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έγιστον δὲ καὶ λοιπὸν τῶν κοινῶν περὶ ὅλον τὸ σῶμα

παθημάτων τὸ τῶν ἡδέων καὶ τῶν ἀλγεινῶν αἴτιον ἐν οἷς

διεληλύθαμεν, καὶ ὅσα διὰ τῶν τοῦ σώματος μορίων αἰσθή-

σεις κεκτημένα καὶ λύπας ἐν αὑτοῖς ἡδονάς θ᾿ ἅμα ἑπομένας             5

ἔχει. 

 신체 전체에 관련하여 공통된 겪음들의 가장 중요한 것으로서

쾌락들과 고통들의 원인이 남았기도 합니다. 그 겪음들에 있어서

우리가 상술하였거니와, 신체의 부분들을 통해 감각들을 획득하여

자신들 안에 그 자신들 안에 함께 따라오는 고통과 쾌락 또한 가지는

그러한 겪음들 말이지요.

      ὧδ᾿ οὖν κατὰ παντὸς αἰσθητοῦ καὶ ἀναισθήτου παθή-

ματος τὰς αἰτίας λαμβάνωμεν, ἀναμιμνῃσκόμενοι τὸ τῆς

εὐκινήτου τε καὶ δυσκινήτου φύσεως ὅτι διελόμεθα ἐν τοῖς              b

πρόσθεν· ταύτῃ γὰρ δὴ μεταδιωκτέον πάντα ὅσα ἐπινοοῦμεν

ἑλεῖν.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모든

감각되는 그리고 감각되지 않는 겪음에 대하여 그 원인들을

우리가 파악해 보십시다. 운동성이 높은 본성과 운동성이 낮은

본성 양자에 대한 것으로 우리가 앞서 구분해낸 바를 상기하자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사실 그런 식으로 우리는 파악하고자 염두에

둔 모든 것들을 추구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τὸ μὲν γὰρ κατὰ φύσιν εὐκίνητον, ὅταν καὶ βραχὺ

πάθος εἰς αὐτὸ ἐμπίπτῃ, διαδίδωσιν κύκλῳ μόρια ἕτερα

ἑτέροις ταὐτὸν ἀπεργαζόμενα, μέχριπερ ἂν ἐπὶ τὸ φρόνιμον               5

ἐλθόντα ἐξαγγείλῃ τοῦ ποιήσαντος τὴν δύναμιν· 

                                                        즉 본성상 운동성이

높은 것은, 단시간의 겪음이라도 그것에 부딪쳐 올 때에는, 서로

다른 부분들이 부분들에 같은 겪음을 만들어내 순환적으로

전달하는데, 분별력 있는 부분에 이르러 그 [겪음의] 작용자의

능력을 알려줄 때까지 그리합니다.

                                                              τὸ δ᾿ 

ἐναντίον ἑδραῖον ὂν κατ᾿ οὐδένα τε κύκλον ἰὸν πάσχει μόνον,

ἄλλο δὲ οὐ κινεῖ τῶν πλησίον, ὥστε οὐ διαδιδόντων μορίων             c

μορίοις ἄλλων ἄλλοις τὸ πρῶτον πάθος ἐν αὐτοῖς ἀκίνητον

εἰς τὸ πᾶν ζῷον γενόμενον ἀναίσθητον παρέσχεν τὸ παθόν.        //210720

                        그런데 그 반대의 것은 안정되게 자리잡은

것으로서 무엇에 대해서도 순환적으로 이행하지 않고 오직 겪기만

하며, 인접한 것들 중 여타의 것을 운동시키지 않고, 그래서 서로

다른 부분들이 부분들에 일차적인 겪음을 전달하지 않기에 이

부분들 안에서 그 겪음이 해당 생명체 전체를 향해 운동하지 못하는

것이 되어 그 겪은 쪽을 무지각한 것으로 만듭니다(놓아둡니다).

ταῦτα δὲ περί τε ὀστᾶ καὶ τὰς τρίχας ἐστὶν καὶ ὅσ᾿ ἄλλα

γήϊνα τὸ πλεῖστον ἔχομεν ἐν ἡμῖν μόρια· τὰ δὲ ἔμπροσθεν                  5

περὶ τὰ τῆς ὄψεως καὶ ἀκοῆς μάλιστα, διὰ τὸ πυρὸς ἀέρος

τε ἐν αὐτοῖς δύναμιν ἐνεῖναι μεγίστην. 

그런데 이런 일들은 뼈와 머리카락 그리고 여타 우리 안에

우리가 지니는 대부분 흙으로 된 부분들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반면 전자의 일들은 시각과 청각에 특히 관련되어 있으니,

불과 공기가 그 일들 안에서 가장 강력한 능력으로서 내재하고

있다는 점으로 인해 그렇습니다.

                                                 τὸ δὴ τῆς ἡδονῆς

καὶ λύπης ὧδε δεῖ διανοεῖσθαι· τὸ μὲν παρὰ φύσιν καὶ

βίαιον γιγνόμενον ἁθρόον παρ᾿ ἡμῖν πάθος ἀλγεινόν, τὸ δ᾿               d

εἰς φύσιν ἀπιὸν πάλιν ἁθρόον ἡδύ, τὸ δὲ ἠρέμα καὶ κατὰ 

σμικρὸν ἀναίσθητον, τὸ δ᾿ ἐναντίον τούτοις ἐναντίως. 

                                         그래서 쾌락과 고통에 대한

일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사유해야 합니다. 한편으로 본성에

어긋나게 무더기로 강제적으로 우리에게 발생하는 겪음은 고통,

본성으로 다시 무더기로 되돌아오는 겪음은 쾌락이며, 부드럽고

점진적인 겪음은 감각되지 않는 것, 이러한 것들에 반대되는

겪음은 그와 반대되는 것입니다.

                                                                       τὸ δὲ

μετ᾿ εὐπετείας γιγνόμενον ἅπαν αἰσθητὸν μὲν ὅτι μάλιστα,

λύπης δὲ καὶ ἡδονῆς οὐ μετέχον, οἷον τὰ περὶ τὴν ὄψιν                     5

αὐτὴν παθήματα, ἣ δὴ σῶμα ἐν τοῖς πρόσθεν ἐρρήθη καθ᾿ 

ἡμέραν συμφυὲς ἡμῶν γίγνεσθαι. 

                                         그런데 쉽게 발생하는 통틀어

모든 감각은 가장 잘 감각되는 것이되, 고통이나 쾌락에는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예를 들어 시각 자체와 관련한 겪음들이

그러하며, 시각은 앞서 낮 동안 우리와 공통본성이 된다고 언급된

물체이지요.

                                          ταύτῃ γὰρ τομαὶ μὲν καὶ 

καύσεις καὶ ὅσα ἄλλα πάσχει λύπας οὐκ ἐμποιοῦσιν, οὐδὲ

ἡδονὰς πάλιν ἐπὶ ταὐτὸν ἀπιούσης εἶδος, μέγισται δὲ αἰσθή-             e

σεις καὶ σαφέσταται καθ᾿ ὅτι τ᾿ ἂν πάθῃ καὶ ὅσων ἂν αὐτή

πῃ προσβαλοῦσα ἐφάπτηται· βία γὰρ τὸ πάμπαν οὐκ ἔνι 

τῇ διακρίσει τε αὐτῆς καὶ συγκρίσει. 

             왜냐하면 이 시각에 대한 절단들과 연소들 그리고

여타 시각이 겪게되는 것들은 고통을 불어넣지 않거니와, 그

시각이 똑같은 형상으로 다시 되돌아가더라도 쾌락 또한

불어넣지 않되, 가장 주되고 가장 확실한 지각들로서 그 무슨

일을 겪든 그에 따라서 또 그 시각 자체가 어떤 식으로든

부딪치는 것들에 접촉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그 시각의

확산과 수렴 안에 강제가 전혀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τὰ δ᾿ ἐκ μειζόνων

μερῶν σώματα μόγις εἴκοντα τῷ δρῶντι, διαδιδόντα δὲ εἰς                 5

ὅλον τὰς κινήσεις, ἡδονὰς ἴσχει καὶ λύπας, ἀλλοτριούμενα

μὲν λύπας, καθιστάμενα δὲ εἰς τὸ αὐτὸ πάλιν ἡδονάς.                   65a

                           그런데 더 큰 부분들로 이루어진 물체들은

작용을 가하는 것에게 가까스로 길을 내어 줌으로써, 전체에

그 운동들을 전달하여, 쾌락과 고통을 지니는데, 변질될 경우

고통을, 반면 자기 자신으로 다시 재정립될 때는 쾌락을 지닙니다.

                                                                     ὅσα             65a

δὲ κατὰ σμικρὸν τὰς ἀποχωρήσεις ἑαυτῶν καὶ κενώσεις

εἴληφεν, τὰς δὲ πληρώσεις ἁθρόας καὶ κατὰ μεγάλα, κενώ-

σεως μὲν ἀναίσθητα, πληρώσεως δὲ αἰσθητικὰ γιγνόμενα,

λύπας μὲν οὐ παρέχει τῷ θνητῷ τῆς ψυχῆς, μεγίστας δὲ                    5

ἡδονάς· ἔστιν δὲ ἔνδηλα περὶ τὰς εὐωδίας. 

그런데 조금씩 자신들로부터 멀어지는 일들과 비워지는 일들을

갖되, 채워지는 일들은 대대적으로 크게 갖는 물체들은, 비워짐에

대해서는 지각하지 못하는 것들이지만, 채워짐에 대해서는

지각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이 되어서, 영혼의 사멸하는 부분에

고통은 제공하지 않지만, 대단한 쾌락은 제공합니다. 그런데

이는 좋은 향기에 관련하여 분명한 일들입니다.

                                                       ὅσα δὲ ἀπαλ-

λοτριοῦται μὲν ἁθρόα, κατὰ σμικρὰ δὲ μόγις τε εἰς ταὐτὸν

πάλιν ἑαυτοῖς καθίσταται, τοὐναντίον τοῖς ἔμπροσθεν πάντα           b

ἀποδίδωσιν· ταῦτα δ᾿ αὖ περὶ τὰς καύσεις καὶ τομὰς τοῦ

σώματος γιγνόμενά ἐστιν κατάδηλα.

다른 한편 변질은 대대적으로 이루어지되, 그 자신들과 똑같은

것으로는 조금씩 가까스로 재정립되는 것들은, 앞서의 일들과

반대로 온갖 것들을 내놓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이런 일들이

신체의 연소와 분절에 관련하여 발생할 경우 분명한 일들이지요.

 

 Καὶ τὰ μὲν δὴ κοινὰ τοῦ σώματος παντὸς παθήματα,

τῶν τ᾿ ἐπωνυμιῶν ὅσαι τοῖς δρῶσιν αὐτὰ γεγόνασι, σχεδὸν                  5

εἴρηται· τὰ δ᾿ ἐν ἰδίοις μέρεσιν ἡμῶν γιγνόμενα, τά τε πάθη

καὶ τὰς αἰτίας αὖ τῶν δρώντων, πειρατέον εἰπεῖν, ἄν πῃ

δυνώμεθα.                                                                            c

 그럼 이제 신체 전체에 공통되는 겪음들은, 그 겪음들을

작용시키는 것들에게 생겨나는 명칭들에 대해서도, 거의 다

이야기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개별적인 부분들 안에서

발생하는 겪음들, 또 이번엔 그 작용을 가하는 것들의 상태들과

원인들 또한, 말하고자 시도해야만 합니다, 우리가 어떻게든

그럴 수 있다면 말입니다.

              πρῶτον οὖν ὅσα τῶν χυμῶν πέρι λέγοντες ἐν                  c

τοῖς πρόσθεν ἀπελίπομεν, ἴδια ὄντα παθήματα περὶ τὴν

γλῶτταν, ἐμφανιστέον ᾗ δυνατόν. 

              그리하여 우선 즙에 관하여 논하면서 앞선 논의에서

남겨두었던 것들, 혀에 관련하여 고유한 것으로 있는 겪음들을,

가능한 한 밝혀내야만 합니다.

                                            φαίνεται δὲ καὶ ταῦτα,

ὥσπερ οὖν καὶ τὰ πολλά, διὰ συγκρίσεών τέ τινων καὶ

διακρίσεων γίγνεσθαι, πρὸς δὲ αὐταῖς κεχρῆσθαι μᾶλλόν                    5

τι τῶν ἄλλων τραχύτησί τε καὶ λειότησιν. 

                                     그런데 이것들도 다음과 같이,

많은 것들도 또한 그렇듯, 어떤 수렴들과 분산들을 통하여

생성되는 것처럼, 그런 현상들에 관련하여 다른 것들보다

좀 더 거침과 매끄러움에 관련하는 것처럼 나타납니다.

                                                     ὅσα μὲν γὰρ

εἰσιόντα περὶ τὰ φλέβια, οἷόνπερ δοκίμια τῆς γλώττης

τεταμένα ἐπὶ τὴν καρδίαν, εἰς τὰ νοτερὰ τῆς σαρκὸς καὶ                  d

ἁπαλὰ ἐμπίπτοντα γήϊνα μέρη κατατηκόμενα συνάγει τὰ

φλέβια καὶ ἀποξηραίνει, τραχύτερα μὲν ὄντα στρυφνά,

ἧττον δὲ τραχύνοντα αὐστηρὰ φαίνεται· 

왜냐하면 혈관들 주위에서 유입되는 것들은, [그 혈관들이]

이를 테면 심장까지 뻗어있는 혀의 음미기관 같은 것인데, 

살의 습하고 물렁한 부분들로 부딪쳐 들어와 흙으로 조직된

부분들이 녹으면 혈관들을 수축시키고 건조시키기 때문입니다.

더욱 거친 것들은 신 맛으로, 덜 거친 것들은 떫은 맛으로

나타나지요.

                                                    τὰ δὲ τούτων τε

ῥυπτικὰ καὶ πᾶν τὸ περὶ τὴν γλῶτταν ἀποπλύνοντα, πέρα                   5

μὲν τοῦ μετρίου τοῦτο δρῶντα καὶ προσεπιλαμβανόμενα

ὥστε ἀποτήκειν αὐτῆς τῆς φύσεως, οἷον ἡ τῶν λίτρων

δύναμις, πικρὰ πάνθ᾿ οὕτως ὠνόμασται, τὰ δὲ ὑποδεέστερα              e

τῆς λιτρώδους ἕξεως ἐπὶ τὸ μέτριόν τε τῇ ῥύψει χρώμενα

ἁλυκὰ ἄνευ πικρότητος τραχείας καὶ φίλα μᾶλλον ἡμῖν

φαντάζεται. 

헌데 이러한(시고 떫은) 것들을 세척할 수 있는 것들 그리고

혀 주위의 모든 것을 씻어내는 것들은, 정도를 넘어 이런 일을

수행하고 과하게 공격함으로써 그 본성 자체를 해체할 정도가 되면,

예를 들어 소다의 능력이 그렇듯, 그런 식으로 모든 것들이 쓴

것들로 명명되는가 하면, 소다의 상태보다 덜하게 적도에 맞게

세척에 관련되는 것들은 거칠은 쓴 맛 없이 짠 것들로서 우리에게

더 친숙한 것들로 나타납니다.

                τὰ δὲ τῇ τοῦ στόματος θερμότητι κοινωνή-

σαντα καὶ λεαινόμενα ὑπ᾿ αὐτοῦ, συνεκπυρούμενα καὶ πάλιν               5

αὐτὰ ἀντικάοντα τὸ διαθερμῆναν, φερόμενά τε ὑπὸ κουφό-

τητος ἄνω πρὸς τὰς τῆς κεφαλῆς αἰσθήσεις, τέμνοντά τε

πάνθ᾿ ὁπόσοις ἂν προσπίπτῃ, διὰ ταύτας τὰς δυνάμεις δριμέα       66a

πάντα τὰ τοιαῦτα ἐλέχθη. 

                반면 입의 열을 공유하여서 그 열에 의해 연화되는

것들은, 함께 연소되면서 다시금 그것들이 열을 제공한 것을

맞상대하여 연소시키면서, 가벼움에 의해 위로 머리의 지각들을

향해 이동하며, 마주치는 무엇이든 그 모든 것들을 잘라내기도

하며, 이러한 능력들로 인하여 이러한 것들 모두가 아린(매운)

것들이라 논해졌습니다.

                                 τὸ δὲ αὖ τῶν προλελεπτυσμένων

μὲν ὑπὸ σηπεδόνος, εἰς δὲ τὰς στενὰς φλέβας ἐνδυομένων,

καὶ τοῖς ἐνοῦσιν αὐτόθι μέρεσιν γεώδεσιν καὶ ὅσα ἀέρος

συμμετρίαν ἔχοντα, ὥστε κινήσαντα περὶ ἄλληλα ποιεῖν                     5

κυκᾶσθαι, κυκώμενα δὲ περιπίπτειν τε καὶ εἰς ἕτερα ἐνδυόμενα

ἕτερα κοῖλα ἀπεργάζεσθαι περιτεινόμενα τοῖς ἐισιοῦσιν―

                                그런데 이번엔 부패에 의해 미세해졌는가

하면, 좁은 혈관들로 들어와 정착한 것들의 경우에는, 바로 그 내부의

흙으로 된 부분들과 공기로 이루어진 부분들에 균형을 이루어서,

운동시켜서 서로에 관련하여 휘젓도록 만들게 되고, 휘저어짐으로써

부딪치도록 그리고 한편이 다른 한편으로 유입되어 그 유입된 것들을

감싸 속이 빈 것들을 만들어내도록 하게 됩니다.

ἃ δὴ νοτίδος περὶ ἀέρα κοίλης περιταθείσης, τοτὲ μὲν γεώ-              b

δους, τοτὲ δὲ καὶ καθαρᾶς, νοτερὰ ἀγγεῖα ἀέρος, ὕδατα κοῖλα

περιφερῆ τε γενέσθαι, καὶ τὰ μὲν τῆς καθαρᾶς διαφανεῖς

περιστῆναι κληθείσας ὄνομα πομφόλυγας, τὰ δὲ τῆς γεώδους

ὁμοῦ κινουμένης τε καὶ αἰρομένης ζέσιν τε καὶ ζύμωσιν                     5

ἐπίκλην λεχθῆναι―τὸ δὲ τούτων αἴτιον τῶν παθημάτων

ὀξὺ προσρηθῆναι. 

                                                           공기 주위를 감싼

속이 빈 수분에 해당하는 것들, 때로는 흙이 섞여 있고, 또 때로는

순수한 것에 해당하는 것들은, 공기의 수분으로 된 용기로, 둥글려진

속이 빈 물들이 되거니와, 순수한 수분으로 된 것들은 투명한

것들로서 감싸게 되니 거품이란 이름으로 불렸는가 하면, 흙이 섞인

함께 운동하고 또 떠오르는 수분으로 된 것들은 발포나 발효라는

명칭으로 말해지게 되었지요. 그런데 이런 겪음들의 원인은

날카로움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210727

                       σύμπασιν δὲ τοῖς περὶ ταῦτα εἰρημένοις

πάθος ἐναντίον ἀπ᾿ ἐναντίας ἐστὶ προφάσεως· ὁπόταν ἡ τῶν            c

εἰσιόντων σύστασις ἐν ὑγροῖς, οἰκεία τῇ τῆς γλώττης ἕξει

πεφυκυῖα, λεαίνῃ μὲν ἐπαλείφουσα τὰ τραχυνθέντα, τὰ δὲ

παρὰ φύσιν συνεστῶτα ἢ κεχυμένα τὰ μὲν συνάγῃ, τὰ δὲ

χαλᾷ, καὶ πάνθ᾿ ὅτι μάλιστα ἱδρύῃ κατὰ φύσιν, ἡδὺ καὶ                       5

προσφιλὲς παντὶ πᾶν τὸ τοιοῦτον ἴαμα τῶν βιαίων παθη-

μάτων γιγνόμενον κέκληται γλυκύ.

이것들을 둘러싸고 이야기된 모든 것들을 통틀어 이와 반대되는

겪음은 이와 반대되는 계기로부터 있습니다. 액체들로서 유입되는

것들의 구조가, 혀의 상태에 본래적으로 고유한 것으로서,

거칠어진 부분들을 칠하여서 매끄럽게 만드는가 하면, 본성을

벗어나 뭉치거나 풀어진 것들은 함께 모으고, 또 어떤 것들은

풀어주며, 모든 것들을 최대한 본성에 따라 정착시킬 어느 경우든,

이런 모든 것이 모두에게 쾌락적이고 애호할 만한 것으로서

강제적인 겪음들에 대한 치유가 되어 달콤하다고 불리지요.

 

 Καὶ τὰ μὲν ταύτῃ ταῦτα· περὶ δὲ δὴ τὴν τῶν μυκτήρων                    d

δύναμιν, εἴδη μὲν οὐκ ἔνι. 

 한편의 것들은 이런 식으로 이러한 것들이라 합시다. 헌데

그럼 비공의 능력에 관련하여서는, 그 안에 형상들이 있지는

않습니다.

                                 τὸ γὰρ τῶν ὀσμῶν πᾶν ἡμιγενές,

εἴδει δὲ οὐδενὶ συμβέβηκεν συμμετρία πρὸς τό τινα σχεῖν

ὀσμήν· ἀλλ᾿ ἡμῶν αἱ περὶ ταῦτα φλέβες πρὸς μὲν τὰ γῆς

ὕδατός τε γένη στενότεραι συνέστησαν, πρὸς δὲ τὰ πυρὸς                 5

ἀέρος τε εὐρύτεραι, διὸ τούτων οὐδεὶς οὐδενὸς ὀσμῆς πώποτε

ᾔσθετό τινος, ἀλλὰ ἢ βρεχομένων ἢ σηπομένων ἢ τηκο-

μένων ἢ θυμιωμένων γίγνονταί τινων. 

               왜냐하면 향들의 전부가 중간적인 유로서, 어떤

형상에게도 특정 향을 지니기 위한 균형(적도)이 귀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이런 것들에 관련한 우리의 혈관들은

흙이나 물의 유들에 대해서는 더 좁은 것들로 구성된 반면,

불과 공기의 유들에 대해서는 더 넓은 것들로 구성되어서,

이런 점으로 인해 그것들 중 어떤 것의 그 어떤 향도 그 누구도

결코 지각한 일이 없고, 오히려 어떤 것들이 젖거나 부패하거나

녹거나 탈 때 생성됩니다.

                                                  μεταβάλλοντος γὰρ

ὕδατος εἰς ἀέρα ἀέρος τε εἰς ὕδωρ ἐν τῷ μεταξὺ τούτων                 e

γεγόνασιν, εἰσίν τε ὀσμαὶ σύμπασαι καπνὸς ἢ ὁμίχλη,

τούτων δὲ τὸ μὲν ἐξ ἀέρος εἰς ὕδωρ ἰὸν ὁμίχλη, τὸ δὲ ἐξ

ὕδατος εἰς ἀέρα καπνός· ὅθεν λεπτότεραι μὲν ὕδατος, παχύ-

τεραι δὲ ὀσμαὶ σύμπασαι γεγόνασιν ἀέρος.                                     5

왜냐하면 물이 공기로 변하고 공기가 물로 변할 때 그것들의

중간에서 그것들이 생겨나고, 그 모든 향기들은 연기나 안개이며,

그것들 중 한쪽은 공기에서 물로 이행하는 안개이고, 다른 쪽은

물에서 공기로 이행하는 연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로부터 물보다는

더욱 섬세한 것들로, 반면 공기보다는 더욱 두꺼운 것들로서

통틀어 모든 향기들이 생성되었습니다.

                                                      δηλοῦνται δὲ                    5

ὁπόταν τινὸς ἀντιφραχθέντος περὶ τὴν ἀναπνοὴν ἄγῃ τις

βίᾳ τὸ πνεῦμα εἰς αὑτόν· τότε γὰρ ὀσμὴ μὲν οὐδεμία συν-

διηθεῖται, τὸ δὲ πνεῦμα τῶν ὀσμῶν ἐρημωθὲν αὐτὸ μόνον

ἕπεται.                                                                             67a

                                                   그런데 이는 무언가가

들숨에 관련하여 방해할 때 누군가가 억지로 숨을 자신에게로

이끌 때에 분명해집니다. 왜냐하면 그 때 향은 아무것도 함께

통과하지 않지만, 숨은 향들을 빠뜨린 채로 그 자신만 도달하기

때문이지요.

         δύ᾿ οὖν ταῦτα ἀνώνυμα τὰ τούτων ποικίλματα                  67a

γέγονεν, οὐκ ἐκ πολλῶν οὐδὲ ἁπλῶν εἰδῶν ὄντα, ἀλλὰ διχῇ

τό θ᾿ ἡδὺ καὶ τὸ λυπηρὸν αὐτόθι μόνω διαφανῆ λέγεσθον,

τὸ μὲν τραχῦνόν τε καὶ βιαζόμενον τὸ κύτος ἅπαν, ὅσον

ἡμῶν μεταξὺ κορυφῆς τοῦ τε ὀμφαλοῦ κεῖται, τὸ δὲ ταὐτὸν                 5

τοῦτο καταπραῧνον καὶ πάλιν ᾗ πέφυκεν ἀγαπητῶς ἀποδιδόν.

                그러므로 그것들의 다채로운 것들이 이하와 같은

무명의 두 가지 것들로 생성되었는데, 여러가지 종류들로 이루어진

것들도 단순한 종류들로 이루어진 것들도 아니며, 오히려 쾌락적인

것과 고통스러운 것 오직 그 두 가지로만 그 경우에 분명한 것들로서

말해지니, 한편은 속이 빈 모든 것, 우리의 머리와 배꼽 중간에 놓인

관 전부를 거칠게 하고 강제하는 것이고, 다른 한편은 똑같은 관을

부드럽게 하고 다시 본래의 기꺼운 상태로 되돌려주는 것입니다.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