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30. 부정과거 수동태와 미래 수동태. 수단의 여격과 직접 동작주의 속격.

1. 부정과거와 미래 시제들에는 중간태와 구별되는 것으로서 수동태에 대해 독립된 형태들이 있다. 제 1 부정과거와 제 1 미래 수동태 양자의 기호는 동사 어간에 직접 첨가된 접미사 θη(직설법과 부정사에서) 또는 θε(가정법, 기원법, 분사에서)이다. 부정과거 직설법에서는 일반적인 증강이 있다. 가정법에서 ε는 강세가 보여주듯 능동태의 규칙적 가정법 어미들과 축약된다. 기원법에서, ε는 εἰμί의 기원법과 유사한 어미들을 만드는 -ιη- 기원법 형태들과 결합한다. 부정사 어미는 -ναι이고, 강세는 그러한 어미를 갖는 부정사들과 함께인 경우 규칙적으로 그러하듯 penult(어미로부터 두번째 음절)에 있다. 부정과거 수동태 접미사 θ 앞에서 순음 폐쇄음은 φ(ἐλείφθην)으로 변화되고, 구개음 폐쇄음은 χ(ἐπράχθην)로, 치음 폐쇄음이나 ζ는 σ(ἐπείσθην)로 변화된다. 대부분의 동사들은 이러한 유형의 부정과거 수동태를 가지지만, βλάπτω처럼, 몇몇 자음 어간들을 규칙적 접미사 θ가 없는 제 1 부정과거 수동태로 알려진 것을 가진다.

2. 제 1 부정과거 수동태와 제 2 부정과거 수동태:
  FIRST AORIST PASSIVE 
 INDICATIVE SUBJUNCTIVE OPTATIVE
 ἐπαιδεύθην παιδευθῶ παιδευθείην
 ἐπαιδεύθης παιδευθῇς παιδευθείης
 ἐπαιδεύθη παιδευθῇ παιδευθείη
 ἐπαιδεύθημεν παιδευθῶμεν παιδευθεῖμεν or παιδευθείημεν
 ἐπαιδεύθητε παιδευθῆτε παιδευθεῖτε or παιδευθείητε
 ἐπαιδεύθησαν παιδευθῶσι παιδευθεῖεν or παιδευθείησαν
 INFINITIVE παιδευθῆναι 
  SECOND AORIST PASSIVE 
 INDICATIVE SUBJUNCTIVE OPTATIVE
 ἐβλάβην βλαβῶ βλαβείην
 ἐβλάβης βλαβῇς βλαβείης
 ἐβλάβη βλαβῇ βλαβείη
 ἐβλάβημεν βλαβῶμεν βλαβεῖμεν
 ἐβλάβητε βλαβῆτε βλαβεῖμεν
 ἐβλάβησαν βλαβῶσι βλαβεῖεν
 INFINITIVE βλαβῆναι 

3. 제 1 부정과거 수동태 분사¹:
 M F N
 παιδευθείς παιδευθεῖσα παιδευθέν
 παιδευθέντος παιδευθείσης παιδευθέντος
 παιδευθέντι παιδευθείσῃ παιδευθέντι
 παιδευθέντα παιδευθεῖσαν παιδευθέν
 παιδευθέντες παιδευθεῖσαι παιδευθέντα
 παιδευθέντων παιδευθεισῶν παιδευθέντων
 παιδευθεῖσι παιδευθείσαις παιδευθεῖσι
 παιδευθέντας παιδευθείσας παιδευθέντα
¹ βλάπτω의 제 2 부정과거 분사도 유사하다: βλαβείς, -έντος; βλαβεῖσα, -ης; βλαβέν, -έντος.

4. 수단이나 도구는 전치사 없는 여격에 의해 표현된다. ἀπέκτεινε τὸν ἵππον λίθῳ, 그는 돌로 말들을 죽였다.

5. 수동태의 직접 동작주는 일반적으로 ὑπό를 가진 속격에 의해 표현된다. ἐκολάσθη ὑπὸ Κῦρου. 그는 퀴로스에 의해 처벌받았다.

6. 제 1 미래 수동태는 증강되지 않은 제 1 부정과거 어간에 미래의 -σ-, 어간 모음들, 중간태 인칭 어미들을 더함으로써 형성된다:
 FIRST FUTURE- PASSIVE  
 INDICATIVE OPTATIVE INFINITIVE PARTICIPLE
 παιδευθήσομαι παιδευθησοίμην παιδευθήσεσθαι παιδευθησόμενος
 παιδευθήσει or ῇ παιδευθήσοιο  
 παιδευθήσεται παιδευθήσοιτο  
 παιδευθησόμεθα παιδευθησοίμεθα  
 παιδευθήσεσθε παιδευθήσοισθε  
 παιδευθήσονται παιδευθήσοιντο  
 SECOND FUTURE- PASSIVE  
 INDICATIVE OPTATIVE INFINITIVE PARTICIPLE
 βλαβήσομαι βλαβησοίμην βλαβήσεσθαι βλαβησόμενος
 βλαβήσει -ῇ βλαβήσοιο  
 βλαβήσεται βλαβήσοιτο  
 βλαβησόμεθα βλαβησοίμεθα  
 βλαβήσεσθε βλαβήσοισθε  
 βλαβήσονται βλαβήσοιντο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