ΞΕ. Ὁρᾷς οὖν ὡς ἀληθῆ λέγεται τὸ ποικίλον εἶναι

τοῦτο τὸ θηρίον καὶ τὸ λεγόμενον οὐ τῇ ἑτέρᾳ ληπτόν;

그렇다면 이러한 짐승이 가지각색인이라는 것과 시쳇말로

한 손으로는 잡히지 않는 짐승이라는 것이 얼마나 참되게 

말해지고 있는지 자네는 보고 있는가?

ΘΕΑΙ. Οὐκοῦν ἀμφοῖν χρή.

그러니 양손으로 잡아야만 하지 않나 합니다.

ΞΕ. Χρὴ γὰρ οὖν, καὶ κατὰ δυναμίαν γε οὕτω ποιητέον,                    b

τοιόνδε τι μεταθέοντας ἴχνος αὐτοῦ. καί μοι λέγε· τῶν

οἰκετικῶν ὀνομάτων καλοῦμεν ἄττα που;

그야 그래야만 하고, 능력이 닿는 한은 그렇게 해야만 하지,

그 자의 어떤 다음과 같은 흔적을 쫓으면서 말일세. 그럼

내게 말해주게. 우리는 가사에 관한 이름들 중 일부 것들을

부르지?

ΘΕΑΙ. Καὶ πολλά· ἀτὰρ ποῖα δὴ τῶν πολλῶν πυνθάνῃ;

많기도 한 것들을요. 그렇지만 그 많은 것들 중에 정말로

어떤 것들을 귀기울이시는 건지요?

ΞΕ. Τὰ τοιάδε, οἷον διηθεῖν τε λέγομεν καὶ διασήθειν                            5

καὶ διαττᾶν καὶ βράττειν;

이런 것들인데, 이를 테면 거른다고도 체친다고도

키질한다고도 가려낸다고도 우리가 말하는가?

ΘΕΑΙ. Τί μήν;

왜 아니겠습니까?

ΞΕ. Καὶ πρός γε τούτοις ἔτι ξαίνειν, κατάειν,

κερκίζειν, καὶ μυρία ἐν ταῖς τέχναις ἄλλα τοιαῦτα ἐνόντα

ἐπιστάμεθα. ἦ γάρ;                                                                        10

그런가 하면 이런 것들에 더해 더욱이 빗는다, 감아내린다,

[북으로 베를]가른다, 또 기술들 중에 그 밖에 이러한 수많은

것들이 들어 있다고 우리가 알고 있네. 그렇지 않나? 

ΘΕΑΙ. Τὸ ποῖον αὐτῶν πέρι βουληθεὶς δηλῶσαι παρα-                     c

δείγματα προθεὶς ταῦτα κατὰ πάντων ἤρου;

그것들에 관하여 어떤 점을 밝히시고자 의도하셔서

모든 것들에 대하여 이런 것들을 본들로 상정하시면서 

물으신 건가요?

ΞΕ. Διακριτικά που τὰ λεχθέντα εἴρηται σύμπαντα.

아마도 말해진 것들이 통틀어 전부 분리적인 것들로

이야기된다네.

ΘΕΑΙ. Ναί.

네.

ΞΕ. Κατὰ τὸν ἐμὸν τοίνυν λόγον ὡς περὶ ταῦτα μίαν                             5

οὖσαν ἐν ἅπασι τέχνην ἑνὸς ὀνόματος ἀξιώσομεν αὐτήν.

그러니까 내 말에 따르면 이것들에 관하여 통틀어

그 모든 것들 안에 하나의 기술이 들어 있기에 그 기술이

하나의 이름을 받을 만하다고 우리가 생각할 걸세.

ΘΕΑΙ. Τίνα προσειπόντες;

어떤 이름으로 부르면서 그리 생각하나요?

ΞΕ. Διακριτικήν.

분리술 말일세.

ΘΕΑΙ. Ἔστω.

그렇다고 하죠.

ΞΕ. Σκόπει δὴ ταύτης αὖ δύο ἄν πῃ δυνώμεθα κατιδεῖν                         10

εἴδη.

그럼 이번엔 이 기술의 두 형상들을 어떤 점에서 우리가

식별해낼 수 있을지 살펴 보게.

ΘΕΑΙ. Ταχεῖαν ὡς ἐμοὶ σκέψιν ἐπιτάττεις.

제가 하기에는 이른 검토를 명하시네요.

ΞΕ. Καὶ μὴν ἔν γε ταῖς εἰρημέναις διακρίσεσι τὸ μὲν                         d

χεῖρον ἀπὸ βελτίονος ἀποχωρίζειν ἦν, τὸ δ᾿ ὅμοιον ἀφ᾿

ὁμοίου.

그렇지만 물론 적어도 이야기된 분할들에 한해서는 한편은

나은 것으로부터 못한 것을 분리시켜내는 것이었고, 다른 한편은

닮은 것으로부터 닮은 것을 그리 하는 것이었지.

ΘΕΑΙ. Σχεδὸν οὕτω νῦν λεχθὲν φαίνεται.

방금 거의 그렇게 말해진 것으로 나타납니다.

ΞΕ. Τῆς μὲν τοίνυν ὄνομα οὐκ ἔχω λεγόμενον· τῆς δὲ                           5

καταλειπούσης μὲν τὸ βέλτιον διακρίσεως, τὸ δὲ χεῖρον

ἀποβαλλούσης ἔχω.

그러니까 후자에 대해 사람들이 말하는 이름은 내가 모른다네.

헌데 더 나은 쪽은 남기고, 더 못한 쪽은 버리는 분리 쪽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네.

ΘΕΑΙ. Λέγε τί.

무슨 이름인지 말씀해 주시죠.

ΞΕ. Πᾶσα ἡ τοιαύτη διάκρισις, ὡς ἐγὼ συννοῶ,

λέγεται παρὰ πάντων καθαρμός τις.                                                10

이러한 분리는 모두, 내가 이해하고 있기로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어떤 정화적인 것으로 말해진다네.

ΘΕΑΙ. Λέγεται γὰρ οὖν.

그야 그리 말해지니까요.

ΞΕ. Οὐκοῦν τό γε καθαρτικὸν εἶδος αὖ διπλοῦν ὂν πᾶς                    e

ἂν ἴδοι;

그러니 적어도 정화적인 형상은 이번에도 이중으로 있음을

모든 이가 볼 수 있지 않겠나?

ΘΕΑΙ. Ναί, κατὰ σχολήν γε ἴσως· οὐ μὴν ἔγωγε

καθορῶ νῦν.

네, 여유가 있다면야 그럴 것 같습니다. 허나 정말이지

저로서는 지금 알아보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ΞΕ. Καὶ μὴν τά γε περὶ τὰ σώματα πολλὰ εἴδη                                    5

καθάρσεων ἑνὶ περιλαβεῖν ὀνόματι προσήκει.

그렇지만 물론 물체들에 관련하여서는 정화들의 많은 

형상들을 한 이름으로 포괄하는 일이 적절하다네.

ΘΕΑΙ. Ποῖα καὶ τίνι;

어떤 것들을 또 무슨 이름으로요?

ΞΕ. Τά τε τῶν ζῴων, ὅσα ἐντὸς σωμάτων ὑπὸ

γυμναστικῆς ἰατρικῆς τε ὀρθῶς διακρινόμενα καθαίρεται             227a

καὶ περὶ τἀκτός, εἰπεῖν μὲν φαῦλα, ὅσα βαλανευτικὴ

παρέχεται· καὶ τῶν ἀψύχων σωμάτων, ὧν γναφευτικὴ καὶ

σύμπασα κοσμητικὴ τὴν ἐπιμέλειαν παρεχομένη κατὰ

σμικρὰ πολλὰ καὶ γελοῖα δοκοῦντα ὀνόματα ἔσχεν.                             5

생물들에 관한 것들로, 신체들의 내부에서 체육술과 의술에 의해

올바르게 분리되어 정화되기도 하고 외부에 관련하여, 말하기에는

하찮은 것들이지만, 세신술이 제공하는 것들이 있지. 영혼 없는

물체들의 경우에도, 그것들에 대한 보풀 제거를 비롯하여 통틀어 모든 

화장기술이 그 관리를 제공하면서 여러 사소한 것들에 따라 우습게 

여겨지기까지 하는 이름들을 지녔다네.

ΘΕΑΙ. Μάλα γε.                                                                             //191103

지극히 그렇긴 합니다.

ΞΕ. Παντάπασι μὲν οὖν, ὦ Θεαίτητε. ἀλλὰ γὰρ τῇ τῶν

λόγων μεθόδῳ σπογγιστικῆς ἢ φαρμακοποσίας οὐδὲν

ἧττον οὐδέ τι μᾶλλον τυγχάνει μέλον εἰ τὸ μὲν σμικρά, τὸ

δὲ μεγάλα ἡμᾶς ὠφελεῖ καθαῖρον. τοῦ κτήσασθαι γὰρ                         10

ἕνεκα νοῦν πασῶν τεχνῶν τὸ συγγενὲς καὶ τὸ μὴ συγγενὲς               b

κατανοεῖν πειρωμένη τιμᾷ πρὸς τοῦτο ἐξ ἴσου πάσας, καὶ

θάτερα τῶν ἑτέρων κατὰ τὴν ὁμοιότητα οὐδὲν ἡγεῖται

γελοιότερα, σεμνότερον δέ τι τὸν διὰ στρατηγικῆς ἢ

φθειριστικῆς δηλοῦντα θηρευτικὴν οὐδὲν νενόμικεν, ἀλλ᾿                     5

ὡς τὸ πολὺ χαυνότερον. καὶ δὴ καὶ νῦν, ὅπερ ἢρου, τί

προσεροῦμεν ὄνομα συμπάσας δυνάμεις ὅσαι σῶμα εἴτε

ἔμψυχον εἴτε ἄψυχον εἰλήχασι καθαίρειν, οὐδὲν αὐτῇ                     c

διοίσει ποῖόν τι λεχθὲν εὐπρεπέστατον εἶναι δόξει· μόνον

ἐχέτω χωρὶς τῶν τῆς ψυχῆς καθάρσεων πάντα συνδῆσαν

ὅσα ἄλλο τι καθαίρει. τὸν γὰρ περὶ τὴν διάνοιαν καθαρμὸν

ἀπὸ τῶν ἄλλων ἐπικεχείρηκεν ἀφορίσασθαι τὰ νῦν, εἴ γε                      5

ὅπερ βούλεται μανθάνομεν.

이건 전적으로 그렇다네, 테아이테토스. 허나 물론 말들의

방법(경로)으로 보자면 해면을 쓰는 기술(세신술)이 약물 음용 

기술보다 조금도 덜 관심거리가 되지 않고 한편은 사소하게, 

다른 한편은 대단하게 우리를 이롭게 정화하는지가 마침(이 경우) 

조금이라도 더 관심거리가 되는 것도 아니라네. 왜냐하면 지성을

획득하는 일을 위하여 모든 기술들 중 동류와 동류 아닌 것을

알아보고자 시도하면서 [그 방법은] 이 방면에서 모든 기술들을

동등하게 존중하고, 다른 것들보다 또 다른 것들을 유사성에 따라

전혀 더 우스운 것들로 생각하지 않으며, 반면에 장군술을 통해서

수렵술을 밝혀내는 자를 이 잡는 기술을 통해 그리하는 자보다

뭐라도 더 존경스러운 자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으나, 오히려

대개는 더 허황된 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지. 게다가 더욱이 지금,

자네가 물은 바로 그것, 즉 물체를 영혼 있는 것이든 영혼 없는 것이든

정화하는 일을 맡은 능력들 모두를 통틀어 우리가 무슨 이름으로

불러야 하는지에 있어서, 어떤 무엇으로 말해진 것이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이라고 여겨질지는 그 방법에 아무런 차이도 낳지 않을 걸세. 

그것이 영혼의 정화들과 독립적으로 여타의 무언가를 정화하는

모든 것들을 함께 묶어내서 지니도록 하게만 하세나. 왜냐하면

그 방법은 사유를 둘러싼 정화를 여타의 것들로부터 정의해내고자 

지금 시도했던 것이니까, 적어도 만일 우리가 그 방법이 바라는 바로

그것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라면 말일세.

ΘΕΑΙ. Ἀλλὰ μεμάθηκα, καὶ συγχωρῶ δύο μὲν εἴδη

καθάρσεως, ἓν δὲ τὸ περὶ τὴν ψυχὴν εἶδος εἶναι, τοῦ περὶ τὸ

σῶμα χωρὶς ὄν.

그럼 제가 알아들었고, 정화의 형상들은 둘로서, 영혼에 관한 형상이

하나로 있는데, 신체에 관한 것과는 별도로 있으면서 그렇다는 데에 

동의하기도 합니다.

ΞΕ. Πάντων κάλλιστα. καὶ μοι τὸ μετὰ τοῦτο ἐπάκουε                         10

πειρώμενος αὖ τὸ λεχθὲν διχῇ τέμνειν.                                         d

무엇보다도 훌륭하게 말이지. 그리고 그 다음 것을 내게서

귀기울여 들으며 이번에 말해진 것을 둘로 자르도록 시도해 주게.

ΘΕΑΙ. καθ᾿ ὁποῖ᾿ ἂν ὑφηγῇ πειράσομαί σοι συντέ-

μνειν.

어떤 것들로 [자르며] 이끄시든 당신과 함께 자르도록

시도해 볼 것입니다.

ΞΕ. Πονηρίαν ἕτερον ἀρετῆς ἐν ψυχῇ λέγομέν τι;

우리는 영혼 안에서 저열함을 덕과는 다른 것으로 뭔가 말하지?

ΘΕΑΙ. Πῶς γὰρ οὔ;                                                                        5

어찌 아니겠습니까?

ΞΕ. Καὶ μὴν καθαρμός γ᾿ ἦν τὸ λείπειν μὲν θάτερον,

ἐκβάλλειν δὲ ὅσον ἂν ᾖ πού τι φλαῦρον.

그런데다가 다른 쪽은 남기는 반면, 어딘가 뭔가 

조잡한 것은 폐기하는 것이 정화이긴 했다네.

ΘΕΑΙ. Ἦν γὰρ οὖν.

그야 그랬지요.

ΞΕ. Καὶ ψυχῆς ἄρα, καθ᾿ ὅσον ἂν εὑρίσκωμεν κακίας

ἀφαίρεσίν τινα, καθαρμὸν αὐτὸν λέγοντες ἐν μέλει φθεγξό-                 10

μεθα.

그럼 영혼의 경우에도, 우리가 악덕의 무슨 제거 같은 것을

발견하는 한에서, 그 정화를 영혼의 정화라고 말하며 박자에 

맞는 소리를 낼 걸세.

ΘΕΑΙ. Καὶ μάλα γε.

무척이나 그렇기도 하지요.

ΞΕ. Δύο μὲν εἴδη κακίας περὶ ψυχὴν ῥητέον.

한편으로 영혼에 관한 악덕의 두 형상들이 이야기되어야만 하네.

ΘΕΑΙ. Ποῖα;

어떤 것들인가요?

ΞΕ. Τὸ μὲν οἷον νόσον ἐν σώματι, τὸ δ᾿ οἷον αἶσχος                    228a

ἐγγιγνόμενον.

한편은 이를 테면 신체에서의 질병 같은 것, 다른 한편은

이를 테면 내부에 생긴 추함 같은 것일세.

- 플라톤의 적어도 초기 논의에서는 악덕과 무지가 동일시.

  『국가』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영혼 삼분설과 관련하여.

  후기에는 이와 같이 명시적인 악덕과 무지의 구분이 등장.

    이전까지 소피스트는 덕에 관련한 교사나 쟁론가. 여기에서는

  덕/악덕과 구분되는 무지에 관련.

    『테아이테토스』에서는 지각 논의에서 프로타고라스가 믿음의 참과

  지혜로움을 구분.

    의도적으로 소피스트를 중립적 영역(믿음과 말과 진리치, 지식)으로

  끌어들이고 있지 않은지?


ΘΕΑΙ. Οὐκ ἔμαθον.

알아듣지를 못했습니다.

ΞΕ. Νόσον ἴσως καὶ στάσιν οὐ ταὐτὸν νενόμικας;

아마도 자네 질병은 내분과 같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 것이군?

ΘΕΑΙ. Οὐδ᾿ αὖ πρὸς τοῦτο ἔχω τί χρή με ἀποκρίνα-                           5

σθαι.

이번에도 그 말씀에 대해 제가 무어라 답을 해야만 하는지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ΞΕ. Πότερον ἄλλο τι στάσιν ἡγούμενος ἢ τὴν τοῦ φύσει

συγγενοῦς ἔκ τινος διαφθορᾶς διαφοράν;

자네는 본성상 동류인 것의 파괴로부터 나오는 불화 말고

다른 어떤 것을 내분이라 생각하며 그러는가?

- 내분이 곧장 파괴라기 보다는 내분이 불화라는 게 더 자연스러우니

  갈렌 따라가는 게 나을 것이다. 

ΘΕΑΙ. Οὐδέν.

전혀요.

ΞΕ. Ἀλλ᾿ αἶσχος ἄλλο τι πλὴν τὸ τῆς ἀμετρίας

πανταχοῦ δυσειδὲς ἐνὸν γένος;

그럼 모든 경우에 추함으로 내재하는 불균형의

부류 말고 다른 어떤 것을 추함으로 생각하면서?

ΘΕΑΙ. Οὐδαμῶς ἄλλο.                                                               b   // 191110

결코 다른 어떤 식으로도 아닙니다.

ΞΕ. Τί δέ; ἐν ψυχῇ δόξας ἐπιθυμίαις καὶ θυμὸν ἡδοναῖς

καὶ λόγον λύπαις καὶ πάντα ἀλλήλοις ταῦτα τῶν φλαύρως

ἐχόντων οὐκ ᾐσθήμεθα διαφερόμενα;

그런데 어떤가? 영혼 안에서 믿음이 열망에게 그리고 의지가

쾌락에게 또 논리가 고통에게 그리고 모든 것들이 서로에게

저열한 상태에 놓인 자들의 경우 이것들이 분란을 일으키고 있음을

우리가 지각하지 못했는가?

- δόξας ἐπιθυμίαις: Knowledge Akrasia / Belief Akrasia

  플라톤의 문제의식은 판단에 관련한 아크라시아에 집중되어 있지 않을까? by Kang.

  『프로타고라스』에서의 문제는 믿음 차원에서의 아크라시아일 때 흥미로울 수 있다.

  그리고 지금 여기에서 믿음과 욕망이 상충하는 쌍으로 제시된다.

  플라톤은 특정 현상에 대해 사람들이 제시하는 일종의 설명이론이 아크라시아인데,

  『프로타고라스』에서는 자기 믿음에 대한 자기기만, 『국가』에서는 심리적 강요(Psychological Compulsion)로 

  아크라시아 설명을 대체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자의 경우 대립항 중 한쪽의 승리보다는 화해 불가능한 분쟁으로 볼 수도?


ΘΕΑΙ. Καὶ σφόδρα γε.                                                                   5

지극히 지각하고 있기야 하죠.

ΞΕ. Συγγενῆ γε μὴν ἐξ ἀνάγκης σύμπαντα γέγονεν.

물론 그 모든 것들이 필연적으로 적어도 동류로 

태어나긴 했겠고.

ΘΕΑΙ. Πῶς γὰρ οὔ;

어찌 아니겠습니까?

ΞΕ. Στάσιν ἄρα καὶ νόσον τῆς ψυχῆς πονηρίαν λέγον-

τες ὀρθῶς ἐροῦμεν.

그럼 영혼의 저열함을 내분과 질병으로 말하며 우리는

옳게 말하겠군. 

ΘΕΑΙ. Ὀρθότατα μὲν οὖν.                                                             10

더할 나위 없이 옳게 말이지요.

ΞΕ. Τί δ᾿; ὅσ᾿ <ἂν> κινήσεως μετασχόντα καὶ σκοπόν                     c

τινα θέμενα, πειρώμενα τούτου τυγχάνειν, καθ᾿ ἑκάστην

ὁρμὴν παράφορα αὐτοῦ γίγνηται καὶ ἀποτυγχάνῃ,

πότερον αὐτὰ φήσομεν ὑπὸ συμμετρίας τῆς πρὸς ἄλληλα ἢ

τοὐναντίον ὑπὸ ἀμετρίας αὐτὰ πάσχειν;                                            5

그런데 어떤가? 운동에 참여하여 어떤 표적을 상정하고서,

그것에 마주치려(적중하려) 시도하면서, 각 감행(촉발?)마다

그것으로부터 빗나가게 되어 빗맞추게 되는 그러한 것들은,

그것들을 우리는 서로를 향한 균형(조화)에 의해서라고

말하겠나 아니면 반대로 불균형에 의해 그것들을 겪는다고 

하겠나?

ΘΕΑΙ. Δῆλον ὡς ὑπὸ ἀμετρίας.

불균형에 의해서라고 할 게 분명합니다.

ΞΕ. Ἀλλὰ μὴν ψυχήν γε ἴσμεν ἄκουσαν πᾶσαν πᾶν

ἀγνοοῦσαν.

허나 물론 모든 영혼은 [모르는] 모든 것을 의도치 않게 

모른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지.

ΘΕΑΙ. Σφόδρα γε.

지극히 그렇긴 합니다.

ΞΕ. Τό γε μὴν ἀγνοεῖν ἐστιν ἐπ᾿ ἀλήθειαν ὁρμωμένης                          10

ψυχῆς, παραφόρου συνέσεως γιγνομένης, οὐδὲν ἄλλο                    d

πλὴν παραφροσύνη.

물론 적어도 모른다는 것은 영혼이 참을 향해 달려들 때,

이해로부터의 엇나가게 될 때, 다름 아니라 지혜로부터의

어긋남이라네.

ΘΕΑΙ. Πάνυ μὲν οὖν.

물론입니다.

ΞΕ. Ψυχὴν ἄρα ἀνόητον αἰσχρὰν καὶ ἄμετρον θετέον.

그럼 지성 없는 영혼은 추하고 기준 없는 것으로 

놓여야만 하네.

ΘΕΑΙ. Ἔοικεν.                                                                             5

그럴 듯합니다.

ΞΕ. Ἔστι δὴ δύο ταῦτα, ὡς φαίνεται, κακῶν ἐν αὐτῇ

γένη, τὸ μὲν πονηρία καλούμενον ὑπὸ τῶν πολλῶν, νόσος

αὐτῆς σαφέστατα ὄν.

그래서 이것들은, 나타나기로는, 둘이지, 그것[영혼] 안의

악들의 부류들이 말일세, 한 편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저열함이라 불리는 것으로, 가장 확실하게 그것[영혼]의 

질병으로 있고.

ΘΕΑΙ. Ναί.

네.

ΞΕ. Τὸ δέ γε ἄγνοιαν μὲν καλοῦσι, κακίαν δὲ αὐτὸ ἐν                          10

ψυχῇ μόνον γιγνόμενον οὐκ ἐθέλουσιν ὁμολογεῖν.

그런가 하면 다른 한편은 사람들이 무지라 부르는가 하면,

그것이 오직 영혼 안에서만 생길 경우에는 악이라는 데에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으려 할 걸세.

- 228c4-5. 불균형이 추함이라면, 추함에 의해서 무지가 발생.

  무지 전체가 오직 영혼 안에서만 발생 가능한 것이라는 번역도 가능.

  반면 무지가 영혼 외부에서 발생할 때와 내부에서 발생할 때의 구분도 가능.

  

ΘΕΑΙ. Κομιδῇ συγχωρητέον, ὃ νυνδὴ λέξαντος                             e

ἠμφεγνόησά σου, τὸ δύο εἶναι γένη κακίας ἐν ψυχῇ, καὶ

δειλίαν μὲν καὶ ἀκολασίαν καὶ ἀδικίαν σύμπαντα ἡγητέον

νόσον ἐν ἡμῖν, τὸ δὲ τῆς πολλῆς καὶ παντοδαπῆς ἀγνοίας

πάθος αἶσχος θετέον.                                                                   5

정확히 동의되어야만 하지요, 방금 당신께서 말씀하시어

제가 의심하였던 바, 그 둘이 영혼 속 악의 유들이라고, 그리고

비겁과 방종 그리고 불의는 통틀어 우리 안의 질병으로

생각되어야만 하는가 하면, 숱한 그 온갖가지 무지에 대한 

겪음은 추함이라 놓여야만 하고요.

ΞΕ. Οὐκοῦν ἐν σώματί γε περὶ δύο παθήματε τούτω

δύο τέχνα τινὲ ἐγενέσθην;

그러므로 적어도 신체에서는 이런 두 가지 상태들에 

관련하여 어떤 두 가지 기술들이 생겨나지 않았겠나?

ΘΕΑΙ. Τίνε τούτω;

이 두 가지가 무엇입니까?

ΞΕ. Περὶ μὲν αἶσχος γυμναστική, περὶ δὲ νόσον                       229a

ἰατρική.

추함에 관련하여서는 체육술이고, 질병에 관련하여서는

의술이라네.

ΘΕΑΙ. Φαίνεσθον.

그렇게 그 둘이 나타납니다.(그렇게 나타나게끔 하시죠.)

ΞΕ. Οὐκοῦν καὶ περὶ μὲν ὕβριν καὶ ἀδικίαν καὶ δειλίαν

ἡ κολαστικὴ πέφυκε τεχνῶν μάλιστα δὴ πασῶν προσή-                       5

κουσα δίκῃ;

그렇다면 오만과 부정의와 비겁에 관련하여서도 훈육술이

모든 기술들 중에서도 가장 정의에 부합하기 마련이지 않나?

- "정의에"를 "정당하게"로 볼 수도, 혹은 아예 삭제할 수도.


ΘΕΑΙ. Τὸ γοῦν εἰκός, ὡς εἰπεῖν κατὰ τὴν ἀνθρωπίνην

δόξαν.

그럴 듯한 것이긴 합니다, 인간적인 믿음에 따라 말하자면요.

- 인간적인 믿음, 세속적 통념으로 생각하면 플라톤의 거리 두기.

  초중기까지의 그림으로는 다 무지이고 악덕이 따로 있지는 않다고 볼 수도.


ΞΕ. Τί δέ; περὶ σύμπασαν ἄγνοιαν μῶν ἄλλην τινὰ ἢ

διδασκαλικὴν ὀρθότερον εἴποι τις ἄν;                                              10

그런데 어떤가? 통틀어 모든 무지에 관련하여는 물론 누군들

교육술 말고 다른 어떤 더 맞는 소리를 할 리는 없겠지?

ΘΕΑΙ. Οὐδεμίαν.

단 한 마디도요.

ΞΕ. Θέρε δή· διδασκαλικῆς δὲ ἆρα ἓν μόνον γένος                           b

φατέον εἶναι, ἢ πλείω, δύο δέ τινε αὐτῆς εἶναι μεγίστω;

σκόπει.

자, 더 가 보세. 헌데 그럼 교육술의 오직 단 하나의 유만

있다고 말해야만 하나, 아님 그보다 더 많은, 어떤 두 유들이 

가장 큰 것들로 그것에 속한다고 해야만 하나? 검토해 주게.

ΘΕΑΙ. Σκοπῶ.

검토하겠습니다.

ΞΕ. Καί μοι δοκοῦμεν τῇδε ἄν πῃ τάχιστα εὑρεῖν.                                5

그럼 내게는 우리가 다음과 같은 어떤 방식으로 가장

빨리 찾아낼 것이라 여겨지는군.

ΘΕΑΙ. Πῇ;

어떤 식으로 말씀이시죠?

ΞΕ. Τὴν ἄγνοιαν ἰδόντες εἴ πῃ κατὰ μέσον αὑτῆς τομὴν

ἔχει τινά. διπλῆ γὰρ αὕτη γιγνομένη δῆλον ὅτι καὶ τὴν

διδασκαλικὴν δύο ἀναγκάζει μόρια ἔχειν, ἓν ἐφ᾿ ἑνὶ γένει

τῶν αὑτῆς ἑκατέρῳ.                                                                     10

무지를 놓고 어떤 식으로든 그것의 가운데를 따라 어떤

단절을 지니는지 살펴보면서 말일세. 왜냐하면 이것이 이중의

것으로 될 때 교육술 또한 두 부분을 가지도록 강제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라네, 이 교육술의 둘 중 한 유에 한 부분이

있도록 말이지.

ΘΕΑΙ. Τί οὖν; καταφανές πῄ σοι τὸ νῦν ζητούμενον;

그렇다면 어떻습니까? 지금 당신에게 추적되고 있는 

것이 어떤 점에서 드러나나요?

ΞΕ. Ἀγνοίας γοῦν μέγα τί μοι δοκῶ καὶ χαλεπὸν                             c

ἀφωρισμένον ὁρᾶν εἶδος, πᾶσι τοῖς ἄλλοις αὐτῆς ἀντί-

σταθμον μέρεσιν.

그러니까 그것이 적어도 무지에 속하는 거대한 

무언가 또한 어려운 따로 규정된 형상을 보고 있다고 

여겨지는데, 그 무지의 여타 모든 부분들에 상응하는 

것이라네.

ΘΕΑΙ. Ποῖον δή;

그래서 그건 어떤 것입니까?

ΞΕ. Τὸ μὴ κατειδότα τι δοκεῖν εἰδέναι· δι᾿ οὗ κινδυ-                             5

νεύει πάντα ὅσα διανοίᾳ σφαλλόμεθα γίγνεσθαι πᾶσιν.

뭔가 제대로 알지 못하는 자가 어떤 점에서 안다고 

여기는 일이라네. 이를 통해 우리가 사유로써 빗맞추는 

그 모든 것들이 우리 모두에게 발생하는 것일지도 모르겠군.

- 아크라시아 불가능 논변도 함의된 것일 수도.

ΘΕΑΙ. Ἀληθῆ.                                                                                        //191117

참된 말씀이십니다.

ΞΕ. Καὶ δὴ καὶ τούτῳ γε οἶμαι μόνῳ τῆς ἀγνοίας

ἀμαθίαν τοὔνομα προσρηθῆναι.

게다가 나는 무지에 속하는 이러한 것에만

어리석음이란 이름이 적용되어 불리는 것이라 

생각하네.

ΘΕΑΙ. Πάνυ γε.                                                                             10

물론입니다.

ΞΕ. Τί δὲ δὴ τῷ τῆς διδασκαλικῆς ἄρα μέρει τῷ τοῦτο

ἀπαλλάττοντι λεκτέον;

그런데 교육술에서 그것을 제거해내는 부분에는 무엇이

말해져야만 할까?

ΘΕΑΙ. Οἶμαι μὲν οὖν, ὦ ξένε, τὸ μὲν ἄλλο δημιουργι-                       d

κὰς διδασκαλίας, τοῦτο δὲ ἐνθάδε γε παιδείαν δι᾿ ἡμῶν

κεκλῆσθαι.

그럼 제가 생각하기로는, 손님, 여타의 부분은 장인이 관련된

교육들인 반면, 그것은 적어도 이 지역에서는 우리에

의해 인문교육이라 불립니다.

ΞΕ. Καὶ γὰρ σχεδόν, ὦ Θεαίτητε, ἐν πᾶσιν Ἕλλησιν.

ἀλλὰ γὰρ ἡμῖν ἔτι καὶ τοῦτο σκεπτέον, ἆρ᾿ ἄτομον ἤδη ἐστὶ                 5

πᾶν ἢ τινα ἔχον διαίρεσιν ἀξίαν ἐπωνυμίας.

그야 거의, 테아이테토스, 모든 그리스인들 사이에서 그렇기도 하니까.

하지만 우리로서는 아직 이것도 검토해야만 하기에 하는 말이네만,

혹시 이제는 그 전부가 잘리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별칭을 받을

만한 어떤 분할을 지니는 것인지 하는 것일세.

ΘΕΑΙ. Οὐκοῦν χρὴ σκοπεῖν.

그야 검토해야만 하지 않나 합니다.

ΞΕ. Δοκεῖ τοίνυν μοι καὶ τοῦτο ἔτι πῃ σχίζεσθαι.

그러니까 내게는 그것도 여전히 어떤 식으로 나뉘어진다고

여겨진다네.

ΘΕΑΙ. Κατὰ τί;

무엇으로 나뉘어지나요?

ΞΕ. Τῆς ἐν τοῖς λόγοις διδασκαλικῆς ἡ μὲν τραχυτέρα                       e

τις ἔοικεν ὁδὸς εἶναι, τὸ δ᾿ ἕτερον αὐτῆς μόριον λειότερον.

말들 안에서의 교육에서 한편으로는 더욱 엄격한 어떤 길이

있을 듯한가 하면, 교육의 다른 부분은 더 온화한 것일 듯하네.

ΘΕΑΙ. Τὸ ποῖον δὴ τούτων ἑκάτερον λέγωμεν;

실로 그 둘 각각을 어떤 것이라 말할까요?

ΞΕ. Τὸ μὲν ἀρχαιοπρεπές τι πάτριον, ᾦ πρὸς τοὺς ὑεῖς

μάλιστ᾿ ἐχρῶντό τε καὶ ἔτι πολλοὶ χρῶνται τὰ νῦν, ὅταν                      5

αὐτοῖς ἐξαμαρτάνωσί τι, τὰ μὲν χαλεπαίνοντες, τὰ δὲ                 230a

μαλθακωτέρως παραμυθούμενοι· τὸ δ᾿ οὖν σύμπαν αὐτὸ

ὀρθότατα εἴποι τις ἂν νουθετητικήν.

한편으로는 선조의 유서깊은 어떤 것이 있는데, 자손들을 향해

그것을 사용하고 있었거니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사용하고도 있는 것으로, 그들이 보기에 어떤 잘못을 저지르는 경우,

어떤 경우에는 거칠게 대하면서, 다른 경우에는 더 부드럽게 격려하면서

사용하는 것이라네. 그렇긴 한데 그것을 통틀어 누군가는 훈계술이라

가장 바르게 이야기할 걸세.

ΘΕΑΙ. Ἔστιν οὕτως.

사실이 그렇습니다.

ΞΕ. Τὸ δέ γε, εἴξασί τινες αὖ λόγον ἑαυτοῖς δόντες                              5

ἡγήσασθαι πᾶσαν ἀκούσιον ἀμαθίαν εἶναι, καὶ μαθεῖν

οὐδέν ποτ᾿ ἂν ἐθέλειν τὸν οἰόμενον εἶναι σοφὸν τούτων ὦν

οἴοιτο πέρι δεινὸς εἶναι, μετὰ δὲ πολλοῦ πόνου τὸ νουθετη-

τικὸν εἶδος τῆς παιδείας σμικρὸν ἀνύτειν.

그런가 하면 다른 쪽을 놓고 보면, 이번엔 어떤 이들이 자신들에게 

말(설명)을 내놓으며 모든 어리석음은 고의가 아닌 것으로서 있다고,

또 자신이 현자로 있다고 생각하는 자는 어떤 것들에 관련하여 스스로 

무시무시한 자로 있다고 생각할 그러한 것들 중 도대체 단 하나도

배우려 하지 않는다고, 반면 훈육의 훈계적인 형상은 많은 노고를

동반하여 성취가 미미하다고 생각하였던 듯하네.

ΘΕΑΙ. Ὀρθῶς γε νομίζοντες.                                                          10

어쨌든 맞는 생각을 하면서 말이죠.

ΞΕ. Τῷ τοι ταύτης τῆς δόξης ἐπὶ ἐκβολὴν ἄλλῳ τρόπῳ                      b

στέλλονται.

그러니까 그 점에서 그들은 이러한 믿음의 방출을 위한 

또 다른 방식을 마련한다네.

ΘΕΑΙ. Τίνι δή;

정말로 무슨 방식인가요?

ΞΕ. Διερωτῶσιν ὧν ἂν οἴηταί τίς τι πέρι λέγειν λέγων

μηδέν· εἶθ᾿ ἅτε πλανωμένων τὰς δόξας ῥᾳδίως ἐξετάζουσι,                 5

καὶ συνάγοντες δὴ τοῖς λόγοις εἰς ταὐτὸν τιθέασι παρ᾿

ἀλλήλας, τιθέντες δὲ ἐπιδεικνύουσιν αὐτὰς αὑταῖς ἅμα

περὶ τῶν αὐτῶν πρὸς τὰ αὐτὰ κατὰ ταὐτὰ ἐναντίας. οἱ δ᾿

ὁρῶντες ἑαυτοῖς μὲν χαλεπαίνουσι, πρὸς δὲ τοὺς ἄλλους

ἡμεροῦνται, καὶ τούτῳ δὴ τῷ τρόπῳ τῶν περὶ αὑτοὺς                      c

μεγάλων καὶ σκληρῶν δοξῶν ἀπαλλάττονται πασῶν

ἀπαλλαγῶν ἀκούειν τε ἡδίστην καὶ τῷ πάσχοντι βεβαιό-

τατα γιγνομένην. νομίζοντες γάρ, ὦ παῖ φίλε, οἱ καθαί-

ροντες αὐτούς, ὥσπερ οἱ περὶ τὰ σώματα ἰατροὶ                               5

νενομίκασι μὴ πρότερον ἂν τῆς προσφερομένης τροφῆς

ἀπολαύειν δύνασθαι σῶμα, πρὶν ἂν τὰ ἐμποδίζοντα ἐν

αὐτῷ τις ἐκβάλῃ, ταὐτὸν καὶ περὶ ψυχῆς διενοήθησαν

ἐκεῖνοι, μὴ πρότερον αὐτὴν ἕξειν τῶν προσφερομένων

μαθημάτων ὄνησιν, πρὶν ἂν ἐλέγχων τις τὸν ἐλεγχόμενον               d

εἰς αἰσχύνην καταστήσας, τὰς τοῖς μαθήμασιν ἐμποδίους

δόξας ἐξελών, καθαρὸν ἀποφήνῃ καὶ ταῦτα ἡγούμενον

ἅπερ οἶδεν εἰδέναι μόνα, πλείω δὲ μή.

그들은 누군가 관련하여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면서 어떤 것을

말한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관하여 그들은 질문을 주고 

받는다네. 다음으로 상대들이 믿음들에서 방황하는 까닭에 

그들은 그 믿음들을 쉽사리 상찰하고서, 더 나아가 말들을 가지고

믿음들을 같은 곳으로 이끌어 모아 서로의 곁에 세우는데,

세움으로써 믿음들이 믿음들 자신에게 같은 것들에 관련하여

같은 것들을 상대로 같은 것들에 따라 반대되는 것들임을

증명해 보여준다네. 그런데 이를 목도하는 자들은

자신들에게는 가혹하게 구는 반면, 여타의 사람들에게는

온화하게 굴고, 더 나아가 바로 이 방식으로 자신들에 관련한

거대하고도 고질적인 믿음들로부터 빠져나와 모든 해방들

중 듣기에도 가장 즐겁거니와 겪는 자에게 가장 확실한

해방이 이루어지지. 왜냐하면, 친애하는 친구, 저들을 

정화하는 자들은 생각하기를, 마치 육체에 관련한

의사들이 신체가 제공되는 영양분으로부터 더 먼저 

유익함을 향유할 수 없다고, 그 신체 안에서 방해물들을 

누군가 제거하기 전에는 그럴 수 없다고 생각하듯 바로 

그렇게 생각하면서, 저들은 영혼에 관하여서도 똑같은 일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일세, 그 영혼이 제공되는 배울거리들의

유익함을 더 먼저 지니지 못하리라고, 누군가 시험당하는 이를

시험함으로써 부끄러움으로 몰아 세워서, 배울거리들에 방해되는 

믿음들을 제거함으로써, 그를 정화된 자이자 그가 아는 오직 바로 

그것들만을 안다고, 그 보다 더 많이는 알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자로 드러내 보이기 전에는 그러지 못하리라고 말이지.

ΘΕΑΙ. Βελτίστη γοῦν καὶ σωφρονεστάτη τῶν ἕξεων                          5

αὕτη.

그렇다면 어쨌든 상태들 중에서 최선이자 가장 분별있는 

상태로군요.

ΞΕ. Διὰ ταῦτα δὴ πάντα ἡμῖν, ὦ Θεαίτητε, καὶ τὸν

ἔλεγχον λεκτέον ὡς ἄρα μεγίστη καὶ κυριωτάτη τῶν

καθάρσεών ἐστι, καὶ τὸν ἀνέλεγκτον αὖ νομιστέον, ἂν καὶ

τυγχάνῃ βασιλεὺς ὁ μέγας ὤν, τὰ μέγιστα ἀκάθαρτον                      e

ὄντα, ἀπαίδευτόν τε καὶ αἰσχρὸν γεγονέναι ταῦτα ἃ

καθαρώτατον καὶ κάλλιστον ἔπρεπε τὸν ὄντως ἐσόμενον

εὐδαίμονα εἶναι.

그래서 이러한 모든 것들로 인해, 테아이테토스, 시험하는

자도 그래서 정화하는 자들 중에서 가장 위대하고도 주요한

자로 있다고 말해져야만 하고, 시험받지 않은 자의 경우에는 

이렇게 생각되어야만 하네, 또 마침 위대한 제왕이기라도 

하더라도, 가장 위대한 일들에서 정화되지 못한 자이기에, 

실제로 행복한 자로 있을 자가 그러한 일들에 비추어 

가장 정화되고 또한 가장 훌륭한 자이기에 합당한 그러한 

것들에 있어서 못 배운 자이자 수치스러운 자가 되었다고.

ΘΕΑΙ. Παντάπασι μὲν οὖν.                                                           5

모든 면에서 그렇습니다.

ΞΕ. Τί δέ; τοὺς ταύτῃ χρωμένους τῇ τέχνῃ τίνας

φήσομεν; ἐγὼ μὲν γὰρ φοβοῦμαι σοφιστὰς φάναι.                      231a

그런데 어떤가?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는 자들을

우리가 누구라고 말할까? 나로서는 소피스트라고

주장하기가 저어되어서 하는 말일세.

ΘΕΑΙ. Τί δή;

진정 무슨 이유에서 그러신지요?

ΞΕ. Μὴ μεῖζον αὐτοῖς προσάπτωμεν γέρας.

그들에게 우리가 너무 큰 명예의 선물을 

수여하는 건 아닐까 해서 말이지.

ΘΕΑΙ. Ἀλλὰ μὴν προσέοικέ γε τοιούτῳ τινὶ τὰ νῦν

εἰρημένα.                                                                                  5

그렇긴 합니다만 어쨌건 지금 이야기된 것들은

이러한 어떤 자를 닮아 있긴 합니다.

ΞΕ. Καὶ γὰρ κυνὶ λύκος, ἀγριώτατον ἡμερωτάτῳ. τὸν

δὲ ἀσφαλῆ δεῖ πάντων μάλιστα περὶ τὰς ὁμοιότητας ἀεὶ

ποιεῖσθαι τὴν φυλακήν· ὀλισθηρότατον γὰρ τὸ γένος. ὅμως

δὲ ἔστωσαν· οὐ γὰρ περὶ σμικρῶν ὅρων τὴν ἀμφισβήτησιν

οἴομαι γενήσεσθαι τότε ὁπόταν ἱκανῶς φυλάττωσιν.                        b                ///191124

개에게 늑대도 그렇지, 가장 사나운 것이 가장 점잖은 것에게

말이네. 그런데 확고한 자는 무엇보다도 특히나 유사성에 관련하여

언제나 주의를 해야 한다네. 왜냐하면 그 유가 가장 미끄럽게 빠져나가는

것이기 때문이지. 그럼에도 그들이 그리 있다고 치세. 왜냐하면 나는 

사소한 규정들에 관련하여서는 언제든 사람들이 충분히 주의한다면

그 경우 논란이 벌어지리라고 생각하지 않으니 말일세.

- 밑줄 친 부정을 σμικρῶν 에 한정할지 전체 주동사에 걸지.

  부정 이유문장이 작은 문제라서, 인지 아니면 큰 문제일 테니까, 인지.

  

ΘΕΑΙ. Οὔκουν τό γε εἰκός.

그야 그럴 듯하긴 하지 않나 싶습니다.

ΞΕ. Ἔστω δὴ διακριτικῆς τέχνης καθαρτική, καθαρτι-

κῆς δὲ τὸ περὶ ψυχὴν μέρος ἀφωρίσθω, τούτου δὲ διδα-

σκαλική, διδασκαλικῆς δὲ παιδευτική· τῆς δὲ παιδευτικῆς                    5

ὁ περὶ τὴν μάταιον δοξοσοφίαν γιγνόμενος ἔλεγχος ἐν τῷ

νῦν λόγῳ παραφανέντι μηδὲν ἄλλ᾿ ἡμῖν εἶναι λεγέσθω πλὴν

ἡ γένει γενναία σοφιστική.

그래서 분리하는 기술의 정화술이 있도록 하세, 헌데

정화술의 영혼에 관련하는 부분이 따로 규정되도록 하세, 그런데 

이 부분의 교육술이, 또 교육술의 훈육술이 그리 되도록 하세.

헌데 훈육술에서 허황된 의견적 지혜에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논박은

지금 제시된(나타난) 논의 속에서 부류상 고귀한 소피스트술 외에

다른 아무것으로도 있다고 우리에 의해 말해지지 않도록 하세.


-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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