Ἔτι δὴ τὸ τρίτον λέγωμεν. τὸ ἓν εἰ ἔστιν οἷον 

διεληλύθαμεν, ἆρ᾿ οὐκ ἀνάγκη αὐτό, ἕν τε ὂν καὶ πολλὰ καὶ              155e5

μήτε ἓν μήτε πολλὰ καὶ μετέχον χρόνου, ὅτι μὲν ἔστιν ἕν, 

οὐσίας μετέχειν ποτέ, ὅτι δ᾿ οὐκ ἔστι, μή μετέχειν αὖ ποτε 

οὐσίας;―Ἀνάγκη.―Ἆρ᾿ οὖν, ὅτε μετέχει, οἷόν τε ἔσται 

τότε μὴ μετέχειν, ἢ ὅτε μὴ μετέχει, μετέχειν;―Οὐχ οἷόν 

τε.―Ἐν ἄλλῳ ἄρα χρόνῳ μετέχει καὶ ἐν ἄλλῳ οὐ μετέχει·                       10

οὕτω γὰρ ἂν μόνως τοῦ αὐτοῦ μετέχοι τε καὶ οὐ μετέχοι.

 그럼 더 나아가 세 번째 것을 논해 보도록 하세. 하나가 만일

우리가 상술했던 그러한 것으로 있다면, 혹시 그것은

필연적으로, 하나로 있으면서 또한 여럿으로도 있고 하나로도

여럿으로도 있지 않으며 또한 시간에 참여함으로써, 하나로

있다는 점에서는, 언젠가 존재에 참여하고, 다른 한편 [하나로]

있지 않다는 점에서는, 또 이번엔 결코 존재에 참여하지 않는

게 아닌가?―필연적으로요.―그럼 혹시, [존재에] 참여할

때에는, 그 때 참여하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혹은 참여하지

않을 때, 참여할 수가 있겠나?―그럴 수는 없지요.―그래서

어떤 시간 안에서는 참여하고 그 외의 시간 안에서는 참여하지

않는다네. 왜냐하면 오직 그런 식으로만 같은 것에 참여하기도

하고 또 참여하지 않기도 할 수 있을 테니까.

> 하나로 있음이 있음에 참여하는 것이고 하나로 있지 않음이 

있음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라면, 여럿으로 있음이나 여럿으로 

있지 않음은 이 경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또는 있음이 

아니라 됨에 관련하여서는 어떠한가?

―Ὀρθῶς.―Οὐκοῦν ἔστι καὶ οὗτος χρόνος, ὅτε μεταλαμβάνει          156a

τοῦ εἶναι καὶ ὅτε ἀπαλλάττεται αὐτοῦ; ἢ πῶς οἷόν τε ἔσται 

τοτὲ μὲν ἔχειν τὸ αὐτό, τοτὲ δὲ μὴ ἔχειν, ἐὰν μή ποτε καὶ 

λαμβάνῃ αὐτὸ καὶ ἀφίῃ;―Οὐδαμῶς.―Τὸ δὴ οὐσίας μετα-                        //220207

λαμβάνειν ἆρά γε οὐ γίγνεσθαι καλεῖς;―Ἔγωγε.―Τὸ δὲ                        5

ἀπαλλάττεσθαι οὐσίας ἆρα οὐκ ἀπόλλυσθαι;―Καὶ πάνυ γε.

―옳게 말씀하셨습니다.―그렇다면 이러한 시간도 있지 않겠나? 

있다는 것에 관여할 때와 그것에서 떠날 때 말이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어느 때엔 같은 것을 지니고, 또 어느 때엔 [그 같은 것을] 

지니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만일 결코 같은 것을 취하기도 하고 

놓기도 하지는 못한다면 말일세.―달리 아무런 방법이 없지요.―

그럼 적어도 존재에 관여한다는 것을 자네는 혹시 생성되어간다는 

것으로 부르지 않나?―저로서는요.―헌데 존재에서 빠진다는 

것은 혹시 파괴되어간다고 부르지 않는가?―그 또한 물론입니다.

―Τὸ ἓν δή, ὡς ἔοικε, λαμβάνον τε καὶ ἀφιὲν οὐσίαν γίγνεταί 

τε καὶ ἀπόλλυται.―Ἀνάγκη.―Ἓν δὲ καὶ πολλὰ ὂν καὶ                         b

γιγνόμενον καὶ ἀπολλύμενον ἆρ᾿ οὐχ, ὅταν μὲν γίγνηται ἕν, 

τὸ πολλὰ εἶναι ἀπόλλυται, ὅταν δὲ πολλά, τὸ ἓν εἶναι 

ἀπόλλυται;―Πάνυ γε.―Ἓν δὲ γιγνόμενον καὶ πολλὰ ἆρ᾿ 

οὐκ ἀνάγκη διακρίνεσθαί τε καὶ συγκρίνεσθαι;―Πολλή γε.                    5

―그럼 하나는, 그럴 듯하기로는, 존재를 취하기도 하고 또

놓아주기도 함으로써 생성되고 또 파괴되어가네.―

필연적으로요.―그런데 [하나가] 하나와 여럿으로 있고

되어가며 파괴되어감으로써 혹시, 하나로 되어가는 때에는,

여럿으로 있다는 것이 파괴되고, 반면 여럿으로 되어가는 

때에는, 하나로 있다는 것이 파괴되어 가지 않나?―

물론입니다.―그런데 하나와 여럿으로 되어가면서 혹시

분산되기도 하고 취합되기도 함이 필연적이지 않은가?―

무척이나 필연적이긴 하지요.

―Καὶ μὴν ἀνόμοιόν γε καὶ ὅμοιον ὅταν γίγνηται, ὁμοιοῦσθαί 

τε καὶ ἀνομοιοῦσθαι;―Ναί.―Καὶ ὅταν μεῖζον καὶ ἔλαττον

καὶ ἴσον, αὐξάνεσθαί τε καὶ φθίνειν καὶ ἰσοῦσθαι;―Οὕτως.

―Ὅταν δὲ κινούμενόν τε ἵστηται καὶ ὅταν ἑστὸς ἐπὶ τὸ                      c

κινεῖσθαι μεταβάλλῃ, δεῖ δήπου αὐτό γε μηδ᾿ ἐν ἑνὶ χρόνῳ 

εἶναι.―Πῶς δή;―Ἑστός τε πρότερον ὕστερον κινεῖσθαι καὶ 

πρότερον κινούμενον ὕστερον ἑστάναι, ἄνευ μὲν τοῦ μετα-

βάλλειν οὐχ οἷόν τε ἔσται ταῦτα πάσχειν.―Πῶς γάρ;                          5

―그런가 하면 안-마찬가지인 것으로 그리고 마찬가지인 것으로 

되어갈 때, 닮아간다는 것과 또한 안-닮아진다는 것은

[필연적인가]?―네.―큰 것으로 그리고 작은 것으로 또한 같은

크기인 것으로 되어갈 때에도, 증가한다는 것과 감소한다는 것

그리고 동량화한다는 것이 [필연적인가]?―그렇지요.―그런데

운동하다가 정지할 때도 또 정지해 있다가 운동하는 쪽으로

변화할 때도, 분명 적어도 그것[하나]은 단일한 시간 안에는

있지조차 않아야 하네.―어째서요?―이전에 정지해 있다가

이후에 운동한다는 것도 이전에 운동하다가 이후에 정지한다는 

것도, 변화한다는 것 없이는 이러한 일들을 겪을 수가 없는

일일 테니.―어찌 그럴 수 있겠습니까?

> gignomai 조건에서 귀결에 einai+보어를 사용하지 않고 inf. 동사를 사용한 

이유는 gignomai와 eimi 사이의 대비를 고려하고 있기 때문인가? 

―Χρόνος δέ γε οὐδεὶς ἔστιν, ἐν ᾧ τι οἷόν τε ἅμα μήτε κινεῖσθαι 

μήτε ἑστάναι.―Οὐ γὰρ οὖν.―Ἀλλ᾿ οὐδὲ μὴν μεταβάλλει 

ἄνευ τοῦ μεταβάλλειν.―Οὐκ εἰκός.―Πότ᾿ οὖν μεταβάλλει; 

οὔτε γὰρ ἑστὸς ὂν οὔτε κινούμενον μεταβάλλει, οὔτε ἐν 

χρόνῳ ὄν.―Οὐ γὰρ οὖν.―Ἆρ᾿ οὖν ἔστι τὸ ἄτοπον τοῦτο,                    d

ἐν ᾧ τότ᾿ ἂν εἴη, ὅτε μεταβάλλει;―Τὸ ποῖον δή;

                                    ―그런가 하면 아무런 시간도 아니라네, 

그 안에서 무언가가 운동하지도 않는 동시에 정지해 있지도 않을 수

있는 시간이란 말일세.―그야 아무 시간도 아니니까요.―허나 

변화한다는 일 없이는 물론 변화하지도 않지.―그럴 듯하지 않죠.

―그러면 언제 변화하는가? 정지한 채로 있으면서도 운동하는 채로

있으면서도 변화하지 않고, 시간 안에 있지면서도 변화하지 않으니.

―그야 변화하지 않으니까요.―그렇다면 혹시 이런 이상한 것인가?

변화할 때, 그 때 그 안에 속할 것 말일세.―어떤 것 말씀이시죠?

                                                               ―Τὸ 

ἐξαίφνης. τὸ γὰρ ἐξαίφνης τοιόνδε τι ἔοικε σημαίνειν, ὡς 

ἐξ ἐκείνου μεταβάλλον εἰς ἑκάτερον. οὐ γὰρ ἔκ γε τοῦ 

ἑστάναι ἑστῶτος ἔτι μεταβάλλει, οὐδ᾿ ἐκ τῆς κινήσεως                         5

κινουμένης ἔτι μεταβάλλει· ἀλλὰ ἡ ἐξαίφνης αὕτη φύσις 

ἄτοπός τις ἐγκάθηται μεταξὺ τῆς κινήσεώς τε καὶ στάσεως, 

ἐν χρόνῳ οὐδενὶ οὖσα, καὶ εἰς ταύτην δὴ καὶ ἐκ ταύτης τό τε              e

κινούμενον μεταβάλλει ἐπὶ τὸ ἑστάναι καὶ τὸ ἑστὸς ἐπὶ τὸ 

κινεῖσθαι.―Κινδυνεύει.

―갑자기란 것 말일세. 갑자기란 것이 이러한 무언가를 의미하는

듯하니, 저것으로부터 [운동과 정지] 그 둘 중 하나로 변화하기에

말일세. 왜냐하면 적어도 여전히 정지해 있는 정지함으로부터는

더 이상 변화하지 않고, 여전히 운동하는 운동으로부터도 더 이상

변화하지 않으니까. 오히려 갑자기라는 이런 이상한 어떤 본성이

운동과 정지 양자 사이에 들어앉아, 그 어떤 시간 안에도 있지

않음으로써 그리하며, 더 나아가 이러한 본성을 향해 그리고

이러한 본성으로부터 운동하는 것도 정지함으로 또 정지한 것도

운동함으로 변화한다네.―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Καὶ τὸ ἓν δή, εἴπερ ἕστηκέ τε καὶ 

κινεῖται, μεταβάλλοι ἂν ἐφ᾿ ἑκάτερα.―μόνως γὰρ ἂν οὕτως 

ἀμφότερα ποιοῖ.―μεταβάλλον δ᾿ ἐξαίφνης μεταβάλλει, καὶ                    5

ὅτε μεταβάλλει, ἐν οὐδενὶ χρόνῳ ἂν εἴη, οὐδὲ κινοῖτ᾿ ἂν 

τότε, οὐδ᾿ ἂν σταίη.―Οὐ γάρ.―Ἆρ᾿ οὖν οὕτω καὶ πρὸς τὰς 

ἄλλας μεταβολὰς ἔχει, ὅταν ἐκ τοῦ εἶναι εἰς τὸ ἀπόλλυσθαι 

μεταβάλλῃ ἢ ἐκ τοῦ μὴ εἶναι εἰς τὸ γίγνεσθαι, μεταξύ                     157a

τινων τότε γίγνεται κινήσεών τε καὶ στάσεων, καὶ οὔτε 

ἔστι τότε οὔτε οὐκ ἔστι, οὔτε γίγνεται οὔτε ἀπόλλυται;

―Ἔοικε γοῦν.

                 ―더욱이 하나 또한, 만일 정말로 정지하면서도

또한 운동하기도 한다면, 그 양자 각각으로 변화할 걸세. 그야 

오직 그런 식으로만 그 양자를 만들어낼 테니 말이지. 그런데 

변화하면서는 갑자기 변화하고, 또한 변화할 때, 그 어떤 시간

속에도 있지 않을 것이며, 그 때에 운동하지도 않을 테고, 

정지하지도 않을 걸세.―않을 테죠.―그렇다면 혹시 다른 

변화들에 대해서도 [하나는] 그런 상태일까? 있음으로부터

파괴됨을 향해 변하거나 있지 않음으로부터 되어짐을 향해

변화할 때, 그때 모종의 운동들과 정지들 사이에서 [하나가

생성]되고, 또한 그 때 [하나는] 있지도 않고 있지 않지도

않으며, 생성되지도 않고 파괴되지도 않는가?―그럴

듯합니다.

                  ―Κατὰ δὴ τὸν αὐτὸν λόγον καὶ ἐξ ἑνὸς        //220214

ἐπὶ πολλὰ ἰὸν καὶ ἐκ πολλῶν ἐφ᾿ ἓν οὔτε ἕν ἐστιν οὔτε                         5

πολλά, οὔτε διακρίνεται οὔτε συγκρίνεται. καὶ ἐξ ὁμοίου 

ἐπὶ ἀνόμοιον καὶ ἐξ ἀνομοίου ἐπὶ ὅμοιον ἰὸν οὔτε ὅμοιον 

οὔτε ἀνόμοιον, οὔτε ὁμοιούμενον οὔτε ἀνομοιούμενον· καὶ 

ἐκ σμικροῦ ἐπὶ μέγα καὶ ἐπὶ ἴσον καὶ εἰς τὰ ἐναντία                          b

ἰὸν οὔτε σμικρὸν οὔτε μέγα οὔτε ἴσον, οὔτε αὐξανόμενον 

οὔτε φθῖνον οὔτε ἰσούμενον εἴη ἄν.―Οὐκ ἔοικε.―Ταῦτα 

δὴ τὰ παθήματα πάντ᾿ ἂν πάσχοι τὸ ἕν, εἰ ἔστιν.―Πῶς 

δ᾿ οὔ;                                                                                     5

                                            ―그럼 같은 논리에 따라 

[하나는] 하나로부터 여럿들로 이행하면서 또한 여럿들로부터

하나로 이행하면서 하나로 있지도 여럿들로 있지도 않고,

분산되지도 않고 수렴되지도 않는다네. 마찬가지임으로부터 

안-마찬가지임으로도 안-마찬가지임으로부터

마찬가지임으로도 이행하면서 마찬가지인 것으로도

안-마찬가지인 것으로도 있지 않고, 마찬가지로 되어가지도

안-마찬가지로 되어가지도 않음으로써 그러하지. 작은

것으로부터 큰 것으로 또 같은 양으로 그리고 그 반대로

이행하면서도 작은 것으로도 큰 것으로도 같은 양인

것으로도 있지 않으니, 증가하는 것으로도 감소하는

것으로도 평준화되는 것으로도 있지 않을 걸세.―있지 않을

듯합니다.―그래서 이러한 상태들을 모두 하나가 겪을 테지,

있다면 말일세.―어찌 아니겠습니까?

 

 Τί δὲ τοῖς ἄλλοις προσήκοι ἂν πάσχειν, ἓν εἰ ἔστιν, 

ἆρα οὐ σκεπτέον;―Σκεπτέον.―Λέγωμεν δή, ἓν εἰ ἔστι, 

τἆλλα τοῦ ἑνὸς τί χρὴ πεπονθέναι;―Λέγωμεν.―Οὐκοῦν 

ἐπείπερ ἄλλα τοῦ ἑνός ἐστιν, οὔτε τὸ ἕν ἐστι τἆλλα· οὐ 

γὰρ ἂν ἄλλα τοῦ ἑνὸς ἦν.―Ὀρθῶς.―Οὐδὲ μὴν στέρεταί                     c

γε παντάπασι τοῦ ἑνὸς τἆλλα, ἀλλὰ μετέχει πῃ.―Πῇ δή;

 그런데, 하나로 있다면, 여타의 것들에게 무엇이 겪기에 적절할 

것인지, 혹시 살펴보아야만 하지 않나?―살펴보아야만 합니다.

―그럼 우리 논해보도록 할까? 하나로 있다면, 하나 이외의

것들은 무엇을 겪었어야만 하는지 말일세.―논해 보죠.―그럼 

만일 정말로 그것들이 하나 이외의 것들로 있다면, 하나 또한 

여타의 것들로 있지 않지 않나 하네. 그리 있었더라면 여타의

것들은 하나 이외의 것들로 있지 않았을 테니까.―옳게

말씀하셨습니다.물론 여타의 것들이 하나를 전면적으로

결여하지도 않고, 오히려 어떤 식으로는 [하나에] 참여하고

있지.―어떤 점에서요?

―Ὅτι που τὰ ἄλλα τοῦ ἑνὸς μόρια ἔχοντα ἄλλα ἐστίν· εἰ γὰρ 

μόρια μὴ ἔχοι, παντελῶς ἂν ἓν εἴη.―Ὀρθῶς.―Μόρια δέ 

γε, φαμέν, τούτου ἐστὶν ὃ ἂν ὅλον ᾖ.―Φαμὲν γάρ.―Ἀλλὰ                     5

μὴν τό γε ὅλον ἓν ἐκ πολλῶν ἀνάγκη εἶναι, οὗ ἔσται μόρια 

τὰ μόρια· ἕκαστον γὰρ τῶν μορίων οὐ πολλῶν μόριον χρὴ 

εἶναι, ἀλλὰ ὅλου.―Πῶς τοῦτο;―Εἴ τι πολλῶν μόριον εἴη, 

ἐν οἷς αὐτὸ εἴη, ἑαυτοῦ τε δήπου μόριον ἔσται, ὅ ἐστιν                      d

ἀδύνατον, καὶ τῶν ἄλλων δὴ ἑνὸς ἑκάστου, εἴπερ καὶ πάντων. 

                            ―아마 하나 이외의 것들은 몫들을

지님으로써 여타의 것들로 있단 말이지. 왜냐하면 만일 몫들을

지니지 않는다면, 완전히 하나로 있을 테니까.―옳게

말씀하셨습니다.―그런가 하면 몫들은, 우리가 주장하였기로는,

전체일 바의 그것의 [몫인] 것으로 있었지.―그야 우리가 그리

주장했죠.―그렇긴 하네만 어쨌든 전체란 것은 여럿으로부터

이루어진 하나로 있음이 필연적이라네. 그 하나의 몫들이 바로

그 몫들로 있게 될 그러한 하나 말일세. 왜냐하면 몫들의 각각은

여럿들의 몫이어야만 하는 게 아니라, 전체의 몫이어야만 하기

때문이지.―그런 것을 어찌 말씀하십니까?―만일 무언가가

여럿들의 부분으로, 그것들 안에 있을, 그런 부분으로 있다면,

분명 자기 자신의 부분으로도 있을 것이고, 이는 불가능한

것이며, 더 나아가 [자신] 이외의 것들 각기 하나에 대해서도

[부분으로] 있을 것이니, 만일 정말로 그 모든 것들에 대해서

부분으로 있다면 그럴 걸세. 

ἑνὸς γὰρ μὴ ὂν μόριον, πλὴν τούτου τῶν ἄλλων ἔσται, καὶ 

οὕτως ἑνὸς ἑκάστου οὐκ ἔσται μόριον, μὴ ὂν δὲ μόριον ἑκάστου 

οὐδενὸς τῶν πολλῶν ἔσται. μηδενὸς δὲ ὂν πάντων τούτων                  5

τι εἶναι, ὧν οὐδενὸς οὐδέν ἐστι, καὶ μόριον καὶ ἄλλο ὁτιοῦν 

ἀδύνατον [εἶναι].―Φαίνεταί γε δή.―Οὐκ ἄρα τῶν πολλῶν                     //220221

οὐδὲ πάντων τὸ μόριον μόριον, ἀλλὰ μιᾶς τινὸς ἰδέας καὶ 

ἑνός τινος ὃ καλοῦμεν ὅλον, ἐξ ἁπάντων ἓν τέλειον γεγονός,             e

τούτου μόριον ἂν τὸ μόριον εἴη.―Παντάπασι μὲν οὖν.―Εἰ 

ἄρα τἆλλα μόρια ἔχει, κἂν τοῦ ὅλου τε καὶ ἑνὸς μετέχοι.

                                  왜냐하면 하나에 대해 그 부분으로

있지 않다면, 이 하나를 제외한 여타의 것들에 대해 [부분으로]

있을 것이고, 그래서 그렇게 각기 하나에 대해서 부분으로 있지

않을 것이며, 그런데 각각의 부분으로 있지 않음으로써 여럿들

중 그 무엇에 대해서도 [부분으로] 있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지.

그런데 이러한 모든 것들에 대해, 그것들 중 그 무엇에 대해서도

그 무엇도 속하여 있지 않은 것들에 대해, 그것들 중 그 무엇에

대해서도 속하여 있지 않은 어떤 것은, 몫으로도 그 외의

무엇으로도 있기가 불가능한 것이라네.―어느모로 보나 그렇긴

합니다.―그리 나타나 보이긴 합니다.―그래서 부분이란 모든

여럿들의 부분이 아니라, 모종의 단일한 형상이자 우리가 전체라

부르는 어떤 하나, 온갖 것들로부터 완전히 하나로 된 것, 바로

그것의 부분으로 부분이란 것은 있을 걸세.―그래서 만일 여타의

것들이 몫들을 가진다면, 전체이자 하나인 것에도 참여할 테지.

―Πάνυ γε.―Ἓν ἄρα ὅλον τέλειον μόρια ἔχον ἀνάγκη εἶναι 

τἆλλα τοῦ ἑνός.―Ἀνάγκη.―Καὶ μὴν καὶ περὶ τοῦ μορίου γε                  5

ἑκάστου ὁ αὐτὸς λόγος· καὶ γὰρ τοῦτο ἀνάγκη μετέχειν 

τοῦ ἑνός. εἰ γὰρ ἕκαστον αὐτῶν μόριόν ἐστι, τό γε ἕκαστον           158a

εἶναι ἓν δήπου σημαίνει, ἀφωρισμένον μὲν τῶν ἄλλων, καθ᾿ 

αὑτὸ δὲ ὄν, εἴπερ ἕκαστον ἔσται.―Ὀρθῶς.―Μετέχοι δέ γε 

ἂν τοῦ ἑνὸς δῆλον ὅτι ἄλλο ὂν ἢ ἕν· οὐ γὰρ ἂν μετεῖχεν, 

ἀλλ᾿ ἦν ἂν αὐτὸ ἕν. νῦν δὲ ἑνὶ μὲν εἶναι πλὴν αὐτῷ τῷ ἑνὶ                    5

ἀδύνατόν που.―Ἀδύνατον. 

                                  ―물론입니다.―그럼 부분들을

지니는 완결된 전체로서의 하나로 하나 이외의 것들이 있음이

필연적이지.―필연적이죠.―그런데다가 각각의 몫에

관련하여서도 같은 논리가 성립한다네. 왜냐하면 이런 것도

하나에 참여한다는 게 필연적이기 때문이지. 즉 만일 [이런 것이]

그 여타의 것들의 각각의 몫으로 있다면, 적어도 각각이란 것은

분명 하나로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걸세. 여타의 것들로부터

별도로 규정되는 한편, 그 자신에 따라 있음으로써 말일세. 만일

정말로 각각의 것으로 있을 것이라면 말일세.―옳게

말씀하셨습니다.―그런가 하면 하나 말고 그 외의 것으로

있음으로써 하나에 참여하리란 건 분명하지. 그야 참여하지 

않았더라면, 하나 자체로 있었을 테니 말일세. 그런데 이제 하나

자체가 아니고서는 하나로 있기란 아마도 불가능하지.―불가능하죠.

> 각 몫의 '각'은 하나로 있음을 의미하고, 그런데 각 몫은 여럿으로

된 전체의 몫으로서만 몫일 수 있고, 그러한 전체는 몫들을 모두 모은 

하나여야 하며, 여럿 또한 몫들을 가지지 않고서는 여럿으로 있을 수 

없기에 몫들을 지니기 위해 전체로서의 하나여야 한다. 이렇게 여럿들은 

전체로서의 하나에 참여해야(어디에 명시되는지 확인 필요) 하고, 몫은 

이러한 전체의 몫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또 역시 하나에 참여해야 한다.

이 경우 여럿과 그 몫들은 하나에 대한 참여자이고 하나는 이것들의

참여대상으로 서로 구분된다. 여럿과 몫들은 하나 자체와는 다른 것이다. 

그런데 각 몫은 여타의 것들과 구분되는 한편, 그 자체로 있음으로써,

그런 식으로 하나로 있다. 그러나 하나 자체 외에는 하나로 있음이 

불가능하므로, 몫은 하나로 있을 수 없다.

> 앞서 여럿들과 그 몫들이 하나에 참여하는 과정에 대한 서술은 

지금 여기에서 '여타의 것들로부터 구분되어 그 자체로 있음으로써' 

하나로 있게 되는 것과 대비되는 서술인가? 아니면 앞서의 참여과정을 

거쳐서 여럿들도 그 몫들 각각도 전체로서의 하나나 각 부분 하나하나로 

있게되는가? 

> 여럿은 몫들을 가져야 하고, 몫은 전체의 몫이어야 하고, 전체는 

하나여야 하니, 여럿은 전체여야 한다. 이렇게 여럿은 하나에 참여한다.

각 몫은 여타의 것과 구분되면서 그 자체로 있음으로써 하나로 있음을 

의미한다. > 이것도 하나에 참여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인가?

                                   ―Μετέχειν δέ γε τοῦ ἑνὸς ἀνάγκη 

τῷ τε ὅλῳ καὶ τῷ μορίῳ. τὸ μὲν γὰρ ἓν ὅλον ἔσται, οὗ 

μόρια τὰ μόρια· τὸ δ᾿ αὖ ἕκαστον ἓν μόριον τοῦ ὅλου, ὃ ἂν ᾖ 

μόριον ὅλου.―Οὕτως.―Οὐκοῦν ἕτερα ὄντα τοῦ ἑνὸς μεθέξει              b //220228

τὰ μετέχοντα αὐτοῦ;―Πῶς δ᾿ οὔ;―Τὰ δ᾿ ἕτερα τοῦ ἑνὸς 

πολλά που ἂν εἴη· εἰ γὰρ μήτε ἓν μήτε ἑνὸς πλείω εἴη 

τἆλλα τοῦ ἑνός, οὐδὲν ἂν εἴη.―Οὐ γὰρ οὖν.

                                                  ―그런가 하면 전체에게든 

몫에게든 하나에 참여한다는 건 필연적이라네. 왜냐하면 하나는 

몫들이란 것이 그것의 몫들로 있을 그러한 전체로서 있을 것이고, 

반면 이번엔 각각의 하나는 그 전체에 대해 전체의 몫으로 있을 

그러한 몫으로 있을 것이기 때문이지.―그렇습니다.―그렇다면 

하나와는 다른 것들로 있음으로써 그것에 참여하는 것들이 그것에

참여하지 않겠나?―어찌 아니겠습니까?―그런데 하나와는 다른 

것들은 아마 여럿들로 있겠지. 왜냐하면 만일 하나로도 하나보다 

더 많은 것들로도 하나 이외의 것들이 있지 않다면, 그건

아무것으로도 있지 않을 테니 말일세.―그야 있지 못할 테죠.

>ἕτερα ὄντα τοῦ ἑνὸς: 분사를 이유로 볼 것인가, 아니면 부대상황이나 

동시동작 혹은 방법이나 상태로 볼 것인가? 

이유로 볼 경우, 같은 것은 참여하지 않고 그 자체로 하나일 것이므로, 

같지 않고 다르기 '때문에' 하나에 참여한다는 해석.

부대상황으로 볼 경우, 하나에 참여하는 것은 그 참여결과로 인해 

하나가 되고 하나와 같아질 것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결과가 

나오는 과정에서 전제되는 것은 참여자와 참여대상이 서로 다르고 

구분된다는 해석. 하나와 다른 것으로서 하나에 참여한다, 하나와 

다른 것이 하나가 되어 버린다?

첫 번째 제안은 하나와 같은 것의 경우에도 참여가 고려될 여지를 

배제하고자 한다. 그러나 두 번째 제안은 하나와 같은 것이 하나에 

참여하는 경우를 따로 독립적 논의로 다룰 여지를 남겨두고자 한다.

 Ἐπεὶ δέ γε πλείω ἑνός ἐστι τά τε τοῦ ἑνὸς μορίου καὶ τὰ                   5

τοῦ ἑνὸς ὅλου μετέχοντα, οὐκ ἀνάγκη ἤδη πλήθει ἄπειρα 

εἶναι αὐτά γε ἐκεῖνα τὰ μεταλαμβάνοντα τοῦ ἑνός;―Πῶς;―

Ὧδε ἴδωμεν. ἄλλο τι οὐχ ἓν ὄντα οὐδὲ μετέχοντα τοῦ ἑνὸς 

τότε, ὅτε μεταλαμβάνει αὐτοῦ, μεταλαμβάνει;―Δῆλα δή.―

Οὐκοῦν πλήθη ὄντα, ἐν οἷς τὸ ἓν οὐκ ἔνι;―Πλήθη μέντοι.                 c

 그런가 하면 하나의 몫에 참여하는 것들도 하나 전체에 참여하는 

것들도 하나보다 더 많은 것들로 있으니, 이미 하나에 관여하는 

저것들 그 자체가 다수로 보면 무한한 것들임이 필연적이지 

않은가?―어째서요?―다음과 같이 알아보세. [그것들이] 하나에 

관여하는 때에는, 다름 아니라 그 때에 [그것들이] 하나로 있지

않으며 하나에 참여하지도 않은 채로, 관여하지?―그것들은 실로

분명 그러한 것들로서 그리합니다.―그렇다면 [그것들은] 복수의 

것들로 있음으로써, 즉 하나가 그 안에 들어 있지 않은 그런 것들로 

있음으로써 그러하지 않나?―물론 복수의 것들로서 그렇죠.

> μετέχοντα 와 μεταλαμβάνει는 모두 현재 시제이고, 두 용어가 

교환가능하다면 여기에서 지적되는 문제는 관여하는 것이 관여하는 

때에 참여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서 관여한다는 것, A이면서 ~A라는

이야기가 된다. 

―Τί οὖν; εἰ ἐθέλοιμεν τῇ διανοίᾳ τῶν τοιούτων ἀφελεῖν ὡς 

οἷοί τέ ἐσμεν ὅτι ὀλίγιστον, οὐκ ἀνάγκη καὶ τὸ ἀφαιρεθὲν 

ἐκεῖνο, εἴπερ τοῦ ἑνὸς μὴ μετέχοι, πλῆθος εἶναι καὶ οὐχ ἕν;―

Ἀνάγκη.―Οὐκοῦν οὕτως ἀεὶ σκοποῦντες αὐτὴν καθ᾿ αὑτὴν                 5

τὴν ἑτέραν φύσιν τοῦ εἴδους ὅσον ἂν αὐτῆς ἀεὶ ὁρῶμεν ἄπειρον 

ἔσται πλήθει;―Παντάπασι μὲν οὖν.―Καὶ μὴν ἐπειδάν γε                        //220307

ἓν ἕκαστον μόριον μόριον γένηται, πέρας ἤδη ἔχει πρὸς                  d

ἄλληλα καὶ πρὸς τὸ ὅλον, καὶ τὸ ὅλον πρὸς τὰ μόρια.―

Κομιδῇ μὲν οὖν.

―그렇다면 어떤가? 만일 우리가 이러한 것들로부터 우리가 할

있는 최소한의 것을 뽑아내려 한다면, 그 뽑힌 저것 역시,

만일 정말로 하나에 참여하지 않는다면야, 복수로 있고 하나로

있지 않음이 필연적이지 않은가?―필연적입니다.―그렇다면

그런 식으로 언제나 그 형상과는 다른 본성을 그 자체로

고찰하면서 그 형상에 대해 언제나 목도하는 바는 복수로 보면

무한한 것으로 있지 않겠나?―전적으로 그렇긴 합니다.―그런가

하면 각기 하나의 몫이 몫으로 되고나면, 이미 서로에 대해서도

전체인 것에 대해서도 한계를 지니고, 전체인 것도 몫인 것들에

대해 그러하지.―정확히 그렇습니다.

> '최소인 것'으로 상정된 형상의 본래 본성은 가장 작은 것, 점, 하나이다.

그런데 사유로써 검토하면 그것은 하나 이외의 것으로서 여럿이므로, 

상정된 본성과는 '다른 본성'으로서 여럿이라는 본성이 나온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검토를 반복할 때마다 매번 반복된다.

> By Lee. 1) 처음 전제된 여럿 자체가 한정이 없었거나

             2) 여럿의 본성에 따라 찾은 최소한의 것을 '매번' '여럿의 본성에 따라'

                 고찰할 때마다 여럿인 것들이 여러 차례 나올 테니 여럿의 여럿 제곱...

             3) 최소한의 것, 점까지 가더라도 여전히 하나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Τοῖς ἄλλοις δὴ τοῦ ἑνὸς συμβαίνει ἐκ μὲν 

τοῦ ἑνὸς καὶ ἐξ ἑαυτῶν κοινωνησάντων, ὡς ἔοικεν, ἕτερόν τι 

γίγνεσθαι ἐν ἑαυτοῖς, ὃ δὴ πέρας παρέσχε πρὸς ἄλληλα· ἡ                  5

δ᾿ ἑαυτῶν φύσις καθ᾿ ἑαυτὰ ἀπειρίαν.―Φαίνεται.―Οὕτω δὴ 

τὰ ἄλλα τοῦ ἑνὸς καὶ ὅλα καὶ κατὰ μόρια ἄπειρά τέ ἐστι 

καὶ πέρατος μετέχει.―Πάνυ γε.

                                                            ―그래서 하나 

이외의 것들에게는 한편으로 그 하나로부터 그리고 공유한 그들 

자신들로부터, 그럴 듯하기로는, 자신들 안에 다른 무엇인가가 

생성되는 일이 귀결되니, 그것은 그것들 서로에 대해 한정을 

부여하는 것이라네. 다른 한편 그 자신들의 본성은 그들 자신들에 

따라 무한을 부여하지.―그리 보입니다.―그래서 그런 식으로 

하나 이외의 것들은 전체들로서도 부분들에 따라서도 무한한 

것들로 있으면서도 한정에 참여하기도 하지.―물론입니다.

> τοῦ ἑνὸς καὶ ἐξ ἑαυτῶν κοινωνησάντων: 각 몫 하나씩과 

전체를 구성하는 여럿들의 결합. 각각으로서의 하나와 전체로서의 

하나로부터는 한계가 나온다.

 Οὐκοῦν καὶ ὅμοιά τε καὶ ἀνόμοια ἀλλήλοις τε καὶ ἑαυτοῖς;                e

―Πῇ δή;―Ἧι μέν που ἄπειρά ἐστι κατὰ τὴν ἑαυτῶν φύσιν 

πάντα, ταὐτὸν πεπονθότα ἂν εἴη ταύτῃ.―Πάνυ γε.―Καὶ μὴν 

ᾗ γε ἅπαντα πέρατος μετέχει, καὶ ταύτῃ πάντ᾿ ἂν εἴη ταύτὸν

πεπονθότα.―Πῶς δ᾿ οὔ;―Ἧι δέ γε πεπερασμένα τε εἶναι                   5

καὶ ἄπειρα πέπονθεν, ἐναντία πάθη ἀλλήλοις ὄντα ταῦτα τὰ 

πάθη πέπονθεν.―Ναί.―Τὰ δ᾿ ἐναντία γε ὡς οἷόν τε ἀνο-            159a

μοιότατα.―Τί μήν;―Κατὰ μὲν ἄρα ἑκάτερον τὸ πάθος 

ὅμοια ἂν εἴη αὐτά τε αὑτοῖς καὶ ἀλλήλοις, κατὰ δ᾿ ἀμφότερα 

ἀμφοτέρως ἐναντιώτατά τε καὶ ἀνομοιότατα.―Κινδυνεύει.

 그렇다면 [하나 외의 것들은] 서로와도 자신들과도 마찬가지인

것들로도 안-마찬가지인 것들로도 있기도 하지 않나?―실로

어떤 점에서요?―한편으로는 아마도 그 자신들의 본성에 따라

그 모든 것들이 무한한 것들로 있다는 측면에서, 같은 일을 같은

식으로 겪은 것들로서 있을 테지.―물론입니다.―그런가 하면

이 모든 것들이 한계에 참여한다는 측면에서, 이런 식으로도 그

모든 것들은 같은 일을 겪은 것들로 있을 걸세.―어찌

아니겠습니까?―그런가 하면 한정된 것들로도 또 무한한

것들로도 있음을 겪었다는 측면에서는, 서로 반대되는 겪음들로

있는 그러한 겪음들을 겪었지.―네.―그런데 적어도 반대되는

것들은 가능한 한 최대로 안-마찬가지인 것들이지.―왜 

아니겠습니까?―그래서 그 양편 각각의 겪음에 따라서는

그것들이 자신과도 서로간에도 마찬가지인 것들로 있을 테고, 

양편 모두에 따라서는 양편 모두의 방식으로 가장 반대되는 

것들로서 또한 가장 안-마찬가지인 것들로서 있을 걸세.―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Οὕτω δὴ τὰ ἄλλα αὐτά τε αὑτοῖς καὶ ἀλλήλοις ὅμοιά τε καὶ                 5

ἀνόμοια ἂν εἴη.―Οὕτως.―Καὶ ταὐτὰ δὴ καὶ ἕτερα ἀλλήλων, 

καὶ κινούμενα καὶ ἑστῶτα, καὶ πάντα τὰ ἐναντία πάθη οὐκέτι 

χαλεπῶς εὑρήσομεν πεπονθότα τἆλλα τοῦ ἑνός, ἐπείπερ καὶ 

ταῦτα ἐφάνη πεπονθότα.―Ὀρθῶς λέγεις.                                     b

―그래서 그렇게 여타의 것들은 스스로 자신과도 또 서로간에도 

마찬가지인 것들로도 안-마찬가지인 것들로도 있을 걸세.―그렇죠.

―더 나아가 같은 것들이자 서로와 다른 것들로도 있고, 운동하는 

것들이자 정지한 것들로도 있으면서, 모든 반대되는 겪음들을

하나 이외의 것들이 겪었다는 것을 우리가 더 이상 찾기 어렵지

않을 걸세, 이러한 것들도 겪은 것으로 드러났으니 말일세.―옳은

말씀이십니다.

 

-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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