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αὶ δὴ καὶ τὰ νῦν ἡμῖν ἐξ ἀρχῆς παραγγελθέντα διεξελ-                      e

θεῖν περὶ τοῦ παντὸς μέχρι γενέσεως ἀνθρωπίνης σχεδὸν 

ἔοικε τέλος ἔχειν. τὰ γὰρ ἄλλα ζῷα ᾗ γέγονεν αὖ, διὰ 

βραχέων ἐπιμνηστέον, ὃ μή τις ἀνάγκη μηκύνειν· οὕτω γὰρ 

ἐμμετρότερός τις ἂν αὑτῷ δόξειεν περὶ τοὺς τούτων λόγους                    5

εἶναι. τῇδ᾿ οὖν τὸ τοιοῦτον ἔστω λεγόμενον.

 더 나아가 오늘 우리에게 처음부터 우주에 관련하여 인간적 

생성에 이르기까지 상술하도록 요청되었던 것들이 거의 완결을 

본 듯합니다. 왜냐하면 이제 여타의 생물들이 어떻게

생성되었는지는, 누가 중언부언할 무슨 필연은 없다면, 간략히

언급해야만 하니 말이지요. 누군가 그렇게 한다면 스스로

그것들에 대한 설명들과 관련하여 더욱 적도에 맞다고 여기게

될 테니까요. 그러니 이런 이야기는 다음과 같이 논해지게끔

합시다.

                                                         τῶν γενο-

μένων ἀνδρῶν ὅσοι δειλοὶ καὶ τὸν βίον ἀδίκως διῆλθον, 

κατὰ λόγον τὸν εἰκότα γυναῖκες μετεφύοντο ἐν τῇ δευτέρᾳ 

γενέσει· καὶ κατ᾿ ἐκεῖνον δὴ τὸν χρόνον διὰ ταῦτα θεοὶ τὸν              91a

τῆς συνουσίας ἔρωτα ἐτεκτήναντο, ζῷον τὸ μὲν ἐν ἡμῖν, τὸ 

δ᾿ ἐν ταῖς γυναιξὶν συστήσαντες ἔμψυχον, τοιῷδε τρόπῳ 

ποιήσαντες ἑκάτερον.

                       사내로 태어난 자들 중 겁쟁이에다 생을 

부정의하게 영위해온 자들은, 모상적인 논리에 따라 두 번째 

생성에서 여성들로 환생하곤 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저 시기 

동안 이러한 일들로 인해 신들은 교제에의 애욕을 낳으셨으니, 

그 생물을 한편으로는 우리 안의 것으로, 다른 한편은 여성들 

안의 것으로 구성하시며 혼을 심어넣으셨으니,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양편 각각을 만드시면서 그리 하셨습니다.

                             τὴν τοῦ ποτοῦ διέξοδον, ᾗ διὰ τοῦ 

πλεύμονος τὸ πῶμα ὑπὸ τοὺς νεφροὺς εἰς τὴν κύστιν ἐλθὸν                     5

καὶ τῷ πνεύματι θλιφθὲν συνεκπέμπει δεχομένη, συνέτρησαν 

εἰς τὸν ἐκ τῆς κεφαλῆς κατὰ τὸν αὐχένα καὶ διὰ τῆς ῥάχεως 

μυελὸν συμπεπηγότα, ὃν δὴ σπέρμα ἐν τοῖς πρόσθεν λόγοις                 b

εἴπομεν· ὁ δέ, ἅτ᾿ ἔμψυχος ὢν καὶ λαβὼν ἀναπνοήν, τοῦθ᾿ 

ᾗπερ ἀνέπνευσεν, τῆς ἐκροῆς ζωτικὴν ἐπιθυμίαν ἐμποιήσας 

αὐτῷ, τοῦ γεννᾶν ἔρωτα ἀπετέλεσεν.

                                                               음료의 

통로의 경우, 폐를 통해 신장 아래에서 방광에 이른 마실 것을,

숨에 의해 압박하여 그것을 받아들인 그 통로가 숨과 함께 

배출하는 그 곳에, 그 통로를 머리에서부터 목을 따라 척추를 통해

응집된 골수로 통로를 뚫어 이으셨으니, 실은 그것이 앞선 

논의에서 우리가 정자라 이야기하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

골수는 혼을 갖춘 것으로 있으며 호흡로를 취하는 것이기에, 

이것이 호흡하는 바로 그 곳인데, 유출에 대한 생생한 욕망으로

그 그 통로에 만들어 넣어, 번식에의 욕망을 완성하였습니다.

                                               διὸ δὴ τῶν μὲν 

ἀνδρῶν τὸ περὶ τὴν τῶν αἰδοίων φύσιν ἀπειθές τε καὶ                            5

αὐτοκρατὲς γεγονός, οἷον ζῷον ἀνυπήκοον τοῦ λόγου, πάν-

τῶν δι᾿ ἐπιθυμίας οἰστρώδεις ἐπιχειρεῖ κρατεῖν·

그래서 이로 인해 사내들의 경우에는 수치에 대한 본성과 관련해 

설득되지 않고 제멋대로인 생물이 생성되었으니, 이를 테면 

말을 듣지 않는 짐승처럼, 광란하는 욕망들로 인해 모든 것들을 

제압하려 손을 뻗습니다.

                                                             αἱ δ᾿ ἐν 

ταῖς γυναιξὶν αὖ μῆτραί τε καὶ ὑστέραι λεγόμεναι διὰ τὰ                       c

αὐτὰ ταῦτα, ζῷον ἐπιθυμητικὸν ἐνὸν τῆς παιδοποιίας, ὅταν 

ἄκαρπον παρὰ τὴν ὥραν χρόνον πολὺν γίγνηται, χαλεπῶς 

ἀγανακτοῦν φέρει, καὶ πλανώμενον πάντῃ κατὰ τὸ σῶμα, 

τὰς τοῦ πνεύματος διεξόδους ἀποφράττον, ἀναπνεῖν οὐκ ἐῶν                  5

εἰς ἀπορίας τὰς ἐσχάτας ἐμβάλλει καὶ νόσους παντοδαπὰς 

ἄλλας παρέχει, μέχριπερ ἂν ἑκατέρων ἡ ἐπιθυμία καὶ ὁ 

ἔρως συναγαγόντες, οἷον ἀπὸ δένδρων καρπὸν καταδρέψαντες,          d

ὡς εἰς ἄρουραν τὴν μήτραν ἀόρατα ὑπὸ σμικρότητος καὶ 

ἀδιάπλαστα ζῷα κατασπείραντες καὶ πάλιν διακρίναντες 

μεγάλα ἐντὸς ἐκθρέψωνται καὶ μετὰ τοῦτο εἰς φῶς ἀγαγόν-

τες ζῷων ἀποτελέσωσι γένεσιν.                                                         5

                              그런데 이번엔 여성 안의 여성기나 자궁이라 

말해지는 것들은 똑같은 이런 일들로 인해, 출산을 욕망하는 생물로서 

내재하여, 적기를 벗어나 오랜 시간 동안 열매를 맺지 못하게 되는 

경우, 가혹한 격분을 겪고, 신체를 따라 온갖 곳으로 떠돌아 다니며, 

호흡의 통로들을 가로막아서, 호흡을 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으며 

극단적인 곤란에 빠뜨리며 그 밖에 온갖 종류의 질병들을 부여하니, 

두 편 각각의 욕망과 애욕이 짝을 지어, 이를 테면 나무로부터 열매를

훑듯이, 마치 밭에 하듯 여성기에 미세함에 의해 보이지 않고

채 조형되지 않은 생물들을 파종하고 다시 흩어놓아 내부에서 크게 

생육하여 이 다음에 빛으로 이끌어 생물의 생성을 완성시킬 바로 

그 때까지 그리 합니다.

                                         γυναῖκες μὲν οὖν καὶ τὸ                         5  //220302

θῆλυ πᾶν οὕτω γέγονεν· τὸ δὲ τῶν ὀρνέων φῦλον μετερρυθ-

μίζετο, ἀντὶ τριχῶν πτερὰ φύον, ἐκ τῶν ἀκάκων ἀνδρῶν, 

κούφων δέ, καὶ μετεωρολογικῶν μέν, ἡγουμένων δὲ δι᾿ ὄψεως 

τὰς περὶ τούτων ἀποδείξεις βεβαιοτάτας εἶναι δι᾿ εὐήθειαν.                 e

                             그러므로 여성들은 그리고 모든 암컷 또한 

그렇게 생성되었지요. 그런데 새들의 족속은 변형되었으니, 털 대신 

깃이 자라났고, 악하지는 않지만 가벼운 사내들로부터, 또한 

천문학에는 밝으나 그 천체들에 관련하여 시각을 통한 증명들이 

가장 확고한 것들로서 있다고 순진함으로 인해 그리 생각하는 

사내들로부터 변형되었습니다.

τὸ δ᾿ αὖ πεζὸν καὶ θηριῶδες γέγονεν ἐκ τῶν μηδὲν προσχρω-

μένων φιλοσοφίᾳ μηδὲ ἀθρούντων τῆς περὶ τὸν οὐρανὸν 

φύσεως πέρι μηδέν, διὰ τὸ μηκέτι ταῖς ἐν τῇ κεφαλῇ χρῆ-

σθαι περιόδοις, ἀλλὰ τοῖς περὶ τὰ στήθη τῆς ψυχῆς ἡγεμόσιν                  5

ἕπεσθαι μέρεσιν.

                                      또 이번엔 다리로 걷는 짐승 같은 

족속은 철학을 전혀 활용하지 않고 하늘을 둘러싼 본성에 관련하여 

전혀 눈여겨보지 못한 자들로부터 변형되었으니, 이는 더 이상 

머릿속 궤도들을 사용하지 않고, 가슴 주위의 영혼의 주도적인 

부분들을 따름으로 인해서 그런 것입니다.

> 가슴 부근 영혼의 주도적 부분. 머리가 아닌 심장이 주도적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머리가 주로 지휘부처럼 논하는 플라톤의 기존 

입장과 어울리지 않는 서술 아닐지. 그러나 ἡγεμόσιν을 서술적 

표현으로 이해하면 피해갈 수 있는 문제. 주도적이지 않은 것을 

주도적인 것들'로서' 따른다.

                      ἐκ τούτων οὖν τῶν ἐπιτηδευμάτων τά τ᾿ 

ἐμπρόσθια κῶλα καὶ τὰς κεφαλὰς εἰς γῆν ἑλκόμενα ὑπὸ 

συγγενείας ἤρεισαν, προμήκεις τε καὶ παντοίας ἔσχον τὰς 

κορυφάς, ὅπῃ συνεθλίφθησαν ὑπὸ ἀργίας ἑκάστων αἱ περι-             92a

φοραί· τετράπουν τε τὸ γένος αὐτῶν ἐκ ταύτης ἐφύετο καὶ 

πολύπουν τῆς προφάσεως, θεοῦ βάσεις ὑποτιθέντος πλείους 

τοῖς μᾶλλον ἄφροσιν, ὡς μᾶλλον ἐπὶ γῆν ἕλκοιντο.

                                                    그리하여 그 삶의 

방식으로부터 앞에 달린 사지와 머리가 대지를 향해 그 친족성에 

의해 이끌려 기울었고, 연장된 온갖 모습의 머리를 지녔으니, 

그곳에서 그 회전운동들은 각각이 쓰이지 않음에 의해 뒤엉켜 

어그러뜨려졌지요. 바로 이 계기로부터 그것들의 부류가 네 발 

달린 것이나 여러 다리가 달린 것으로 자라났으며, 신께서는 

훨씬 더 지혜롭지 못한 자들에게는 더 많은 다리들을 그 밑에 

두시었으니, 훨씬 더 대지에 끌리도록 하신 것이었습니다.

                                                                τοῖς δ᾿ 

ἀφρονεστάτοις αὐτῶν τούτων καὶ παντάπασιν πρὸς γῆν πᾶν                 5

τὸ σῶμα κατατεινομένοις ὡς οὐδὲν ἔτι ποδῶν χρείας οὔσης, 

ἄποδα αὐτὰ καὶ ἰλυσπώμενα ἐπὶ γῆς ἐγέννησαν.

그런데 바로 그들 중에서 가장 지혜롭지 못하고 완전히 몸 전체를 

대지에 늘어뜨리는 것들에게는 더 이상 다리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여기시며, 그것들을 다리 없는 것들로서 대지 위를 기어다니는 

것들로 낳으셨지요.

                                                             τὸ δὲ 

τέταρτον γένος ἔνυδρον γέγονεν ἐκ τῶν μάλιστα ἀνοητοτά-              b

των καὶ ἀμαθεστάτων, οὓς οὐδ᾿ ἀναπνοῆς καθαρᾶς ἔτι ἠξί-

ωσαν οἱ μεταπλάττοντες, ὡς τὴν ψυχὴν ὑπὸ πλημμελείας 

πάσης ἀκαθάρτως ἐχόντων, ἀλλ᾿ ἀντὶ λεπτῆς καὶ καθαρᾶς 

ἀναπνοῆς ἀέρος εἰς ὕδατος θολερὰν καὶ βαθεῖαν ἔωσαν ἀνά-                5

πνευσιν· ὅθεν ἰχθύων ἔθνος καὶ τὸ τῶν ὀστρέων συναπάντων 

τε ὅσα ἔνυδρα γέγονεν, δίκην ἀμαθίας ἐσχάτης ἐσχάτας οἰκή-

σεις εἰληχότων.                                                                        c

                         네 번째 부류는 수중생물로서 가장 지성적이지

못하고 또한 가장 무지한 자들로부터 그리 되었으니, 변형을 행하시는

분들께서 그들이 더 이상 정결한 [공기의] 호흡에 걸맞지조차 않다 

여기신 자들로, 영혼을 전적인 어긋남에 의해 정화되지 못한 상태로 

지닌다고 생각하시어 그리 하셨고, 섬세하고 정결한 공기의 호흡

대신 물의 진창이 된 뻑뻑한 호흡으로 떠미셨습니다. 이로부터

어류들의 족속과 각족 그리고 수중생물을 통틀은 온갖 것들의 족속이

생겨났으니, 가장 극단적인 무지의 죗값으로 가장 극단의 거처를

품부받아 그런 것입니다.

                     καὶ κατὰ ταῦτα δὴ πάντα τότε καὶ νῦν                      c

διαμείβεται τὰ ζῷα εἰς ἄλληλα, νοῦ καὶ ἀνοίας ἀποβολῇ καὶ 

κτήσει μεταβαλλόμενα.

                  더 나아가 이러한 모든 일들에 따라 당시에도 지금도 

생물들이 서로로 교체되니, 지성과 무지성의 상실과 획득에 의해

변화됨으로써 그리 됩니다.

 

 Καὶ δὴ καὶ τέλος περὶ τοῦ παντὸς νῦν ἤδη τὸν λόγον 

ἡμῖν φῶμεν ἔχειν· θνητὰ γὰρ καὶ ἀθάνατα ζῷα λαβὼν καὶ                      5

συμπληρωθεὶς ὅδε ὁ κόσμος οὕτω, ζῷον ὁρατὸν τὰ ὁρατὰ 

περιέχον, εἰκὼν τοῦ νοητοῦ θεὸς αἰσθητός, μέγιστος καὶ 

ἄριστος κάλλιστός τε καὶ τελεώτατος γέγονεν εἷς οὐρανὸς 

ὅδε μονογενὴς ὤν.

 더 나아가 우주와 관련하여 이제는 우리 논의에 완성을

보았다고 주장하기로 합시다. 왜냐하면 사멸하는 생물들과 

불사하는 생물들을 취하여 충만하게 된 여기 이 조화로운

우주는 그렇게, 가시적인 것들을 아우르는 가시적인 생물로서, 

지성적인 신의 지각적인 모상으로서의 신으로서, 가장 위대하고 

가장 훌륭하고도 아름다우며 가장 완벽한 여기 이 유일 류인 

하나의 하늘이 되었으니까요.

 

-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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