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αὶ τὰ μὲν δὴ σχήμασι κοινωνίαις τε καὶ μεταλλαγαῖς

εἰς ἄλληλα πεποικιλμένα εἴδη σχεδὸν ἐπιδέδεικται· τὰ δὲ

παθήματα αὐτῶν δι᾿ ἃς αἰτίας γέγονεν πειρατέον ἐμφανίζειν.              5

  그래서 형태들과 결합들 그리고 상호 전환들에 의해 다채로워진

형상들도 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그것들의 겪음들은 어떤 원인들로

생성되었는지 밝히고자 시도해야만 합니다.

> 61c3 τε καί: 32c6. 병렬 te와 kai 분리 용법.

πρῶτον μὲν οὖν ὑπάρχειν αἴσθησιν δεῖ τοῖς λεγομένοις ἀεί,

σαρκὸς δὲ καὶ τῶν περὶ σάρκα γένεσιν, ψυχῆς τε ὅσον

θνητόν, οὔπω διεληλύθαμεν· τυγχάνει δὲ οὔτε ταῦτα χωρὶς

τῶν περὶ τὰ παθήματα ὅσα αἰσθητικὰ οὔτ᾿ ἐκεῖνα ἄνευ τού-                d

των δυνατὰ ἱκανῶς λεχθῆναι, τὸ δὲ ἅμα σχεδὸν οὐ δυνατόν.

                                                        그리하여 우선 그

진술되는 것들에는 언제나 감각이 성립해야 하는데, 살과 살에

관련된 것들의 생성도, 영혼의 사멸적인 부분도, 아직 우리가

상술하지 않았지요. 그런데 실은 이런 것들이 지각을 유발하는

그러한 겪음들에 관련된 것들과 따로 말해지기에도 저것들이

이것들의 능력들 없이 말해지기에도 충분하지 못하고, 헌데

동시에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ὑποθετέον δὴ πρότερον θάτερα, τὰ δ᾿ ὑποτεθέντα ἐπάνιμεν

αὖθις. ἵνα οὖν ἑξῆς τὰ παθήματα λέγηται τοῖς γένεσιν,

ἔστω πρότερα ἡμῖν τὰ περὶ σῶμα καὶ ψυχὴν ὄντα. πρῶτον                   5

μὲν οὖν ᾗ πῦρ θερμὸν λέγομεν, ἴδωμεν ὧδε σκοποῦντες, τὴν

διάκρισιν καὶ τομὴν αὐτοῦ περὶ τὸ σῶμα ἡμῶν γιγνομένην

ἐννοηθέντες. ὅτι μὲν γὰρ ὀξύ τι τὸ πάθος, πάντες σχεδὸν                  e

αἰσθανόμεθα· 

                                                           그래서 보다 먼저

다른 것들을 가정해야만 하나, 그 가정된 것들로는 우리가 곧장

되돌아 갑니다. 그러므로 차례대로 그 겪음들이 유들로써

진술되도록, 신체와 영혼에 관한 있는 것들이 더 먼저 우리에게

있다고 합시다. 그러면 우선 우리가 어떤 식으로 불이 뜨겁다고

진술하는지, 이하와 같은 방식으로 검토하며 알아보도록 합시다,

그것[불]의 해체와 분절이 우리의 신체를 둘러싸고 생성됨을

유념하면서 말이지요. 그 겪음이 어떤 날카로움이라는 사실은,

거의 우리 모두가 감각합니다.

                  τὴν δὲ λεπτότητα τῶν πλευρῶν καὶ γωνιῶν

ὀξύτητα τῶν τε μορίων σμικρότητα καὶ τῆς φορᾶς τὸ τάχος,

οἷς πᾶσι σφοδρὸν ὂν καὶ τομὸν ὀξέως τὸ προστυχὸν ἀεὶ

τέμνει, λογιστέον ἀναμιμνῃσκομένοις τὴν τοῦ σχήματος                 62a1

αὐτοῦ γένεσιν, ὅτι μάλιστα ἐκείνη καὶ οὐκ ἄλλη φύσις δια-

κρίνουσα ἡμῶν κατὰ σμικρά τε τὰ σώματα κερματίζουσα

τοῦτο ὃ νῦν θερμὸν λέγομεν εἰκότως τὸ πάθημα καὶ τοὔνομα

παρέσχεν.                                                                               5

                                       그런데 면들의 섬세함과 각들의

날카로움과 부분들의 작음과 그 이동의 빠름에서 보면, 그 모든

것들로써 격렬한 것으로 있으면서 날카롭게 분절하는 것으로서

언제나 마주치는 것을 자르는데, 그것[불]의 형태의 생성을 기억해내고

있는 자들로서는 다음을 헤아려야만 합니다, 무엇보다도 특히

다름 아닌 저 본성이 우리의 신체를 가르고 작은 물체들로

쪼개서 오늘날 우리가 모상적으로 열이라 부르는 이 겪음과

이름을 제공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τὸ δ᾿ ἐναντίον τούτων κατάδηλον μέν, ὅμως δὲ                 5

μηδὲν ἐπιδεὲς ἔστω λόγου. τὰ γὰρ δὴ τῶν περὶ τὸ σῶμα

ὑγρῶν μεγαλομερέστερα εἰσιόντα, τὰ σμικρότερα ἐξωθοῦντα,

εἰς τὰς ἐκείνων οὐ δυνάμενα ἕδρας ἐνδῦναι, συνωθοῦντα ἡμῶν

τὸ νοτερόν, ἐξ ἀνωμάλου κεκινημένου τε ἀκίνητον δι᾿ ὁμαλό-             b

τητα καὶ τὴν σύνωσιν ἀπεργαζόμενα πήγνυσιν· τὸ δὲ παρὰ

φύσιν συναγόμενον μάχεται κατὰ φύσιν αὐτὸ ἑαυτὸ εἰς

τοὐναντίον ἀπωθοῦν. 

                      그런데 이것들과 반대의 경우는 명백하지만,

그렇더라도 설명에 전혀 부족함이 없는 것이게끔 합시다. 왜냐하면

신체에 관련한 습한 것들 중 더 큰 부분들로 된 것은 유입됨으로써,

더 작은 것들을 외부로 밀어내면서, 저것들의 자리들에 들어앉을

능력이 없기에, 우리의 수분을 압착시킴으로써, 불균등하게 운동한

것으로부터 균형으로 인한 부동과 수축을 구현해냄으로써 응고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자연본성을 벗어나 모인 것은 본성에 따라

스스로 자신을 반대쪽으로 밀어내며 다툽니다.

                            τῇ δὴ μάχῃ καὶ τῷ σεισμῷ τούτῳ

τρόμος καὶ ῥῖγος ἐτέθη, ψυχρόν τε τὸ πάθος ἅπαν τοῦτο καὶ              5

τὸ δρῶν αὐτὸ ἔσχεν ὄνομα. σκληρὸν δέ, ὅσοις ἂν ἡμῶν ἡ

σὰρξ ὑπείκῃ, μαλακὸν δέ, ὅσα ἂν τῇ σαρκί· πρὸς ἄλληλά

τε οὕτως. ὑπείκει δὲ ὅσον ἐπὶ σμικροῦ βαίνει· 

                                                             그래서 이 다툼과

요동에 의해 떨림과 오한이 성립하였으며, 이러한 겪음과 그 겪음을

가하는 것 일체가 차갑다는 이름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단단하다는

것은, 그로써 우리의 살이 짓눌리는 것, 부드러운 것은, 살에 짓눌리는

것들이지요. 서로에 대해서도 그런 식입니다. 헌데 미세한 것 위에

존립하는 것이 짓눌립니다.

                                                          τὸ δὲ ἐκ

τετραγώνων ὂν βάσεων, ἅτε βεβηκὸς σφόδρα, ἀντιτυπώτατον             c

εἶδος, ὅτι τε ἂν εἰς πυκνότητα συνιὸν πλείστην ἀντίτονον ᾖ

μάλιστα. βαρὺ δὲ καὶ κοῦφον μετὰ τῆς τοῦ κάτω φύσεως

ἄνω τε λεγομένης ἐξεταζόμενον ἂν δηλωθείη σαφέστατα.

                                   반면 사각형인 면들로 이루어진 것은,

지극히 확고한 것이기에, 가장 강하게 저항하는 형상이니, 조밀한

쪽으로 수축함으로써 가장 큰 반발력을 지닐 바의 것 또한 특히나

그렇습니다. 그런데 무겁다는 것과 가볍다는 것은 아래와 위라고

말해지는 본성을 가지고(~과 함께) 고찰됨으로써 더 확실하게

밝혀질 것입니다.

φύσει γὰρ δή τινας τόπους δύο εἶναι διειληφότας διχῇ τὸ                   5

πᾶν ἐναντίους, τὸν μὲν κάτω, πρὸς ὃν φέρεται πάνθ᾿ ὅσα

τινὰ ὄγκον σώματος ἔχει, τὸν δὲ ἄνω, πρὸς ὂν ἀκουσίως

ἔρχεται πᾶν, οὐκ ὀρθὸν οὐδαμῇ νομίζειν· 

왜냐하면 자연본성상 어떤 두 장소들이 우주를 둘로 구분하는

것들로서 반대되는 것들인데, 한편은 아래로서, 이것을 향해 

어떤 물체의 덩어리를 지니는 것은 전부 이동하는 것이고, 다른

한편은 위로서, 이것을 향해서는 모든 것이 비자발적으로

가는 것이라고,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옳지 않기

때문입니다.

                                                    τοῦ γὰρ παντὸς

οὐρανοῦ σφαιροειδοῦς ὄντος, ὅσα μὲν ἀφεστῶτα ἴσον τοῦ                 d

μέσου γέγονεν ἔσχατα, ὁμοίως αὐτὰ χρὴ ἔσχατα πεφυκέναι,

τὸ δὲ μέσον τὰ αὐτὰ μέτρα τῶν ἐσχάτων ἀφεστηκὸς ἐν τῷ

καταντικρὺ νομίζειν δεῖ πάντων εἶναι. 

                왜냐하면 전 우주가 구형으로 있기에, 그 중심으로부터

같은 만큼 떨어져 있음으로써 극단들이 된 것들은, 본성상 그것들이

마찬가지 방식으로 극단들로 타고났어야만 하며, 중심은 그 극단들로부터

같은 척도들에 있어서 떨어져 있음으로써 그 모든 것들의 대척점에

있다고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τοῦ δὴ κόσμου ταύτῃ

πεφυκότος, τί τῶν εἰρημένων ἄνω τις ἢ κάτω τιθέμενος οὐκ              5

ἐν δίκῃ δόξει τὸ μηδὲν προσῆκον ὄνομα λέγειν; ὁ μὲν γὰρ 

μέσος ἐν αὐτῷ τόπος οὔτε κάτω πεφυκὼς οὔτε ἄνω λέγεσθαι

δίκαιος, ἀλλ᾿ αὐτὸ ἐν μέσῳ· ὁ δὲ πέριξ οὔτε δὴ μέσος οὔτ᾿ 

ἔχων διάφορον αὑτοῦ μέρος ἕτερον θατέρου μᾶλλον πρὸς τὸ

μέσον ἤ τι τῶν καταντικρύ.                                                         10 //210713

                                            그래서 조화로운 우주가 본래

이런 식이기에, 이야기된 것들 중 무엇을 누군가가 위나 아래로

놓으면서 전혀 적절하지 못한 이름을 말한다고 마땅히 여겨지지

않겠습니까? 왜냐하면 그 우주 안에서 중심이 되는 장소는 본디

아래에서도 위에서도 논해지는 것이 정당하지 못하고, 그 자체가

중심에서 논해져야 마땅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둘레는 중심도

아니거니와 그 자신의 서로 다른 부분들 사이에서 맞은 편의 것들

중 어떤 것에 비해서든 중심에 더 많이 관련되는 차이를 지니지도

않습니다.

                                    τοῦ δὲ ὁμοίως πάντῃ πεφυκότος              10

ποῖά τις ἐπιφέρων ὀνόματα αὐτῷ ἐναντία καὶ πῇ καλῶς ἂν

ἡγοῖτο λέγειν; εἰ γάρ τι καὶ στερεὸν εἴη κατὰ μέσον τοῦ

παντὸς ἰσοπαλές, εἰς οὐδὲν ἄν ποτε τῶν ἐσχάτων ἐνεχθείη διὰ        63a1

τὴν πάντῃ ὁμοιότητα αὐτῶν· ἀλλ᾿ εἰ καὶ περὶ αὐτὸ πορεύοιτό

τις ἐν κύκλῳ, πολλάκις ἂν στὰς ἀντίπους ταὐτὸν αὐτοῦ κάτω

καὶ ἄνω προσείποι. 

            그런데 모든 점에서 마찬가지로 타고난 것이라면 누가

어떠한 상반된 이름을 그것에 적용하면서 어떻게 훌륭하게 논한

것으로 생각되겠습니까? 그야 만일 어떤 입체가 우주의 중심을

따라 균등한 것으로 있다면, 극단들 중 도대체 어느 것을 향해서도

그 극단들의 모든 방향으로의 유사성으로 인해 이동하지 않을

테니까요. 허나 만일 그 우주 주위를 원형으로 진행한다 하더라도,

여러 차례 대척점에 서게 되어서 우주의 같은 부분을 위로도

아래로도 부를 것입니다.

                         τὸ μὲν γὰρ ὅλον, καθάπερ εἴρηται

νυνδή, σφαιροειδὲς ὄν, τόπον τινὰ κάτω, τὸν δὲ ἄνω λέγειν                5

ἔχειν οὐκ ἔμφρονος· ὅθεν δὲ ὠνομάσθη ταῦτα καὶ ἐν οἷς

ὄντα εἰθίσμεθα δι᾿ ἐκεῖνα καὶ τὸν οὐρανὸν ὅλον οὕτω διαι-

ρούμενοι λέγειν, ταῦτα διομολογητέον ὑποθεμένοις τάδε ἡμῖν.           b

                   왜냐하면 그 전체는, 방금 이야기된 그대로,

구형으로 있으니, 어떤 장소는 아래라고, 다른 한편은 위라고 논할

수 있는 건 사리분별을 하는 이의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디에서 이런 것들이 명명되었고 어떤 경우들에 있어서 저것들로

인해 우리가 천구 전체까지도 그런 식으로 분할하며 논하는 데에

익숙해졌는지, 이런 일들을 우리는 다음과 같이 가정하며 합의해야만

합니다. 

εἴ τις ἐν τῷ τοῦ παντὸς τόπῳ καθ᾿ ὃν ἡ τοῦ πυρὸς εἴληχε

μάλιστα φύσις, οὗ καὶ πλεῖστον ἂν ἠθροισμένον εἴη πρὸς ὃ

φέρεται, ἐπεμβὰς ἐπ᾿ ἐκεῖνο καὶ δύναμιν εἰς τοῦτο ἔχων,

μέρη τοῦ πυρὸς ἀφαιρῶν ἱσταίη τιθεὶς εἰς πλάστιγγας, αἴρων               5

τὸν ζυγὸν καὶ τὸ πῦρ ἕλκων εἰς ἀνόμοιον ἀέρα βιαζόμενος

δῆλον ὡς τοὔλαττόν που τοῦ μείζονος ῥᾷον βιᾶται·                         c

          만일 누군가 우주에서 불의 본성이 최대로 할당받은

장소, 불이 가장 많이 모이고 또 그곳으로 이동하는, 그 장소에

올라가서 그 불에 영향력까지 지니고 있다면, 불의 일부를 떼어내 

저울에 올려 재고, 저울대를 들어올려 그 불을 유사하지 않은

공기쪽으로 강제로 당긴다면 아마도 작은 쪽이 더 큰 쪽보다 

쉽게 강제되리란 것은 분명합니다.

                                                                  ῥώμῃ                  c

γὰρ μιᾷ δυοῖν ἅμα μετεωριζομένοιν τὸ μὲν ἔλαττον μᾶλλον,

τὸ δὲ πλέον ἧττον ἀνάγκη που κατατεινόμενον συνέπεσθαι

τῇ βίᾳ, καὶ τὸ μὲν πολὺ βαρὺ καὶ κάτω φερόμενον κληθῆναι,

τὸ δὲ σμικρὸν ἐλαφρὸν καὶ ἄνω.                                                   5

                                          왜냐하면 단일한 힘에 의해

두 개가 동시에 들어올려질 때 작은 쪽이 더 많이, 큰 쪽은 덜 

당겨짐으로써 그 힘에 따른다는 게 아마도 필연적이고, 그래서

더 많은 쪽은 무거운 것이자 아래로 이동하는 것으로 불리고,

작은 것은 가볍고 위로 이동하는 것으로 불리는 게 필연적이기

때문입니다. 

                                         ταὐτὸν δὴ τοῦτο δεῖ                         5

φωρᾶσαι δρῶντας ἡμᾶς περὶ τόνδε τὸν τόπον. ἐπὶ γὰρ γῆς

βεβῶτες γεώδη γένη διιστάμενοι, καὶ γῆν ἐνίοτε αὐτήν, ἕλ-

κομεν εἰς ἀνόμοιον ἀέρα βίᾳ καὶ παρὰ φύσιν, ἀμφότερα τοῦ

συγγενοῦς ἀντεχόμενα, τὸ δὲ σμικρότερον ῥᾷον τοῦ μείζονος             d

βιαζομένοις εἰς τὸ ἀνόμοιον πρότερον συνέπεται· κοῦφον οὖν

αὐτὸ προσειρήκαμεν, καὶ τὸν τόπον εἰς ὃν βιαζόμεθα, ἄνω, τὸ

δ᾿ ἐναντίον τούτοις πάθος βαρὺ καὶ κάτω. 

                 실로 이런 똑같은 일을 우리가 여기 이 장소와

관련하여 수행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흙 위를 우리가 걸으면서 흙의 유들을 분할하면서, 때로는 흙

자체도 그리 하면서, 유사하지 않은 공기 쪽으로 강제로 또한

본성에 어긋나게 당기는데, 양자 모두 동류에 달라붙으려 하지만,

더 작은 것이 더 큰 것보다 더 쉽게 유사하지 않은 것 쪽으로

강제하는 우리에게 더 먼저 따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우리가 가벼운 것이라 부르고, 우리가 그쪽으로 강제한 그 장소도,

위라고 부르며, 이것들과 반대되는 상태를 무거운 것과 아래라고

부릅니다.

                                                        ταῦτ᾿ οὖν δὴ

διαφόρως ἔχειν αὐτὰ πρὸς αὑτὰ ἀνάγκη διὰ τὸ τὰ πλήθη τῶν               5

γενῶν τόπον ἐναντίον ἄλλα ἄλλοις κατέχειν―τὸ γὰρ ἐν

ἑτέρῳ κοῦφον ὂν τόπῳ τῷ κατὰ τὸν ἐναντίον τόπον ἐλαφρῷ

καὶ τῷ βαρεῖ τὸ βαρὺ τῷ τε κάτω τὸ κάτω καὶ τὸ ἄνω τῷ                   e

ἄνω πάντ᾿ ἐναντία καὶ πλάγια καὶ πάντως διάφορα πρὸς

ἄλληλα ἀνευρεθήσεται γιγνόμενα καὶ ὄντα―

그리하여 이러한 것들은 그 유들의 다수가 서로 반대되는

장소를 점유함으로 인해 자신들끼리 서로 다른 상태에 있음이

필연적입니다. 왜냐하면 어떤 한 장소에서 가벼운 것으로 있는

것은 반대되는 장소에 따라 가벼운 것과 그리고 무거운 것과는

무거운 것이 또 아래와는 아래가 위는 위와 모든 것들이 서로에

대해 반대이자 어긋나며 전적으로 차이나는 것들로 생성되고 또

있는 것으로 밝혀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τόδε γε μὴν ἕν

τι διανοητέον περὶ πάντων αὐτῶν, ὡς ἡ μὲν πρὸς τὸ συγ-

γενὲς ὁδὸς ἑκάστοις οὖσα βαρὺ μὲν τὸ φερόμενον ποιεῖ, τὸν                5

δὲ τόπον εἰς ὃν τὸ τοιοῦτον φέρεται, κάτω, τὰ δὲ τούτοις

ἔχοντα ὡς ἑτέρως θάτερα. περὶ δὴ τούτων αὖ τῶν παθη-

μάτων ταῦτα αἴτια εἰρήσθω. 

                                  물론 적어도 다음과 같은 어떤 한

가지 것은 그 모든 것들에 관련하여 사유해야만 합니다. 한편으로

각각의 것들에게 동류를 향한 경로는 그 이동하는 것은 무거운

것으로 만들고, 이러한[무거운] 것이 그 쪽으로 이동하는 장소는

아래로 만드는 반면, 그것들과 다른 상태인 것들은 그와 다른

것들로 만든다고 말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이러한 상태들에

관련하여 이러한 것들이 원인들로 이야기되었다고 합시다.

                                     λείου δ᾿ αὖ καὶ τραχέος

παθήματος αἰτίαν πᾶς που κατιδὼν καὶ ἑτέρῳ δυνατὸς ἂν

εἴη λέγειν· σκληρότης γὰρ ἀνωμαλότητι μειχθεῖσα, τὸ δ᾿                      10

ὁμαλότης πυκνότητι παρέχεται.                                               64a1

                                                               그런데 이번엔

부드럽거나 거친 상태의 원인을 아마 모두가 파악하고 있으며

다른 이에게도 말할 능력이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단단함이

불균형함과 섞여서, 다른 쪽은 균형이 조밀함과 섞여서 제공하니

말입니다.

 

-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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