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22. 현재와 부정과거 가정법 능동. 더 선명한 미래(Future more vivid)와 일반적 현재(Present general) 조건절들.

1. εἰμί의 현재 가정법은 ὦ, ᾖς, ᾖ, ᾦμεν, ᾖτε, ᾦσι이다.

2. 거의 모든 동사들의 가정법 형태들은 현재와 부정과거에서 이러한 형태들과 유사하다. 가정법은 그 모든 시제들과 태들에 있어서 특징적 장음 모음인 ω와 η를 가진다. 가정법은 그 가정법의 시제와 태에 속하는 직설법처럼 동일한 어간을 지닌다. 가정법은 절대로 증강을 갖지 않는다. 미래 가정법은 없다.
 PRESENT FIRST AORIST SECOND AORIST PRESENT PRESENT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λίπω φιλῶ δεικνύω
 παιδεύῃς παιδεύσῃς λίπῃς φιλῇς δεικνύῃς
 παιδεύῃ παιδεύσῃ λίπῃ φιλῇ δεικνύῃ
 παιδεύωμεν παιδεύσωμεν λίπωμεν φιλῶμεν δεικνύωμεν
 παιδεύητε παιδεύσητε λίπητε φιλῆτε δεικνύητε
 παιδεύωσι παιδεύσωσι λίπωσι φιλῶσι δεικνύωσι
  PRESENT   SECOND AORIST 
 ἱστῶ τιθῶ ἱῶ στῶ θῶ -ὧ
 ἱστῇς τιθῇς ἱῇς στῇς θῇς -ᾗς
 ἱστῇ τιθῇ ἱῇ στῇ θῇ -ᾗ
 ἱστῶμεν τιθῶμεν ἱῶμεν στῶμεν θῶμεν -ὧμεν
 ἱστῆτε τιθῆτε ἱῆτε στῆτε θῆτε -ἧτε
 ἱστῶσι τιθῶσι ἱῶσι στῶσι θῶσι -ὧσι

3. τιμάω, δηλόω, δίδωμι의 가정법은 축약 규칙들에 따라 위에 제시된 어미들과 차이가 난다.
 PRESENT PRESENT PRESENT SECOND AORIST
 τιμῶ δηλῶ διδῶ δῶ
 τιμᾷς δηλοῖς διδῷς δῷς
 τιμᾷ δηλοῖ διδῷ δῷ
 τιμῶμεν δηλῶμεν διδῶμεν δῶμεν
 τιμᾶτε δηλῶτε διδῶτε δῶτε
 τιμῶσι δηλῶσι διδῶσι δῶσι

4. 일반적으로 시간에 있어서 미래를 가리키는 가정법은 만일 그 시제 일치가 1차 어구(현재와 미래를 표현하는)라면 종속절에서 사용될 것이다. 주절의 동사들 다음에 2차 어구 시제들(과거를 표현하는)에서는, 비록 조건법이 이따금 기원법의 자리에서 발견되기도 하지만, 기원법이 사용된다. 그래서 그리스어는 서법의 시제일치를 가진다. 그에 반해 라틴어는 시제들의 시제 일치를 가진다.

5. 가정법이 공통적으로 미래를 나타내기 때문에, 조건법의 시제들은 아무런 시간적 의미도 지니지 않는다. 현재는 지속되는 행위, 부정과거는 단일한 행위에 대해 사용된다.

6. 조건법은 두 부류의 조건절들에서 사용된다:
(a) 더 선명한 미래 조건문들. 이 조건문들은 어떤 미래 사건에 대한 분명히 한정되고 무조건적인 진술(그 진술 안에서 더 많이 일어날 법한 더욱 '선명한' 진술)을 만든다. 그 조건문들은 다음과 같은 방식을 따른다:
 조건절 (if clause) 조건문의 귀결절 (conclusion)
 ἐαν(=εἰ+ἄν) 또는 ἄν, ἤν에 조건법 추가
(현재 또는 부정과거)
 미래 직설법 혹은 상당어구,
때때로 명령법
ἐὰν ἔλθῃ, νικήσομεν. 그가 온다면야, 우리가 승리할 것이다.

(b) 일반적 현재 조건문들. 이 조건문들은 현재 시간 안에서 어떤 일반적 사실(언제나 참인 사실)을 진술한다. 그 조건문들의 방식은 다음과 같다:
 조건절 조건문의 귀결절
 ἐάν 또는 ἄν 혹은 ἤν에 조건법 추가
(현재 또는 부정과거)
 현재 직설법
ἐὰν Κῦρος στρατηγὸς ᾖ, οἱ στρατιῶται νικῶσι. 퀴로스가 대장이라면, 그 병사들이 (언제나) 승리한다.

(c) 이러한 두 조건문들 모두에서, 조건절은 ἐάν 대신에 관계 대명사나 관계부사로써 시작될 수도 있다 - ἐπειδάν, ὅταν(when, whenever); ὅπου ἄν(wherever); ὃς ἄν, ὅστις ἄν(whoever), 등 -.


7. 조건문들에서 조건절의 부정은 μή이고 그 조건문의 귀결절의 부정은 일반적으로 οὐ이다.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