Τρίτον δ᾿ αὖ νοσημάτων εἶδος τριχῇ δεῖ διανοεῖσθαι //211120

γιγνόμενον, τὸ μὲν ὑπὸ πνεύματος, τὸ δὲ φλέγματος, τὸ δὲ           d

χολῆς. 

 그런가 하면 이번엔 질병들 중 세 번째 종류(형상)는 세 가지로

생성되는 것이라 사유되어야 하는데, 한편으로는 숨에 의해,

다른 한편으로는 점액에 의해서, 또 다른 한편으로는 담즙에

의해 생성되는 종류라 사유되어야 합니다. 

         ὅταν μὲν γὰρ ὁ τῶν πνευμάτων τῷ σώματι ταμίας 
πλεύμων μὴ καθαρὰς παρέχῃ τὰς διεξόδους ὑπὸ ῥευμάτων 

φραχθείς, ἔνθα μὲν οὐκ ἰόν, ἔνθα δὲ πλεῖον ἢ τὸ προσῆκον 

πνεῦμα εἰσιὸν τὰ μὲν οὐ τυγχάνοντα ἀναψυχῆς σήπει, τὰ                5

δὲ τῶν φλεβῶν διαβιαζόμενον καὶ συνεπιστρέφον αὐτὰ 

τῆκόν τε τὸ σῶμα εἰς τὸ μέσον αὐτοῦ διάφραγμά τ᾿ ἴσχον 

ἐναπολαμβάνεται, καὶ μυρία δὴ νοσήματα ἐκ τούτων ἀλγεινὰ         e

μετὰ πλήθους ἱδρῶτος πολλάκις ἀπείργασται. 

                                                   신체에 있어 숨의

관리자인 폐가 흐름들에 의해 폐쇄되어 정화되지 못한 출구들을

제공할 때에는, 한편에서는 숨이 나아가지 못하고, 또 다른

한편에서는 적정 수준보다 더 많은 숨이 들어와 환기가 이뤄지지

못하는 부분들은 부패시키는 한편, 혈관에 속한 부분들은 강제로

통과하며 그것들을 비틀어 신체를 용해시키고 그 신체의 중심으로

횡경막을 붙든 채로 들어가, 더 나아가 이런 일들로부터 수 많은

고통스러운 여러가지 질병들이 다량의 발한을 동반하여 발현되기

때문입니다.

                                                           πολλάκις δ᾿ 

ἐν τῷ σώματι διακριθείσης σαρκὸς πνεῦμα ἐγγενόμενον καὶ 

ἀδυνατοῦν ἔξω πορευθῆναι τὰς αὐτὰς τοῖς ἐπεισεληλυθόσιν 

ὠδῖνας παρέσχεν, μεγίστας δέ, ὅταν περὶ τὰ νεῦρα καὶ τὰ              5

ταύτῃ φλέβια περιστὰν καὶ ἀνοιδῆσαν τούς τε ἐπιτόνους καὶ 

τὰ συνεχῆ νεῦρα οὕτως εἰς τὸ ἐξόπισθεν κατατείνῃ τούτοις· 

ἃ δὴ καὶ ἀπ᾿ αὐτοῦ τῆς συντονίας τοῦ παθήματος τὰ νοσή-

ματα τέτανοί τε καὶ ὀπισθότονοι προσερρήθησαν. 

              그런데 종종 신체 내에서 살이 해체되어서 숨이

내부에 발생하고 밖으로 나가지 못함으로써 유입된 것들과 같은

통증들을 내놓으며, 그런데 가장 큰 통증들은, [숨이] 신경들과

그곳의 혈관 주위를 감싸고 팽창하여 상완인대와 또한 이것들에

이어지는 신경들을 그렇게 뒤로 당길 때 [가장 큰 통증들을 

내놓는 것] 입니다. 더욱이 그러한 긴장의 바로 그 상태로부터

유래한 질병들이 경직들이나 후궁반장이라 불려왔습니다.

                                                                 ὧν καὶ 

τὸ φάρμακον χαλεπόν· πυρετοὶ γὰρ οὖν δὴ τὰ τοιαῦτα ἐπι-             10

γιγνόμενοι μάλιστα λύουσιν. τὸ δὲ λευκὸν φλέγμα διὰ τὸ             85a

τῶν πομφολύγων πνεῦμα χαλεπὸν ἀποληφθέν, ἔξω δὲ τοῦ 

σώματος ἀναπνοὰς ἴσχον ἠπιώτερον μέν, καταποικίλλει δὲ 

τὸ σῶμα λεύκας ἀλφούς τε καὶ τὰ τούτων συγγενῆ νοσή-

ματα ἀποτίκτον.                                                                   5

그러한 것들에 대한 치료제 또한 가혹합니다. 물론 열들이 실은

이런 것들에 뒤따라 생성되어 이것들을 가장 잘 해체하지요.

그런데 백색 점액이 그 거품들의 숨으로 인해 붙들리면 위험한

것이나, 신체 외부로 호흡구들을 지니면 한결 온화하되, 신체를

백반증과 나병환으로 얼룩지게 하는가 하면 이와 동종의 질병들을

발생시키도 하였습니다.

                      μετὰ χολῆς δὲ μελαίνης κερασθὲν ἐπὶ τὰς              5

περιόδους τε τὰς ἐν τῇ κεφαλῇ θειοτάτας οὔσας ἐπισκεδαννύ-

μενον καὶ συνταράττον αὐτάς, καθ᾿ ὕπνον μὲν ἰὸν πρᾳΰτερον, 

ἐγρηγορόσιν δὲ ἐπιτιθέμενον δυσαπαλλακτότερον· νόσημα            b

δὲ ἱερᾶς ὂν φύσεως ἐνδικώτατα ἱερὸν λέγεται. 

                              반면 검은 담즙과 함께 혼합되어서 

머리 안의 가장 신적인 것들로 있는 궤도들에 흩뿌려지고 또한

그 궤도들을 교란시킬 경우, 수면 중에는 더 온화하게 진행되지만,

각성상태에 있는 자들에게 성립될 때에는 한결 벗어나기 곤란한

것입니다. 헌데 신성한 본성에 속한 질병은 신병이라고 말해지는

편이 가장 합당하죠.

                                                           φλέγμα 

δ᾿ ὀξὺ καὶ ἁλμυρὸν πηγὴ πάντων νοσημάτων ὅσα γίγνεται 

καταρροϊκά· διὰ δὲ τοὺς τόπους εἰς οὓς ῥεῖ παντοδαποὺς 

ὄντας πνατοῖα ὀνόματα εἴληφεν. ὅσα δὲ φλεγμαίνειν λέγεται            5

τοῦ σώματος, ἀπὸ τοῦ κάεσθαί τε καὶ φλέγεσθαι, διὰ χολὴν 

γέγονε πάντα. 

                         반면 시고 짠 점액은 카타르성이 되는 모든

질병들의 원천입니다. 그런데 [그 점액이] 흘러들어가는 장소들이

온갖 곳들인 탓에 온갖 이름을 얻었지요. 반면 염증을 일으킨다고

말해지는 신체의 질병들은, 열이 나고 화농됨으로부터 그리

말해지는데, 모두 담즙으로 인해 생겨났습니다.

                   λαμβάνουσα μὲν οὖν ἀναπνοὴν ἔξω παντοῖα 

ἀναπέμπει φύματα ζέουσα, καθειργνυμένη δ᾿ ἐντὸς πυρίκαυτα       c

νοσήματα πολλὰ ἐμποιεῖ, μέγιστον δέ, ὅταν αἵματι καθαρῷ 

συγκερασθεῖσα τὸ τῶν ἰνῶν γένος ἐκ τῆς ἑαυτῶν διαφορῇ 

τάξεως, αἳ διεσπάρησαν μὲν εἰς αἷμα, ἵνα συμμέτρως λεπτό-

τητος ἴσχοι καὶ πάχους καὶ μήτε διὰ θερμότητα ὡς ὑγρὸν               5

ἐκ μανοῦ τοῦ σώματος ἐκρέοι, μήτ᾿ αὖ πυκνότερον δυσκίνητον 

ὂν μόλις ἀναστρέφοιτο ἐν ταῖς φλεψίν.                                     d

                                                        그리하여 외부로

숨구멍을 취하여 끓어올라서 온갖 종양들을 내보내는가 하면, 

내부에 갇혀서는 염증을 일으키는 여러 질병들을 만들어내는데,

가장 심각한 경우는, [담즙이] 순수한 혈액과 혼합되어서 섬유의

부류가 자신들의 배열로부터 흩어져 버릴 때인데, [원래] 섬유들은

혈액 속으로 흩어져 들어가서, 혈액이 희박함과 조밀함의 적절한

상태를 이루고 열로 인해 성긴 신체를 통해 액체처럼 흘러나오는

일도 없도록, 또 이번엔 더욱 조밀해져 거의 움직이기 어려운

것으로서 혈관들 속에서 역류하지도 않도록 합니다.

                                                   καιρὸν δὴ τούτων             d

ἶνες τῇ τῆς φύσεως γενέσει φυλάττουσιν· ἃς ὅταν τις καὶ 

τεθνεῶτος αἵματος ἐν ψύξει τε ὄντος πρὸς ἀλλήλας συνα-

γάγῃ, διαχεῖται πᾶν τὸ λοιπὸν αἷμα, ἐαθεῖσαι δὲ ταχὺ μετὰ 

τοῦ περιεστῶτος αὐτὸ ψύχους συμπηγνύασιν.                               5

                                                  그래서 이러한 것들의

적도를 섬유들이 자연스러운 생성으로 수호합니다. 누군가가

죽은 채로 냉각되어 있는 혈액의 섬유들을 그것들끼리 한 데

모을 경우, 남은 혈액 모두는 액화되고, 섬유들이 방치되면 금새

그것[죽은 피] 주위의 냉기와 더불어 응고시키지요.

                                                          ταύτην δὴ                 5

τὴν δύναμιν ἐχουσῶν ἰνῶν ἐν αἵματι χολὴ φύσει παλαιὸν 

αἷμα γεγονυῖα καὶ πάλιν ἐκ τῶν σαρκῶν εἰς τοῦτο τετηκυῖα, 

θερμὴ καὶ ὑγρὰ κατ᾿ ὀλίγον τὸ πρῶτον ἐμπίπτουσα πήγνυται 

διὰ τὴν τῶν ἰνῶν δύναμιν, πηγνυμένη δὲ καὶ βίᾳ κατα-                 e

σβεννυμένη χειμῶνα καὶ τρόμον ἐντὸς παρέχει. 

                                                             그래서

섬유가 이러한 능력을 지녔기에 혈액 내에서 담즙은 자연상태의

오래된 혈액이 된 것이고 다시 살로부터 이러한 혈액 속으로

용해되어, 열과 수분을 우선 조금씩 침투시키면 섬유의 능력으로

인해 응고되고, 응고되면서는 억지로 사그라들어 추위와 오한을

내부에 제공합니다.

                                                             πλείων δ᾿ 

ἐπιρρέουσα, τῇ παρ᾿ αὐτῆς θερμότητι κρατήσασα τὰς ἶνας 

εἰς ἀταξίαν ζέσασα διέσεισεν· καὶ ἐὰν μὲν ἱκανὴ διὰ τέλους 

κρατῆσαι γένηται, πρὸς τὸ τοῦ μυελοῦ διαπεράσασα γένος             5

κάουσα ἔλυσεν τὰ τῆς ψυχῆς αὐτόθεν οἷον νεὼς πείσματα 

μεθῆκέν τε ἐλευθέραν, ὅταν δ᾿ ἐλάττων ᾖ τό τε σῶμα 

ἀντίσχῃ τηκόμενον, αὐτὴ κρατηθεῖσα ἢ κατὰ πᾶν τὸ σῶμα 

ἐξέπεσεν, ἢ διὰ τῶν φλεβῶν εἰς τὴν κάτω συνωσθεῖσα ἢ 

τὴν ἄνω κοιλίαν, οἷον φυγὰς ἐκ πόλεως στασιασάσης ἐκ                10

τοῦ σώματος ἐκπίπτουσα, διαρροίας καὶ δυσεντερίας καὶ τὰ      86a

τοιαῦτα νοσήματα πάντα παρέσχετο. 

                                                      그런데 [담즙이] 더

많이 유입되면, 담즙 쪽의 열로써 섬유들을 혼란스러운 배열로

제압해 넣어 끓여서 뒤흔들어 버립니다. 또한 만일 담즙이

궁극적으로 제압하기에 충분하게 된다면, 골수의 부류를

관통하여 연소시켜 영혼의 닷줄들을 마치 배의 닷줄을 풀듯

풀어 영혼을 자유롭게 해방시키고, 반면 [담즙이] 더 적고 신체

또한 용해되는 일에 저항할 경우에는, [담즙] 자신이 제압당하여 

신체 전체를 따라 빠져나가거나, 아니면 혈관들을 통하여 상부

복강 쪽이나 하부 복강 쪽으로 한꺼번에 떠밀리고서, 내전을

겪은 도시로부터의 추방자들처럼 신체로부터 빠져나가서, 

설사와 이질 그리고 이와 같은 종류의 온갖 질병들을

내놓습니다.

                                                 τὸ μὲν οὖν ἐκ πυρὸς 

ὑπερβολῆς μάλιστα νοσῆσαν σῶμα συνεχῆ καύματα καὶ 

πυρετοὺς ἀπεργάζεται, τὸ δ᾿ ἐξ ἀέρος ἀμφημερινούς, τριταίους 

δ᾿ ὕδατος διὰ τὸ νωθέστερον ἀέρος καὶ πυρὸς αὐτὸ εἶναι· τὸ         5

δὲ γῆς, τετάρτως ὂν νωθέστατον τούτων, ἐν τετραπλασίαις 

περιόδοις χρόνου καθαιρόμενον, τεταρταίους πυρετοὺς ποιῆσαν 

ἀπαλλάττεται μόλις. 

               그러므로 주로 불의 과도함으로부터 질병에 걸린

신체는 지속적인 발열과 열병을 발현시키는 반면, 공기[의 과도함]에서

그러한 신체는 매일열을 발현시키며, 물의 경우 삼일열을 일으키니

그것이 공기와 불보다 더욱 부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흙에서

그러한 것은, 이것들 중 네 번째 것으로서 가장 부진한 것이기에,

시간상 네 배의 기간 동안에 정화되며, 사일열을 자아내고 가까스로

제거됩니다.

 

 Καὶ τὰ μὲν περὶ τὸ σῶμα νοσήματα ταήτῃ συμβαίνει                 b

γιγνόμενα, τὰ δὲ περὶ ψυχὴν διὰ σώματος ἕξιν τῇδε. νόσον 

μὲν δὴ ψυχῆς ἄνοιαν συγχωρητέον, δύο δ᾿ ἀνοίας γένη, 

τὸ μὲν μανίαν, τὸ δὲ ἀμαθίαν. 

 신체에 관련한 질병들은 이러한 방식에 따라 생성되지만, 

신체의 상태로 인한 영혼에 관련한 질병들은 다음과 같은

방식에 따라 생성되지요. 그럼 영혼의 질병이 무지성이라는

점이 합의되어야만 하니, 그것의 부류는 둘로서, 하나는

광기이고, 다른 하나는 무지입니다.

                                      πᾶν οὖν ὅτι πάσχων τις                     //220126

πάθος ὁπότερον αὐτῶν ἴσχει, νόσον προσρητέον, ἡδονὰς δὲ        5

καὶ λύπας ὑπερβαλλούσας τῶν νόσων μεγίστας θετέον τῇ 

ψυχῇ· περιχαρὴς γὰρ ἄνθρωπος ὢν ἢ καὶ τἀναντία ὑπὸ 

λύπης πάσχων, σπεύδων τὸ μὲν ἑλεῖν ἀκαίρως, τὸ δὲ φυγεῖν,       c

οὔθ᾿ ὁρᾶν οὔτε ἀκούειν ὀρθὸν οὐδὲν δύναται, λυττᾷ δὲ καὶ 

λογισμοῦ μετασχεῖν ἥκιστα τότε δὴ δυνατός. 

                                          그리하여 누군가가 그것들

중 어느 쪽 상태든 겪음으로써 지니는 그 모든 것은, 질병이라

불려야만 하고, 쾌락과 고통이 과도하면 질병들 중 영혼에

가장 심각한 것으로 정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이

과도하게 기뻐하는 자일 때 또 고통에 의해 그 반대의 일을

겪으면, 한편은 적기맞지 않게 붙잡는 데에, 다른 한편은

피하려는 데에 몰두함으로써, 아무것도 제대로 볼 수도 들을

수도 없게 되고, 광란하여 그 때에는 실로 합리에 거의 참여할

수 없다시피 터이기 때문이지요.

                                                         τὸ δὲ σπέρμα 

ὅτῳ πολὺ καὶ ῥυῶδες περὶ τὸν μυελὸν γίγνεται καὶ καθα-

περεὶ δένδρον πολυκαρπότερον τοῦ συμμέτρου πεφυκὸς ᾖ,         5

πολλὰς μὲν καθ᾿ ἕκαστον ὠδῖνας, πολλὰς δ᾿ ἡδονὰς κτώμενος 

ἐν ταῖς ἐπιθυμίαις καὶ τοῖς περὶ τὰ τοιαῦτα τόκοις, ἐμμανὴς 

τὸ πλεῖστον γιγνόμενος τοῦ βίου διὰ τὰς μεγίστας ἡδονὰς 

καὶ λύπας, νοσοῦσαν καὶ ἄφρονα ἴσχων ὑπὸ τοῦ σώματος          d

τὴν ψυχήν, οὐχ ὡς νοσῶν ἀλλ᾿ ὡς ἑκὼν κακὸς δοξάζεται· 

                                               그런데 정자가 많아

골수 주위로 흘러다니게 되고 마치 적정수준보다 더 많은 열매를

맺게끔 타고난 나무처럼 되는 자는, 매번 한편으로는 많은 산통을,

또 다른 한편으로는 많은 쾌락을 그 열망들과 그러한 열망들에

관련한 출산들 속에서 획득하면서, 생의 대부분을 최대치의

쾌락들과 고통들로 인해 광란한 채로 있게 됨으로써, 신체에

의해 병들고 무지한 영혼을 지녀, 그가 병이 들었기 때문이 

아니라 자처하여 나쁜 자가 되었다고 여겨지게 됩니다. 

τὸ δὲ ἀληθὲς ἡ περὶ τὰ ἀφροδίσια ἀκολασία κατὰ τὸ πολὺ 

μέρος διὰ τὴν ἑνὸς γένους ἕξιν ὑπὸ μανότητος ὀστῶν ἐν 

σώματι ῥυώδη καὶ ὑγραίνουσαν νόσος ψυχῆς γέγονεν.                5

                      그런데 사실 육욕에 관련한 방종은 많은 부분

뼈의 다공질에 의한 신체 내에서 한 부류의 유동적이고 습한

상태로 인해 영혼의 질병이 되었지요.

                                                                      καὶ 

σχεδὸν δὴ πάντα ὁπόσα ἡδονῶν ἀκράτεια καὶ ὄνειδος ὡς 

ἑκόντων λέγεται τῶν κακῶν, οὐκ ὀρθῶς ὀνειδίζεται· κακὸς 

μὲν γὰρ ἑκὼν οὐδείς, διὰ δὲ πονηρὰν ἕξιν τινὰ τοῦ σώματος        e

καὶ ἀπαίδευτον τροφὴν ὁ κακὸς γίγνεται κακός, παντὶ δὲ 

ταῦτα ἐχθρὰ καὶ ἄκοντι προσγίγνεται. 

                               나아가 쾌락에 대한 자제심의 결여라

말해지고 악한들에 대한 자발적인 자들로 취급하는 비난이라

말해지는 모든 것들은 거의 모두, 옳지 못하게 비난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편으로 누구도 자발적으로 악하진 않으나, 신체의

어떤 저열한 상태와 교육이 부재한 양육으로 인해 악한 자가

악하게 되고, 모든 이에게 이러한 것들은 적대할 것들로서

자발적이지 않은 이에게 덧붙여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καὶ πάλιν δὴ τὸ περὶ 

τὰς λύπας ἡ ψυχὴ κατὰ ταὐτὰ διὰ σῶμα πολλὴν ἴσχει 

κακίαν. ὅτου γὰρ ἂν ἢ τῶν ὀξέων καὶ τῶν ἁλυκῶν φλε-               5

γμάτων καὶ ὅσοι πικροὶ καὶ χολώδεις χυμοὶ κατὰ τὸ σῶμα 

πλανηθέντες ἔξω μὲν μὴ λάβωσιν ἀναπνοήν, ἐντὸς δὲ εἱλλό-

μενοι τὴν ἀφ᾿ αὑτῶν ἀτμίδα τῇ τῆς ψυχῆς φορᾷ συμμεί-          87a

ξαντες ἀνακερασθῶσι, παντοδαπὰ νοσήματα ψυχῆς ἐμποιοῦσι 

μᾶλλον καὶ ἧττον καὶ ἐλάττω καὶ πλείω, πρός τε τοὺς τρεῖς 

τόπους ἐνεχθέντα τῆς ψυχῆς, πρὸς ὃν ἂν ἕκαστ᾿ αὐτῶν 

προσπίπτῃ, ποικίλλει μὲν εἴδη δυσκολίας καὶ δυσθυμίας              5

παντοδαπά, ποικίλλει δὲ θρασύτητός τε καὶ δειλίας, ἔτι δὲ 

λήθης ἅμα καὶ δυσμαθίας. 

                           더 나아가 고통에 관련된 경우에도 다시

영혼은 같은 점들에 따라 신체로 인해 많은 악을 지니게 되죠.

왜냐하면 시고 짠 점액들 중 쓴 담즙류나 즙들이 신체를 따라

떠돌다 외부로는 통로를 취하지 못하고, 내부에서는 자신들로부터

나온 증기를 갖고 영혼의 운동과 뒤섞어 혼합되면, 영혼의 온갖

더하거나 덜하거나 많거나 적은 질병들을 자아내고, 영혼의 세

장소들로 옮겨져, 그것들 각각이 들이닥칠 장소를 상대로, 온갖

다채로운 종류의 불만과 좌절을 자아내는가 하면, 만용과 비겁을

그리하기도 하며, 더욱이 망각과 함께 우둔함까지도 그리 하기

때문입니다.

                                   πρὸς δὲ τούτοις, ὅταν οὕτως 

κακῶς παγέντων πολιτεῖαι κακαὶ καὶ λόγοι κατὰ πόλεις ἰδίᾳ        b

τε καὶ δημοσίᾳ λεχθῶσιν, ἔτι δὲ μαθήματα μηδαμῇ τούτων 

ἰατικὰ ἐκ νέων μανθάνηται, ταύτῃ κακοὶ πάντες οἱ κακοὶ 

διὰ δύο ἀκουσιώτατα γιγνόμεθα· 

                             그런데 이러한 일들에 더하여, 그렇게

나쁜 상태가 고착된 자들의 정체들이 나쁜 정체들이고 그들의

담론이 도시를 따라 사적으로든 공적으로든 진술되며, 더욱이

유년기의 이것들에 대한 치유로서의 교육까지 어떤 식으로도

학습되지 않은 경우, 이런 도시에서 우리 모든 악한들은 두 가지

요소로 인해 가장 비자발적으로 악하게 됩니다.

                                          ὧν αἰτιατέον μὲν τοὺς 

φυτεύοντας ἀεὶ τῶν φυτευομένων μᾶλλον καὶ τοὺς τρέ-              5

φοντας τῶν τρεφομένων, προθυμητέον μήν, ὅπῃ τις δύναται, 

καὶ διὰ τροφῆς καὶ δι᾿ ἐπιτηδευμάτων μαθημάτων τε φυγεῖν 

μὲν κακίαν, τοὐναντίον δὲ ἑλεῖν. ταῦτα μὲν οὖν δὴ τρόπος 

ἄλλος λόγων.

                                              그 요소들에 대해서는

길러지는 자들보다는 언제나 기르는 자들에게 더 많이 그리고

돌보아지는 자들보다 돌보는 자들에게 더 많이 책임이 돌려져야만

하며, 허나 물론 망해야만 할 일이지요, 어떤 식으로든 누군가가 

할 수 있다면, 양육을 통해 그리고 직업과 교과를 통해 악은 

피하고, 그 반대의 것은 붙잡는 일을 말입니다. 그럼 사실 이런

일들은 논의들의 성격이 다릅니다.

 

-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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