Τὰ μὲν γὰρ προΐεται φανερῶς σπέρμα τῶν

ζῴων, οἷον ὅσα αὐτῶν ἔναιμα τὴν φύσιν ἐστί, τὰ

δ᾿ ἔντομα καὶ τὰ μαλάκια ποτέρως, ἄδηλον. ὥστε

τοῦτο θεωρητέον, πότερον πάντα προΐεται σπέρμα

τὰ ἄρρενα ἢ οὐ πάντα, καὶ εἰ μὴ πάντα, διὰ τίν᾿

αἰτίαν τὰ μὲν τὰ δ᾿ οὔ· καὶ τὰ θήλεα δὲ πότερον                        35

συμβάλλεται σπέρμα τι ἢ οὔ, καὶ εἰ μὴ σπέρμα,                   721b

πότερον οὐδ᾿ ἄλλο οὐθέν, ἢ συμβάλλεται μέν τι,

οὐ σπέρμα δέ. ἔτι δὲ καὶ τὰ προϊέμενα σπέρμα τί

συμβάλλεται διὰ τοῦ σπέρματος πρὸς τὴν γένεσιν

σκεπτέον, καὶ ὅλως τίς ἐστιν ἡ τοῦ σπέρματος φύσις

καὶ ἡ τῶν καλουμένων καταμηνίων, ὅσα ταύτην                        5

τὴν ὑγρότητα προΐεται τῶν ζῴων.                                               //200207

동물들 중 일부는 분명히 종자를 방출하는데,

예를 들어 동물들 중 본성에 있어서 유혈동물들인

것들이 그러하고, 반면 절지동물들과 연체동물들은

둘 중 어느 방식인지(분명히 혹은 그렇지 않게), 불분명하다. 

그래서 이 점이 관찰되어야만 하는데, 수컷들 전부가 

종자를 방출하는지 아니면 전부는 아닌지, 그리고 만일 

전부가 아니라면, 무슨 원인으로 인해 일부는 그리하고 

일부는 그리하지 않는지가 관찰되어야 한다. 또한 암컷들은 

일종의 종자에 기여하는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 또 만일 

종자에 기여하지 않는다면 다른 아무것에도 기여하지 않는지, 

혹은 무엇인가에는 기여하지만, 종자에는 기여하지 않는지

관찰되어야만 한다. 더 나아가 종자를 방출하는 것들은

종자를 통해 생성을 위해 무슨 기여를 하는지 관찰되어야만

하며, 일반적으로 종자의 본성이 무엇이고 소위 하혈이란

것들의 본성이 무엇인지, 동물들 중 이러한 액체를 방출하는

모든 경우에서, 관찰되어야만 한다.

- 종자가 사원인 중 어떤 것(들)으로서 생성에 기여하는지.

Δοκεῖ δὲ πάτνα γίνεσθαι ἐκ σπέρματος, τὸ δὲ

σπέρμα ἐκ τῶν γεννώντων. διὸ τοῦ αὐτοῦ λόγου

ἐστί, πότερον καὶ τὸ θῆλυ καὶ τὸ ἄρρεν προΐεται

ἄμφω ἢ θάτερον μόνον, καὶ πότερον ἀπὸ παντὸς

ἀπέρχεται τοῦ σώματος ἢ οὐκ ἀπὸ πνατός· εὔ-                            10

λογον γάρ, εἰ μὴ ἀπὸ πνατός, μηδ᾿ ἀπ᾿ ἀμφοτέρων

τῶν γεννώντων. διόπερ ἐπισκεπτέον, ἐπειδὴ φασί

τινες ἀπὸ παντὸς ἀπιέναι τοῦ σώματος, περὶ τούτου

πῶς ἔχει πρῶτον. 

그런데 모든 것들이 종자로부터 생성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종자는 낳는 것들로부터 생성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로 인해 같은 설명에 속하니, 암컷도

수컷도 양자 모두 [종자를] 방출하는지 아니면 오직 

어느 한쪽만 그리하는지, 또 전 물체로부터 [종자가]

발생하는지 아니면 전 물체로부터인 것은 아닌지

여부가 그러하다. 왜냐하면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만일 전 물체로부터가 아니라면, 낳는 것들 양편

모두로부터도 아니라는 것이. 바로 이로 인해 고찰

되어야만 한다, 어떤 이들은 전 물체로부터 방출을

주장하기에, 이에 관련하여 사정이 어떠한지가 우선

[고찰되어야만 한다.]

                       ἔστι δὲ σχεδόν, οἷς ἄν τις χρή-

σαιτο τεκμηρίοις ὡς ἀφ᾿ ἑκάστου τῶν μορίων

ἀπιόντος τοῦ σπέρματος, τέτταρα, πρῶτον μὲν ἡ                         15

σφοδρότης τῆς ἡδονῆς· μᾶλλον γὰρ ἡδὺ πλέον

ταὐτὸ γινόμενον πάθος, πλέον δὲ τὸ πᾶσι τοῖς

μορίοις ἢ τὸ ἑνὶ ἢ ὀλίγοις συμβαῖνον αὐτῶν. ἔτι

τὸ ἐκ κολοβῶν κολοωὰ γίνεσθαι· διὰ μὲν γὰρ τὸ

τοῦ μορίου ἐνδεὲς εἶναι οὐ βαδίζειν σπέρμα ἐν-

τεῦθέν φασιν, ὅθεν δ᾿ ἂν μὴ ἔλθῃ, τοῦτο συμβαίνειν                     20

μὴ γίνεσθαι. 

                      그런데, 누군가가 부분들의 각각으로부터 

종자가 방출된다고 여기면서 그 증거로 사용할 것들은,

거의 네 가지로, 우선은 (1) 쾌락의 격렬함이다. 왜냐하면

같은 상태가 더 많아질 때 쾌락이 훨씬 더 커지고,

그 부분들 중 모든 부분들에 귀결된 것이 하나나 

혹은 적은 부분들에 귀결된 것보다 더 많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2) 훼손된 자들로부터는 훼손된 자들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즉 그들은 한편으로 그 부분의 결함으로 인해서는

그 부분으로부터 종자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그들이

주장하고, 그로부터 종자가 출현하지 않을 부분, 이러한 

부분이 생성되지 않도록 귀결된다고 주장한다.

                 πρὸς δὲ τούτοις αἱ ὁμοιότητες πρὸς

τοὺς γεννήσαντας· γίνονται γὰρ ἐοικότες, ὥσπερ

καὶ ὅλον τὸ σῶμα, καὶ μόρια μορίοις· εἴπερ οὖν

καὶ τῷ ὅλῳ αἴτιον τῆς ὁμοιότητος τὸ ἀφ᾿ ὅλου

ἐλθεῖν τὸ σπέρμα, καὶ τοῖς μορίοις αἴτιον ἂν εἴη τὸ

ἀφ᾿ ἑκάστου τι τῶν μορίων ἐλθεῖν. 

이러한 것들에 더하여 (3) 낳은 것들에 대한 유사성들이

있다. 왜냐하면 [낳아진 것들이] 닮은 것들로 생성되는데, 

온 신체도 [닮]고, 부분들도 부분들과 [닮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일 정말로 전체로부터 종자가 나왔다는 것이 

전체와의 유사성의 원인이라면, 부분들 중 각 특정

부분으로부터 나왔다는 것은 부분들과의 유사성의

원인일 것이다.

                                              ἔτι δὲ καὶ

εὔλογον ἂν εἶναι δόξειεν, ὥσπερ καὶ τοῦ ὅλου ἐστί                       25

τι ἐξ οὗ γίνεται πρῶτον, οὕτω καὶ τῶν μορίων

ἑκάστου, ὥστ᾿ εἰ ἐκείνου σπέρμα, καὶ τῶν μορίων

ἑκάστου εἴη ἄν τι σπέρμα ἴδιον. 

                                              더 나아가 

(4) 합리적인 것이라고도 보일 것인데, 마치 전체에도 

그 전체가 그로부터 생성된 최초의 무언가가 있는 것처럼, 

그런 식으로 부분들 각각의 경우에도 그러하며, 그래서 

만일 저 전체의 종자가 있다면, 부분들 각각에 대해서도

어떤 고유한 종자가 있을 것이다.

                                           πιθανὰ δὲ καὶ τὰ

τοιαῦτα μαρτύρια ταύταις ταῖς δόξαις· οὐ γὰρ

μόνον τὰ σύμφυτα προσεοικότες γίνονται τοῖς γο-

νεῦσιν οἱ παῖδες, ἀλλὰ καὶ τὰ ἐπίκτητα· οὐλάς τε                          30

γὰρ ἐχόντων τῶν γεννησάντων ἤδη τινὲς ἔσχον ἐν

τοῖς αὐτοῖς τόποις τῶν ἐκγόνων τὸν τύπον τῆς

οὐλῆς, καὶ στίγμα ἔχοντος ἐν τῷ βραχίονι τοῦ

πατρὸς ἐπεσήμηνεν ἐν Χαλκηδόνι τῷ τέκνῳ συγ-

κεχυμένον μέντοι καὶ οὐ διηρθρωμένον τὸ γράμμα.

ὅτι μὲν οὖν ἀπὸ παντὸς ἔρχεται τὸ σπέρμα, σχεδὸν                      35

ἐκ τούτων μάλιστα πιστεύουσί τινες.                                   722a

                                           그런데 이러한

통념들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증거들도 신뢰를 주는

것들이다. 자식들은 선천적인 측면에서만 자식이 부모를 

닮은 것으로 생성되는 게 아니라, 후천적인 측면에서도

그러하기 때문이다. 낳은 것들이 상처를 지닐 때 자손들

중 어떤 이들은 같은 위치들에 상처의 흔적을 지니기도

하고, 칼케돈에서 아버지가 팔에 낙인을 지니는데 그의

자식에게 희미해지고 뚜렷하게 식별되진 않았지만 그 

글자가 나타나기도 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종자가 

모든 것으로부터 나온다는 점은, 거의 이런 점들로부터 

어떤 이들이 특히나 신뢰한다.


-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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