ΞΕ. Ταὐτὰ δέ γε ταῦτα ἐν ἄλλαις ἀμφιγνοοῦντες πάλιν

δόξῃ τε ψεύδονται καὶ λόγῳ.

그런가 하면 그들이 똑같은 이 철자들을 다른 음절들

안에서는 헛짚고 다시 믿음과 말로써 거짓되게 판단하지.

ΝΕ. ΣΩ. Πάνυ μὲν οὖν.

물론입니다.

ΞΕ. Ἆρ᾿ οὖν οὐχ ὧδε ῥᾷστον καὶ κάλλιστον ἐπάγειν                       5

αὐτοὺς ἐπὶ τὰ μήπω γιγνωσκόμενα; 

그렇다면 이런 식으로 가장 쉽고 또 가장 훌륭하게 

그들을 그들이 아직 알지 못하는 철자들을 향해 이끄는 

게 아닌가?

ΝΕ. ΣΩ. Πῶς; 

어떻게요?

ΞΕ. Ἀνάγειν πρῶτον ἐπ᾿ ἐκεῖνα ἐν οἷς ταὐτὰ ταῦτα 

ὀρθῶς ἐδόξαζον, ἀναγαγόντας δὲ τιθέναι παρὰ τὰ μήπω 

γιγνωσκόμενα, καὶ παραβάλλοντας ἐνδεικνύναι τὴν αὐτὴν           b

ὁμοιότητα καὶ φύσιν ἐν ἀμφοτέραις οὖσαν ταῖς συμπλο-

καῖς, μέχριπερ ἂν πᾶσι τοῖς ἀγνοουμένοις τὰ δοξαζόμενα 

ἀληθῶς παρατιθέμενα δειχθῇ, δειχθέντα δέ, παραδείγ-

ματα οὕτω γιγνόμενα, ποιήσῃ τῶν στοιχείων ἕκαστον                    5

πάντων ἐν πάσαις ταῖς συλλαβαῖς τὸ μὲν ἕτερον ὡς τῶν 

ἄλλων ἕτερον ὄν, τὸ δὲ ταὐτὸν ὡς ταὐτὸν ἀεὶ κατὰ ταὐτὰ 

ἑαυτῷ προσαγορεύεσθαι.                                                             c

첫째로 그들이 똑같은 이 철자들을 그 안에서 옳게

판단하고 있던 저 음절들을 향해 재인도하는 것이지.

그런데 재인도하고서는 그들을 아직 알지 못하는 철자들

곁에 세우는 것이고, 곁에 놓아두고서는 그 양편의 결합들 안에 

있는 똑같은 유사성과 본성을 제시해 주는 걸세. 그들이 

알지 못하는 모든 철자들에 그들이 옳게 판단한 철자들이 

적용된다는 것이 제시될 때까지 말일세. 제시되고 나면,

그런 식으로 본이 생겨서, 본이 모든 음절들 안에서 모든

철자들 각각을 한편으로는 여타의 것들과 다른 것으로

있기에 다른 것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언제나 같은 것들에

따라 제 자신과 같기에 같은 것으로 불리도록 자네가 만들겠지.

ΝΕ. ΣΩ. Παντάπασι μὲν οὖν. 

전적으로 그러합니다.

ΞΕ. Οὐκοῦν τοῦτο μὲν ἱκανῶς συνειλήφαμεν, ὅτι 

παραδείγματός γ᾿ ἐστὶ τότε γένεσις, ὁπόταν ὂν ταὐτὸν ἐν 

ἑτέρῳ διεσπασμένῳ δοξαζόμενον ὀρθῶς καὶ συναχθὲν περὶ         5

ἑκάστερον καὶ συνάμφω μίαν ἀληθῆ δόξαν ἀποτελῇ;

그렇다면 이런 점은 우리가 충분히 파악한 게 아닌가? 

적어도 본의 경우 생성은 이럴 때 있다는 것, [그 본이] 다른

분리된 것 안에서 같은 것으로 있으면서 옳게 판단되고 또

양편 각각에 관련해서 그리고 양자를 아울러서 모아져서

유일한 참인 믿음을 완성해내는 모든 경우에 그렇다는 것을 

말이지.

ΝΕ. ΣΩ. Φαίνεται.                                                                          //221018

그리 나타납니다.

ΞΕ. Θαυμάζοιμεν ἂν οὖν εἰ ταὐτὸν τοῦτο ἡμῶν ἡ ψυχὴ 

φύσει περὶ τὰ τῶν πάντων στοιχεῖα πεπονθυῖα τοτὲ μὲν ὑπ᾿        d

ἀληθείας περὶ ἓν ἕκαστον ἔν τισιν ἵσταται, τοτὲ δὲ περὶ 

ἅπαντα ἐν ἑτέροις αὖ φέρεται, καὶ τὰ μὲν αὐτῶν ἁμῇ γέ πῃ 

τῶν συγκράσεων ὀρθῶς δοξάζει, μετατιθέμενα δ᾿ εἰς τὰς 

τῶν πραγμάτων μακρὰς καὶ μὴ ῥᾳδίους συλλαβὰς ταὐτὰ               5

ταῦτα πάλιν ἀγνοεῖ; 

그렇다면 우린 놀라워하겠나? 만일 똑같은 이런 일[277e]을

우리의 영혼이 본성상 만물의 철자(요소)에 관련하여 

겪었다면 말일세. 때로는 진리에 의해 어떤 것들 속에서

하나 각각과 관련하여 정립되어 있지만, 때로는 다른 것들

속에서 모든 것들에 관련한 경우에는 휘둘리며, 어떻게든

모종의 방식으로는 그 혼합들 중 어떤 것들은 옳게

판단하지만, 사태들의 길고 쉽지 않은 음절들 안으로 옮겨진

똑같은 이것들은 다시 모르는 그럴 때 말이지.

ΝΕ. ΣΩ. Καὶ θαυμαστόν γε οὐδέν. 

그것도 전혀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ΞΕ. Πῶς ἄρα, ὦ φίλε, δύναιτο ἄν τις ἀρχόμενος ἀπὸ 

δόξης ψευδοῦς ἐπί τι τῆς ἀληθείας καὶ σμικρὸν μέρος ἀφι-          e

κόμενος κτήσασθαι φρόνησιν; 

친구, 그럼 어떻게 누군가가 거짓 믿음으로부터 시작해서 

진리의 뭔가 작은 부분에라도 당도하여 분별을 획득할 수 

있겠는가?

ΝΕ. ΣΩ. Σχεδὸν οὐδαμῶς. 

거의 어떻게도 그럴 수 없죠.

ΞΕ. Οὐκοῦν ταῦτα εἰ ταύτῃ πέφυκεν, οὐδὲν δὴ 

πλημμελοῖμεν ἂν ἐγώ τε καὶ σὺ πρῶτον μὲν ἐπιχειρή-                    5

σαντες ὅλου πράγματος ἰδεῖν τὴν φύσιν ἐν σμικρῷ κατὰ 

μέρος ἄλλῳ παραδείγματι, μετὰ δὲ ταῦτα μεταβάλλοντες, 

ἐπὶ τὸ τοῦ βασιλέως, μέγιστον ὄν, ταὐτὸν εἶδος ἀπ᾿ ἐλατ-

τόνων φέροντές ποθεν, διὰ παραδείγματος ἐπιχειρεῖν αὖ 

τὴν τῶν κατὰ πόλιν θεραπείαν τέχνῃ γνωρίζειν, ἵνα ὕπαρ               10

ἀντ᾿ ὀνείρατος ἡμῖν γίγνηται; 

그럼 이런 일들이 원래 이런 식이었다면, 우리가 엇박을 

치지는 않겠지? 나도 자네도 처음에는 전체 사태의 본성을 

부분적으로 그 외의 작은 본 안에서 보려고 시도하고서, 

이런 일들 다음으로는 우리가 방향을 바꾸기를, 제왕의,

거대한 것으로 있는, 어딘가 더 작은 것들로부터 똑같은

형상을 향해 옮겨가, 본을 통해 이번엔 도시에 관한 일들에

대한 보살핌을 기술로써 인식하고자 시도하기를, 꿈결 대신

깨어 있는 우리에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그리 함에

있어서 말일세.

 ΝΕ. ΣΩ. Πάνυ μὲν οὖν ὀρθῶς. 

물론 옳습니다.

ΞΕ. Πάλιν δὴ τὸν ἔμπροσθε λόγον ἀναληπτέον, ὡς               279a

ἐπειδὴ τῷ βασιλικῷ γένει τῆς περὶ τὰς πόλεις ἐπιμελείας 

ἀμφισβητοῦσι μυρίοι, δεῖ δὴ πάντας ἀποχωρίζειν τούτους 

καὶ μόνον ἐκεῖνον λείπειν· καὶ πρὸς τοῦτο δὴ παραδείγ-

ματος ἔφαμεν δεῖν τινος ἡμῖν.                                                          5

그럼 다시 앞선 논의를 돌이켜야만 하네. 도시들에 관한 

돌봄에 대해서는 수 많은 자들이 제왕의 부류와 말다툼을 

벌이기에, 그래서 그들 모두를 분리해내고 오직 저 자만을 

남겨야 한다는 논의 말이지. 더 나아가 이에 대한 어떤 

본이 우리에게 필요하다고 우린 주장하던 것이고.

ΝΕ. ΣΩ. Καὶ μάλα. 

더할 나위 없죠.

ΞΕ. Τί δῆτα παράδειγμά τις ἄν, ἔχον τὴν αὐτὴν 

πολιτικῇ πραγματείαν, σμικρότατον παραθέμενος ἱκανῶς 

ἂν εὕροι τὸ ζητούμενον; βούλει πρὸς Διός, ὦ Σώκρατες, εἰ          b

μή τι πρόχειρον ἕτερον ἔχομεν, ἀλλ᾿ οὖν τήν γε ὑφαντικὴν 

προελώμεθα; καὶ ταύτην, εἰ δοκεῖ, μὴ πᾶσαν; ἀποχρήσει 

γὰρ ἴσως ἡ περὶ τὰ ἐκ τῶν ἐρίων ὑφάσματα· τάχα γὰρ ἂν 

ἡμῖν καὶ τοῦτο τὸ μέρος αὐτῆς μαρτυρήσειε προαιρεθὲν ὃ              5

βουλόμεθα. 

그렇게 되면 누군가가 무슨 본을, 정치술과 똑같은 일을  

지니는, 아주 작은 본을 견주며 찾고 있던 바를 충분히 

발견해낼 수 있을까? 제우스께 맹세코, 소크라테스, 만일 

수중에 뭔가 다른 걸 우리가 지니고 있지 못하다면, 그럼 

직조술이라도 택했으면 좋겠나? 이것조차, 그래도 괜찮아 

보인다면, 전부도 말고? 모직으로 된 직물에 관한 직조술로 

충분할 것 같아서 말일세. 어쩌면 직조술의 이런 부분이라도 

채택되어서는 우리에게 우리가 바라던 바를 증언해줄 

테니까.

ΝΕ. ΣΩ. Τί γὰρ οὔ; 

왜 아니겠습니까?

ΞΕ. Τί δῆτα οὐ, καθάπερ ἐν τοῖς ἔμπροσθε τέμνοντες 

μέρη μερῶν ἕκαστον διῃρούμεθα, καὶ νῦν περὶ ὑφαντικὴν 

ταὐτὸν τοῦτ᾿ ἐδράσαμεν, καὶ κατὰ δύναμιν ὅτι μάλιστα διὰ           c

βραχέων ταχὺ πάντ᾿ ἐπελθόντες πάλιν ἤλθομεν ἐπὶ τὸ νῦν 

χρήσιμον; 

그렇다면, 앞선 논의에서 부분들을 자르면서 부분들 각각을

우리가 분할한 것처럼, 지금도 직조술에 관해 똑같은 이 일을 

하지 않았던 이유가 무엇인가? 그리고 능력이 닿는 한 최대한 

간결하게 재빨리 모든 것들을 짚어나가 다시 지금 쓸모 있는 

것에 이르지 않았을 이유는 무언가?

ΝΕ. ΣΩ. Πῶς λέγεις; 

어찌 하시는 말씀이십니까?

ΞΕ. Αὐτὴν τὴν διέξοδον ἀπόκρισίν σοι ποιήσομαι.                          5

자세한 과정 자체를 자네에게 내가 대답으로 내놓을 걸세.

ΝΕ. ΣΩ. Κάλλιστ᾿ εἶπες. 

지극히 훌륭하신 말씀이시네요.

ΞΕ. Ἔστι τοίνυν πάντα ἡμῖν ὁπόσα δημιουργοῦμεν καὶ 

κτώμεθα, τὰ μὲν ἕνεκα τοῦ ποιεῖν τι, τὰ δὲ τοῦ μὴ πάσχειν 

ἀμυντήρια· καὶ τῶν ἀμυντηρίων τὰ μὲν ἀλεξιφάρμακα καὶ 

θεῖα καὶ ἀνθρώπινα, τὰ δὲ προβλήματα· τῶν δὲ προ-                   d

βλημάτων τὰ μὲν πρὸς τὸν πόλεμον ὁπλίσματα, τὰ δὲ 

φράγματα· 

그러니까 우리가 제작하고 획득하는 우리네 모든 것들은, 

어떤 것들은 무언가를 만들기 위한 것들이고, 어떤 것들은 

겪지 않기 위한 보호수단들이라네. 보호수단들 중에서도 

어떤 것들은 신적이거나 인간적인 해독제들인 반면, 어떤 

것들은 방어물들이지. 그런데 방어물들 중 어떤 것들은

전쟁에 관련된 방어구들이고, 어떤 것들은 방벽이라네.

                  καὶ τῶν φραγμάτων τὰ μὲν παραπετάσματα, 

τὰ δὲ πρὸς χειμῶνας καὶ καύματα ἀλεξητήρια· τῶν δὲ 

ἀλεξητηρίων τὰ μὲν στεγάσματα, τὰ δὲ σκεπάσματα· καὶ                5

τῶν σκεπασμάτων ὑποπετάσματα μὲν ἄλλα, περικαλύμ-

ματα δὲ ἕτερα· 

방벽들 중 어떤 것들은 가림막들이고, 어떤 것들은 추위와 

더위에 맞서 지켜주는 것들이지. 이 지켜주는 것들 중 어떤

것들은 지붕들이고, 어떤 것들은 덮는 것들이라네. 덮는 

것들 중에서도 여타의 것들은 깔개들인 반면, 다른 것들은 

걸칠 것들이지.

                        περικαλυμμάτων δὲ τὰ μὲν ὁλόσχιστα, 

σύνθετα δὲ ἕτερα· τῶν δὲ συνθέτων τὰ μὲν τρητά, τὰ δὲ 

ἄνευ τρήσεως συνδετά· καὶ τῶν ἀτρήτων τὰ μὲν νεύρινα              e

φυτῶν ἐκ γῆς, τὰ δὲ τρίχινα· τῶν δὲ τριχίνων τὰ μὲν ὕδασι 

καὶ γῇ κολλητά, τὰ δὲ αὐτὰ αὑτοῖς συνδετά. 

걸칠 것들 중 어떤 것들은 단으로 된 것들이나, 어떤 것들은 

구성된 또 다른 것들이네. 구성된 것들 중 어떤 것들은

구멍이 난 것들인 반면, 어떤 것들은 구멍 없이 함께 묶인

것들이지. 구멍나지 않은 것들 중 어떤 것들은 대지로부터

자라난 식물들의 섬유로 된 것이고, 어떤 것들은 털로 된

것들이라네. 털로 된 것들 중에 어떤 것들은 물과 흙으로

접착된 것들이고, 어떤 것들은 그 자체 자신들과 함께 묶인

것들이라네.

                                                                     τούτοισι δὴ 

τοῖς ἐκ τῶν ἑαυτοῖς συνδουμένων ἐργασθεῖσιν ἀμυντηρίοις 

καὶ σκεπάσμασι τὸ μὲν ὄνομα ἱμάτια ἐκαλέσαμεν· τὴν δὲ                5

τῶν ἱματίων μάλιστα ἐπιμελουμένην τέχνην, ὥσπερ τότε 

τὴν τῆς πόλεως πολιτικὴν εἴπομεν, οὕτω καὶ νῦν ταύτην        280a

προσείπωμεν ἀπ᾿ αὐτοῦ τοῦ πράγματος ἱματιουργικήν; 

그래서 이러한 자신들 끼리의 함께 묶인 것들로부터 구현된 

방어수단이자 외피에 의복이란 이름을 붙여 불렀지. 한편 

의복에 특히나 관심을 기울이는 기술을, 마치 아까 우리가 

도시에 대한 정치술을 이야기하던 것처럼, 그런 식으로 

지금도 이 기술을 그 사태 자체로부터 의상제작술이라 

부르도록 할까?

φῶμεν δὲ καὶ ὑφαντικήν, ὅσον ἐπὶ τῇ τῶν ἱματίων ἐργασίᾳ 

μέγιστον ἦν μόριον, μηδὲν διαφέρειν πλὴν ὀνόματι ταύτης 

τῆς ἱματιουργικῆς, καθάπερ κἀκεῖ τότε τὴν βασιλικὴν τῆς                5

πολιτικῆς; 

그런데 직조술의 경우에도, 의복의 구현에 가장 큰 부분인 

한에서, 의상제작술이란 이름 말고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주장할까? 마치 저기서 그때 정치술과 제왕술이 그랬던

것처럼?

ΝΕ. ΣΩ. Ὀρθότατά γε. 

더할 나위 없이 옳긴 합니다.

ΞΕ. Τὸ μετὰ τοῦτο δὴ συλλογισώμεθα ὅτι τὴν ἱματίων 

ὑφαντικὴν οὕτω ῥηθεῖσάν τις τάχ᾿ ἂν ἱκανῶς εἰρῆσθαι                 b

δόξειεν, μὴ δυνάμενος συννοεῖν ὅτι τῶν μὲν ἐγγὺς 

συνεργῶν οὔπω διώρισται, πολλῶν δὲ ἑτέρων συγγενῶν 

ἀπεμερίσθη. 

그래서 이 다음으로는 우리가 의복들에 대한 직조술이 

그렇게 언급되었기에 누군가 어쩌면 충분히 이야기되었다 

여길지도 모른다는 것, 가까이서 보조하는 것들로부터는 

아직 분할되지 않았지만, 많은 다른 동류인 것들로부터는 

분절되어 나왔다는 점을 이해하지 못하기에 그럴 수 있다는 

점을 추론해 보세.

ΝΕ. ΣΩ. Ποίων, εἰπέ, συγγενῶν;                                                     5

말씀하시는 게 어떤 동류인 것들인가요?

ΞΕ. Οὐχ ἕσπου τοῖς λεχθεῖσιν, ὡς φαίνῃ· πάλιν οὖν 

ἔοικεν ἐπανιτέον ἀρχόμενον ἀπὸ τελευτῆς. εἰ γὰρ συννοεῖς 

τὴν οἰκειότητα, τὴν μὲν διετέμομεν ἀπ᾿ αὐτῆς νυνδή, τὴν 

τῶν στρωμάτων σύνθεσιν περιβολῇ χωρίζοντες καὶ ὑπο-

βολῇ.                                                                                               10

말 나온 것들을 자네가 따라가지 못한 것 같네, 보이기로는 

말일세. 그러니 다시 완결로부터 시작된 곳으로 되돌아

가야만 할 듯하군. 왜냐하면 만일 자네가 친족성을 

이해하는지 모르겠지만, 방금 그 기술(직조술)에서 한 편을

잘라내기를, 침구들의 구조를 덮개와 깔개로 가르면서

그리 하였으니 말일세.

ΝΕ. ΣΩ. Μανθάνω. 

알고 있습니다.

ΞΕ. Καὶ μὴν τὴν ἐκ τῶν λίνων καὶ σπάρτων, καὶ                           c

πάντων ὁπόσα φυτῶν ἄρτι νεῦρα κατὰ λόγον εἴπομεν, 

δημιουργίαν πᾶσαν ἀφείλομεν· τήν τε αὖ πιλητικὴν 

ἀφωρισάμεθα καὶ τὴν τρήσει καὶ ῥαφῇ χρωμένην σύν-

θεσιν, ἦς ἡ πλείστη σκυτοτομική.                                                    5

물론 리넨이나 끈으로부터, 그리고 방금 전 논의에 따라

식물들의 섬유로 된 것들이라 우리가 이야기하던 것에

해당하는 온갖 것들로부터 이루어진 모든 제작은 우리가 

제외하였지. 또 이번엔 축융술도 그리고 천공이나 재봉을

이용하는, 그 가장 큰 부분이 제화적인 구성에 해당하는,

그런 구성 또한 우리가 따로 규정하였다네.

ΝΕ. ΣΩ. Πάνυ μὲν οὖν. 

물론입니다.

ΞΕ. Καὶ τοίνυν τὴν τῶν ὁλοσχίστων σκεπασμάτων 

θεραπείαν δερματουργικὴν, καὶ τὰς τῶν στεγασμάτων, 

ὅσαι τε ἐν οἰκοδομικῇ καὶ ὅλῃ τεκτονικῇ καὶ ἐν ἄλλαις 

τέχναις ῥευμάτων στεκτικαὶ γίγνονται, συμπάσας ἀφεί-                d

λομεν, ὅσαι τε περὶ τὰς κλοπὰς καὶ τὰς βίᾳ πράξεις διακω-

λυτικὰ ἔργα παρέχονται τέχναι φραγμάτων, περί τε 

γένεσιν ἐπιθηματουργίας οὖσαι καὶ τὰς τῶν θυρωμάτων 

πήξεις, γομφωτικῆς ἀπονεμηθεῖσαι μόρια τέχνης·                          5

그러니까 통자로 잘린 외피들에 대한 보살핌인 피혁술도, 

지붕들에 대한 보살핌들, 건축과 일반적으로 조립 그리고

여타 기술들 안에서 흐름들에 대한 방수 기능을 갖추게 된 

그러한 보살핌들도, 그 전부를 우리가 제외하였고, 절도나 

폭력에 의한 행위들에 관련한 방지 기능을 제공하는 

방벽들에 대한 기술들도, 뚜껑제작의 생성과 관련하여 

또한 문의 장착과 관련하여서도 있는 것들로, 소목 기술의 

부분으로서 잘려나온 것들로서 [제외하였네].

                                                                               τήν τε                5  //221108

ὁπλοποιικὴν ἀπετεμόμεθα, μεγάλης καὶ παντοίας τῆς 

προβληματουργικῆς τμῆμα οὖσαν δυνάμεως· καὶ δὴ καὶ 

τὴν μαγευτικὴν τὴν περὶ τὰ ἀλεξιφάρμακα κατ᾿ ἀρχὰς                  e

εὐθὺς διωρισάμεθα σύμπασαν, καὶ λελοίπαμεν, ὡς 

δόξαιμεν ἄν, αὐτὴν τὴν ζητηθεῖσαν ἀμυντικὴν χειμώνων, 

ἐρεοῦ προβλήματος ἐργαστικήν, ὄνομα δὲ ὑφαντικὴν 

λεχθεῖσαν. 

우리는 무구제작술도 잘라냈으니, 거대하고 온갖 종류인 

방어물제작 능력의 조각이었지. 더 나아가 주문에 관련된 

마법적인 기술 전부도 우리는 시작하자마자 분할하였고, 

그래서 우리가 여기려던 대로라면 우리가 추적하던 바로 

그 기술로서 추위에 맞선 보호수단이자, 모직으로 된 

방어물의 구현기술을 남겨놓았네. 그 이름은 직조술로 

말해졌고.

ΝΕ. ΣΩ. Ἔοικε γὰρ οὖν.                                                                  5

그야 그게 그럴 듯하니 말이죠.

ΞΕ. Ἀλλ᾿ οὐκ ἔστι πω τέλεον, ὦ παῖ, τοῦτο λελεγμένον. 

ὁ γὰρ ἐν ἀρχῇ τῆς τῶν ἱματίων ἐργασίας ἁπτόμενος 

τοὐναντίον ὑφῇ δρᾶν φαίνεται.                                               281a

허나, 친구, 이런 것이 말해졌다고 아직 끝난 건 아니라네. 

왜냐하면 시작점에서 의복의 구현에 착수하는 자는 

직조에 반대되는 일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나니 말일세. 

ΝΕ. ΣΩ. Πῶς; 

어떻게요?

ΞΕ. Τὸ μὲν τῆς ὑφῆς συμπλοκή τίς ἐστὶ που. 

한편으론 직조에는 어떤 엮음이 아마도 속해 있지.

ΝΕ. ΣΩ. Ναί. 

네.

ΞΕ. Τὸ δέ γε τῶν συνεστώτων καὶ συμπεπιλημένων                      5

διαλυτική. 

그런가 하면 다른 한편 함께 구성되고 함께 엮인 것들에

대해 가르는 기술도 속해 있네.

ΝΕ. ΣΩ. Τὸ ποῖον δή; 

그게 어떤 것인데요?

ΞΕ. Τὸ τῆς τοῦ ξαίνοντος τέχνης ἔργον. ἢ τὴν ξαντικὴν 

τολμήσομεν ὑφαντικὴν καὶ τὸν ξάντην ὡς ὄντα ὑφάντην 

καλεῖν;                                                                                             10

빗질하는 자의 기술에 속하는 일이지. 아니면 빗질 기술을 

직조술로 또 빗질하는 자를 실제로 직조하는 자로 부르기를 

우리가 감행할 것인가?

ΝΕ. ΣΩ. Οὐδαμῶς. 

결코 그렇지 않을 겁니다.

ΞΕ. Καὶ μὴν τήν γε αὖ στήμονος ἐργαστικὴν καὶ 

κρόκης εἴ τις ὑφαντικὴν προσαγορεύει, παράδοξόν τε καὶ 

ψεῦδος ὄνομα λέγει.                                                                      b

어쨌든 이번엔 날실과 씨실의 구현기술을 놓고 만일 누군가 

직조술이라 부른다면, 역설적이고도 거짓된 이름을 말하는 

것이지.

ΝΕ. ΣΩ. Πῶς γὰρ οὔ; 

그야 어찌 아니겠습니까?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