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αὶ δὴ καὶ τὰ τῶν περὶ τὰς ἰατρικὰς σικύας παθημάτων                //211023

αἴτια καὶ τὰ τῆς καταπόσεως τά τε τῶν ῥιπτουμένων, ὅσα              80a

ἀφεθέντα μετέωρα καὶ ὅσα ἐπὶ γῆς φέρεται, ταύτῃ διωκτέον, 

καὶ ὅσοι φθόγγοι ταχεῖς τε καὶ βραδεῖς ὀξεῖς τε καὶ βαρεῖς 

φαίνονται, τοτὲ μὲν ἀνάρμοστοι φερόμενοι δι᾿ ἀνομοιότητα 

τῆς ἐν ἡμῖν ὑπ᾿ αὐτῶν κινήσεως, τοτὲ δὲ σύμφωνοι δι᾿                       5

ὁμοιότητα.

 더 나아가 의료용 흡각(吸角)에 관련된 겪음들의 원인들과

탄식(呑食)의 원인들 및 투척물들의 원인들도, 공중으로 쏘아진

것들이든 지상에서 이동하는 것들이든, 같은 식으로 탐구되어야만

하니, 빠르거나 느리거나 높거나 낮게 나타나는 음들도, 때로는

우리 안의 그 음들에 의한 운동의 비유사성으로 인해 조화롭지

못하게 이동함으로써, 또 어느 때에는 유사성으로 인해 어우러진

소리들로서 이동함으로써 그리하는 음들 역시 같은 방식으로

탐구되어야만 합니다.

               τὰς γὰρ τῶν προτέρων καὶ θαττόνων οἱ βρα-

δύτεροι κινήσεις ἀποπαυομένας ἤδη τε εἰς ὅμοιον ἐληλυθυίας, 

αἷς ὕστερον αὐτοὶ προσφερόμενοι κινοῦσιν ἐκείνας, καταλαμ-            b

βάνουσιν, καταλαμβάνοντες δὲ οὐκ ἄλλην ἐπεμβάλλοντες

ἀνετάραξαν κίνησιν, ἀλλ᾿ ἀρχὴν βραδυτέρας φορᾶς κατὰ τὴν 

τῆς θάττονος, ἀποληγούσης δέ, ὁμοιότητα προσάψαντες, μίαν 

ἐξ ὀξείας καὶ βαρείας συνεκεράσαντο πάθην· ὅθεν ἡδονὴν                  5

μὲν τοῖς ἄφροσιν, εὐφροσύνην δὲ τοῖς ἔμφροσιν διὰ τὴν τῆς 

θείας ἁρμονίας μίμησιν ἐν θνηταῖς γενομένην φοραῖς παρ-

ἐσχον.

                          왜냐하면 더 앞선 더 빠른 음들의 이미

멈춰서 유사성에 이른 운동들을 그보다 더 느린 음들이, 이후

그 운동들에 그 음들이 적용되어 저 운동들을 일으키는데, 그런

운동들을 따라잡되, 따라잡음으로써 여타의 운동을 개입시켜

교란시키는 것이 아니라, 더 느린 이동의 시작을 더 빠른 운동의,

그런데 잦아드는 운동의 유사성에 따라 포착하여, 높은 운동과

낮은 운동으로부터 단일한 겪음을 혼합해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로부터 어리석은 이들에게는 즐거움을, 반면 슬기로운 자들에게는

사멸적인 이동들 안에서 발생하는 신적인 조화의 모방으로 인한

신명을 제공하였던 것이지요.

         καὶ δὴ καὶ τὰ τῶν ὑδάτων πάντα ῥεύματα, ἔτι δὲ 

τὰ τῶν κεραυνῶν πτώματα καὶ τὰ θαυμαζόμενα ἠλέκτρων                 c

περὶ τῆς ἕλξεως καὶ τῶν Ἡρακλείων λίθων, πάντων τούτων 

ὁλκὴ μὲν οὐκ ἔστιν οὐδενί ποτε, τὸ δὲ κενὸν εἶναι μηδὲν 

περιωθεῖν τε αὑτὰ ταῦτα εἰς ἄλληλα, τό τε διακρινόμενα 

καὶ συγκρινόμενα πρὸς τὴν αὑτῶν διαμειβόμενα ἕδραν ἕκαστα             5

ἰέναι πάντα, τούτοις τοῖς παθήμασιν πρὸς ἄλληλα συμ-

πλεχθεῖσιν τεθαυματουργημένα τῷ κατὰ τρόπον ζητοῦντι 

φανήσεται.

                                       더 나아가 액상인 것들의 모든

흐름들, 나아가 낙뢰들과 또한 호박이나 헤라클레스의 돌의

당김에 관련한 놀라운 일들, 이 모든 것들에 당김은 어떤 식으로도

전혀 있지 않고, 허공이라고는 전혀 없이 이것들끼리 서로를

밀어내는, 확산되고 수렴되며 자기들의 자리를 향해 모든 것들

각각이 교체되기도 하는, 서로를 향해 엮이는 이러한 겪음들에

의해 벌어진 놀라운 일들이 방식에 맞추어 탐구하는 자에게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Καὶ δὴ καὶ τὸ τῆς ἀναπνοῆς, ὅθεν ὁ λόγος ὥρμησεν, κατὰ                 d

ταῦτα καὶ διὰ τούτων γέγονεν, ὥσπερ ἐν τοῖς πρόσθεν εἴρηται, 

τέμνοντος μὲν τὰ σιτία τοῦ πυρός, αἰωρουμένου δὲ ἐντὸς τῷ 

πνεύματι συνεπομένου, τὰς φλέβας τε ἐκ τῆς κοιλίας τῇ 

συναιωρήσει πληροῦντος τῷ τὰ τετμημένα αὐτόθεν ἐπαν-                  5

τλεῖν· καὶ διὰ ταῦτα δὴ καθ᾿ ὅλον τὸ σῶμα πᾶσιν τοῖς ζῴοις 

τὰ τῆς τροφῆς νάματα οὕτως ἐπίρρυτα γέγονεν.

 더 나아가 호흡에 관한 것도, 이 논의가 그로부터 촉발되었는데,

이런 식으로 이런 것들을 통해 생성되었으니, 앞서 이야기된

그대로, 불이 음식을 분해하는 한편, 내부에서 부유하며 숨을

따를 때, 혈관들을 복강으로부터 함께 오르내림으로써(pumping) 바로

그곳에서 분해된 것들을 길어올림으로써 채움으로써 그리 하지요.

더 나아가 이러한 것들로 인해 신체 전체를 따라 모든 생물에게

양분의 흐름들이 그런 식으로 스며들게 되었습니다.

                                                               νεότμητα 

δὲ καὶ ἀπὸ συγγενῶν ὄντα, τὰ μὲν καρπῶν, τὰ δὲ χλόης, 

ἃ θεὸς ἐπ᾿ αὐτὸ τοῦθ᾿ ἡμῖν ἐφύτευσεν, εἶναι τροφήν, παν-                 e

τοδαπὰ μὲν χρώματα ἴσχει διὰ τὴν σύμμειξιν, ἡ δ᾿ ἐρυθρὰ 

πλείστη περὶ αὐτὰ χρόα διαθεῖ, τῆς τοῦ πυρὸς τομῆς τε καὶ 

ἐξομόρξεως ἐν ὑγρῷ δεδημιουργημένη φύσις.

                                                                그런데

새로 분해된 것들이자 동류인 것들로부터 나온, 한편으로는

열매에 속한 것들, 다른 한편으로는 싹에 속한 것들, 신께서

바로 이를 위해서 우리에게 심어주신 바의 것들로서, 즉

양분으로 있도록 주신 것들이, 한편으로는 그 함께 엮임으로

인해 온갖 색채를 지니는가 하면, 그 표면들 주위로 붉음이

가장 많이 퍼져 있으니, 액체 속에서 불의 절단과 인장의 본성이

제작되었기에 그렇습니다.

                                                           ὅθεν τοῦ κατὰ 

τὸ σῶμα ῥέοντος τὸ χρῶμα ἔσχεν οἵαν ὄψιν διεληλύθαμεν                  5

ὃ καλοῦμεν αἷμα, νομὴν σαρκῶν καὶ σύμπαντος τοῦ σώ-

ματος, ὅθεν ὑδρευόμενα ἕκαστα πληροῖ τὴν τοῦ κενουμένου          81a

βάσιν· ὁ δὲ τρόπος τῆς πληρώσεως ἀποχωρήσεώς τε γίγνε-

ται καθάπερ ἐν τῷ παντὶ παντὸς ἡ φορὰ γέγονεν, ἣν τὸ 

συγγενὲς πᾶν φέρεται πρὸς ἑαυτό.

                                  이로부터 신체를 따라 흐르는 것의

그 우리가 상술한 그러한 외관을 그 색인 것이 지니고 이를

우리가 피라고 부르니, 살들과 또한 통틀어 모든 신체의 영양

공급처를, 이로부터 각각의 것들이 수분을 받아 비워지는 것의

바탕을 채웁니다. 그런데 그 채움과 되돌림의 방식은 우주 안에서

우주의 이동이 발생되는 것처럼 바로 그렇게 발생되니, 그

이동은 동류인 것이 모두 자기 자신에게로 이동하는 그러한

것입니다.

                                             τὰ μὲν γὰρ δὴ περιε-

στῶτα ἐκτὸς ἡμᾶς τήκει τε ἀεὶ καὶ διανέμει πρὸς ἕκαστον                   5

εἶδος τὸ ὁμόφυλον ἀποπέμποντα, τὰ δὲ ἔναιμα αὖ, κερμα-

τισθέντα ἐντὸς παρ᾿ ἡμῖν καὶ περιειλημμένα ὥσπερ ὑπ᾿ 

οὐρανοῦ συνεστῶτος ἑκάστου τοῦ ζῴου, τὴν τοῦ παντὸς                 b

ἀναγκάζεται μιμεῖσθαι φοράν· πρὸς τὸ συγγενὲς οὖν φερό-

μενον ἕκαστον τῶν ἐντὸς μερισθέντων τὸ κενωθὲν τότε πάλιν 

ἀνεπλήρωσεν.

           즉 실상 외부의 환경이 우리를 해체하고 또한 언제나

동족적인 것을 각각의 형상을 향해 방출하여 분류하지만, 또

이번엔 혈액 안의 것들은, 우리들 곁 내부에서 조각나고 마치

천구에 의해서 에워싸이듯 각각의 생물이 성립되면 그 생물에

의해서 에워싸임으로써, 우주의 이동을 모방하는 일이 필연적이게

됩니다. 그리하여 내부의 분할된 것들 각각이 동류의 것을 향해

이동함으로써 한 때 비워진 것을 다시 되채운 것이지요.

                   ὅταν μὲν δὴ πλέον τοῦ ἐπιρρέοντος ἀπίῃ, 

φθίνει πᾶν, ὅταν δὲ ἔλαττον, αὐξάνεται. νέα μὲν οὖν σύ-                   5

στασις τοῦ παντὸς ζῴου, καινὰ τὰ τρίγωνα οἷον ἐκ δρυόχων 

ἔτι ἔχουσα τῶν γενῶν, ἰσχυρὰν μὲν τὴν σύγκλεισιν αὐτῶν 

πρὸς ἄλληλα κέκτηται, συμπέπηγεν δὲ ὁ πᾶς ὄγκος αὐτῆς 

ἁπαλός, ἅτ᾿ ἐκ μυελοῦ μὲν νεωστὶ γεγονυίας, τεθραμμένης               c

δὲ ἐν γάλακτι· τὰ δὴ περιλαμβανόμενα ἐν αὐτῇ τρίγωνα 

ἔξωθεν ἐπεισελθόντα, ἐξ ὧν ἂν ᾖ τά τε σιτία καὶ ποτά, 

τῶν ἑαυτῆς τριγώνων παλαιότερα ὄντα καὶ ἀσθενέστερα 

καινοῖς ἐπικρατεῖ τέμνουσα, καὶ μέγα ἀπεργάζεται τὸ ζῷον                5

τρέφουσα ἐκ πολλῶν ὁμοίων.

                            그래서 흘러드는 것보다 더 많이 방출할

때, 모든 것이 감소하고, 더 적을 때에는, 증가하지요. 그러므로

모든 생물의 새(어린) 구조는, 이를 테면 새로 건조한 배를 놓는

지주대로부터 나온 것처럼 유들 중 아직 새 것인 삼각형들을 지녀,

그것들 서로 간의 결속은 강력한 것으로 획득한 한편, 그 구조의

전체 덩어리는 부드러운 것으로서 조직된 것이니, [그 구조가]

골수로부터 새롭게 생겼던 한편, 젖 속에서 양육된 덕분입니다.

그래서 [그 새 구조가] 외부에서 들어와 그 구조 안에 주위를

둘러싸여 있는 삼각형들을, 먹을 것과 마실 것이 그것들로

이루어질 것인데, 그 구조 자신에 속한 삼각형들 보다 더 오래된

것들이자 더 연약한 것들인지라 그것들을 새로운 것들로

분해하여서 제압하고, 많은 유사한 것들을 통해 그 생명체를

양육하여서 크게 만듭니다.

                                       ὅταν δ᾿ ἡ ῥίζα τῶν τριγώνων 

χαλᾷ διὰ τὸ πολλοὺς ἀγῶνας ἐν πολλῷ χρόνῳ πρὸς πολλὰ 

ἠγωνίσθαι, τὰ μὲν τῆς τροφῆς εἰσιόντα οὐκέτι δύναται                   d

τέμνειν εἰς ὁμοιότητα ἑαυτοῖς, αὐτὰ δὲ ὑπὸ τῶν ἔξωθεν 

ἐπεισιόντων εὐπετῶς διαιρεῖται· φθίνει δὴ πᾶν ζῷον ἐν 

τούτῳ κρατούμενον, γῆράς τε ὀνομάζεται τὸ πάθος.

                                 그런데 삼각형들의 뿌리가 여러 가지

것들에 맞선 오랜 시간에 걸친 많은 경합들을 겪은 것으로 인해

느슨해질 때, 유입된 양분들을 더 이상 자신들과 유사한 것들로

분해할 능력을 갖지 못하는 한편, 그것들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것들에 의해 손쉽게 분할됩니다. 그래서 모든 생물은 이 과정에서

제압당해 감소하고, 그 겪음이 노화라고 명명됩니다.

                                                                    τέλος 

δέ, ἐπειδὰν τῶν περὶ τὸν μυελὸν τριγώνων οἱ συναρμοσθέντες           5

μηκέτι ἀντέχωσιν δεσμοὶ τῷ πόνῳ διιστάμενοι, μεθιᾶσιν τοὺς 

τῆς ψυχῆς αὖ δεσμούς, ἡ δὲ λυθεῖσα κατὰ φύσιν μεθ᾿ ἡδονῆς 

ἐξέπτατο· πᾶν γὰρ τὸ μὲν παρὰ φύσιν ἀλγεινόν, τὸ δ᾿ ᾗ πέ-             e

φυκεν γιγνόμενον ἡδύ.

그런데 결국은, 골수와 관련된 삼각형들을 함께 조화시키는

매듭들이 고통에 의해 해체되어 더 이상 유지되지 못할 때,

이번엔 영혼의 매듭들을 풀어주어, 본성에 따라 풀어진 영혼은

쾌락과 함께 비상합니다. 왜냐하면 본성에 어긋나는 모든 것은

괴롭고, 타고난 본성에 의해 이루어지면 즐겁기 때문이지요.

                              καὶ θάνατος δὴ κατὰ ταὐτὰ ὁ μὲν κατὰ 

νόσους καὶ ὑπὸ τραυμάτων γιγνόμενος ἀλγεινὸς καὶ βίαιος, 

ὁ δὲ μετὰ γήρως ἰὼν ἐπὶ τέλος κατὰ φύσιν ἀπονώτατος 

τῶν θανάτων καὶ μᾶλλον μεθ᾿ ἡδονῆς γιγνόμενος ἢ λύπης.               5

그래서 죽음도 같은 점들에 따라 질병에 따라 상해에 의해

생성되는 죽음은 고통스럽고 억지스러운 반면, 노화와 더불어

본성에 따라 완결로 이행하는 죽음은 죽음들 중 가장 고통이

없고 고통보다 오히려 쾌락을 동반하며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Τὸ δὲ τῶν νόσων ὅθεν συνίσταται, δῆλόν που καὶ παντί. 

τεττάρων γὰρ ὄντων γενῶν ἐξ ὧν συμπέπηγεν τὸ σῶμα,              82a

γῆς πυρὸς ὕδατός τε καὶ ἀέρος, τούτων ἡ παρὰ φύσιν πλεον-

εξία καὶ ἔνδεια καὶ τῆς χώρας μετάστασις ἐξ οἰκείας ἐπ᾿ 

ἀλλοτρίαν γιγνομένη, πυρός τε αὖ καὶ τῶν ἑτέρων ἐπειδὴ 

γένη πλείονα ἑνὸς ὄντα τυγχάνει, τὸ μὴ προσῆκον ἕκαστον              5

ἑαυτῷ προσλαμβάνειν, καὶ πάνθ᾿ ὅσα τοιαῦτα, στάσεις καὶ 

νόσους παρέχει·

 그런데 질병들의 경우 어떤 연유로 구성되는지, 아마 모든

이들에게도 분명할 것입니다. 즉 육체를 조직하는 요소들인

유들이 네 가지, 흙과 불과 물과 공기이기에, 이것들의 본성에

어긋나는 과잉과 결핍 그리고 본래의 자리에서 다른 자리로의

이행이 발생하고, 이번엔 불과 다른 것들의 유들이 마침 하나를

초과하여 있기에, 자신에게 적합하지 못한 각각의 유를 추가로

취하는 것, 그리고 이와 같은 모든 일들이, 정지(내분?)와 질병을

내놓는 것이지요.

                      παρὰ φύσιν γὰρ ἑκάστου γιγνομένου καὶ 

μεθισταμένου θερμαίνεται μὲν ὅσα ἂν πρότερον ψύχηται, 

ξηρὰ δὲ ὄντα εἰς ὕστερον γίγνεται νοτερά, καὶ κοῦφα δὴ καὶ          b

βαρέα, καὶ πάσας πάντῃ μεταβολὰς δέχεται.

                     왜냐하면 각각이 본성에 거슬러 생성되고 

전환될 때 이전에 차가웠던 것들은 뜨거워지고, 건조한 것들은

이후에 습한 것들이 되며, 더 나아가 가벼운 것들은 무거워지고,

그것들이 모든 방식으로 모든 변화를 받아들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μόνως γὰρ 

δή, φαμέν, ταὐτὸν ταὐτῷ κατὰ ταὐτὸν καὶ ὡσαύτως καὶ ἀνὰ 

λόγον προσγιγνόμενον καὶ ἀπογιγνόμενον ἐάσει ταὐτὸν ὂν 

αὑτῷ σῶν καὶ ὑγιὲς μένειν· ὃ δ᾿ ἂν πλημμελήσῃ τι τούτων                5

ἐκτὸς ἀπιὸν ἢ προσιόν, ἀλλοιότητας παμποικίλας καὶ νόσους 

φθοράς τε ἀπείρους παρέξεται.

그래서, 우리가 주장하기로는, 실로 유일하게 같은 것이 같은 것에

같은 것에 따라 마찬가지 방식으로 비율에 맞게 추가되고 제거되면

그것이 자신과 같은 것이라서 안전하고 건강한 것으로서 자신과 같은

것인 채로 머무르는 일을 허용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들 중 무엇이든

외부에서 들어오거나 나감으로써 어길 그러한 것은, 온갖가지 변이와

질병과 파괴를 무한하게 내어놓을 것입니다.

 

-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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