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31.  1 완료 능동태와  2 완료 능동태

 

1. 그리스어 동사들의 완료시제는 정확한 완료이고 라틴어 완료시제가 의미하는 단순 과거 시제의 의미를 결코 가지지 않는다. 완료시제는 현재 순간보다 아주 짧은 시간 전에 완료된 행위, 행위의 결과가 현재 상태라고 불릴 있는 그러한 행위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γγραφα πιστολν, 나는 편지를 썼다(I have written the letter); στηκα, 나는 일어섰다{I (have taken my) stand}. 대과거는 과거의 특정 순간 바로 전에 완료된 행위를 지시한다. 미래 완료는 미래의 특정 순간 전에 완료된 행위를 가리킨다. 또한 완료시제는 행위나 상태의 완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πλωλα, 나는 망해 버렸다.

 

2. 그리스어에서 대부분의 모음 어간들은 현재시제 어간에서 발견되는 것처럼 단순 동사에서 가지 변화들에 의해 완료 시제를 형성한다. 만일 동사가 자음으로 시작한다면, ε 자음에 접두되고 나서 동사 어간의 첫번째 자음이 ε 접두된다. 예를 들어 πεπαδευκα. 이것은 동사의 중복으로 알려져 있다. 만일 동사가 모음으로 시작한다면, 일반적인 시제적 증강(접두모음자) 동사 중복으로서 주어진다. 예를 들어 ρπακα. 다음으로 시제 부호 κ 어간에 곧장 접미되고, 그것에 완료 시제의 인칭 어미들이 첨가된다.복합동사들은 전치사적 요소들 뒤에서 중복된다. 예를 들어 προπεπαδευκα.

 

3. 자음 어간들을 가진 몇몇 동사들은, 종종 어간 모음의 변화와 함께 완료시제를 κ 없이 형성한다. 예를 들어 πμπω  2 완료 ππομφα. 이러한 변화를  2 완료들이라 부른다.

 

4. παιδεω  1 완료와 πμπω, γω  2 완료.

 πεπαδευκα

 ππομφα

 χα

 πεπαδευκας

 ππομφας

 χας

 πεπαδευκε

 ππομφε

 χε

 πεπαιδεκαμεν

 πεπμφαμεν

 χαμεν

 πεπαιδεκατε

 πεπμφατε

 χατε

 πεπαιδεκασι

 πεπμφασι

 χασι

στημι 소위  2 완료.

 SINGULAR

 PLURAL

 στηκα

 σταμεν

 στηκας

 στατε

 στηκε

 στσι

 

5. 완료 능동 분사:

 M

 F

 N

 

 SINGULAR

 

 πεπαιδευκς

 πεπαιδευκυα

 πεπαιδευκς

 πεπαιδευκτος

 πεπαιδευκυας

 πεπαιδευκτος

 πεπαιδευκτι

 πεπαιδευκυίᾳ

 πεπαιδευκτι

 πεπαιδευκτα

 πεπαιδευκυαν

 πεπαιδευκς

 

 PLURAL

 

 πεπαιδευκτες

 πεπαιδευκυαι

 πεπαιδευκτα

 πεπαιδευκτων

 πεπαιδευκυιν

 πεπαιδευκτων

 πεπαιδευκσι

 πεπαιδευκυαις

 πεπαιδευκσι

 πεπαιδευκτας

 πεπαιδευκυας

 πεπαιδευκτα

 

6. 완료 가정법과 완료 기원법은 일반적으로 εμ 동사의 현재 가정법과 기원법이 완료 능동 분사와 결합함으로써 형성된다.

 SUBJUNCTIVE

 OPTATIVE

 πεπαιδευκς

 πεπαιδευκς εην

 πεπαιδευκς ς

 πεπαιδευκς εης

 πεπαιδευκς

 πεπαιδευκς εη

 πεπαιδευκτες μεν

 πεπαιδευκτες εμεν

 πεπαιδευκτες τε

 πεπαιδευκτες ετε

 πεπαιδευκτες σι

 πεπαιδευκτες εεν

 

7. 완료 능동 부정사는 -ναι 끝난다. 예를 들어 πεπαιδευκναι, χναι, πεπομφναι(하지만 στναι).

 

8. 대과거 능동태는  대과거 능동태가 시제적 증강을 가질 경우, 경우 아무것도 그것에 덧붙여질 없는데, 그런 경우가 아닌 한에서, 미완료 시제가 오직 능동법만을 가지는 것처럼, 완료의 이미 동사 중복된 형태를 증강함으로써 형성된다. 대과거는 시제의 고유한 인칭 어미들을 가진다. παιδεω, πμπω, γω, στημι 대과거 형태들:

 πεπαιδεκη

 πεπμφη

 χη

 εστκη

 πεπαιδεκης

 πεπμφης

 χης

 εστκης

 πεπαιδεκει(ν)

 πεπμφει(ν)

 χει(ν)

 εστκει(ν)

 πεπαιδεκεμεν

 πεπμφεμεν

 χεμεν

 σταμεν

 πεπαιδεκετε

 πεπμφετε

 χετε

 στατε

 πεπαιδεκεσαν

 πεπμφεσαν

 χεσαν

 στασαν

 

9. 지극히 드문 미래 완료는 교재에서 사용되지 않을 것이다.

 

10. 동사 반복. 동사 반복의 일반적인 규칙들에 대해 다양한 예외들이 있다.

(a) 기식음 폐쇄음(φ, θ, χ)으로 시작하는 동사들은 동사 반복에 있어서 같은 부류의 무기음 폐쇄음을 대신 사용한다. 예를 들어 π, τ,κ. θω τθυκα.

(b) 또는 이상의 자음들이나 이중자음 또는  시작하는 동사들은 동사 반복의 위치에 단순히 음절 증강 ε 가진다. στλλω  σταλκα. 에서 동사들은 ρ 개를 가진다. πτω  ρριφα.

(c) 그렇지만 폐쇄음과 유음으로 시작하는 동사들은 일반적으로 규칙적 방식으로 동사 반복을 한다. ππνευκα.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