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Ἐπεὶ δ᾿ αἱ μὲν ἐν τοῖς ἀψύχοις ἐνυπάρχουσιν ἀρχαὶ 

τοιαῦται, αἱ δ᾿ ἐν τοῖς ἐμψύχοις καὶ ἐν ψυχῇ καὶ τῆς 

ψυχῆς ἐν τῷ λόγον ἔχοντι, δῆλον ὅτι καὶ τῶν δυνάμεων           1046b1

αἱ μὲν ἔσονται ἄλογοι αἱ δὲ μετὰ λόγου·

그런데 이러한 원리들 중 어떤 것들은 영혼 없는 것들

에서 존립하고, 다른 어떤 것들은 영혼을 가진 것들 

안에, 영혼 안에, 그리고 논리를 지니는 영혼의 부분 안에

존립하기에, 능력들 중에도 어떤 것들은 진술되지 

않는 것들일 것이고 다른 어떤 것들은 진술을 동반하는 

것들이리라는 점이 분명하다.

> 영혼 유무 - 영혼 부분 중 logos 유무 - 능력 logos 유무

                                                              διὸ πᾶσαι αἱ 

τέχναι καὶ αἱ ποιητικαὶ ἐπιστῆμαι δυνάμεις εἰσίν· ἀρχαὶ 

γὰρ μεταβλητικαί εἰσιν ἐν ἄλλῳ ἢ ᾗ ἄλλο. 

이런 점으로 인해 모든 기술들과 제작적인 지식들이 

능력들이다. 왜냐하면 변화를 가하는 원리들은 여타의 

것 안에 혹은 여타의 것으로 있는 한에서 있기 때문이다.

                                                                 καὶ αἱ μὲν 

μετὰ λόγου πᾶσαι τῶν ἐναντίων αἱ αὐταί, αἱ δὲ ἄλο-                            5

γοι μία ἑνός, οἷον τὸ θερμὸν τοῦ θερμαίνειν μόνον· ἡ δὲ 

ἰατρικὴ νόσου καὶ ὑγιείας. 

설명을 동반하는 능력들은 모두 반대자들에 대해서  

동일한 능력들인 반면, 비설명적인 능력들은 단일한 

능력이 하나에 대해서 그러한데, 이를 테면 열은 오직

가열한다는 것에 대해서만 그러하다. 반면 의술은 질병과

건강에 대해서 그러하다.

                                         αἴτιον δὲ ὅτι λόγος ἐστὶν ἡ ἐπι-

στήμη, ὁ δὲ λόγος ὁ αὐτὸς δηλοῖ τὸ πρᾶγμα καὶ τὴν στέ-

ρησιν, πλὴν οὐχ ὡσαύτως, καὶ ἔστιν ὡς ἀμφοῖν ἔστι δ᾿ ὡς 

τοῦ ὑπάρχοντος μᾶλλον, ὥστ᾿ ἀνάγκη καὶ τὰς τοιαύτας                     10

ἐπιστήμας εἶναι μὲν τῶν ἐναντίων, εἶναι δὲ τοῦ μὲν καθ᾿ 

αὑτὰς τοῦ δὲ μὴ καθ᾿ αὑτάς· 

그런데 그 원인은 앎이 설명이라는 것, 동일한 설명이  

사태와 그 결여를, 마찬가지 방식으로는 아니지만, 알려주고,

양자에 대한 것으로서 있지만 현존하는 것에 대한 것으로 

더 많이 있어서, 그래서 이와 같은 앎들이 반대항들에 대한

것으로 있음이 필연적인 한편, 한쪽은 그 자체에 따르는

것에 대한 것으로 다른 한쪽은 앎 자체에 따르지 않은 것에

대한 것으로 있다는 것이다.

> τὸ πρᾶγμα = τοῦ ὑπάρχοντος. 

                                              καὶ γὰρ ὁ λόγος τοῦ μὲν 

καθ᾿ αὑτὸ τοῦ δὲ τρόπον τινὰ κατὰ συμβεβηκός· ἀποφά-

σει γὰρ καὶ ἀποφορᾷ δηλοῖ τὸ ἐναντίον· ἡ γὰρ στέρησις 

ἡ πρώτη τὸ ἐναντίον, αὕτη δὲ ἀποφορὰ θατέρου.                              15

왜냐하면 설명도 어떤 것에 대해서는 그 자체에 따라서 또 

다른 것에 대해서는 모종의 방식에서 부수적으로 관계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부정과 탈락에 의해 반대자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결여는 일차적인 의미에서 반대자이고, 이러한 

결여는 다른 편의 것에 대한 탈락이기 때문이다.               //230920

                                                                               ἐπεὶ δὲ                  15

τὰ ἐναντία οὐκ ἐγγίγνεται ἐν τῷ αὐτῷ, ἡ δ᾿ ἐπιστήμη δύ-

ναμις τῷ λόγον ἔχειν, καὶ ἡ ψυχὴ κινήσεως ἔχει ἀρχήν, 

τὸ μὲν ὑγιεινὸν ὑγίειαν μόνον ποιεῖ καὶ τὸ θερμαντικὸν 

θερμότητα καὶ τὸ ψυκτικὸν ψυχρότητα, ὁ δ᾿ ἐπιστήμων 

ἄμφω.                                                                                                 20

그런데 반대자들은 같은 것 안에 생성되어 들어가지 

않지만, 앎은 설명을 지님에 의한 능력이고, 영혼 또한 

운동의 원리를 지니기에, 건강한 것은 건강만을 만들고 

뜨겁게 하는 것은 뜨거움을 차갑게 하는 것은 차가움을

만들지만, 아는 자는 양편 모두를 만든다.

> ὁ ἐπιστήμων은 ἐπηστήμη 와 ψυχή를 모두 가진다. 

또한 ψυχή는 앎을 가지든 가지지 않든 운동을 촉발시킨다. 

+ 앎은 아는 자에 의해 활용되지 않는 한

뭔가 작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반대쌍이 동시양립불가하다.

앎의 반대쌍 양자의 선택지를 '가능'하게 만든다.

영혼은 가능한 선택지들 중 선택한다.

영혼과 앎이 없는 작용자는 특정 조건 하에

단일한 결과만 발현시킬 수 있다.

           λόγος γάρ ἐστιν ἀμφοῖν μέν, οὐχ ὁμοίως δέ, καὶ                      20

ἐν ψυχῇ ἣ ἔχει κινήσεως ἀρχήν· ὥστε ἄμφω ἀπὸ τῆς 

ἀυτῆς ἀρχῆς κινήσει πρὸς ταὐτὸ συνάψασα· διὸ τὰ κατὰ 

λόγον δυνατὰ τοῖς ἄνευ λόγου δυνατοῖς ποιεῖ τἀναντία· 

μιᾷ γὰρ ἀρχῇ περιέχεται, τῷ λόγῳ. 

왜냐하면 설명이 양편에, 그러나 마찬가지가 아닌 방식으로 

속하고, 운동의 원리를 지니는 영혼 안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같은 원리로부터 같은 것에 맞닿아서 운동시킬

것이다. 이로 인해 설명에 따라 유능한 것들은 

설명 없이 유능한 것들과는 반대되는 것들을 만든다. 

왜냐하면 단일한 원리에 의해, 진술에 의해 포괄되기 

때문이다.

> πρός ταὐτό: 하나의 원리로 하나의 대상에

관련되어서/시켜서 양극단을 다 촉발시킨다?

ταὐτό를 대상이 아닌 logos로 보는 경우도. M.F.

συνάψασα를 자동사로 볼지 타동사로 볼지. 

> 설명 없이 유능한 것은 일방향. 

설명 가진 유능한 것은 저 일방향의 반대쪽을 만들 수 있다.

                                                       φανερὸν δὲ καὶ ὅτι 

τῇ μὲν τοῦ εὖ δυνάμει ἀκολουθεῖ ἡ τοῦ μόνον ποιῆσαι ἢ                     25

παθεῖν δύναμις, ταύτῃ δ᾿ ἐκείνη οὐκ ἀεί· ἀνάγκη γὰρ τὸν 

εὖ ποιοῦντα καὶ ποιεῖν, τὸν δὲ μόνον ποιοῦντα οὐκ ἀνάγκη 

καὶ εὖ ποιεῖν.

그런데 잘 함의 능력에 단지 만들거나 겪기만 함의 능력이

따르지만, 이 능력에 저 능력이 항상 따르지는 않는다는 점

또한 분명하다. 왜냐하면 잘 하는 자는 하는 것 역시

필연적이지만, 단지 하기만 하는 자가 잘 한다는 것까지

필연적이지는 않기 때문이다.

 

3.

Εἰσὶ δέ τινες οἵ φασιν, οἷον οἱ Μεγαρικοί, ὅταν ἐνεργῇ 

μόνον δύνασθαι, ὅταν δὲ μὴ ἐνεργῇ οὐ δύνασθαι, οἷον τὸν                 30

μὴ οἰκοδομοῦντα οὐ δύνασθαι οἰκοδομεῖν, ἀλλὰ τὸν οἰκοδο-

μοῦντα ὅταν οἰκοδομῇ· ὁμοίως δὲ καὶ ἐπὶ τῶν ἄλλων. οἷς 

τὰ συμβαίνοντα ἄτοπα οὐ χαλεπὸν ἰδεῖν. 

그런데 어떤 이들, 이를 테면 메가라학파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오직 실현하는 경우에만 유능하며, 실현하지 

않는 경우에는 유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를 테면 건축하지 

않고 있는 자는 건축함이 가능하지 않으나, 건축하고 있는 

자는 건축할 때 건축함이 가능하다. 여타의 경우들에도 

마찬가지이다. 이것들에 귀결되는 바들이 이상하다는 것은 

알기 어렵지 않다.

                                                                 δῆλον γὰρ ὅτι 

οὔτ᾿ οἰκοδόμος ἔσται ἐὰν μὴ οἰκοδομῇ (τὸ γὰρ οἰκοδόμῳ 

εἶναι τὸ δυνατῷ εἶναί ἐστιν οἰκοδομεῖν), ὁμοίως δὲ καὶ ἐπὶ                   35

τῶν ἄλλων τεχνῶν. 

왜냐하면 건축하지 않는다면 건축가조차 있지 못할 것이고

(건축가의 측면에서 있다는 것은 건축할 능력이 있는 자의 

측면에서 있다는 것이니까), 여타의 기술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εἰ οὖν ἀδύνατον τὰς τοιαύτας ἔχειν 

τέχνας μὴ μαθόντα ποτὲ καὶ λαβόντα, καὶ μὴ ἔχειν 

μὴ ἀποβαλόντα ποτέ (ἢ γὰρ λήθῃ ἢ πάθει τινὶ ἢ χρόνῳ·            1047a1

οὐ γὰρ δὴ τοῦ γε πράγματος φθαρέντος, ἀεὶ γὰρ ἔστιν),

ὅταν παύσηται, οὐχ ἕξει τὴν τέχνην, πάλιν δ᾿ εὐθὺς οἰκο-

δομήσει πῶς λαβών; 

그러니 이러한 기술들을 언젠가 배우거나 습득하지 

않으면 지닐 능력이 없다면, 언젠가 버리지 않는다면

지니지 않을 능력 또한 없다면, (즉 잊거나 뭔가 겪거나

시간이 지나서. 왜냐하면 그 사태는 소멸하지 않으니,

기술은 언제나 있기 때문이다) 중단했을 때, 해당 기술을 

지니지 않을 것인가, 그런데 어떻게 다시 곧장 그것을

지니면서 건축할 것인가?

                                  καὶ τὰ ἄψυχα δὴ ὁμοίως· οὔτε γὰρ 

ψυχρὸν οὔτε θερμὸν οὔτε γλυκὺ οὔτε ὅλως αἰσθητὸν οὐθὲν               5

ἔσται μὴ αἰσθανομένων· ὥστε τὸν Πρωταγόρου λόγον συμ-

βήσεται λέγειν αὐτοῖς. 

게다가 영혼 없는 것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차가움

뜨거움도 달콤함도 통틀어 그 어떤 감각도 감각되고 있지 않는

것들에는 속해 있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프로타고라스의 논리를

진술하도록 그들에게 귀결될 것이다.

                                    ἀλλὰ μὴν οὐδ᾿ αἴσθησιν ἕξει οὐδὲν 

ἂν μὴ αἰσθάνηται μηδ᾿ ἐνεργῇ. εἰ οὖν τυφλὸν τὸ μὴ ἔχον 

ὄψιν, πεφυκὸς δὲ καὶ ὅτε πέφυκε καὶ ἔτι ὄν, οἱ αὐτοὶ 

τυφλοὶ ἔσονται πολλάκις τῆς ἡμέρας, καὶ κωφοί.                                10

허나 정녕 감각하지 않고 활동하지도 않는다면 아무런 

감각도 지니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만일 시각을 갖고 있지 

않은 것이 눈 먼 것이라면, 그런데 태생적으로 볼 수 있고 

타고난 때부터 또 여전히 그리 있더라도 그렇다면, 같은 사람들이 

하루에도 여러 차례 눈 먼 자들로 있을 것이고, 귀머거리들로 

있을 것이다.

                                                                             ἔτι εἰ                        10

ἀδύνατον τὸ ἐστερημένον δυνάμεως, τὸ μὴ γιγνόμενον ἀδύ-

νατον ἔσται γενέσθαι· τὸ δ᾿ ἀδύνατον γενέσθαι ὁ λέγων ἢ 

εἶναι ἢ ἔσεσθαι ψεύσεται (τὸ γὰρ ἀδύνατον τοῦτο ἐσήμαι-

νεν), ὥστε οὗτοι οἱ λόγοι ἐξαιροῦσι καὶ κίνησιν καὶ γένεσιν. 

나아가 만일 능력을 박탈당한 것이 무능한 것이라면, 생성되고

있지 않는 것은 생성될 능력이 없는 것으로 있을 것이다. 그런데 

생성될 능력이 없는 것을 있다거나 있으리라 진술하는 자는 

거짓말을 하는 것일 터이고 (왜냐하면 무능한 것이 이런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니까), 그래서 이러한 진술들은 운동도

생성도 제거한다.

ἀεὶ γὰρ τό τε ἑστηκὸς ἑστήξεται καὶ τὸ καθήμενον καθε-                      15

δεῖται· οὐ γὰρ ἀναστήσεται ἂν καθέζηται· ἀδύνατον γὰρ 

ἔσται ἀναστῆναι ὅ γε μὴ δύναται ἀναστῆναι. 

왜냐하면 언제나 서있는 것은 서있을 것이고 앉아 있는

것은 앉아 있을 것이니까. 즉 앉아있다면 일어서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적어도 일어설 능력이 있지 

않은 것은 일어서는 데에 무능하니 말이다. //230927

                                                                      εἰ οὖν μὴ ἐν-

δέχεται ταῦτα λέγειν, φανερὸν ὅτι δύναμις καὶ ἐνέργεια 

ἕτερόν ἐστιν (ἐκεῖνοι δ᾿ οἱ λόγοι δύναμιν καὶ ἐνέργειαν ταὐτὸ 

ποιοῦσιν, διὸ καὶ οὐ μικρόν τι ζητοῦσιν ἀναιρεῖν), ὥστε ἐνδέ-              20

χεται δυνατὸν μέν τι εἶναι μὴ εἶναι δέ, καὶ δυνατὸν μὴ 

εἶναι εἶναι δέ, ὁμοίως δὲ καὶ ἐπὶ τῶν ἄλλων κατηγοριῶν 

δυνατὸν βαδίζειν ὂν μὴ βαδίζειν, καὶ μὴ βαδίζειν δύ-

νατὸν ὂν βαδίζειν. 

그러므로 만일 이런 것들을 진술을 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면, 능력과 실현이 다른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고

(그런데 저러한 진술들은 능력과 실현을 같은 것으로

만들고, 이로 인해 그들은 꽤나 사소하지 않은 무언가까지

제거하려 드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것으로 있을 능력이 

있는 것이 다른 한편으로는 있지 않음이, 또 있지 않을 

능력이 있는 것도 있다는 것이 받아들여지고, 마찬가지로

여타의 범주들의 경우에도 걸을 능력이 있는 것으로

있으면서 걷지 않는 것도, 걷지 않을 능력이 있는 것으로

있으면서 걷는 것도 허용된다.

                              ἔστι δὲ δυνατὸν τοῦτο ᾧ ἐὰν ὑπάρξῃ 

ἡ ἐνέργεια οὗ λέγεται ἔχειν τὴν δύναμιν, οὐθὲν ἔσται ἀδύ-                    25

νατον. 

그런데 능력을 지닌다고 진술되는 것의 현실이 그것에 

존속한다면, 아무것도 불가능한 것으로 있지 않은 

그러한 것이 유능한 것이다.

> 실현될 때 여타의 불가능한 귀결이 나오지 않는다.

가능은 그 실현이 다른 가능성을 막지 않는다.

           λέγω δὲ οἷον, εἰ δυνατὸν καθῆσθαι καὶ ἐνδέχεται 

καθῆσθαι, τούτῳ ἐὰν ὑπάρξῃ τὸ καθῆσθαι, οὐδὲν ἔσται ἀδύ-

νατον· καὶ εἰ κινηθῆναι ἢ κινῆσαι ἢ στῆναι ἢ στῆσαι ἢ 

εἶναι ἢ γίγνεσθαι ἢ μὴ εἶναι ἢ μὴ γίγνεσθαι, ὁμοίως. 

내가 말하는 것은 이를 테면, 만일 앉는다는 것이 가능하고 

앉는다는 게 허용된다면, 앉는다는 것이 그것에 성립할 

경우, 아무것도 불가능한 것으로 있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만일 운동됨이나 운동시킴이나 서기나 세우기나 

있음이나 생성됨이나 있지 않음이나 생성되지 않음도 

그런 경우, 마찬가지이다. 

ἐλήλυθε δ᾿ ἡ ἐνέργεια τοὔνομα, ἡ πρὸς τὴν ἐντελέχειαν                       30

συντιθεμένη, καὶ ἐπὶ τὰ ἄλλα ἐκ τῶν κινήσεων μάλιστα· 

실현이라는 이름은, 완결에 부합하는 것으로서, 특히 

운동들로부터 여타의 것들의 경우에까지 이르렀다.

δοκεῖ γὰρ ἡ ἐνέργεια μάλιστα ἡ κίνησις εἶναι, διὸ καὶ 

τοῖς μὴ οὖσιν οὐκ ἀποδιδόασι τὸ κινεῖσθαι, ἄλλας δέ τινας 

κατηγορίας, οἷον διανοητὰ καὶ ἐπιθυμητὰ εἶναι τὰ μὴ ὄντα, 

κινούμενα δὲ οὔ, τοῦτο δὲ ὅτι οὐκ ὄντα ἐνεργείᾳ ἔσονται ἐνερ-            35

γείᾳ· τῶν γὰρ μὴ ὄντων ἔνια δυνάμει ἐστίν· οὐκ ἔστι δέ,             1047b1

ὅτι οὐκ ἐντελεχείᾳ ἐστίν.

왜냐하면 실현은 특히나 운동인 것으로 여겨지고, 이로 

인해 있지 않은 것들에까지 운동한다는 것을 부여하지는 

않으며, 여타의 어떤 범주들을 부여하니, 이를 테면 있지

않은 것들은 사유되는 것들과 열망되는 것들로서 있다고,

그런데 운동하는 것들로 있지는 않다고 하며, 그런데

현실적으로 있지 않은 것들이 현실적으로 있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그리 한다. 왜냐하면 있지 않은 것들 중 일부는

가능적으로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있지 않은 것은, 완성태로

있지 않다는 점에서 있지 않다.

 

-작성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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