Φαίνεται δ᾿ ἐξετάζουσι τὸν λόγον τοὐναντίον

μᾶλλον· τά τε γὰρ εἰρημένα λύειν οὐ χαλεπόν, καὶ

πρὸς τούτοις ἄλλα συμβαίνει λέγειν ἀδύνατα. πρῶ-

τον μὲν οὖν ὅτι οὐθὲν σημεῖον ἡ ὁμοιότης τοῦ

ἀπιέναι ἀπὸ παντός, ὅτι καὶ φωνὴν καὶ ὄνυχας καὶ                            5

τρίχας ὅμοιοι γίγνονται καὶ τὴν κίνησιν, ἀφ᾿ ὧν

οὐθὲν ἀπέρχεται. ἔνια δ᾿ οὐκ ἔχουσί πω ὅταν γεν-

νῶσιν, οἷον τρίχωσιν πολιῶν ἢ γενείου. 

그런데 그 주장을 면밀히 검토하는 자들에게는 오히려

반대가 더 분명하다. 왜냐하면 이야기된 점들도 해결하기

어렵지 않거니와, 이런 것들에 더하여 다른 불가능한 

것들도 말하도록 귀결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선

유사성이 전체로부터의 방출의 아무런 징표도 아니라는

점이 [분명한데], 목소리에서도 손톱에서도 체모에서도 

또한 움직임에서도 유사한 자들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그것들로부터 아무것도 방출되지 않는데도. 그런데 

어떤 것들은 그들이 낳을 때 아직 지니고 있지 않은

것들로, 예를 들어 센 머리카락이나 턱의 수염 등이다.

- 부모가 출산 시 아직 지니지 않은 특징이 이후

  자식과 부모가 모두 늙었을 때 유사한 특징으로 될 경우.

  

                                                    ἔτι τοῖς

ἄνωθεν γονεῦσιν ἐοίκασιν, ἀφ᾿ ὧν οὐθὲν ἀπῆλθεν·

ἀποδιδόασι γὰρ διὰ πολλῶν γενεῶν αἱ ὁμοιότητες,

οἷον καὶ ἐν Ἤλιδι ἡ τῷ Αἰθίοπι συγγενομένη· οὐ                              10

γὰρ ἡ θυγάτηρ ἐγένετο, ἀλλ᾿ ὁ ἐκ ταύτης Αἰθίοψ.

                                                     더 나아가 

그들로부터 아무것도 나오지 않은 그런 윗대 선조와 

닮기도 한다. 왜냐하면 유사성들이 여러 대를 지나 

반복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엘리스에서도 

피부가 검은 자와 성교를 한 여인이 있다. 말인 즉 

그 딸은 [검은 피부로] 생성되지 않았으나, 이 딸로부터 

나온 아들은 피부가 검은 자로 생성되었다는 것이다.

καὶ ἐπὶ τῶν φυτῶν δὲ ὁ αὐτὸς λόγος· δῆλον γὰρ ὅτι

καὶ τούτοις ἀπὸ πάντων ἂν τῶν μερῶν τὸ σπέρμα

γίγνοιτο. πολλὰ δὲ τὰ μὲν οὐκ ἔχει, τὰ δὲ καὶ

ἀφέλοι τις ἄν, τὰ δὲ προσφύεται. ἔτι οὐδ᾿ ἀπὸ

τῶν περικαρπίων ἀπέρχεται· καίτοι καὶ ταῦτα γί-                             15

νεται τὴν αὐτὴν ἔχοντα μορφήν.                                                        //200214

그런데 식물들에 관련하여서도 동일한 논리가 성립한다. 

왜냐하면 이것들에게도 종자가 모든 부분들로부터

생성될 것이 분명하니 말이다. 그런데 다수의 식물들이 

어떤 부분들은 지니지 않는가 하면, 어떤 부분들은 또 

누군가가 제거하기도 할 것이며, 또 어떤 부분들은 

웃자라기도 한다. 더욱이 껍질로부터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것들도 같은 형태를 

지닌 것들로 생성된다.


Ἔτι πότερον ἀπὸ τῶν ὁμοιομερῶν μόνον ἀπ-

έρχεται ἀφ᾿ ἑκάστου, οἷον ἀπὸ σαρκὸς καὶ ὀστοῦ

καὶ νεύρου, ἢ καὶ ἀπὸ τῶν ἀνομοιομερῶν, οἷον

προσώπου καὶ χειρός; εἰ μὲν γὰρ ἀπ᾿ ἐκείνων

μόνον, <ἐοικέναι ἔδει ἐκεῖνα μόνον·> ἐοίκασι δὲ                                20

μᾶλλον ταῦτα τοῖς γονεῦσι [τὰ ἀνομοιομερῆ],

οἷον πρόσωπον καὶ χεῖρας καὶ πόδας· εἴπερ οὖν

μηδὲ ταῦτα τῷ ἀπὸ παντὸς ἀπελθεῖν, τί κωλύει

μηδ᾿ ἐκεῖνα τῷ ἀπὸ παντὸς ἀπελθεῖν ὅμοια εἶναι,

ἀλλὰ δι᾿ ἄλλην αἰτίαν;

더 나아가 (1) 균질적인 부분들로부터만 그 각각으로부터

[종자가] 나오는지, 예를 들어 살과 뼈와 피 등으로부터,

아니면 비균질적 부분들로부터도 나오는지, 예를 들어

얼굴과 손으로부터? (a) 왜냐하면 만일 오직 저 [균질적인]

부분들로부터만 나온다면, <오직 저것들만 닮아야 했을

터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저것들이 아니라] 이 [비균질적]

부분들에서 훨씬 더 선조와 닮았다 [비균질적 부분들에서],

예를 들어 얼굴과 손과 발에서. 그러므로 만일 정말로

이 [비균질적인] 부분들에서도 전체로부터 나오는 일에 

의해서 [닮은 것이] 아니라면, 저 [균질적인] 부분들에서도 

전체로부터 나오는 일에 의해서 유사한 것들이 있는 게 

아니라, 다른 원인으로 인해 [유사한 것들이 있게 되는 일을] 

무엇이 막는가?

- 『동물부분론』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을 기준으로 다른

동물들을 논한다.

- OCT는 [τὰ ἀνομοιομερῆ . . . πόδας] 까지 생략. 

 

                              εἰ δ᾿ ἀπὸ τῶν ἀνομοιο-

μερῶν μόνον, οὐκ ἄρα ἀπὸ πάντων. προσήκει

δὲ μᾶλλον ἀπ᾿ ἐκείνων· πρότερα γὰρ ἐκεῖνα, καὶ                               25

σύγκειται τὰ ἀνομοιομερῆ ἐξ ἐκείνων, καὶ ὥσπερ

πρόσωπον καὶ χεῖρας γίγνονται ἐοικότες, οὕτω καὶ

σάρκας καὶ ὄνυχας. 

                               (b) 그런데 만일 오직 비균질적인 

부분들로부터만 [종자가] 나온다면, 그럼 모든 부분들로부터 

나오지는 않는다. 그런데 저 [균질적인] 부분들로부터 나오는 

일이 더욱 적절하다. 왜냐하면 저것들이 더 앞선 것들이고, 

비균질적인 부분들은 저것들로부터 조직되며, 마치 얼굴과 

손이 닮은 것들로 생성되듯, 그런 식으로 살과 뼈도 [닮은 

것들로 생성되기] 때문이다. 

                          εἰ δ᾿ ἀπ᾿ ἀμφοτέρων, τίς ὁ

τρόπος ἂν εἴη τῆς γενέσεως; σύγκειται γὰρ ἐκ

τῶν ὁμοιομερῶν τὰ ἀνομοιομερῆ, ὥστε τὸ ἀπὸ

τούτων ἀπιέναι τὸ ἀπ᾿ ἐκείνων ἂν εἴη ἀπιέναι καὶ                               30

τῆς συνθέσεως· ὥσπερ κἂν εἰ ἀπὸ τοῦ γεγραμ-

μένου ὀνόματος ἀπῄει τι, εἰ μὲν ἀπὸ παντός, κἂν

ἀπὸ τῶν συλλαβῶν ἑκάστης, εἰ δ᾿ ἀπὸ τούτων, ἀπὸ

τῶν στοιχείων καὶ τῆς συνθέσεως.

                           (c) 그런데 만일 양쪽 부분들 

모두로부터 나온다면, 그 생성의 방식은 무엇이겠는가? 

왜냐하면 균질적 부분들로부터 비균질적 부분들이 

조합되고, 그래서 이 [비균질적] 부분들로부터 산출함은 

저 [균질적] 부분들로부터 산출함 그리고 조합으로부터 

산출함일 것이기 때문이다.  마치 문자로 기록된 

이름으로부터 무엇이든 산출되었다고 할 경우라면 

그러했을 것처럼, 한편으로 그 [이름] 전체로부터라고 

한다면, 그 음절들의 각각으로부터이기도 할 것이고, 

다른 한편 이 음절들로부터라고 한다면, 철자들로부터 

그리고 그 조합으로부터일 것이다.

- c.f. 『형이상학』 Ζ에서 집과 건축자재들의 단순합, 문장과

철자들의 단순합 사이의 구분. 

- 『테아이테토스』 202- 소크라테스의 꿈이론.

                                              ὥστ᾿ εἴπερ ἐκ

πυρὸς καὶ τῶν τοιούτων σάρκες καὶ ὀστᾶ συνεστᾶ-

σιν, ἀπὸ τῶν στοιχείων ἂν εἴη μόνον· ἀπὸ γὰρ                                  35

τῆς συνθέσεως πῶς ἐνδέχεται; ἀλλὰ μὴν ἄνευ γε                         722b

ταύτης οὐκ ἂν εἴη ὅμοια. ταύτην δ᾿ εἴ τι δημι-

ουργεῖ ὕστερον, τοῦτ᾿ ἂν εἴη τὸ τῆς ὁμοιότητος

αἴτιον, ἀλλ᾿ οὐ τὸ ἀπελθεῖν ἀπὸ παντός.

                                               그래서 만일 정말로 

불과 그러한 종류의 것들로부터 살과 뼈가 구성되었다면, 

[종자는] 원소들로부터만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어떻게 

그 조합으로부터 있을 수 있겠는가? 그러나 물론 이 조합 

없이는 닮은 것들로 있지 못할 것이다. 그런데 모종의 것이 

이 조합을 나중에 제작한다면, 유사성의 원인이 이런 것일 

터이며, 전체로부터의 산출은 아닐 것이다.

- 살, 피, 뼈 → 손, 발. homoiomere에서 anhomoiomere로.

  이 과정에서 sunthesis 개입.

  불 및 원소 → 살, 피, 뼈. homoiomere에서 homoiomere로.

  이 과정에서는 sunthesis 개입 여지가 없음.

  

Ἔτι εἰ μὲν διεσπασμένα τὰ μέρη ἐν τῷ σπέρματι,

πῶς ζῇ; εἰ δὲ συνεχῆ, ζῷον ἂν εἴη μικρόν. καὶ τὰ                                5

τῶν αἰδοίων πῶς; οὐ γὰρ ὅμοιον τὸ ἀπιὸν ἀπὸ

τοῦ ἄρρενος καὶ τοῦ θήλεος.

더욱이 만일 한편으로 종자 안에서 부분들이 해체되어

있다면, 어떻게 살아있겠는가? 다른 한편 [부분들이] 연속되어 

있다면, [종자는] 작은 동물일 것이다. 그리고 생식기들의 

부분들은 어떤가? 수컷으로부터 나온 것과 암컷으로부터 

나온 것이 유사하지 않기 때문이다.


Ἔτι εἰ ἀμφοτέρων ὁμοίως ἀπὸ πάντων ἀπ-

έρχεται, δύο γίγνεται ζῷα· ἑκατέρων γὰρ ἅπαντα

ἕξει. διὸ καὶ Ἐμπεδοκλῆς ἔοικεν, εἴπερ οὕτω

λεκτέον, μάλιστα λέγειν ὁμολογούμενα τούτῳ τῷ

λόγῳ [τό γε τοσοῦτον, ἀλλ᾿ εἴπερ ἑτέρᾳ πῃ, οὐ                                  10

καλῶς]· φησὶ γὰρ ἐν τῷ ἄρρενι καὶ τῷ θήλει οἷον

σύμβολον ἐνεῖναι, ὅλον δ᾿ ἀπ᾿ οὐδετέρου ἀπιέναι,

더욱이 만일 그 둘 모두로부터 마찬가지 방식으로

산출된다면, 두 동물들이 생성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 둘 각각의 모든 것들을 전부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엠페도클레스도, 만일 정말로 그런

식으로 말해야만 한다면, 특히 이러한 논리에 동의하는

말들을 한 것처럼 보인다 [적어도 그 만큼은, 그러나

만일 정말로 다른 어떤 방식으로 말한다면, 훌륭하지는

못하게]. 왜냐하면 그는 수컷과 암컷 안에 부신이

내재한다고, 그런데 그 전체는 둘 중 어느 한 쪽으로부터도

산출되지 않는다고,

ἀλλὰ διέσπασται μελέων φύσις, ἡ μὲν ἐν ἀν-

δρός . . .

오히려 사지의 본성이 파편화되며, 한편으로는

남성의 본성이 . . . 

διὰ τί γὰρ τὰ θήλεα οὐ γεννᾷ ἐξ αὑτῶν, εἴπερ ἀπὸ

παντός τε ἀπέρχεται καὶ ἔχει ὑποδοχήν; ἀλλ᾿

ὡς ἔοικεν ἢ οὐκ ἀπέρχεται ἀπὸ παντός, ἢ οὕτως                                15

ὥσπερ ἐκεῖνος λέγει, οὐ ταὐτὰ ἀφ᾿ ἑκατέρου, διὸ

καὶ δέονται τῆς ἀλλήλων συνουσίας. ἀλλὰ καὶ

τοῦτ᾿ ἀδύνατον. ὥσπερ γὰρ καὶ μεγάλα ὄντ᾿ ἀδύ-

νατον διεσπασμένα σώζεσθαι καὶ ἔμψυχα εἶναι,

καθάπερ Ἐμπεδοκλῆς γεννᾷ ἐπὶ τῆς φιλότητος,

λέγων                                                                                      20

왜냐하면 무엇으로 인해 암컷들이 자신들을 통해

출산하지 않겠는가, 만일 정말로 모든 것으로부터

나오기도 하거니와 그릇도 지니고 있다면? 허나

그럴 듯해 보이기로는 모든 것으로부터 나오지 않거나,

혹은 저 엠페도클레스가 말하는 것처럼 그런 식으로,

양편 각각으로부터 같은 것들이 나오지 않고, 이로 인해

[부절들] 서로간의 교접이 필요하기도 한 것일 터이다. 

그러나 이런 일도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부분들이] 

큰 것들로 있을 경우 분절되고서 살아남고 또 영혼을 

갖춘 것들로 있기란 불가능한 것처럼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엠페도클레스가 애정의 시기에 다음과 같이 

말하면서 태어나게 하듯 [큰 것들로 있으면서 분절되어서],

ᾗ πολλαὶ μὲν κόρσαι ἀναύχενες ἐβλάστησαν.

그로써 여러 목 없는 머리들이 싹을 틔웠다.

εἶθ᾿ οὕτως συμφύεσθαί φησιν. τοῦτο δὲ φανερὸν

ὅτι ἀδύνατον· οὔτε γὰρ μὴ ψυχὴν ἔχοντα οὔτε

μὴ ζωήν τινα δύναιτ᾿ ἂν σώζεσθαι, οὔτε ὥσπερ

ζῷα ὄντα πλείω συμφύεσθαι ὥστ᾿ εἶναι πάλιν ἕν.

그 다음 그런 식으로 동반생장된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영혼을

지니지 않는 부분들도 모종의 생명을 지니지 않는 부분들도

살아남을 능력이 없을 것이고, 또 마치 많은 동물들이 

있는 것처럼 [그 부분들이 있다가] 동반성장하고 그래서 

다시 하나로 있게 되는 것도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ἀλλὰ μὴν τοῦτον τὸν τρόπον συμβαίνει λέγειν τοῖς                            25

ἀπὸ παντὸς ἀπιέναι φάσκουσιν, ὥσπερ τότε ἐν

τῇ γῇ ἐπὶ τῆς φιλότητος, οὕτω τούτοις ἐν τῷ

σώματι. ἀδύνατον γὰρ συνεχῆ τὰ μόρια γίγνε-

σθαι, καὶ ἀπιέναι εἰς ἕνα τόπον συνιόντα. εἶτα

πῶς καὶ "διέσπασται" τὰ ἄνω καὶ κάτω καὶ

δεξιὰ καὶ ἀριστερὰ καὶ πρόσθια καὶ ὀπίσθια;

πάντα γὰρ ταῦτα ἄλογά ἐστιν.                                                       30

그렇지만 모든 것으로부터의 산출을 주장하는 자들은

이런 방식을 논하도록 귀결되는데, 마치 애정의 시기에

대지에서의 경우에서처럼, 이런 부분들의 경우 육체 

안에서 그런 식으로 [된다고 말하도록 귀결된다.] 

왜냐하면 부분들이 연속적인 것들이 되는 것도 

불가능하고, 그래서 한 곳을 향해 모여서 산출하기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서 어떻게 위 아래 

우와 좌 그리고 전과 후로 "분절되기까지 하겠는가?" 

즉 이런 모든 일들을 부조리하다.

- 28 "γὰρ"는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가?

  이 앞의 논의는 범생설이 엠페도클레스를 편들 수밖에 없다.

  Cho. 제안) 25-27까지를 괄호 안에 넣는 처리를 하면, 

                앞 24까지에 대한 설명일 수 있다.


Ἔτι τὰ μέρη τὰ μὲν δυνάμει τὰ δὲ πάθεσι διώ-

ρισται, τὰ μὲν ἀνομοιομερῆ τῷ δύνασθαί τι ποιεῖν,

οἷον γλῶττα καὶ χείρ, τὰ δ᾿ ὁμοιομερῆ σκληρότητι

καὶ μαλακότητι καὶ τοῖς ἄλλοις τοῖς τοιούτοις

πάθεσιν. οὐ πάντως οὖν ἔχον αἷμα οὐδὲ σάρξ.

더욱이 부분들은 한편으로는 능력에 의해 다른 한편

으로는 상태에 의해 규정되는데, 비균질적 부분들은

무엇을 행할 능력이 있는지에 의해, 예를 들어 혀와

손처럼, 다른 한편 균질적인 부분들은 단단함과 유연함

그리고 이런 종류의 여타의 상태들로 규정된다.

그러므로 피도 살도 모든 상태로 있는 것은 아니다.

δῆλον τοίνυν ὅτι ἀδύνατον τὸ ἀπελθὸν εἶναι συν-                             35

ώνυμον τοῖς μέρεσιν, οἷον αἷμα ἀπὸ αἵματος ἢ                           723a

σάρκα ἀπὸ σαρκός. ἀλλὰ μὴν εἴ γ᾿ ἐξ ἑτέρου τινὸς                                     //

ὄντος αἷμα γίνεται, οὐδ᾿ ἂν τῆς ὁμοιότητος αἴτιον

ἀπὸ πάντων τῶν μορίων· ἱκανὸν γὰρ ἀφ᾿ ἑνὸς

ἀπιέναι μόνον, εἴπερ μὴ ἐξ αἵματος αἷμα γίγνεται.                              5

διὰ τί γὰρ οὐκ ἂν καὶ ἅπαντα ἐξ ἑνὸς γίγνοιτο;

그러니 산출된 것이 그 부분들과 동의어이기는, 

예를 들어 피에서 피가 혹은 살에서 살이 나왔다는 

것처럼, 불가능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렇지만

만일 모종의 다른 것이 있어서 그로부터 피가

생성된다고 한다면, 이 또한 모든 부분들로부터의

유사성에 대한 원인은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오직

하나로부터의 산출이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만일

정말로 피가 피로부터 생성되지 않는다면. 왜냐하면

무슨 이유로 하나로부터 그 모든 것들도 생성되지

못하겠는가? 

[각자 기원과 산물이 동종적일 필요가 없다면

하나에서 모든 것이 나올 수 있다?]

- 몸에서 분리된 손은 더 이상 손이 아니다. 

ὁ αὐτὸς γὰρ λόγος ἔοικεν εἶναι οὗτος τῷ Ἀναξ-

αγόρου, τῷ μηθὲν γίγνεσθαι τῶν ὁμοιομερῶν·

πλὴν ἐκεῖνος μὲν ἐπὶ πάντων, οὗτοι δ᾿ ἐπὶ τῆς

γενέσεως τῶν ζῴων τοῦτο ποιοῦσιν. ἔπειτα τίνα

τρόπον αὐξηθήσεται ταῦτα τὰ ἀπελθόντα ἀπὸ παν-                           10

τός; Ἀναξαγόρας μὲν γὰρ εὐλόγως φησὶ σάρκας

ἐκ τῆς τροφῆς προσιέναι ταῖς σαρξίν· τοῖς δὲ ταῦτα

μὲν μὴ λέγουσιν, ἀπὸ παντὸς δ᾿ ἀπιέναι φάσκουσι,

πῶς ἑτέρου προσγιγνομένου ἔσται μεῖζον, εἰ μὴ

μεταβάλλει τὸ προσελθόν; 

이는 아낙사고라스의 논리와 같은 논리인 것일

듯하다, 균질적인 부분들 중 아무것도 생성되지

않는다는 주장과. 저 자(아낙사고라스)는 모든 것에 

대해 논하지만, 이 사람들은 동물의 생성을 놓고

이 작업을 한다는 점을 제외하고. 그리하여 

모든 것으로부터의 이러한 산출물들은 무슨 방식으로

성장하겠는가? 아낙사고라스는 양분을 통해 살이

살에 추가된다고는 합리적으로 주장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말하지 않고, 그런데 모든 것으로

부터의 산출을 주장하는 자들에게는, 어떻게 다른 것이

덧붙여 생겨날 때 더 큰 것으로 있겠는가, 만일 추가된

것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ἀλλὰ μὴν εἴ γε

δύναται μεταβάλλειν τὸ προσελθόν, διὰ τί οὐκ                                  15

εὐθὺς ἐξ ἀρχῆς τὸ σπέρμα τοιοῦτόν ἐστιν ὥστ᾿ 

ἐξ αὐτοῦ δυνατὸν εἶναι γίνεσθαι αἷμα καὶ σάρκας,

ἀλλὰ μὴ αὐτὸ εἶναι ἐκεῖνο καὶ αἷμα καὶ σάρκας;

허나 만일 추가된 것이 변화하는 일이 가능한 경우라도,

무엇으로 인해 처음부터 곧장 종자가 그로부터 피와 살이

생성되는 일이 가능할 그러한 것이고, 저것 자체가 피이기도

하고 살이기도 가능할 그러한 것이지는 않는 것이 아닐

이유는 무엇인가?

οὐ γὰρ δὴ οὐδὲ τοῦτο ἐνδέχεται λέγειν, ὡς τῇ

κατακεράσει αὐξάνεται ὕστερον οἷον οἶνος ὕδατος

προσεγχυθέντος· αὐτὸ γὰρ ἂν πρῶτον μάλιστα

ἦν ἕκαστον ἄκρατον ὄν· νῦν δὲ ὕστερον μᾶλλον                                20

καὶ σὰρξ καὶ ὀστοῦν καὶ τῶν ἄλλων ἕκαστόν ἐστι

μορίων. τοῦ δὲ σπέρματος φάναι τι νεῦρον εἶναι

καὶ ὀστοῦν λίαν ἐστὶν ὑπὲρ ἡμᾶς τὸ λεγόμενον.

왜냐하면 이것을 포도주가 물에 섞이는 경우처럼 혼합에

의해 이후에 증가된다고 말하는 일도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선 무엇보다도 혼합되지 않은

채로 있는 각각의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제 나중이 되어

살이기도 뼈이기도 여타의 부분들 각각이기도 한 것이다.

그런데 종자의 어떤 것은 신경이고 또 뼈라고 주장하는

일은 논의되는 바가 우리를 지나치게 넘어선다.


-작성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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