ΞΕ. Οὐκοῦν τὰς τέχνας τε αὐτὰς καὶ τἆργα αὐτῶν                            5

σύμπαντα διολοῦμεν τούτῳ τῷ λόγῳ, καὶ δὴ καὶ τὴν 

ζητουμένην νῦν πολιτικὴν καὶ τὴν ῥηθεῖσαν ὑφαντικὴν 

ἀφανιοῦμεν; 

그렇다면 기술들 자체도 그 결과물들도 전부 우리가 이 

논의로 파멸시켜 버리는 게 아닌가? 게다가 지금 찾고 

있는 정치술도 또 언급된 직조술도 치워 버리는 게

아닌가?

                     ἅπασαι γὰρ αἱ τοιαῦταί που τὸ τοῦ μετρίου 

πλέον καὶ ἔλαττον οὐχ ὡς οὐκ ὄν, ἀλλ᾿ ὡς ὂν χαλεπὸν περὶ 

τὰς πράξεις παραφυλάττουσι, καὶ τούτῳ δὴ τῷ τρόπῳ τὸ              b

μέτρον σῴζουσαι πάντα ἀγαθὰ καὶ καλὰ ἀπεργάζονται. 

그야 이러한 모든 기술들이 아마 적도에 비한 과부족을 있지 

않아서가 아니라, 실천과 관련하여 어려운 것으로 있기에

(or '실천과 관련하여'를 전체에 거는 방법도 by Kang)

경계하고, 더욱이 이런 방식으로 적도를 구제함으로써 모든 

좋고도 훌륭한 것들을 실현해내니 말일세.

ΝΕ. ΣΩ. Τί μήν; 

어찌 아니겠습니까?

ΞΕ. Οὐκοῦν ἂν τὴν πολιτικὴν ἀφανίσωμεν, ἄπορος 

ἡμῖν ἡ μετὰ τοῦτο ἔσται ζήτησις τῆς βασιλικῆς ἐπιστήμης;                5

그렇다면 우리가 정치술을 치워버리게 된다면, 이 다음으로

제왕적인 앎에 대한 탐구는 우리에게 곤란해질 게 아닌가?

> 아예 없으면 없는 것에 대해서는 탐구도 어려워진다.

ΝΕ. ΣΩ. Καὶ μάλα. 

무척이나 말이죠.

ΞΕ. Πότερον οὖν, καθάπερ ἐν τῷ σοφιστῇ προσηναγ-

κάσαμεν εἶναι τὸ μὴ ὄν, ἐπειδὴ κατὰ τοῦτο διέφυγεν ἡμᾶς 

ὁ λόγος, οὕτω καὶ νῦν τὸ πλέον αὖ καὶ ἔλαττον μετρητὰ 

προσαναγκαστέον γίγνεσθαι μὴ πρὸς ἄλληλα μόνον ἀλλὰ              10

καὶ πρὸς τὴν τοῦ μετρίου γένεσιν;                                                  c

그렇다면, 소피스트의 경우에, 있지 않은 것에 따라 논의가

우리에게서 도망쳤으니, 있지 않은 것이 있도록 몰아 

세웠던 것처럼, 그런 식으로 지금도 이번엔 과부족을

서로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적도의 생성과 관련하여서도

측정 가능한 것들이 되도록 몰아세워야만 할까? 

                                                      οὐ γὰρ δὴ δυνατόν γε               c

οὔτε πολιτικὸν οὔτ᾿ ἄλλον τινὰ τῶν περὶ τὰς πράξεις 

ἐπιστήμονα ἀναμφισβητήτως γεγονέναι τούτου μὴ συνο-

μολογηθέντος. 

왜냐하면 어쨌든 정치가도 실천에 관련된 일들에 대한 

여타 어떤 식자도 이 점이 동의되지 않고서는 논란의

여지 없이 생겨났을 수가 없으니까 말이지.

ΝΕ. ΣΩ. Οὐκοῦν καὶ νῦν ὅτι μάλιστα χρὴ ταὐτὸν                             5

ποιεῖν. 

그렇다면 지금도 똑같은 일을 최대한으로 행해야만 

하지 않은가 합니다.

ΞΕ. Πλέον, ὦ Σώκρατες, ἔτι τοῦτο τὸ ἔργον ἢ 'κεῖνο―

καίτοι κἀκείνου γε μεμνήμεθα τὸ μῆκος ὃσον ἦν―ἀλλ᾿ 

ὑποτίθεσθαι μὲν τὸ τοιόνδε περὶ αὐτῶν καὶ μάλα δίκαιον. 

소크라테스, 이런 일은 저 일보다 훨씬 큰 일이라네. 

하지만 어쨌든 저 일의 길이가 얼만큼이었는지는 우리가 

기억하고 있지. 그럼 그것들과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가정하는 편이 훨씬 더 정당한 일이라네.

ΝΕ. ΣΩ. Τὸ ποῖον;                                                                            10

어떤 점을요?

ΞΕ. Ὥς ποτε δεήσει τοῦ νῦν λεχθέντος πρὸς τὴν περὶ                  d //221129

αὐτὸ τἀκριβὲς ἀπόδειξιν. ὅτι δὲ πρὸς τὰ νῦν καλῶς καὶ 

ἱκανῶς δείκνυται, δοκεῖ μοι βοηθεῖν μεγαλοπρεπῶς ἡμῖν 

οὗτος ὁ λόγος, ὡς ἄρα ἡγητέον ὁμοίως τὰς τέχνας πάσας 

εἶναι, μεῖζόν τε ἅμα καὶ ἔλαττον μετρεῖσθαι μὴ πρὸς                        5

ἄλληλα μόνον ἀλλὰ καὶ πρὸς τὴν τοῦ μετρίου γένεσιν. 

언젠가 정확한 것 그 자체와 관련한 증명을 위해서는 방금

논의된 것[적도의 생성을 강제]이 필요하리란 것이지.

그런데 지금의 사안들에 대해서는 훌륭하고도 충분하게

입증되기 때문에, 이 논의가 내게는 우리에게 거창하게

도움이 된다고 여겨지네. 그러니까 즉 모든 기술들을

마찬가지로 생각해야만 한다는 것이지. 더 크게도

동시에 더 작게도 서로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적도의

생성에 관련해서도 측정한다고 말이네. 

τούτου τε γὰρ ὄντος ἐκεῖναι εἰσί, κἀκείνων οὐσῶν ἔστι καὶ 

τοῦτο, μὴ δὲ ὄντος ποτέρου τούτων οὐδέτερον αὐτῶν ἔσται 

ποτέ. 

적도가 있기에 저 기술들도 있고, 저 기술들이 있기에 이런 

적도 또한 있기도 한데, 이것들 중 어느 한 쪽이든 있지 않다면 

둘 중 어느 쪽이든 도대체 있지 못하지.

>> 모든 기술이 마찬가지로 있다고, 크고 작음을 상대적으로만이

아니라 적도의 생성과 관련해서도 측정한다고. by Kang.

그런데 목적이나 적도에 알맞은 것이 기술이나 앎이 되고 

그보다 넘치거나 부족한 것은 기술에 미치지 못한다는 얘기일 

수는 없을까? // 그러나 적도를 파악하고 생성시키는 것이 기술의 

목적이다. 

>> 이후에는 필요하겠지만 지금은 충분하니, 이 논의가 도움이 

될 거다. 즉 모든 기술이 상대 측정도 절대 측정도 된다 or 한다?

ΝΕ. ΣΩ. Τοῦτο μὲν ὀρθῶς· ἀλλὰ τί δὴ τὸ μετὰ τοῦτο;                     e

이건 옳게 말씀하셨습니다. 허나 그래서 이 다음은 뭔가요?

ΞΕ. Δῆλον ὅτι διαιροῖμεν ἂν τὴν μετρητικήν, καθάπερ 

ἐρρήθη, ταύτῃ δίχα τέμνοντες, ἓν μὲν τιθέντες αὐτῆς 

μόριον συμπάσας τέχνας ὁπόσαι τὸν ἀριθμὸν καὶ μήκη καὶ 

βάθη καὶ πλάτη καὶ ταχυτῆτας πρὸς τοὐναντίον μετροῦσιν,             5

τὸ δὲ ἕτερον, ὁπόσαι πρὸς τὸ μέτριον καὶ τὸ πρέπον καὶ τὸν 

καιρὸν καὶ τὸ δέον καὶ πάνθ᾿ ὁπόσα εἰς τὸ μέσον ἀπῳκίσθη 

τῶν ἐσχάτων. 

분명 우리는, 언급된 것처럼 측정술을 분할할 걸세. 이렇게 

두 가지로 가르면서, 수와 길이 그리고 깊이와 넓이 그리고

빠르기를 그 반대에 대비하여 측정하는 모든 기술을 

그 기술의 한 부분으로 세우면서, 반면 다른 한 부분으로는,

적도와 적정 그리고 적기와 필요와 또한 극단들로부터

떨어져 중심에 자리를 잡는 모든 것들에 대비하여 [측정하는]

모든 기술을  놓으면서 말일세.

ΝΕ. ΣΩ. Καὶ μέγα γε ἑκάτερον τμῆμα εἶπες, καὶ πολὺ 

διαφέρον ἀλλήλοιν.                                                                          10

그런데 양편 각각의 조각을 거대한 것들로 말씀하시고,

서로 매우 다르기까지 한 걸로 말씀하시네요.

ΞΕ. Ὃ γὰρ ἐνίοτε, ὦ Σώκρατες, οἰόμενοι δὴ τι σοφὸν 

φράζειν πολλοὶ τῶν κομψῶν λέγουσιν, ὡς ἄρα μετρητικὴ       285a

περὶ πάντ᾿ ἐστὶ τὰ γιγνόμενα, τοῦτ᾿ αὐτὸ τὸ νῦν λεχθὲν ὂν 

τυγχάνει. 

왜냐하면 때때로, 소크라테스, 세련된 자들 중 많은 이들이

뭔가 지혜로운 거라도 말해준다 여기며 말하는 것이, 

생성되는 모든 것들에 관련하여 측정술이 있다는 거라네. 

마침 이게 방금 논해지던 바로 그것이기도 하지.

               μετρήσεως μὲν γὰρ δή τινα τρόπον πάνθ᾿ ὁπόσα 

ἔντεχνα μετείληφεν· διὰ δὲ τὸ μὴ κατ᾿ εἴδη συνειθίσθαι 

σκοπεῖν διαιρουμένους, ταῦτά τε τοσοῦτον διαφέροντα                   5

συμβάλλουσιν εὐθὺς εἰς ταὐτὸν ὅμοια νομίσαντες, καὶ 

τοὐναντίον αὖ τούτου δρῶσιν ἕτερα οὐ κατὰ μέρη 

διαιροῦντες, δέον, ὅταν μὲν τὴν τῶν πολλῶν τις πρότερον 

αἴσθηται κοινωνίαν, μὴ προαφίστασθαι πρὶν ἂν ἐν αὐτῇ               b

τὰς διαφορὰς ἴδῃ πάσας ὁπόσαιπερ ἐν εἴδεσι κεῖνται, τὰς 

δὲ αὖ παντοδαπὰς ἀνομοιότητας, ὅταν ἐν πλήθεσιν 

ὀφθῶσιν, μὴ δυνατὸν εἶναι δυσωπούμενον παύεσθαι πρὶν 

ἂν σύμπαντα τὰ οἰκεῖα ἐντὸς μιᾶς ὁμοιότητος ἕρξας γένους            5

τινὸς οὐσίᾳ περιβάληται. 

측정에는 어떤 식으로든 기술이 성립하는 모든 것들이 

관여하여 있으니 말일세. 그런데 형상들에 따라 분할하며 

고찰하는 일에 익숙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그만큼이나 상이한 

것들을 유사한 것들로 생각하고 곧장 같은 것에 뭉뚱그려 넣고,

또 이번엔 이와 반대되는 일을 하니 다른 것들을 부분들에

따라 분할하지 않으면서 그리하네. 누군가가 여러 가지 것들의

공통성을 더 먼저 감지한 경우에는, 그 공통성 안에서 형상들

안에 자리하는 그 모든 차이를 보기 전에는 돌아서서 떠나지

말아야 하고, 또 이번엔 온갖 비유사성들을, 복수의 것들

안에서 목격할 경우에는, 단일한 유사성 내부에 모든 친족적인

것들을 가두어서 특정 유의 본질로 포괄하기 전에는

무안해하며 그만둘 수는 없어야 하는데 말일세.

                                        ταῦτα μὲν οὖν ἱκανῶς περί τε 

τούτων καὶ περὶ τῶν ἐλλείψεων καὶ ὑπερβολῶν εἰρήσθω· 

φυλάττωμεν δὲ μόνον ὅτι δύο γένη περὶ αὐτὰ ἐξηύρηται               c

τῆς μετρητικῆς, καὶ ἃ φαμεν αὔτ᾿ εἶναι μεμνώμεθα. 

그러면 이것으로 그것들(적도들)에 관련해서도 부족과

초과에 관련해서도 충분히 언급된 것이라 하세. 그런데

그것들과 관련하여 측정술의 두 부류가 발견되었다는

점만은 주의하도록 하세. 그리고 우리가 주장하는 것들이

바로 그것들이라는 점을 기억하세나.

>> 모든 기술이 측정에 관여한다. 상대적으로 더 낫고 못함도, 

필요에 맞는 적기와 적도도 측정해야 기술로서 성립한다.

ΝΕ. ΣΩ. Μεμνησόμεθα. 

기억할 것입니다.

ΞΕ. Μετὰ τοῦτον δὴ τὸν λόγον ἕτερον προσδεξώμεθα 

περὶ αὐτῶν τε τῶν ζητουμένων καὶ περὶ πάσης τῆς ἐν τοῖς              5

τοιοῖσδε λόγοις διατριβῆς. 

그래서 이 논의 다음으로는 탐구되고 있는 것들 자체에 

관련해서도 이러한 논의 속 모든 시간 드는 일에 관련해서도 

다른 것을 기대해 보도록 하세.

ΝΕ. ΣΩ. Τὸ ποῖον; 

어떤 것을요?

ΞΕ. Εἴ τις ἀνέροιτο ἡμᾶς τὴν περὶ γράμματα συνου-

σίαν τῶν μανθανόντων, ὁπόταν τις ὁτιοῦν ὄνομα ἐρωτηθῇ 

τίνων ἐστὶ γραμμάτων, πότερον αὐτῷ τότε φῶμεν                           10

γίγνεσθαι τὴν ζήτησιν ἑνὸς ἕνεκα μᾶλλον τοῦ προβλη-                  d

θέντος, ἢ τοῦ περὶ πάντα τὰ προβαλλόμενα γραμματικω-

τέρῳ γίγνεσθαι; 

만일 누군가 우리에게 문자와 관련하여 배우는 자들의 

교제를 묻는다면, 그 배우는 누군가가 무슨 이름이 되었든

그것이 어떤 문자들에 속하는지 질문받을 경우, 이 때 그에게 

그 던져진 하나의 질문을 위해 탐구가 이루어진다고 우리가 

주장할까? 아니면 던져지는 모든 질문들과 관련하여 더욱 

문자에 밝은 이가 되기 위해서라고 주장할까?

ΝΕ. ΣΩ. Δῆλον ὅτι τοῦ περὶ ἅπαντα. 

분명 모든 것들에 관련한 쪽을 위해서라고 주장하겠죠.

ΞΕ. Τί δ᾿ αὖ νῦν ἡμῖν ἡ περὶ τοῦ πολιτικοῦ ζήτησις;                          5

ἕνεκα αὐτοῦ τούτου προβέβληται μᾶλλον ἢ τοῦ περὶ πάντα 

διαλεκτικωτέροις γίγνεσθαι; 

그런데 이번엔 지금 우리에게 정치가에 대한 탐구는 무엇 

때문인가? 모든 일들과 관련하여 변증에 더 밝아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정치가 그 자체를 위해 제기되었나?

ΝΕ. ΣΩ. Καὶ τοῦτο δῆλον ὅτι τοῦ περὶ πάντα. 

이 또한 모든 것과 관련한 쪽을 위해서임이 분명하지요.

>> 이러한 목적이 이전에 언급된 적은 없다. 

ΞΕ. Ἦ που τὸν τῆς ὑφαντικῆς γε λόγον αὐτῆς ταῦτης 

ἕνεκα θηρεύειν οὐδεὶς ἂν ἐθελήσειεν νοῦν ἔχων· ἀλλ᾿ οἶμαι             10

τοὺς πλείστους λέληθεν ὅτι τοῖς μὲν τῶν ὄντων ῥᾳδίως 

καταμαθεῖν αἰσθηταί τινες ὁμοιότητες πεφύκασιν, ἅς                      e

οὐδὲν χαλεπὸν δηλοῦν, ὅταν αὐτῶν τις βουληθῇ τῷ λόγον 

αἰτοῦντι περί του μὴ μετὰ πραγμάτων ἀλλὰ χωρὶς λόγου 

ῥᾳδίως ἐνδείξασθαι· 

어쨌건 적어도 직조술의 정의는 직조술 자체를 위해서는 

제정신으로는 아무도 추적하려 하지 않을 걸세. 허나 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있는 것들 중 일부에겐 지각가능한

모종의 유사성들이 쉽사리 알아볼 수 있게끔 타고났다는

점을 알아차리지 못했다고 생각하네. 그 유사성들은 밝혀내 

보이기에 하등 어렵지 않은 것이지. 그들 중 누군가가 

뭔가에 관련해 설명을 요구하는 자에게 어려움을 동반하지 

않고 논의와 별개로  쉽사리 증명해 보이고자 바랄 경우에는

말일세.

                                 τοῖς δ᾿ αὖ μεγίστοις οὖσι καὶ τιμιω-

τάτοις οὐκ ἔστιν εἴδωλον οὐδὲν πρὸς τοὺς ἀνθρώπους            286a

εἰργασμένον ἐναργῶς, οὖ δειχθέντος τὴν τοῦ πυνθανο-

μένου ψυχὴν ὁ βουλόμενος ἀποπληρώσαι, πρὸς τῶν 

αἰσθήσεών τινα προσαρμόττων, ἱκανῶς πληρώσει. 

반면에 가장 대단하고 존경할 만한 것들에는 인간을 상대로 

현실적으로 구현된 아무런 상도 있지 않다네. 그 상이 

제시됨으로써 그것으로부터 배우는 자의 영혼을 충족시켜 

주고자 바라는 자가, 그의 감각들 중 무언가에 적용시켜서, 

충분히 충족시킬 그런 상은 말이지.

                                                                                  διὸ δεῖ 

μελετᾶν λόγον ἑκάστου δυνατὸν εἶναι δοῦναι καὶ δέξασθαι·              5

τὰ γὰρ ἀσώματα, κάλλιστα ὄντα καὶ μέγιστα, λόγῳ μόνον 

ἄλλῳ δὲ οὐδενὶ σαφῶς δείκνυται, τούτων δὲ ἕνεκα πάντ᾿ 

ἐστὶ τὰ νῦν λεγόμενα. ῥᾴων δ᾿ ἐν τοῖς ἐλάττοσιν ἡ μελέτη 

παντὸς πέρι μᾶλλον ἢ περὶ τὰ μείζω.                                              b

이로 인해 각각에 대한 설명을 주고 또 받을 수 있는 자로 

있도록 연마해야 한다네. 왜냐하면 비물체적인 것들은, 

가장 훌륭하고도 위대한 것들로 있는 바, 오직 말 말고는 

여타 무엇으로도 확실하게 입증되지 않는데, 지금 논의된

것들이 모두 이것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지. 그런데 모든

것에 관련하여 더 큰 것들 주위에서보다는 오히려 더 작은

것들 안에서의 연습이 더 쉽다네.

ΝΕ. ΣΩ. Κάλλιστ᾿ εἶπες. 

훌륭하신 말씀이십니다.

ΞΕ. Ὧν τοίνυν χάριν ἅπανθ᾿ ἡμῖν ταῦτ᾿ ἐρρήθη περὶ 

τούτων, μνησθῶμεν. 

그러니 그것들을 위해 이 모든 것들을 우리가 그것들과 

관련하여 이야기한 바, 그것들을 기억하도록 하세.

ΝΕ. ΣΩ. Τίνων;                                                                                  5

어떤 것들을 위해서 말이죠?

ΞΕ. Ταύτης τε οὐχ ἥκιστα αὐτῆς ἕνεκα τῆς δυσχερείας 

ἣν περὶ τὴν μακρολογίαν τὴν περὶ τὴν ὑφαντικὴν ἀπεδε-

ξάμεθα δυσχερῶς, καὶ τὴν περὶ τὴν τοῦ παντὸς ἀνείλιξιν 

καὶ τὴν τοῦ σοφιστοῦ περὶ τῆς τοῦ μὴ ὄντος οὐσίας, ἐν-

νοοῦντες ὡς ἔσχε μῆκος πλέον, καὶ ἐπὶ τούτοις δὴ πᾶσιν                10

ἐπεπλήξαμεν ἡμῖν αὐτοῖς, δείσαντες μὴ περίεργα ἅμα καὶ             c

μακρὰ λέγοιμεν. ἵν᾿ οὖν εἰς αὖθις μηδὲν πάσχωμεν                          //221206

τοιοῦτον, τούτων ἕνεκα πάντα τὰ πρόσθε νῷν εἰρῆσθαι 

φάθι. 

우리가 직조술과 관련된 장황한 논의를 둘러싸고 어렵사리 

감당하였던 이 어려움 자체를 위해서도 결코 아니고, 우주의

역전을 둘러싼 장광설에 관한 것이든 있지 않은 것의 있음에

관련한 소피스트에 대한 장광설에 관한 것이든 그 어려움을

위해서도 아니지, 길이가 길다고 생각하면서, 게다가 이 모든

일들을 놓고 우리 자신을 힐난하면서, 부차적인 동시에 길기도

한 것들을을 말하는 게 아닐까 두려워하며 이야기했던 건 

말이야. 그러니 앞으로 다시는 결코 이런 일을 겪지 않기 

위해, 이런 것들을 위해서 앞선 그 모든 것들이 우리에 의해 

이야기된 거라 주장하게나.

ΝΕ. ΣΩ. Ταῦτ᾿ ἔσται. λέγε ἑξῆς μόνον.                                              5 

그렇게 될 겁니다. 그저 이어서 말씀이나 해주세요.

ΞΕ. Λέγω τοίνυν ὅτι χρὴ δὴ μεμνημένους ἐμὲ καὶ σὲ 

τῶν νῦν εἰρημένων τόν τε ψόγον ἑκάστοτε καὶ ἔπαινον 

ποιεῖσθαι βραχύτητος ἅμα καὶ μήκους ὧν ἂν ἀεὶ πέρι 

λέγωμεν, μὴ πρὸς ἄλληλα τὰ μήκη κρίνοντες ἀλλὰ κατὰ τὸ 

τῆς μετρητικῆς μέρος ὅ τότε ἔφαμεν δεῖν μεμνῆσθαι, πρὸς            d

τὸ πρέπον. 

그러니까 내 말은 이런 걸세. 지금 언급되는 것들을 

기억하며 언제나 우리가 관련하여 논할 것들의 짧음과 긺에

대해 동시에 매번 비난과 칭찬을 만들어야만 하는 것이라네.

서로에 대한 길이들을 판단하면서가 아니라 측정술의

부분으로서 아까 우리가 기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던 것에

따라서, 적절함에 관련지어서 말일세.

ΝΕ. ΣΩ. Ὀρθῶς. 

맞습니다.

ΞΕ. Οὐ τοίνυν οὐδὲ πρὸς τοῦτο πάντα. οὔτε γὰρ πρὸς 

τὴν ἡδονὴν μήκους ἁρμόττοντος οὐδὲν προσδεησόμεθα,                 5

πλὴν εἰ πάρεργόν τι· 

그렇더라도 모든 경우들이 이와 관련되는 것도 아니네. 

왜냐하면 즐거움에 대해서까지 길이가 어울리는 건 전혀 

우리가 추가로 필요로 하지 않을 테니. 뭔가 부차적인 

것으로서가 아니라면 말일세.

                                  τό τε αὖ πρὸς τὴν τοῦ προβληθέντος 

ζήτησιν, ὡς ἂν ῥᾷστα καὶ τάχιστα εὕροιμεν, δεύτερον ἀλλ᾿ 

οὐ πρῶτον ὁ λόγος ἀγαπᾶν παραγγέλλει, πολὺ δὲ μάλιστα 

καὶ πρῶτον τὴν μέθοδον αὐτὴν τιμᾶν τοῦ κατ᾿ εἴδη δυνατὸν 

εἶναι διαιρεῖν, καὶ δὴ καὶ λόγον, ἄντε παμμήκης λεχθεὶς                  e

τὸν ἀκούσαντα εὑρετικώτερον ἀπεργάζηται, τοῦτον σπου-

δάζειν καὶ τῷ μήκει μηδὲν ἀγανακτεῖν, ἄντ᾿ αὖ βραχύ-

τερος, ὡσαύτως· 

또한 상정된 바에 대한 탐구와 관련된 경우에도, 우리가 

어떻게 최대한 쉽고 빠르게 발견할지는, 논리(이성)는

첫 번째가 아니라 두 번째로 그것을 반기라 명하는데,

훨씬 더 많이 첫 번째로 형상들에 따라 분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자체를 존중하라 명하며, 더 나아가 논의도,

길게 논의된 그 논의를 들은 이를 더 잘 발견할 수 있는

자로 만들어준다면, 이 논의에 매진하고 길이에는 결코

짜증을 내지 말라고, 또 더 짧게 논의된 경우도, 

마찬가지로 명하지.

                            ἔτι δ᾿ αὖ πρὸς τούτοις τὸν περὶ τὰς 

τοιάσδε συνουσίας ψέγοντα λόγων μήκη καὶ τὰς ἐν κύκλῳ               5

περιόδους οὐκ ἀποδεχόμενον, ὅτι χρὴ τὸν τοιοῦτον μὴ 

πάνυ ταχὺ μηδ᾿ εὐθὺς οὕτω μεθιέναι ψέξαντα μόνον ὡς 

μακρὰ τὰ λεχθέντα, ἀλλὰ καὶ προσαποφαίνειν οἴεσθαι δεῖν      287a

ὡς βραχύτερα ἂν γενόμενα τοὺς συνόντας ἀπηργάζετο 

διαλεκτικωτέρους καὶ τῆς τῶν ὄντων λόγῳ δηλώσεως 

εὑρετικωτέρους, τῶν δὲ ἄλλων καὶ πρὸς ἄλλ᾿ ἄττα ψόγων 

καὶ ἐπαίνων μηδὲν φροντίζειν μηδὲ τὸ παράπαν ἀκούειν                  5

δοκεῖν τῶν τοιούτων λόγων. καὶ τούτων μὲν ἅλις, εἰ καὶ 

σοὶ ταύτῃ συνδοκεῖ· 

그런데 또 한편 이런 일들에 더하여 이러한 교제들을 두고 

논의들의 길이와 그 회전에 속하는 둘렛길들을 비난하며 

받아들이지 않는 자의 경우, 논의된 것들이 길다는 것만으로

비난하는 이러한 자를 너무 일찍 곧장 놓아주지도 않아야만

하고, 더 짧게 일이 진행된다면 함께하는 자들을 더욱 

변증술에 능한 자들로 만들어주고 있는 것들에 대한 말에 

의한 설명에 대해서도 더욱 잘 발견하는 자들로 

만들어준다는 것을 드러내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해야만 

한다네. 헌데 그 외의 여타 어떤 것들에 대한 비난과 칭찬은 

아무것도 고려하지도 말고 또한 이러한 말들에 귀기울이는

일이 그럴 만하다고 여기는 일도 결코 없어야만 하네.

이것들에 대해서는 충분하지, 만일 자네에게도 이런 식으로

괜찮다고 여겨진다면 말일세.

 

                                πρὸς δὲ δὴ τὸν πολιτικὸν ἴωμεν πάλιν, 

τῆς προρρηθείσης ὑφαντικῆς αὐτῷ φέροντες τὸ παρά-                   b

δειγμα. 

그럼 정치가에 대해 다시 진행해 보세, 앞서 언급된 직조술의 

본을 그에게 가져다 대면서 말일세.

ΝΕ. ΣΩ. Καλῶς εἶπες, καὶ ποιῶμεν ἃ λέγεις.

훌륭한 말씀이시니, 말씀대로 하도록 합시다.

 

-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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