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21. 분사의 용법들


1. 그리스어의 두드러진 특징들 중 하나는 분사의 다양하고도 빈번한 사용들이다. 이러한 사용들은 세 가지 주된 구획들로 나뉘어 들어간다 - 한정 형용, 부대상황, 보충.


2. 한정 형용 분사는 일반적으로 관사와 함께 단순히 형용사로 사용되는 분사이다. 예를 들어 군림하는 퀴로스, ὁ βασιλεύων Κῦρος.
   매우 자주 명사가 생략되고 분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데, 이따금 수식어구들과 함께 한다. 예를 들어 달아나는 이들, οἱ φεύγοντες; 그 도시로부터 온 사람들, οἱ ἐκ τῆς πόλεως ἐλθόντες; 일찍이 메세니아였던 땅에서, ἐν τῇ Μεσσηνίᾳ ποτὲ οὔσῃ γῇ; 아이올로스의 섬이라 불리는 섬에, ἐπὶ τὰς Αἰόλου νήσους καλουμένας.


3. 부대상황 분사는 주 동사의 행위에 따르는 어떤 상황들이나 상태들을 진술하기 위해 사용된다. 그 분사는 시간, 원인, 방법, 수단, 조건, 양보, 의도 또는 다른 어떤 부대 상황을 표현할 것이고, 이러한 관계들에 대한 절(節)을 표현하는 그러한 영어절을 수단으로 해서 가장 적절하게 영역된다. 그에 대한 예시들:

그가 그 도시로 들어왔을 때, 그는 편지를 썼다.
εἰς τὴν πόλιν ἐλθών, ἔγραψεν ἐπιστολήν.

그 위병을 죽임으로써, 그는 달아났다.
τὸν φύλακα ἀποκτείνας, ἀπέφυγεν.

만일 그가 그 도시를 빼앗는다면, 그는 승리할 것이다.¹
τὴν πόλιν λαβών, νικήσει.
¹조건 분사의 부정은 μή이다.

많은 이들은, 그들이 설령 유려하게 말한다 할지라도, 제정신이 아니다.
πολλοὶ γάρ, εὖ λέγοντες, οὐκ ἔχουσι νοῦν.

그는 그 왕을 설득하기 위해 왔다. ἧλθεν (ὡς) τὸν βασιλέα πείσων.

마지막 예시는 ὡς가 의도를 표현하는 미래 분사와 사용되리라는 사실을 예증한다. 그 부정은 μή이지만 이러한 구조에서 부정은 매우 드물다.


4. 그리스어에서 ὡς는 작자가 주어에 대해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이유나 목적을 제시하고 있으나 그 사실들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작자 자신이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분사와 함께 사용된다. 라틴어에서 가정법과 함께 쓰이는 quod와 비교해 보라. 분사와 함께하는 ὡς의 꼴사납지만 유용한 주먹구구식 번역은 on the ground that이다. τὸν ἄνδρα ἀπέκτεινε ὡς προδιδόντα τὸν βασιλέα. 그는 왕을 배반하고 있다고 그 사내를 죽였다.


5. 보충 분사는 특정한 동사들의 의미를 보충하거나 완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특히 τυγχάνω, to happen; λανθάνω, to escape notice; φθάνω, to anticipate과 함께 하는 사용들이 중요하다; 예시들:

마침 그가 있었다.
ἐτύγχανε παρών.

그는 들키지 않고(몰래, 주의를 피해) 그 도시로 왔다.
ἔλαθεν εἰς τὴν πόλιν ἐλθών.

그는 적들을 앞서서 그 언덕을 점령했다.
ἔφθασε τοὺς πολεμίους τὸν λόφον λαβών.²
² φθάνω와 λανθάνω는 직접 목적어들을 취할 것이다.


6. 명사와 분사는 라틴어 ablative absolute(탈격 독립구)에 상응하는 독립구 구조에서 속격으로 사용될 것이다:
   τῶν παιδίων παρόντων, ἀπέθανεν ὁ πατήρ.
   자식들이 곁에 있는 동안, 아버지는 죽었다.


7. 현재 분사는 주 동사의 행위에 연속하는, 종종 동시에 일어나는 행위를 표현한다. 부정과거는 단일한 행위, 종종 주 동사의 행위보다 앞선 행위를 표현한다. 미래 분사는 일반적으로 오직 의도만을 표현하는 데에 사용되고, 종종, 위에 진술된 것처럼, ὡς를 수반한다. 보충 분사에서 분사의 시제는, 현재시제가 일반적으로 연속하는 행위나 상태에 사용되고, 부정과거는 단일한 행위에 사용되기 때문에, 행위의 유형이나 단계를 표현한다.


8. 지각 동사들과 앎, 기억함 등을 의미하는 다른 특정한 중요 동사들 뒤에서, 종종 간접화법이 분사에 의해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그 분사의 주어는 목적격에 있지만, 만일 분사의 주어가 주 동사의 그 주어라면, 그 분사가 주격에 있다. 그 분사의 시제는 직접 화법에서 원래 동사의 시제이다.

나는 퀴로스가 말을 달리고 있는 것을 보고 있다.
ὁρῶ Κῦρον προσελαύνοντα.

나는 적들이 달아났다는 것을 듣고 있다.
ἀκούω τοὺς πολεμίους ἀποφυγόντας.

분사가 현재의 사실을 가리킬 때, 일반적으로 간접화법에서 그러하듯, 분사의 부정은 οὐ이고, 분사가 조건이나 일반적 상태를 지시할 때에는 그 부정은 μή이다.
(이러한 동사들과 함께, 간접 화법은 또한 직설법과 ὅτι에 의해 표현될 것이다.)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