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12. εἰμί 동사(라틴어 sum, 영어 be). 대명사 αὐτός

1. παιδεύω 같은 동사들과 동등하게, 몇 가지 중요한 동사들이 있다. 그 동사들은 1인칭 단수 현재 직설법이 -μι로 끝나고 그러한 이유로 μι-동사들이라고 불리거나 혹은 그 동사들이 아무런 어간 모음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비(非)어간모음 동사들이라 불린다. μι-동사들은 ω-동사들과 현재, 미완료, 제 2 부정과거 시제들에서 차이가 있다. 반면 그것들은 어형 변화에 있어서는 ω-동사들과 유사하다. μι-동사들은 원칙저인 세 분류들로 나뉘어 들어간다.
(a) 어근(Root) 부류는, 그 안에서 인칭 어미들이 어근에 직접 첨가된다. 이 종류의 동사들은 전적으로 불규칙하며 그것들이 필요할 때에 제시될 것이다.
(b) 중복 현재(Reduplicating Present) 부류는, 그 안에서 첫번째 자음이 ι와 함께 배가된다. (예를 들어 어간 δο-, 현재 ~δίδωμι.)
(c) νυμι- 부류는, 그 안에서 형성음(formant) -νυ- 가  어간과 어미 사이에서 발생한다. (예를 들어 δείκ-νυ-μι.) 이 부류는 규칙적으로 제 2 부정과거보다는 제 1 부정과거를 가진다.

2. εἰμί의 활용.
 PRESENT INDICATIVE  IMPERFECT INDICATIVE 
 εἰμί I am ἦν / ἦ I was
 εἶ you are ἦσθα you were
 ἐστί(ν) she(he) is ἦν she(he) was
 ἐσμέν we are ἦμεν we were
 ἐστέ you are ἦτε you were
 εἰσί(ν) they are ἦσαν they were
 PRESENT INFINITIVE   
 εἶναι   

3. 현재시제에서 2인칭 단수와 부정사를 제외한 모든 직설법 형태들은 전접어이다.

4. -ναι로 끝나는 부정사는 규칙적으로 penult에 강세가 있다.

5. 강의 대명사 αὐτός의 격변화.
  SINGULAR   PLURAL 
 M F N M F N
 αὐτός αὐτή αὐτό αὐτοί αὐταί αὐτά
 αὐτοῦ αὐτῆς αὐτοῦ αὐτῶν αὐτῶν αὐτῶν
 αὐτῷ αὐτῇ αὐτῷ αὐτοῖς αὐταῖς αὐτοῖς
 αὐτόν αὐτήν αὐτό αὐτούς αὐτάς αὐτά

6. αὐτός는 세 가지 의미들을 가진다:
(a) 강의 대명사로서 그리고 형용사로서 서술적 위치에서 self를 의미한다. αὐτὸς ἔφη, 그 자신이 말했다; εἶδεν τὴν μητέρα αὐτήν, 그는 어머니 자신을 보았다; 프랑스어 le jour meme.
(b) 한정 위치에서 형용사로서 사용될 때 그것은 same을 의미한다. εἴδομεν τὸν αὐτὸν ἄνδρα, 우리는 똑같은 사내를 보았다. 프랑스어 le meme jour.
(c) 사격(斜格. 주격, 호격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격)에서 사용될 때 그것은 3인칭 대명사의 가장 흔한 형태와 같은 역할을 한다. εἶδεν αὐτούς, 그는 그들을 보았다; εἶδεν τοὺς φίλους αὐτῶν, 그는 그들의 친구들을 보았다.
예시 : τῇ αὐτῇ ἡμέρᾳ Κῦρος αὐτὸς εἶδεν αὐτούς, 똑같은 날에 퀴로스 자신이 그들을 보았다.

7. αὐτός는 언제나 αὐ로 시작하며 그 강세는 항상 마지막 음절에 있다는 것을 관찰하면 αὗτος와 구별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8. 인칭 대명사들의 소유의 속격과 부분의 속격들은 서술적 위치를 차지한다. ὁ φίλος αὐτοῦ, 그의 친구. οἱ πλεῖστοι τῶν πολιτῶν, 그 시민들의 상당수(대부분).
   명사들의 소유의 속격은 보통 한정 위치를 차지한다. ὁ τοῦ σοφιστοῦ φίλος, 지식인의 친구.

9. ἔστι는 자주 비인칭적으로 "it is possible"의 의미에서 사용되거나, "it is allowed"의 의미에서 사용되고, 그렇게 사용될 때에 부정사가 뒤따른다. 부정사 없이 사용되는 ἔστι는 주어의 현존을 강조한다; 이것은 전접어가 아니다.

+ Recent posts