Τὸν οὖν Σωκράτη ἀκούσαντα πάλιν τε κελεῦσαι τὴν 

πρώτην ὑπόθεσιν τοῦ πρώτου λόγου ἀναγνῶναι, καὶ ἀνα- 127d7

γνωσθείσης, Πῶς, φάναι, ὦ Ζήνων, τοῦτο λέγεις; εἰ πολλά 

ἐστι τὰ ὄντα, ὡς ἄρα δεῖ αὐτὰ ὅμοιά τε εἶναι καὶ ἀνόμοια, 

τοῦτο δὲ δὴ ἀδύνατον· οὔτε γὰρ τὰ ἀνόμοια ὅμοια οὔτε τὰ 

ὅμοια ἀνόμοια οἷόν τε εἶναι; οὐχ οὕτω λέγεις;

"그리하여 소크라테스께서 듣고서는 그 첫 번째 진술의 

첫 번째 전제를 다시 읽어달라 하였고, 그 분께서 읽고 나시자, 

소크라테스께서 말씀하셨네, 제논, 그게 어떤 식으로 하시는 

말씀이십니까? 만일 있는 것들이 여럿으로 있다면, 그럼 같은 것들이 

마찬가지인 것들로 있으며 마찬가지이지 않은 것들로 있기도 해야 한다고, 

그런데 그것은 실로 불가능하다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마찬가지이지 않은 

것들이 마찬가지인 것들로 있을 수도 없거니와 마찬가지인 것들이 

마찬가지이지 않은 것들로 있을 수도 없기 때문이라고요? 

그처럼 말씀하시는 게 아닌가요?

Οὕτω, φάναι τὸν Ζήνωνα.
제논께서 말씀하셨다네, 그런 식으로 하는 말이오.
Οὐκοῦν εἰ ἀδύνατον τά τε ἀνόμοια ὅμοια εἶναι καὶ τὰ 

ὅμοια ἀνόμοια, ἀδύνατον δὴ καὶ πολλὰ εἶναι; εἰ γὰρ πολλὰ 

εἴη, πάσχοι ἂν τὰ ἀδύνατα. ἆρα τοῦτό ἐστιν ὃ βούλονταί 

σου οἱ λόγοι, οὐκ ἄλλο τι ἢ διαμάχεσθαι παρὰ πάντα τὰ 

λεγόμενα ὡς οὐ πολλά ἐστι; καὶ τούτου αὐτοῦ οἴει σοι 

τεκμήριον εἶναι ἕκαστον τῶν λόγων, ὥστε καὶ ἡγῇ τοσαῦτα 

τεκμήρια παρέχεσθαι, ὅσουσπερ λόγους γέγραφας, ὡς οὐκ 

ἔστι πολλά; οὕτω λέγεις, ἢ ἐγὼ οὐκ ὀρθῶς καταμανθάνω;      128a
"그럼 만일 마찬가지이지 않은 것들이 마찬가지인 것들로 있기도 마찬가지인 것들이 

마찬가지이지 않은 것들로 있기도 불가능하다면, 실로 여럿으로 있다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나요? 그야 만일 여럿이라면, 불가능한 일들을 겪을 테니까요. 

혹시 당신의 진술들이 의도하는 것은, 다름 아니라 사람들이 논하는 모든 것들과 

어긋나게 여럿으로 있지 않다고 싸우는 것인가요? //180919// 그리고 당신께서는 바로 이 점에 대해  

당신의 논의들 각각이 증거라고, 그래서 당신께서 여럿으로 있지 않다는 논의들을  

기록하신 바로 그만큼 증거들이 제공된 것으로 당신께서 생각하실 정도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리 말씀하시는 건지요, 아니면 제가 제대로 알아듣지 못한 건가요?"
Οὔκ, ἀλλά, φάναι τὸν Ζήνωνα, καλῶς συνῆκας ὅλον τὸ γράμμα ὃ βούλεται.
못 알아듣긴 했으나, 제논께서 말씀하셨지, 내 글이 의도한 전부를 훌륭히 알아차렸군.
- S. 관계사 항목 참조.
-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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