다는 것에 따라 진술되는 것들의 경우, 반대되는 

것들이 똑같이 가능한 것으로 있는데, 이를 테면 

건강하다는 것에 가능하다고 진술되는 것은 병에

걸린다는 것을 두고서도 같은 것이고, 또한 동시에

그러하다.

              ἡ αὐτὴ γὰρ δύναμις τοῦ ὑγιαίνειν καὶ κάμνειν, 

καὶ ἠρεμεῖν καὶ κινεῖσθαι, καὶ οἰκοδομεῖν καὶ καταβάλ-

λειν, καὶ οἰκοδομεῖσθαι καὶ καταπίπτειν.                                                        10

같은 가능이 건강하다는 것과 앓는다는 것에 속하고,

정지함과 운동함도, 건축함과 철거함도, 건축됨과

붕괴함도 그러하다.

> Cf. 운동할 수 없는 것은 정지할 수도 없다는 자연학 논의.

여기서 정지와 운동은 대등하지 않고 비대칭적일 수 있다 by Kan.

                                                               τὸ μὲν οὖν δύ-                                10

νασθαι τἀναντία ἅμα ὑπάρχει· τὰ δ᾿ ἐναντία ἅμα ἀδύ-

νατον, καὶ τὰς ἐνεργείας δὲ ἅμα ἀδύνατον ὑπάρχειν (οἷον 

ὑγιαίνειν καὶ κάμνειν), ὥστ᾿ ἀνάγκη τούτων θάτερον εἶναι 

τἀγαθόν, τὸ δὲ δύνασθαι ὁμοίως ἀμφότερον ἢ οὐδέτερον· 

ἡ ἄρα ἐνέργεια βελτίων.                                                                                15

그러므로 반대자들이 가능하다는 것은 동시에 성립한다. 

그런데 반대자들이 동시에 존속하기는 불가능하고, 

현실태들도 동시에 성립하기는 불가능하며 (이를 테면 

건강하기와 앓기), 그래서 이것들 중 다른 한쪽으로

좋은 것이 있음이 필연적이고, 반면에 가능하다는 것은 

양자 모두에 마찬가지로 성립하거나 아니면 둘 중 어느 

쪽에도 성립하지 않는다. 그래서 현실태가 더 우월한

것이다. 

> 가능태에서는 F와 ~F가 대등, 현실태에서는 무조건 그 

둘 중 하나가 실현(더 우월). 

> 주어진 맥락에서 '좋은 것'이 먼저 정해져 있고, 그것은 

둘 중에 한 쪽임이 필연적 by Kang.

                                         ἀνάγκη δὲ καὶ ἐπὶ τῶν κακῶν                              15 //241220

τὸ τέλος καὶ τὴν ἐνέργειαν εἶναι χεῖρον τῆς δυνάμεως· τὸ 

γὰρ δυνάμενον ταὐτὸ ἄμφω τἀναντία. 

그런데 나쁜 것들의 경우에도 그 완결과 현실태가 

가능보다 저열한 것으로 있음이 필연적이다. 왜냐하면 

가능한 것이 반대자들 모두에 같은 것으로 있기 때문이다.

                                                             δῆλον ἄρα ὅτι οὐκ 

ἔσι τὸ κακὸν παρὰ τὰ πράγματα· ὕστερον γὰρ τῇ φύσει 

τὸ κακὸν τῆς δυνάμεως. 

그래서 사태 이외에 나쁜 것은 있지 않다는 점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나쁜 것은 본성상 가능보다 이후이기 때문이다. 

                                        οὐκ ἄρα οὐδ᾿ ἐν τοῖς ἐξ ἀρχῆς 

καὶ τοῖς ἀϊδίοις οὐθὲν ἔστιν οὔτε κακὸν οὔτε ἁμάρτημα οὔτε                        20

διεφθαρμένον (καὶ γὰρ ἡ διαφθορὰ τῶν κακῶν ἐστίν). 

그래서 필연적인 것들과 영속적인 것들 안에서는 아무것도 

나쁜 것으로도 틀린 것으로도 망가진 것으로도 있지 

않다 (파괴 또한 나쁜 것들에 속하여 있으니).

                                                                                      εὑρί-

σκεται δὲ καὶ τὰ διαγράμματα ἐνεργείᾳ· διαιροῦντες γὰρ 

εὑρίσκουσιν. εἰ δ᾿ ἦν διῃρημένα, φανερὰ ἂν ἦν· νῦν δ᾿ ἐνυ-

πάρχει δυνάμει. διὰ τί δύο ὀρθαὶ τὸ τρίγωνον; ὅτι αἱ 

περὶ μίαν στιγμὴν γωνίαι ἴσαι δύο ὀρθαῖς. εἰ οὖν ἀνῆκτο                               25 

ἡ παρὰ τὴν πλευράν, ἰδόντι ἂν ἦν εὐθὺς δῆλον διὰ τί. 

그런데 도형들 또한 현실태로서 발견된다. 사람들이 

분할하면서 발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일 분할되는 

것들로서 있었다면, 명시적인 것들로서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가능적으로 존속하고 있다. 무엇으로 인해 

삼각형(180º)은 두 직각들(90º+90º)인가? 한 점을 둘러싼 

삼각형의 각들이 두 직각과 같은 크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일 빗변에 평행하는 선분이 그어진다면 

무엇으로 인해서인지 보는 자에게 곧장 분명한 것으로 

있었을 터이다.

ἐν ἡμικυκλίῳ ὀρθὴ καθόλου διὰ τί; ἐὰν ἴσαι τρεῖς, ἥ τε 

βάσις δύο καὶ ἡ ἐκ μέσου ἐπισταθεῖσα ὀρθή, ἰδόντι δῆλον 

τῷ ἐκεῖνο εἰδότι. 

반원 안에서 보편적으로 직각인 것은 무엇으로 인해서인가? 

만일 세 변이 같은 크기라면, 즉 둘로 된 밑변과 중심에서 

세워진 수직선이 같은 크기라면, 저 위의 사실을 알고서 

보고 있는 자에게는 분명하다.

                           ὥστε φανερὸν ὅτι τὰ δυνάμει ὄντα εἰς 

ἐνέργειαν ἀγόμενα εὑρίσκεται· αἴτιον δὲ ὅτι ἡ νόησις                                    30

ἐνέργεια· ὥστ᾿ ἐξ ἐνεργείας ἡ δύναμις, καὶ διὰ τοῦτο ποιοῦν-

τες γιγνώσκουσιν (ὕστερον γὰρ γενέσει ἡ ἐνέργεια ἡ κατ᾿ 

ἀριθμόν). 

그래서 가능적으로 있는 것들이 현실태로 이끌려가는 

것들로 발견된다는 점은 분명하다. 그런데 그 원인은 

사유가 현실태라는 점이다. 그래서 현실태로부터 가능이 

나오고, 이로 인해 작업을 수행하면서 인식한다 (왜냐하면 

생성에서 수에 따른 현실태는 이후의 것이기 때문이다).

 

10. 

Ἐπεὶ δὲ τὸ ὂν λέγεται καὶ τὸ μὴ ὂν τὸ μὲν κατὰ 

τὰ σχήματα τῶν κατηγοριῶν, τὸ δὲ κατὰ δύναμιν ἢ ἐνέρ-                             35

γειαν τούτων ἢ τἀναντία, τὸ δὲ [κυριώτατα ὂν] ἀληθὲς ἢ                    1051b1

ψεῦδος, τοῦτο δ᾿ ἐπὶ τῶν πραγμάτων ἐστὶ τῷ συγκεῖσθαι ἢ 

διῃρῆσθαι, ὥστε ἀληθεύει μὲν ὁ τὸ διῃρημένον οἰόμενος διῃ-

ρῆσθαι καὶ τὸ συγκείμενον συγκεῖσθαι, ἔψευσται δὲ ὁ ἐναν-

τίως ἔχων ἢ τὰ πράγματα, πότ᾿ ἔστιν ἢ οὐκ ἔστι τὸ ἀληθὲς                          5

λεγόμενον ἢ ψεῦδος; 

그런데 있는 것과 있지 않은 것이 한편으로는 술어들의 

형태들에 따른 것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술어들의 

가능이나 현실태에 따른 것이나 혹은 그 반대로, 그런데 

어떤 [가장 주된 의미에서 있는] 것은 참이나 거짓으로 

진술되고, 그런데 이러한 것은 사태들과 관련하여 결합되거나 

분할됨에 의해 있기에, 그래서 분할된 것을 분할된다고 

또 결합된 것을 결합된다고 생각하는 자는 참되지만, 

사태들과 반대 상태로 있는 자는 거짓되니, 언제 참된 것으로

혹은 거짓된 것으로 진술되는 것이 있거나 있지 않은가?

                                  τοῦτο γὰρ σκεπτέον τί λέγομεν. οὐ 

γὰρ διὰ τὸ ἡμᾶς οἴεσθαι ἀληθῶς σε λευκὸν εἶναι εἶ σὺ 

λευκός, ἀλλὰ διὰ τὸ σὲ εἶναι λευκὸν ἡμεῖς οἱ φάντες τοῦτο 

ἀληθεύομεν. 

이러한 것으로 우리가 무엇을 말하는지 고찰해야만 한다. 

우리가 당신을 참되게 흰 자로 있다고 생각한다는 점으로

인해서가 당신이 흰 자로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흰 

자로 있다는 점으로 인해 우리가 이를 참되게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εἰ δὴ τὰ μὲν ἀεὶ σύγκειται καὶ ἀδύνατα δι-

αιρεθῆναι, τὰ δ᾿ ἀεὶ διῄρηται καὶ ἀδύνατα συντεθῆναι, τὰ                             10

δ᾿ ἐνδέχεται τἀναντία, τὸ μὲν εἶναί ἐστι τὸ συγκεῖσθαι καὶ 

ἓν εἶναι, τὸ δὲ μὴ εἶναι τὸ μὴ συγκεῖσθαι ἀλλὰ πλείω 

εἶναι· 

그래서 만일 어떤 것들은 언제나 결합하고 분할됨이 

불가능한 것들인 반면, 어떤 것들은 언제나 분할되고 

결합됨이 불가능한 것들이라면, 그런데 어떤 것들은 

반대자들을 허용한다면, 있다는 것은 결함되오 하나로 

있다는 것으로서 있고, 있지 않다는 것은 결합되지 않고 

여럿으로 있다는 것으로서 있다. 

         περὶ μὲν οὖν τὰ ἐνδεχόμενα ἡ αὐτὴ γίγνεται ψευδὴς 

καὶ ἀληθὴς δόξα καὶ ὁ λόγος ὁ αὐτός, καὶ ἐνδέχεται ὁτὲ 

μὲν ἀληθεύειν ὁτὲ δὲ ψεύδεσθαι· περὶ δὲ τὰ ἀδύνατα ἄλ-                             15

λως ἔχειν οὐ γίγνεται ὁτὲ μὲν ἀληθὲς ὁτὲ δὲ ψεῦδος, ἀλλ᾿ 

ἀεὶ ταὐτὰ ἀληθῆ καὶ ψευδῆ.

그러므로 허용하는 것들을 둘러싸고서는 같은 믿음과 

같은 진술이 거짓이자 참이 되고, 어느 때엔 참되고 또 

다른 때엔 거짓됨이 허용된다. 그런데 다른 상태가 불가능한 

것들을 둘러싸고서는 어느 때엔 참되고 또 다른 때엔 거짓된 

것으로 되지 않고, 언제나 같은 것들이 참이거나 거짓이다.

                                           ―περὶ δὲ δὴ τὰ ἀσύνθετα τί 

τὸ εἶναι ἢ μὴ εἶναι καὶ τὸ ἀληθὲς καὶ τὸ ψεῦδος; οὐ γάρ 

ἐστι σύνθετον, ὥστε εἶναι μὲν ὅταν συγκέηται, μὴ εἶναι δὲ 

ἐὰν διῃρημένον ᾖ, ὥσπερ τὸ λευκὸν <τὸ> ξύλον ἢ τὸ ἀσύμμετρον              20

τὴν διάμετρον· οὐδὲ τὸ ἀληθὲς καὶ τὸ ψεῦδος ὁμοίως ἔτι ὑπάρ-

ξει καὶ ἐπ᾿ ἐκείνων. 

헌데 그럼 결합되지 않는 것들을 둘러싸고서는 있다는 것이나 

있지 않다는 것 그리고 참된 것과 거짓된 것은 무엇인가? 

왜냐하면 결합될 수 있는 것으로, 그리하여 결합될 때에는 

있도록, 반면 분할되어 있다면 있지 않도록, 그런 것으로 

있지 않으니 말이다. 마치 흰 목재나 척도를 공유하지 않는

대각선처럼. 저것들과 관련하여서도 참된 것과 거짓된 것이 

마찬가지로 더 이상 존속하지 않을 것이다.

                               ἢ ὥσπερ οὐδὲ τὸ ἀληθὲς ἐπὶ τούτων τὸ 

αὐτό, οὕτως οὐδὲ τὸ εἶναι, ἀλλ᾿ ἔστι τὸ μὲν ἀληθὲς ἢ ψεῦδος, 

τὸ μὲν θιγεῖν καὶ φάναι ἀληθές (οὐ γὰρ ταὐτὸ κατάφασις 

καὶ φάσις), τὸ δ᾿ ἀγνοεῖν μὴ θιγγάνειν                                                            25

혹은 그것들과 관련하여 참된 것이 같은 것이 아닌 것처럼, 

그런 식으로 있다는 것도 같은 것이 아니라, 참되거나 거짓된 

것이 있고, 닿고 주장하는 것은 참된 것인 반면 (왜냐하면 

긍정과 주장은 같은 것이 아니기에), 무지하다는 것은 

닿지 않는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ἀπατηθῆναι γὰρ                                25

περὶ τὸ τί ἐστιν οὐκ ἔστιν ἀλλ᾿ ἢ κατὰ συμβεβηκός· ὁμοίως 

δὲ καὶ περὶ τὰς μὴ συνθετὰς οὐσίας, οὐ γὰρ ἔστιν ἀπατηθῆ-

ναι· καὶ πᾶσαι εἰσὶν ἐνεργείᾳ, οὐ δυνάμει, ἐγίγνοντο γὰρ 

ἂν καὶ ἐφθείροντο, νῦν δὲ τὸ ὂν αὐτὸ οὐ γίγνεται οὐδὲ φθεί-

ρεται, ἔκ τινος γὰρ ἂν ἐγίγνετο·                                                                    30

(무엇으로 있는가에 관련하여 기만당함은 있지 않고 혹은 

부수적으로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마찬가지로 결합하지 

않는 실체들에 관련하여서도 그러한데, 기만당함은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실체들은 현실태로 있고, 가능태로 

있지 않으니, 생성되었다면 소멸하였기도 할 것이나, 실은 

있는 것 자체는 생겨나지도 소멸하지도 않으니, 그러려면 

무언가로부터 생겨났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ὅσα δή ἐστιν ὅπερ εἶναί τι                         30

καὶ ἐνέργειαι, περὶ ταῦτα οὐκ ἔστιν ἀπατηθῆναι ἀλλ᾿ ἢ 

νοεῖν ἢ μή· ἀλλὰ τὸ τί ἐστι ζητεῖται περὶ αὐτῶν, εἰ τοιαῦ-

τά ἐστιν ἢ μή)· 

그래서 무엇으로서 있는 바로 그것으로 그리고 현실태들로서 

있는 것들은, 이것들과 관련하여 기만당함은 있지 않고 

사유하거나 사유하지 않음이 있다. 허나 그것들과 관련하여 

무엇으로 있는지는 탐구되는데, 이러한 것들이 있는지 혹은 

있지 않은지가 탐구된다.

                        τὸ δὲ εἶναι ὡς τὸ ἀληθές, καὶ τὸ μὴ 

εἶναι τὸ ὡς τὸ ψεῦδος, ἓν μέν ἐστιν, εἰ σύγκειται, ἀληθές, τὸ 

δ᾿ εἰ μὴ σύγκειται, ψεῦδος· τὸ δὲ ἕν, εἴπερ ὄν, οὕτως ἐστίν,                         35

εἰ δὲ μὴ οὕτως, οὐκ ἔστιν·                                                                  1052a1

그런데 참된 것으로서 있다는 것, 그리고 거짓된 것으로서 

있지 않다는 것의 경우, 하나는 만일 결합되어 있다면 참된 

것으로서 있고, 그런데 만일 결합되어 있지 않다면, 거짓된 

것으로서 있다. 다른 하나는, 만일 있는 것으로서 있다면, 

그런 식으로 있고, 그런 식으로 있지 않다면, 있지 않다. 

                                          τὸ δὲ ἀληθὲς τὸ νοεῖν ταῦτα· τὸ                1052a1

δὲ ψεῦδος οὐκ ἔστιν, οὐδὲ ἀπάτη, ἀλλὰ ἄγνοια, οὐχ οἵα ἡ 

τυφλότης· ἡ μὲν γὰρ τυφλότης ἐστὶν ὡς ἂν εἰ τὸ νοητικὸν 

ὅλως μὴ ἔχοι τις. φανερὸν δὲ καὶ ὅτι περὶ τῶν ἀκινήτων 

οὐκ ἔστιν ἀπάτη κατὰ τὸ ποτέ, εἴ τις ὑπολαμβάνει ἀκίνητα.                          5

그런데 이런 것들을 사유하는 것이 참된 것이다. 거짓은 

있지 않고, 기만도 있지 않으면, 무지가 있는데, 이를 테면 

맹목과 같은 것이 아니다. 맹목은 누군가가 단적으로 

사유능력을 지니지 않을 그런 경우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운동하지 않는 것들에 관련하여 언제라는 것에 따라 기만이 

있지 않다는 점 역시 분명한데, 만일 누군가가 운동하지 

않는 것들을 취한다면 그러하다.

οἷον τὸ τρίγωνον εἰ μὴ μεταβάλλειν οἴεται, οὐκ οἰήσεται 

ποτὲ μὲν δύο ὀρθὰς ἔχειν ποτὲ δὲ οὔ (μεταβάλλοι γὰρ ἄν), 

ἀλλὰ τὶ μὲν τὶ δ᾿ οὔ, οἷον ἄρτιον ἀριθμὸν πρῶτον εἶναι 

μηθένα, ἢ τινὰς μὲν τινὰς δ᾿ οὔ· ἀριθμῷ δὲ περὶ ἕνα οὐδὲ 

τοῦτο· οὐ γὰρ ἔτι τινὰ μὲν τινὰ δὲ οὒ οἰήσεται, ἀλλ᾿ ἀλη-                        10

θεύσει ἢ ψεύσεται ὡς ἀεὶ οὕτως ἔχοντος.

이를 테면 삼각형이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된다면, 어느 

때엔 두 직각을 지닌다고 또 다른 때엔 그렇지 않다고 

생각되지 않을 것이고 (그건 변화한 셈일 테니까), 오히려 

어떤 것은 그렇고 어떤 것은 또 그렇지 않다고 생각될 

텐데, 이를 테면 짝수는 아무것도 소수(素數)로 있지 

않다고, 또는 어떤 수들은 그렇고 다른 어떤 수들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될 것이다. 그런데 수로서 하나에 

관련하여서는 이러한 것도 있지 않다. 왜냐하면 더 이상 

어떤 것은 그렇고 또 다른 어떤 것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될 게 아니라, 언제나 그런 상태이기에 참되거나 

아니면 거짓될 것이기 때문이다. 

 

-작성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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