Τρίτον δὲ αἰσθητικὸν ἐν ἡμῖν μέρος ἐπισκοποῦσιν τὸ περὶ

τὴν ἀκοήν, δι᾿ ἃς αἰτίας τὰ περὶ αὐτὸ συμβαίνει παθήματα,            b

λεκτέον. 

 우리 안의 세 번째 감각기능을 가진 부분으로서 청각에 관련된

부분을 고찰하면서, 어떤 원인들로 인해 그 부분에 관련한 상태들이

귀결하게 되는지, 우리는 논해야만 합니다.

            ὅλως μὲν οὖν φωνὴν θῶμεν τὴν δι᾿ ὤτων ὑπ᾿ 

ἀέρος ἐγκεφάλου τε καὶ αἵματος μέχρι ψυχῆς πληγὴν δια-

διδομένην, τὴν δὲ ὑπ᾿ αὐτῆς κίνησιν, ἀπὸ τῆς κεφαλῆς μὲν

ἀρχομένην, τελευτῶσαν δὲ περὶ τὴν τοῦ ἥπατος ἕδραν, ἀκοήν·         5

ὅση δ᾿ αὐτῆς ταχεῖα, ὀξεῖαν, ὅση δὲ βραδυτέρα, βαρυτέραν·

                                                    그리하여 일반적으로

우리는 소리로서 공기에 의한 귀와 머릿속과 피를 통해 영혼에

이르기까지 전달된 타격을 놓는가 하면, 그 타격에 의한 운동은,

머리에서부터 출발하여, 간의 자리 주변에서 완결된 것으로서,

청음으로 놓습니다. 그런데 그 가격에서 빠른 운동은, 예리한

청음으로, 더 느린 것은, 더 둔중한 청각으로 놓지요.

τὴν δὲ ὁμοίαν ὁμαλήν τε καὶ λείαν, τὴν δὲ ἐναντίαν τρα-

χεῖαν· μεγάλην δὲ τὴν πολλήν, ὅση δὲ ἐναντία, σμικράν.                c

τὰ δὲ περὶ συμφωνίας αὐτῶν ἐν τοῖς ὕστερον λεχθησομένοις

ἀνάγκη ῥηθῆναι.

그런데 균일한 운동은 균형잡힌 매끄러운 청음으로, 그 반대의

운동은 거친 청음으로 놓습니다. 거대한 운동은 많은 청각으로, 

반대의 운동은, 적은 청각으로 놓고요. 헌데 그 청각들의 화음에

관련한 일들은 이후 논의될 것들에서 이야기함이 필연적입니다.

 

 Τέταρτον δὴ λοιπὸν ἔτι γένος ἡμῖν αἰσθητικόν, ὃ διε-

λέσθαι δεῖ συχνὰ ἐν ἑαυτῷ ποικίλματα κεκτημένον, ἃ σύμ-               5

παντα μὲν χρόας ἐκαλέσαμεν, φλόγα τῶν σωμάτων ἑκάστων

ἀπορρέουσαν, ὄψει σύμμετρα μόρια ἔχουσαν πρὸς αἴσθησιν·

ὄψεως δ᾿ ἐν τοῖς πρόσθεν αὐτὸ περὶ τῶν αἰτίων τῆς γενέ-

σεως ἐρρήθη.                                                                        d

 그럼 우리에게 아직 남아있는 네 번째 감각하는 유는, 그 자신

안에 확보되어 있는 수많은 다채로움이 구분되어야 하는 유로서,

우리가 통틀어 색이라 부르는 것이고, 불꽃이 각각의 물체에서

유출된, 시각과 척도를 공유하는 부분들을 감각과 관련하여

지닌 것입니다. 그런데 앞선 논의에서 시각에 대해 그 생성의

원인들에 관련하여 그 유가 언급되었지요.                                       //210803

                   τῇδ᾿ οὖν τῶν χρωμάτων πέρι μάλιστα εἰκὸς             d

πρέποι τ᾿ ἂν ἐπιεικεῖ λόγῳ διεξελθεῖν· τὰ φερόμενα ἀπὸ τῶν

ἄλλων μόρια ἐμπίπτοντά τε εἰς τὴν ὄψιν τὰ μὲν ἐλάττων,

τὰ δὲ μείζω, τὰ δ᾿ ἴσα τοῖς αὐτῆς τῆς ὄψεως μέρεσιν εἶναι·

                                                    그러므로 특히

색채들에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상술하는 것이 그럴

듯하며 또한 적절한 논리에 어울릴 것입니다. 여타의 것들로부터

이동해 나오며 시각을 향해 들이치는 부분들로서 어떤 것들은

더 작고, 어떤 것들은 더 큰가 하면, 또 어떤 것들은 시각 자체의

부분들과 같은 크기의 것들이라고 말이지요.

τὰ μὲν οὖν ἴσα ἀναίσθητα, ἃ δὴ καὶ διαφανῆ λέγομεν, τὰ                 5

δὲ μείζω καὶ ἐλάττω, τὰ μὲν συγκρίνοντα, τὰ δὲ διακρίνοντα

αὐτήν, τοῖς περὶ τὴν σάρκα θερμοῖς καὶ ψυχροῖς καὶ τοῖς

περὶ τὴν γλῶτταν στρυφνοῖς, καὶ ὅσα θερμαντικὰ ὄντα δριμέα        e

ἐκαλέσαμεν, ἀδελφὰ εἶναι, τά τε λευκὰ καὶ τὰ μέλανα, ἐκεί-

νων παθήματα γεγονότα ἐν ἄλλῳ γένει τὰ αὐτά, φαντα-

ζόμενα δὲ ἄλλα διὰ ταύτας τὰς αἰτίας. 

그래서 같은 크기인 것들은 지각되지 않는 것들로, 더욱이

우리가 투명한 것들이라 말하는 것들이고, 반면 더 크거나 더

작은 것들은, 한편은 시각을 수렴시키는가 하면, 다른 한편은

분산시키니, 살과 관련하여 따뜻한 것들과 차가운 것들 그리고

혀와 관련하여 떫은 것들에게, 또한 열을 가하는 것들이기에

매운 것들이라 우리가 부른 것들도, 형제격이라고, 흰 것들도

검은 것들도, 같은 것들이 다른 유 안에서 저러한 것들의 상태들로

생성된 것들이며, 같은 원인들로 인해 여타의 것들로 나타나는

것들이라고 [해야 합니다]. 

                                                 οὕτως οὖν αὐτὰ

προσρητέον· τὸ μὲν διακριτικὸν τῆς ὄψεως λευκόν, τὸ δ᾿                5

ἐναντίον αὐτοῦ μέλαν, τὴν δὲ ὀξυτέραν φορὰν καὶ γένους

πυρὸς ἑτέρου προσπίπτουσαν καὶ διακρίνουσαν τὴν ὄψιν

μέχρι τῶν ὀμμάτων, αὐτάς τε τῶν ὀφθαλμῶν τὰς διεξόδους

βίᾳ διωθοῦσαν καὶ τήκουσαν, πῦρ μὲν ἁθρόον καὶ ὕδωρ,           68a

ὃ δάκρυον καλοῦμεν, ἐκεῖθεν ἐκχέουσαν, αὐτὴν δὲ οὖσαν

πῦρ ἐξ ἐναντίας ἀπαντῶσαν, καὶ τοῦ μὲν ἐκπῆδῶντος πυρὸς

οἷον ἀπ᾿ ἀστραπῆς, τοῦ δ᾿ εἰσιόντος καὶ περὶ τὸ νοτερὸν

κατασβεννυμένου, παντοδαπῶν ἐν τῇ κυκήσει ταύτῃ γιγνο-             5

μένων χρωμάτων, μαρμαρυγὰς μὲν τὸ πάθος προσείπομεν,

τὸ δὲ τοῦτο ἀπεργαζόεμνον λαμπρόν τε καὶ στίλβον ἐπωνο-

μάσαμεν.                                                                           b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들을 이렇게

불러야만 합니다. 시각에 대해 분산시키는 쪽은 흰 것이라고,

같은 것에 대해 반대로 행하는 쪽은 검은 것이라고, 그런데 다른

불의 부류의 더 날카로운 이동이 덮쳐와서 눈에 이르기까지의

시각을 분산시키고, 눈의 통로 자체를 강제로 가르고 들어가

녹이고 나면, 불과 물이 무더기로, 우리가 눈물이라 부르는 것이,

저기에서 쏟아져 나오고, 다른 한편 이러한 이동은 불이기에

반대편의 이동으로부터 나오는 불을 만나서, 그 중 한쪽은 이를

테면 섬광처럼 불이 뛰쳐나오고, 다른 쪽은 수분 주위까지 들어서

사그라드는데, 이러한 혼합 안에서 온갖 종류의 색채들이 생성되니,

한편의 상태는 우리가 눈부심이라 부르고, 이러한 상태를 만드는

쪽은 광채와 휘광이라 부른 것입니다.

            τὸ δὲ τούτων αὖ μεταξὺ πυρὸς γένος, πρὸς μὲν              b

τὸ τῶν ὀμμάτων ὑγρὸν ἀφικνούμενον καὶ κεραννύμενον αὐτῷ,

στίλβον δὲ οὔ· τῇ δὲ διὰ τῆς νοτίδος αὐγῇ τοῦ πυρὸς μει-

γνυμένου χρῶμα ἔναιμον παρασχομένῃ, τοὔνομα ἐρυθρὸν

λέγομεν. 

                                                그런데 이번엔 또 그것들의

중간인 불의 유가 있으니, 눈의 습기에 도달하여 그 습기와 혼합된

것으로, 반짝이진 않습니다. 그 섞인 불의 수분을 통한 빛이 피와

같은 색채를 내놓는 경우, 그로써 우리가 붉음이란 이름을 논합니다.

            λαμπρόν τε ἐρυθρῷ λευκῷ τε μειγνύμενον ξανθὸν              5

γέγονεν· τὸ δὲ ὅσον μέτρον ὅσοις, οὐδ᾿ εἴ τις εἰδείη, νοῦν

ἔχει τὸ λέγειν, ὧν μήτε τινὰ ἀνάγκην μήτε τὸν εἰκότα λόγον

καὶ μετρίως ἄν τις εἰπεῖν εἴη δυνατός. 

밝은 것이 붉은 것 그리고 흰 것과 섞여 노랑이 생성되었습니다.

헌데 얼만큼의 것들에 어느 정도 단위가 섞이는지, 설령 누군가

안다 할지라도, 논한다는 건 제정신으로 할 일이 아닙니다.

그것들에 대한 무슨 필연도 모상적인 설명도 없거니와 누가

적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도 아닐 것들을 말이지요.

                                                    ἐρυθρὸν δὲ δὴ

μέλανι λευκῷ τε κραθὲν ἁλουργόν· ὄρφνινον δέ, ὅταν τού-            c

τοις μεμειγμένοις καυθεῖσίν τε μᾶλλον συγκραθῇ μέλαν.

                                                            허나 실은

붉은 것이 검은 것과 흰 것에 혼합되면 보라가 생성되지요.

회갈색은, 이러한 섞인 것들이 태워진 데에 검정이 더욱 혼합될

때 생기고요.

πυρρὸν δὲ ξανθοῦ τε καὶ φαιοῦ κράσει γίγνεται, φαιὸν δὲ

λευκοῦ τε καὶ μέλανος, τὸ δὲ ὠχρὸν λευκοῦ ξανθῷ μειγνυ-

μένου.                                                                               5

                        주황은 노랑과 회색의 혼합에 의해 생성되고,

회색은 흰 것과 검은 것의 혼합으로, 연노랑은 흰 것이 노란 것과

섞일 때 생성됩니다.

         λαμπρῷ δὲ λευκὸν συνελθὸν καὶ εἰς μέλαν κατα-                 5

κορὲς ἐμπεσὸν κυανοῦν χρῶμα ἀποτελεῖται, κυανοῦ δὲ λευκῷ

κεραννυμένου γλαυκόν, πυρροῦ δὲ μέλανι πράσιον. 

                           그런데 밝음에 하양이 동반하고 짙은

검정으로 들어가면 감청 색이 완성되고, 감청이 하양과 혼합되어

청록이, 주황과 검정이 혼합되어 초록이 완성됩니다.

                                                                   τὰ δὲ

ἄλλα ἀπὸ τούτων σχεδὸν δῆλα αἷς ἂν ἀφομοιούμενα μεί-               d

ξεσιν διασῴζοι τὸν εἰκότα μῦθον. 

                                                                    이로부터

여타의 것들은 어떤 섞임들을 모방하여 모상적인 이야기를

보존할는지 거의 분명합니다.

                                          εἰ δέ τις τούτων ἔργῳ

σκοπούμενος βάσανον λαμβάνοι, τὸ τῆς ἀνθρωπίνης καὶ

θείας φύσεως ἠγνοηκὼς ἂν εἴη διάφορον, ὅτι θεὸς μὲν τὰ πολλὰ

εἰς ἒν συγκεραννύναι καὶ πάλιν ἐξ ἑνὸς εἰς πολλὰ διαλύειν               5

ἱκανῶς ἐπιστάμενος ἅμα καὶ δυνατός, ἀνθρώπων δὲ οὐδεὶς

οὐδέτερα τούτων ἱκανὸς οὔτε ἔστι νῦν οὔτε εἰς αὖθίς ποτε ἔσται.

                                      그런데 만일 누군가 이러한 것들의

사실을 고찰하며 시금석을 취한다면, 인간적 본성과 신적인 본성의

차이점을 알지 못한 것일 테죠. 신은 여러 가지 것들을 하나로

혼합시키고 다시 하나로부터 여럿으로 해체시키기에 충분한 만큼

알고 계시며 동시에 그럴 능력을 갖추셨으나, 인간들 중에서는

그 누구도 그 일들 둘 중 어느 쪽에도 족하지 못하거니와 언제까지라도

그렇지 못할 것이기도 하다는 것을 말입니다.

 

 Ταῦτα δὴ πάντα τότε ταύτῃ πεφυκότα ἐξ ἀνάγκης ὁ τοῦ              e

καλλίστου τε καὶ ἀρίστου δημιουργὸς ἐν τοῖς γιγνομένοις

παρελάμβανεν, ἡνίκα τὸν αὐτάρκη τε καὶ τὸν τελεώτατον

θεὸν ἐγέννα, χρώμενος μὲν ταῖς περὶ ταῦτα αἰτίαις ὑπηρε-

τούσαις, τὸ δὲ εὖ τεκταινόμενος ἐν πᾶσιν τοῖς γιγνομένοις             5

αὐτός. 

 그래서 그 때 이런 식으로 필연으로부터 태생적으로 이러한

모든 것들을 그 생성들 안에서 가장 아름답고 최선인 것의

제작자께서 넘겨받으셨습니다. 자족적이면서 가장 완전한

신을 낳으셨을 때, 한편으로는 이러한 것들에 관련하여 보조하는

원인들을 사용하시며, 다른 한편으로는 모든 생성된 것들 안에

좋음을 스스로 짜맞추어 넣으시면서 말입니다.

         διὸ δὴ χρὴ δύ᾿ αἰτίας εἴδη διορίζεσθαι, τὸ μὲν

ἀναγκαῖον, τὸ δὲ θεῖον, καὶ τὸ μὲν θεῖον ἐν ἅπασιν ζητεῖν

κτήσεως ἕνεκα εὐδαίμονος βίου, καθ᾿ ὅσον ἡμῶν ἡ φύσις          69a

ἐνδέχεται, τὸ δὲ ἀναγκαῖον ἐκείνων χάριν, λογιζόμενον

ὡς ἄνευ τούτων οὐ δυνατὰ αὐτὰ ἐκεῖνα ἐφ᾿ οἷς σπουδά-

ζομεν μόνα κατανοεῖν οὐδ᾿ αὖ λαβεῖν οὐδ᾿ ἄλλως πως

μετασχεῖν.                                                                           5

                                                            이런 점으로

인해 원인의 종류는 두 가지로 정의되어야만 하니, 하나는

필연적인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신적인 것이며, 신적인 것은

통틀어 모든 것 안에서 그 행복한 삶의 획득을 추구해야만

며, 우리의 본성이 허용하는 한에서 그래야만 합니다. 반면

필연적인 것은 저것들을 위해, 이것들 없이는 우리가 전념하는

저것들 자체만으로는 이해하는 것도 또 파악하는 것도 달리

어떻게 참여하는 것 역시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고려하면서

그래야만 하고 말이지요.

 

 Ὅτ᾿ οὖν δὴ τὰ νῦν οἷα τέκτοσιν ἡμῖν ὕλη παράκειται

τὰ τῶν αἰτίων γένη διυλισμένα, ἐξ ὧν τὸν ἐπίλοιπον λόγον

δεῖ συνυφανθῆναι, πάλιν ἐπ᾿ ἀρχὴν ἐπανέλθωμεν διὰ βρα-

χέων, ταχύ τε εἰς ταὐτὸν πορευθῶμεν ὅθεν δεῦρο ἀφικόμεθα,

καὶ τελευτὴν ἤδη κεφαλήν τε τῷ μύθῳ πειρώμεθα ἁρμόττου-          b

σαν ἐπιθεῖναι τοῖς πρόσθεν. 

 그러므로 실은 이제 이를 테면 목수인 우리들에게 목재가 놓여진

것처럼 원인들의 잘 걸러진 유들이 놓여있고, 그로부터 남은 논의를

직조해내야 한다는 점에서, 다시 처음으로 간략한 말들을 통해

되돌아가도록 하고, 빨리 우리가 거기에서부터 여기에 도달하게 된

바로 그 똑같은 지점으로 가도록 해서, 그 이야기에도 이제 앞선

논의들에 조화를 이룬 완성된 머리를 얹도록 시도해 보십시다.

                                      ὥσπερ γὰρ οὖν καὶ κατ᾿ ἀρχὰς

ἐλέχθη, ταῦτα ἀτάκτως ἔχοντα ὁ θεὸς ἐν ἑκάστῳ τε αὐτῷ

πρὸς αὑτὸ καὶ πρὸς ἄλληλα συμμετρίας ἐνεποίησεν, ὅσας

τε καὶ ὅπῃ δυνατὸν ἦν ἀνάλογα καὶ σύμμετρα εἶναι.                        5

그야 처음부터도 논해졌던 것처럼, 정돈되지 못한 상태인 이러한

것들을 신께서 그 각각 자체 안에 그 자체에 대해서도 또 서로에

대해서도 균형들을 만들어 넣으셨고, 그 균형들은 [각각 자체의

것들이] 비례를 이루고 균형을 갖춘 것들일 수 있을 그 만큼의

것들이자 그런 식의 것들이었으니 말이지요.                            //210810

                                                                  τότε                 5

γὰρ οὔτε τούτων, ὅσον μὴ τύχῃ, τι μετεῖχεν, οὔτε τὸ παράπαν

ὀνομάσαι τῶν νῦν ὀνομαζομένων ἀξιόλογον ἦν οὐδέν, οἷον

πῦρ καὶ ὕδωρ καὶ εἴ τι τῶν ἄλλων· ἀλλὰ πάντα ταῦτα

πρῶτον διεκόσμησεν, ἔπειτ᾿ ἐκ τούτων πᾶν τόδε συνεστή-             c

σατο, ζῷον ἓν ζῷα ἔχον τὰ πάντα ἐν ἑαυτῷ θνητὰ ἀθάνατά

τε. 

                                                          즉 그 때에는

우연이 아닌 한, 그것들에 뭔가가 참여하지도 않았고, 오늘날

명명된 것들 중 아무것도 전혀 명명을 거론할 만한 것이지

못했으니, 이를 테면 불도 물도 여타의 것들 중 무엇이든 그것도

그러했단 것이지요. 허나 [신께서] 이 모든 것들을 우선

질서잡으셨고, 다음으로 이것들로부터 여기 이 우주를

구성하셨으니, 필멸하든 불멸하든 모든 생명체들을 자신 안에

지니는 하나의 생명체로 구성하셨습니다.

    καὶ τῶν μὲν θείων αὐτὸς γίγνεται δημιουργός, τῶν δὲ

θνητῶν τὴν γένεσιν τοῖς ἑαυτοῦ γεννήμασιν δημιουργεῖν

προσέταξεν.                                                                        5

                                                     그리고 그 자신께서는

신들의 제작자가 되시고, 필멸하는 것들의 생성은 자신의

산출물들에게 제작하도록 맡기셨습니다.

                οἱ δὲ μιμούμενοι, παραλαβόντες ἀρχὴν ψυχῆς              5

ἀθάνατον, τὸ μετὰ τοῦτο θνητὸν σῶμα αὐτῇ περιετόρνευσαν

ὄχημά τε πᾶν τὸ σῶμα ἔδοσαν ἄλλο τε εἶδος ἐν αὐτῷ ψυχῆς

προσῳκοδόμουν τὸ θνητόν, δεινὰ καὶ ἀναγκαῖα ἐν ἑαυτῷ

παθήματα ἔχον, πρῶτον μὲν ἡδονήν, μέγιστον κακοῦ δέλεαρ,        d

ἔπειτα λύπας, ἀγαθῶν φυγάς, ἔτι δ᾿ αὖ θάρρος καὶ φόβον,

ἄφρονε συμβούλω, θυμὸν δὲ δυσπαραμύθητον, ἐλπίδα δ᾿ 

εὐπαράγωγον· αἰσθήσει δὲ ἀλόγῳ καὶ ἐπιχειρητῇ παντὸς

ἔρωτι συγκερασάμενοι ταῦτα, ἀναγκαίως τὸ θνητὸν γένος              5

συνέθεσαν. 

                                   그런데 그 신들은 모방을 하면서,

영혼의 불멸하는 시초(원리)를 넘겨받아, 그 다음으로 필멸하는

물체를 그 시초에 둘러 감으시어 모든 물체를 탈 것으로서

부여하시고 그 물체 안에 영혼의 그 밖의 형상으로 필멸하는

형상을 증축하셨으니, 이는 자신 안에 무섭고도 필연적인

상태들을 지니는 부분으로, 우선 쾌락을, 악의 가장 큰 미끼로서,

다음으로 고통을, 좋은 것들로부터의 벗어남으로서, 더 나아가

이번엔 용맹과 공포를, 현명하지 못한 두 조언자로서, 격정은

달래기 어려운 것으로, 희망은 쉽사리 오도하는 것으로서

지니고 있습니다. 헌데 비이성적인 감각과 온갖 짓을 감행하는

애욕에 이러한 것들이 혼합되어서, 필연적으로 가사적인 유를

구성하였습니다.

               καὶ διὰ ταῦτα δὴ σεβόμενοι μιαίνειν τὸ θεῖον,

ὅτι μὴ πᾶσα ἦν ἀνάγκη, χωρὶς ἐκείνου κατοικίζουσιν εἰς

ἄλλην τοῦ σώματος οἴκησιν τὸ θνητόν, ἰσθμὸν καὶ ὅρον                 e

διοικοδομήσαντες τῆς τε κεφαλῆς καὶ τοῦ στήθους, αὐχένα

μεταξὺ τιθέντες, ἵν᾿ εἴη χωρίς. 

                     더 나아가 이러한 것들로 인해 신적인 유를

더럽히는 일에 송구해하며, 전적인 필연이 있지 않는 한,

저[신적인]것과 따로 신체의 또 다른 거처에 그 소멸적인 것을

정주시키니, 머리와 가슴을 협로와 경계로 벽을 치시어,

그 사이에 목을 두시면서, 따로 있도록 하고자 그리 하셨습니다.

                                       ἐν δὴ τοῖς στήθεσιν καὶ

τῷ καλουμένῳ θώρακι τὸ τῆς ψυχῆς θνητὸν γένος ἐνέδουν.

다음으로 가슴과 흉곽이라 불리는 것에 영혼의 가사적인 유를

묶어두셨습니다.

καὶ ἐπειδὴ τὸ μὲν ἄμεινον αὐτῆς, τὸ δὲ χεῖρον ἐπεφύκει,                   5

διοικοδομοῦσι τοῦ θώρακος αὖ τὸ κύτος, διορίζοντες οἷον

γυναικῶν, τὴν δὲ ἀνδρῶν χωρὶς οἴκησιν, τὰς φρένας διά-           70a

φραγμα εἰς τὸ μέσον αὐτῶν τιθέντες. 

                        또한 영혼의 한편은 더 나은 유로, 다른

한편은 열등한 유로 타고났기에, 그분들께서는 이번엔 흉곽의

관에 벽을 치셨으니, 이를 테면 여성들의 거처와 남성들의 거처를

따로 두듯 구분하시며, 횡경막을 격벽으로 그것들의 중간에

세우심으로써 그리 하셨습니다.

                                                τὸ μετέχον οὖν τῆς

ψυχῆς ἀνδρείας καὶ θυμοῦ, φιλόνικον ὄν, κατῴκισαν ἐγγυτέρω

τῆς κεφαλῆς μεταξὺ τῶν φρενῶν τε καὶ αὐχένος, ἵνα τοῦ

λόγου κατήκοον ὂν κοινῇ μετ᾿ ἐκείνου βίᾳ τὸ τῶν ἐπιθυμιῶν            5

κατέχοι γένος, ὁπότ᾿ ἐκ τῆς ἀκροπόλεως τῷ τ᾿ ἐπιτάγματι

καὶ λόγῳ μηδαμῇ πείθεσθαι ἑκὸν ἐθέλοι· 

                                         그리하여 영혼에서 용기와

기개에 참여하는 유는, 호승심을 갖는 것으로, 가슴과 목 사이

머리 더 가까이에 정착시키셨으니, 논리에 귀기울이는 것으로서

저 이성과 함께 공동으로 강제를 써서 욕망들의 유를 제압하게

하고자, 도시의 최상부로부터 나오는 그 어떤 명령과 논리에도

결코 자발적으로는 설득되지 않을 때를 두고 그리 하셨습니다.

                                                   τὴν δὲ δὴ καρδίαν

ἅμμα τῶν φλεβῶν καὶ πηγὴν τοῦ περιφερομένου κατὰ πάντα          b

τὰ μέλη σφοδρῶς αἵματος εἰς τὴν δορυφορικὴν οἴκησιν

κατέστησαν, ἵνα, ὅτε ζέσειεν τὸ τοῦ θυμοῦ μένος, τοῦ λόγου

παραγγείλαντος ὥς τις ἄδικος περὶ αὐτὰ γίγνεται πρᾶξις

ἔξωθεν ἢ καί τις ἀπὸ τῶν ἔνδοθεν ἐπιθυμιῶν, ὀξέως διὰ                  5

πάντων τῶν στενωπῶν πᾶν ὅσον αἰσθητικὸν ἐν τῷ σώματι,

τῶν τε παρακελεύσεων καὶ ἀπειλῶν αἰσθανόμενον, γίγνοιτο

ἐπήκοον καὶ ἕποιτο πάντῃ, καὶ τὸ βέλτιστον οὕτως ἐν αὐτοῖς

πᾶσιν ἡγεμονεῖν ἐῷ.                                                              c

반면에 이제 심장을 혈관들의 매듭이자 모든 사지를 따라

격하게 순환하는 혈액의 샘으로서 경계를 위한 처소에 자리잡게

하셨으니, 기개의 충동이 들끓을 때, 이성이 그것들과 관련하여

모종의 부정의한 행위가 외부로부터 혹은 내부의 욕망들로부터

또한 발생한다는 것을 알려주어 그럴 때, 모든 좁은 [혈관]들을

통해 신체 내의 지각을 수행하는 모든 부분이 날카롭게, 경고와

위협 모두를 지각하게 되어, 귀를 기울이게 되고 전면적으로

따르게 되도록 하기 위함이며, 그 모든 것들 사이에서 최선이 것이

그런 식으로 지배하는 일을 허용하기 위함입니다.

                         τῇ δὲ δὴ πηδήσει τῆς καρδίας ἐν τῇ                c

τῶν δεινῶν προσδοκίᾳ καὶ τῇ τοῦ θυμοῦ ἐγέρσει, προγιγνώ-

σκοντες ὅτι διὰ πυρὸς ἡ τοιαύτη πᾶσα ἔμελλεν οἴδησις

γίγνεσθαι τῶν θυμουμένων, ἐπικουρίαν αὐτῇ μηχανώμενοι

τὴν τοῦ πλεύμονος ἰδέαν ἐνεφύτευσαν, πρῶτον μὲν μαλακὴν           5

καὶ ἄναιμον, εἶτα σήραγγας ἐντὸς ἔχουσαν οἷον σπόγγου

κατατετρημένας, ἵνα τό τε πνεῦμα καὶ τὸ πῶμα δεχομένη,

ψύχουσα, ἀναπνοὴν καὶ ῥᾳστώνην ἐν τῷ καύματι παρέχοι·             d

                                                             그런데 끔찍한

일들에 대한 예견과 격정의 촉발 안에서 심장의 박동에는,

불을 통해 격정을 겪는 부분들의 이러한 모든 팽창이 생성될

것이었다는 점을 신들께서 예지하시면서, 그 박동을 위한

보조자로 폐의 형상을 고안하여 심어 넣으셨으니, 우선 유연하며

무혈인 형상으로, 다음으로는 이를 테면 해면의 뚫린 구멍처럼

내부에 구멍들을 지닌 형상으로 그리 하셨는데, 숨과 마실거리를

받아들임으로써, 냉각시켜서, 호흡과 완화를 그 연소 안에

제공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διὸ δὴ τῆς ἀρτηρίας ὀχετοὺς ἐπὶ τὸν πλεύμονα ἔτεμον, καὶ

περὶ τὴν καρδίαν αὐτὸν περιέστησαν οἷον μάλαγμα, ἵν᾿ ὁ

θυμὸς ἡνίκα ἐν αὐτῇ ἀκμάζοι, πηδῶσα εἰς ὑπεῖκον καὶ ἀνα-

ψυχομένη, πονοῦσα ἧττον, μᾶλλον τῷ λόγῳ μετὰ θυμοῦ                 5

δύναιτο ὑπηρετεῖν.

                                           그래서 이로 인해 동맥의

혈류를 폐에까지 터 놓으셨고, 심장 주위에 그 폐를 이를 테면

완충제처럼 둘러 세우셨으니, 격정이 그 심장 안에서 절정에

치달을 때, 짓눌리는 것쪽으로 박동하고 냉각되어서, 덜

고통스럽게 되어, 이성에게 격정과 더불어 더 잘 복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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