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Εἰ δέ ἐστι τὸ εἰρημένον τὸ δυνατὸν ἢ ἀκολουθεῖ, φανερὸν 

ὅτι οὐκ ἐνδέχεται ἀληθὲς εἶναι τὸ εἰπεῖν ὅτι δυνατὸν μὲν 

τοδί, οὐκ ἔσται δέ, ὥστε τὰ ἀδύνατα εἶναι ταύτῃ διαφεύ-                      5

γειν· 

그런데 만일 가능한 것이 이야기된 것으로서 있거나

따른다면, 여기 이것이 가능한 것으로 있으면서, 있을

것이지는 않고, 그래서 불가능한 것들이 있음을

이런 식으로 배제하게 될 정도로 말하는 것은, 참인

것으로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하다.

> 여기 이것이 가능하긴 하지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서, 

불가능한 것들이 있다는 게 이런 식으로 달아나 버릴

정도라고.

> 'τὸ' 생략 및 ἤ, ᾑ 사본 문제. 다수 사본을 따르면서

'이야기된 것'을 있지 않은 것들 중 운동과 결부되는 것들로, 

그리고 현실태가 따르는 한에서만 가능하다고 이야기될 

수 있는 것으로 가보려는 시도 중 by Kang.

        λέγω δὲ οἷον εἴ τις φαίη δυνατὸν τὴν διάμετρον 

μετρηθῆναι οὐ μέντοι μετρηθήσεσθαι―ὁ μὴ λογιζόεμνος τὸ 

ἀδύνατον εἶναι―ὅτι οὐθὲν κωλύει δυνατόν τι ὂν εἶναι ἢ γε-

νέσθαι μὴ εἶναι μηδ᾿ ἔσεσθαι. 

내 말은 이를 테면 만일 누군가가 대각선이 측정되지는

않을 것이지만 측정됨이 가능한 것이라고 주장한다면, 

불가능한 것이 있음을 고려하지 않은 자로서 그리한다면, 

어떤 것이 있거나 생기는 일이 가능한 것으로 있으면서 

있지도 않고 있을 것이지도 않는 일을 막을 게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ἀλλ᾿ ἐκεῖνο ἀνάγκη ἐκ 

τῶν κειμένων, εἰ καὶ ὑποθοίμεθα εἶναι ἢ γεγονέναι ὃ οὐκ                      10

ἔστι μὲν δυνατὸν δέ, ὅτι οὐθὲν ἔσται ἀδύνατον· συμβήσεται 

δέ γε, τὸ γὰρ μετρεῖσθαι ἀδύνατον. 

그러나 저런 일이 전제들로부터 필연적이니, 만일 있지 

않지만 가능한 것이 있거나 생긴다고 가정한다면, 불가능한 

것은 아무것도 있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 말이다. 그런데

적어도 [불가능한 것이 있다고] 귀결될 텐데, 왜냐하면

[대각선이] 단위측정되는 일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 가능한 것은 모두 있게 되거나 생겨날 것이라는 입장에 

대한 논의인가?

                                                        οὐ γὰρ δή ἐστι 

ταὐτὸ τὸ ψεῦδος καὶ τὸ ἀδύνατον· τὸ γάρ σε ἑστάναι νῦν 

ψεῦδος μέν, οὐκ ἀδύνατον δέ. 

즉 그래서 거짓인 것과 불가능한 것은 같은 것으로 있지 

않다. 당신이 지금 서있다는 것은 거짓이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ἅμα δὲ δῆλον καὶ ὅτι, εἰ                  //231018

τοῦ Α ὄντος ἀνάγκη τὸ Β εἶναι, καὶ δυνατοῦ ὄντος εἶναι τοῦ                 15

Α καὶ τὸ Β ἀνάγκη εἶναι δυνατόν· εἰ γὰρ μὴ ἀνάγκη 

δυνατὸν εἶναι, οὐθὲν κωλύει μὴ εἶναι δυνατὸν εἶναι. 

그런데 동시에 이 또한 분명한데, 만일 A가 있을 때 B가 

있음이 필연적이라면, A가 가능한 것으로 있을 때 B가

가능한 것으로 있음도 필연적이다. 왜냐하면 만일 [Β가]

가능한 것으로 있음이 필연적이지 않다면, 가능한 것으로

있음이 있지 않다는 걸 아무것도 막지 않기 때문이다.

                                                                                     ἔστω 

δὴ τὸ Α δυνατόν. οὐκοῦν ὅτε τὸ Α δυνατὸν εἴη εἶναι, εἰ 

τεθείη τὸ Α, οὐθὲν ἀδύνατον εἶναι συνέβαινεν· τὸ δέ γε Β 

ἀνάγκη εἶναι. ἀλλ᾿ ἦν ἀδύνατον. ἔστω δὴ ἀδύνατον. εἰ δὴ                    20

ἀδύνατον [ἀνάγκη] εἶναι τὸ Β, ἀνάγκη καὶ τὸ Α εἶναι. 

그럼 A는 가능한 것으로 있다고 하자. 그렇다면 A가 가능한

것으로 있을 수 있을 때, 만일 내가 A를 상정한다면, 아무것도

불가능한 것으로 있지 않다고 귀결된다. 그런가 하면 B가

있음은 필연적이다. 그러나 B는 불가능한 것이었다. 그럼

불가능한 것으로 있다고 하자. 그럼 만일 B가 불가능한

것으로 있음이 필연적이라면, A 또한 그리 있음이 필연적이다.

                                                                                  ἀλλ᾿ 

ἦν ἄρα τὸ πρῶτον ἀδύνατον· καὶ τὸ δεύτερον ἄρα. ἂν ἄρα ᾖ 

τὸ Α δυνατόν, καὶ τὸ Β ἔσται δυνατόν, εἴπερ οὕτως εἶχον 

ὥστε τοῦ Α ὄντος ἀνάγκη εἶναι τὸ Β. 

허나 그럼 첫 번째 것이 불가능한 것이었다. 그래서 두 번째 

것도 그러하다. 그래서 A가 가능한 것으로 있다면, B 또한 

가능한 것으로 있을 것이다, 만일 정말로 A가 있을 때 

B가 있음이 필연적이도록 그것들이 그런 상태였다면.

                                                          ἐὰν δὴ οὕτως ἐχόν-

των τῶν Α Β μὴ ᾖ δυνατὸν τὸ Β οὕτως, οὐδὲ τὰ Α Β ἕξει                      25

ὡς ἐτέθη· καὶ εἰ τοῦ Α δυνατοῦ ὄντος ἀνάγκη τὸ Β δυνα-

τὸν εἶναι, εἰ ἔστι τὸ Α ἀνάγκη εἶναι καὶ τὸ Β. 

만일 A와 B가 그런 상태일 때 B가 그런 식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었다면, A와 B가 상정된 그런 상태로 있지도

않을 것이다. 그리고 만일 A가 가능한 것으로 있을 때

B가 가능한 것으로 있음이 필연적이라면, A가 있을 

경우 B 또한 있음이 필연적이다.

                                                                     τὸ γὰρ 

δυνατὸν εἶναι ἐξ ἀνάγκη τὸ Β εἶναι, εἰ τὸ Α δυνατόν, 

τοῦτο σημαίνει, ἐὰν ᾖ τὸ Α καὶ ὅτε καὶ ὡς ἦν δυνατὸν 

εἶναι, κἀκεῖνο τότε καὶ οὕτως εἶναι ἀναγκαῖον.                                       30

왜냐하면 A가 가능한 것으로 있다면 B가 가능한 

것으로서 있음이 필연적으로 있다는 것, 이는 다음을

의미하는데, 만일 A가 가능한 것으로서 있을 수 있었던

때와 방식에서 있었다면, 저것도 그 때에 그런 식으로 

있음이 필연적이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5.

Ἁπασῶν δὲ τῶν δυνάμεων οὐσῶν τῶν μὲν συγγενῶν 

οἷον τῶν αἰσθήσεων, τῶν δὲ ἔθει οἷον τῆς τοῦ αὐλεῖν, τῶν 

δὲ μαθήσει οἷον τῆς τῶν τεχνῶν, τὰς μὲν ἀνάγκη προενερ-

γήσαντας ἔχειν, ὅσαι ἔθει καὶ λόγῳ, τὰς δὲ μὴ τοιαύ-

τας καὶ τὰς ἐπὶ τοῦ πάσχειν οὐκ ἀνάγκη.                                              35

통틀어 모든 능력들 중 함께 생겨나는 것들로서 이를 테면

지각능력들, 습관에 의한 것들로서 이를 테면 아울로스를 

연주하는 능력, 학습에 의한 것들로서 이를 테면 기술들의 

능력들 중, 어떤 능력들은 선취한 자들이 지니는 것이 

필연적이고, 그 능력들은 습관과 이론에 의한 것들인 반면, 

다른 어떤 이러하지 않은 그리고 겪음에 해당하는 능력들은 

[선취가] 필연적이지 않다.

                                                                ἐπεὶ δὲ τὸ δυ-                        35

νατὸν τὶ δυνατὸν καὶ ποτὲ καὶ πὼς καὶ ὅσα ἄλλα ἀνάγκη            1048a1

προσεῖναι ἐν τῷ διορισμῷ, καὶ τὰ μὲν κατὰ λόγον δύνα-

ται κινεῖν καὶ αἱ δυνάμεις αὐτῶν μετὰ λόγου, τὰ δὲ ἄλογα 

καὶ αἱ δυνάμεις ἄλογοι, κἀκείνας μὲν ἀνάγκη ἐν ἐμψύχῳ 

εἶναι ταύτας δὲ ἐν ἀμφοῖν, τὰς μὲν τοιαύτας δυνάμεις                           5

ἀνάγκη, ὅταν ὡς δύνανται τὸ ποιητικὸν καὶ τὸ παθητικὸν 

πλησιάζωσι, τὸ μὲν ποιεῖν τὸ δὲ πάσχειν, ἐκείνας δ᾿ οὐκ 

ἀνάγκη· 

그런데 가능한 것이란 무엇에 있어서 가능한 것이고

언제 그리고 어떻게 또한 그 규정 내에 추가로 있음이 

필연적인 요소들에서 가능한 것이기에,  그리고 어떤 

것들은 설명에 따라서 운동시키는 일이 가능하고 

그것들의 능력이 설명을 동반하는 반면, 또 어떤 

것들은 그것들도 그 능력들도 비설명적이기에, 

필연적으로 저 능력들은 영혼 있는 것 내에 반면에 

이 능력들은 양자 모두 안에 있고, 이런 능력들은

필연적으로, 행하는 것과 겪는 것이 능력이 발휘될 수

있는 방식에서 근접할 때, 한 쪽은 행하고 다른 쪽은

겪음이 필연적이나, 저 능력들은 필연적으로 그렇지는

않다.

              αὗται μὲν γὰρ πᾶσαι μία ἑνὸς ποιητική, ἐκεῖναι 

δὲ τῶν ἐναντίων, ὥστε ἅμα ποιήσει τὰ ἐναντία· τοῦτο δὲ 

ἀδύνατον.                                                                                              10

왜냐하면 이 능력들은 모두 일대일의 행함인 반면, 저

능력들은 반대자들에 대한 것이고, 그래서 [필연적이라면]

반대자들에게 동시에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일은 불가능한 것이다.

                  ἀνάγκη ἄρα ἕτερόν τι εἶναι τὸ κύριον· λέγω                         10

δὲ τοῦτο ὄρεξιν ἢ προαίρεσιν. ὁποτέρου γὰρ ἂν ὀρέγηται 

κυρίως, τοῦτο ποιήσει ὅταν ὡς δύναται ὑπάρχῃ καὶ πλη-

σιάζῃ τῷ παθητικῷ· 

그래서 다른 무언가가 주도적인 것으로 있음이 필연적이다. 

나는 이를 욕구나 선택이라 말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둘 중

어느 쪽에든 주되게 욕구한다면, 가능한 방식으로 존립하고

겪는 것 쪽에 접근할 때 이 일을 행할 것이기 때문이다.

                                 ὥστε τὸ δυνατὸν κατὰ λόγον ἅπαν 

ἀνάγκη, ὅταν ὀρέγηται οὗ ἔχει τὴν δύναμιν καὶ ὡς ἔχει, 

τοῦτο ποιεῖν· ἔχει δὲ παρόντος τοῦ παθητικοῦ καὶ ὡδὶ ἔχον-                15

τος [ποιεῖν]· εἰ δὲ μή, ποιεῖν οὐ δυνήσεται 

그래서 설명에 따라 가능한 것은 모두 다 필연적으로, 

대상에 대한 능력을 갖고 있는 그 일이 가능한 상태에서 

욕구할 때, 그 일을 행한다. 그런데 겪는 것이 같이 있으면서 

이런 상태일 때 능력을 가진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행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τὸ γὰρ μηθενὸς       //231025

τῶν ἔξω κωλύοντος προσδιορίζεσθαι οὐθὲν ἔτι δεῖ· τὴν γὰρ 

δύναμιν ἔχει ὡς ἔστι δύναμις τοῦ ποιεῖν, ἔστι δ᾿ οὐ πάντως 

ἀλλ᾿ ἐχόντων πῶς, ἐν οἷς ἀφορισθήσεται καὶ τὰ ἔξω κω-

λύοντα· ἀφαιρεῖται γὰρ ταῦτα τῶν ἐν τῷ διορισμῷ προσόν-                 20

των ἔνια)· 

("외부의 것들 중 아무것도 훼방놓지 않을 때"라고 추가규정될

필요는 더 이상 전혀 없다. 왜냐하면 행함에 대한 능력이

있는, 그런데 모든 방식으로서가 아니라 특정 상태에서 있는,

그런 방식으로 능력을 지니기 때문이다. 그 상태 안에서

외부 방해요인들도 배제될 것이다. 왜냐하면 규정 내에

추가된 것들 중 일부가 그것들을 제거하기 때문이다.).

                 διὸ οὐδ᾿ ἐὰν ἅμα βούληται ἢ ἐπιθυμῇ ποιεῖν 

δύο ἢ τὰ ἐναντία, οὐ ποιήσει· οὐ γὰρ οὕτως ἔχει αὐτῶν τὴν 

δύναμιν οὐδ᾿ ἔστι τοῦ ἅμα ποιεῖν ἡ δύναμις, ἐπεὶ ὧν ἐστὶν 

οὕτως ποιήσει.

이로 인해 동시에 둘을 혹은 반대되는 것들을 행하기를 

바라거나 열망한다면, 행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들에 대한 능력을 그런 식으로 지니지 않고 한꺼번에 

행한다는 것에 가능은 속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행하는 

자는] 그런 식으로 있는 것들에 대해 행할 테니까.

 

 

-작성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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