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17. -ύς, -εῖα, -ύ 그리고 -ής, -ές 형용사들. 축약 형용사들.

1. 그리스어에서 다수의 중요한 형용사들은 -ύς, -εῖα, -ύ 어미들을 가진다. 그 형용사들은 ἡδύς, 달콤한,으로 대표된다.
  SINGULAR   PLURAL 
 M F N M F N
 ἡδύς ἡδεῖα ἡδύ ἡδεῖς ἡδεῖαι ἡδέα
 ἡδέος ἡδείας ἡδέος ἡδέων ἡδειῶν ἡδέων
 ἡδεῖ ἡδείᾳ ἡδεῖ ἡδέσι ἡδείαις ἡδέσι
 ἡδύν ἡδεῖαν ἡδύ ἡδεῖς ἡδείας ἡδέα
 ἡδύ ἡδεῖα ἡδύ ἡδεῖς ἡδεῖα ἡδέα

2. 형용사들의 또 다른 중요한 집단은 남성과 여성 주격 단수에서 -ής 어미를, 그리고 중성에서 -ές 어미를 가지는 집단이다. ἀσφαλής, 안전한,의 격변화를 여기 제시한다. 속격과 여격 단수 그리고 속격 복수에서 γένος에 있어서 그 격들과 유사한 축약들에 주의.
 SINGULAR  PLURAL 
 M, F N M, F N
 ἀσφαλής ἀσφαλές ἀσφαλεῖς ἀσφαλῆ
 ἀσφαλοῦς ἀσφαλοῦς ἀσφαλῶν ἀσφαλῶν
 ἀσφαλεῖ ἀσφαλεῖ ἀσφαλέσι ἀσφαλέσι
 ἀσφαλῆ ἀσφαλές ἀσφαλεῖς ἀσφαλῆ
 ἀσφαλές ἀσφαλές ἀσφαλεῖς ἀσφαλῆ

3. 제 1, 제 2 격변화들의 다소의 형용사들이 축약된다. 그 주격과 호격은 -οῦς, -ῆ(-ᾶ), -οῦν이다. 목적격 단수는 -οῦν, -ῆν(-ᾶν), -οῦν이다. 아니면 그것들은 ἀγαθός나 ἄξιος와 같이 동일한 어미들을 가지지만, ultima에 완전히 곡절된다. 예를 들어 χρυσοῦς, χρυσῆ, χρυσοῦν,황금의, 그리고 ἀργυροῦς, ἀργυρᾶ, ἀργυροῦν,은(銀)의.

4. 생략. 단음모음으로 끝나는 한 단어에 곧장 모음으로 시작하는 또 다른 단어가 뒤따를 때, 첫번째 단어의 마지막 모음은 종종 생략되고 그 자리에 생략부호(᾿ )가 쓰인다. 이것을 elision(생략)이라 부른다. ἀλλὰ ἄγε → ἀλλ᾿ ἄγε

5. 모음 축합. 때때로 한 단어의 마지막 모음 또는 복모음이 뒤따르는 단어의 첫 모음과 축약되고 그 두 단어들이 한 단어로 쓰인다. 무기음표는 축약된 모음 위에 놓인다. 이것을 crasis(모음축합)이라 부른다. ταὐτὰ, τὰ αὐτά.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