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13. μι-동사들: 현재, 미완료, 제 1, 제 2 부정과거. ἵστημι와 δίδωμι 직설법 능동. 복합동사들.

1. 앞서 설명되었듯, 이 부류의 동사들은 현재시제 체계에서(현재와 미완료 시제들) 어간의 첫번째 자음을 ι와 함께 중복한다. 이러한 시제들에서 어간 모음은 단수에서 자음이고 복수에서 단음이다. μι-어형변화의 특징적인 인칭 어미들은 그래서 어간에 직접 첨가된다. 이러한 어미들은, 제 1 시제*들에 대해서 : -μι, -ς, -σι, -μεν, -τε, -ασι; 제 2 시제*들에 대해서 : -ν, -ς, -, -μεν, -τε, -σαν이다.
* Primary Tenses. 현재를 표현하는 현재와 현재완료, 미래를 표현하는 미래와 미래완료. S.360.
  Secondary Tenses. 과거를 표현하는 미완료, 대과거, 부정과거. S.360.

2. ἵστημι, 일으켜 세우다; στα어간¹의 형태들.
 PRESENT  IMPERFECT 
 ἵστημι I make stand ἵστηνI was making stand
 ἵστης you - ἵστης you were -
 ἵστησι she(he) makes - ἵστη she(he) was -
 ἵσταμεν we make - ἵσταμεν we were -
 ἵστατε you - ἵστατε you -
 ἵστᾶσι they - ἵστασαν they -
INFINITIVE   
 ἱστάναι   
SECOND AORIST² FIRST AORIST²  
 ἔστηνI stood  ἔστησαI made stand
 ἔστηςyou - ἔστησαςyou -
 ἔστηshe(he) - ἔστησεshe(he) -
 ἔστημενwe - ἐστήσαμενwe -
 ἔστητεyou - ἐστήσατεyou -
 ἔστησανthey - ἔστησανthey -
 INFINITIVE
 στῆναι
 INFINITIVE
στῆσαι
 
¹ ἵστημι는 원래 σίστημι였다: 라틴어 sisto를 참조하라. 그리스어에서 원래의 첫번째 σ는 빈번하게 기식음을 일어나도록 하고서 사라진다.
² ἵστημι의 제 2 부정과거는 의미에 있어서 자동사이다; 제 1 부정과거는 타동사 의미들을 갖는다.

3. 이 동사의 현재와 미완료에서 단수에서는 η가, 복수에서는 α가 발견된다는 것에 유의하라.

4. δίδωμι, 내가 준다,의 형태들.
 PRESENT  IMPERFECT  SECOND AORIST 
 δίδωμι I give, etc. ἐδίδουν I was giving, etc. ἔδωκα³ I gave, etc.
 δίδως  ἐδίδους  ἔδωκας 
 δίδωσι  ἐδίδου  ἔδωκε 
 δίδομεν  ἐδίδομεν  ἔδομεν 
 δίδοτε  ἐδίδοτε  ἔδοτε 
 διδόασι  ἐδίδοσαν  ἔδοσαν 
 INFINITIVE    INFINITIVE 
 διδόναι    δοῦναι 
³ δίδωμι와 τίθημι, ἵημι의 제 2 부정과거 단수 어미들은 불규칙하다.

5. μι-동사들의 미래는 ω-동사들의 미래와 비슷하다; 예를 들어 στήσω, δώσω.

6. 복합동사들은 단순한 단어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전치사들을 접두함으로써 형성된다. 그러한 복합어들의 형성법과 정서법에 관련한 중요한 규칙들의 상당수는 다음과 같다.
(a) 모음으로 끝나는 전치사가 모음으로 시작하는 동사에 접두될 때, 전치사의 끝 모음은 생략된다. 예를 들어 ἀπό + ἄγω = ἀπάγω.⁴
⁴περί와 πρό는 이 규칙들에 예외들이다.
(b) 만일 그 동사가 기식음을 가지고 전치사의 생략된 모음 앞에 자음이 폐쇄음이라면, 그 폐쇄음은 그 부류의 기식음 형태로 바뀌어야만 한다. 예를 들어 ἐπί + ἵημι = ἐφίημι.
(c) 철자 ν은 여러 변화들에 영향을 받는다:
     순음 폐쇄음 혹은 μ 앞에서, ν는 μ가 된다. σύν + πέμπω = συμπέμπω, σύν + μάχομαι = συμμάχομαι.
     구개음 폐쇄음 앞에서 ν은 γ가 된다. ἐν + γράφω = ἐγγράφω.
     λ 앞에서 ν는 λ이 된다. σύν + λαμβάνω = συλλαμβάνω.
     σ와 ζ 앞에서 ν는 탈락된다. σύν + στρατεύω = συστρατεύω.
(d) 복합동사들은 전치사의 요소 뒤에서 증강된다. 그리고 생략은 증강 앞에서 일어난다. 예를 들어 ἀποδίδωμι, ἀπδωκα; ἀποπέμπω, ἀππεμψα. 모음들은 음운변화의 규칙들에 맞추어 증강 앞에서 언래의 형태로 돌아간다. συμπέμπω, συνέπεμψα.
(e) 복합동사의 강세는 절대로 증강을 넘어서까지 멀어질 수 없다. ἀπγω, ἀπγον. 부정사들과 분사들은 비복합 형태들의 강세를 유지한다. ἀπαγαγεν, ἀπγον.

-蟲-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